1. 영화에서 조명의 역할
영화 및 TV 제작에서 조명은 분위기를 향상시키고, 이미지를 강조하며, 캐릭터의 심리를 반영하고, 관객의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명 제어는 영화 및 TV 제작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영화 및 TV 장면의 조명은 실제 조명과 다릅니다.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일반적으로 조명에 대한 다양한 설정을 지정해야 합니다. 숫자, 위치, 색상, 밝기, 감쇠, 그림자 및 렌더링 설정 등 그러므로 영화와 TV 제작에서 조명의 중요한 위치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2. 영화에서 조명의 역할:
영화와 TV 조명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는 기술적으로 목표로 조명되는 물체의 밝기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의미가 있습니다. 조명의 형태를 통해 피사체를 묘사하여 특정한 예술적 효과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표현되는 예술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빛의 물체 모델링 효과 :
① 물체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물체 자체의 형태와 광원의 위치가 다르면 동일한 물체도 다른 모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 원뿔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카메라와 큐브가 동일한 수평선 위에 있을 때 빛의 위치가 변경되면 원뿔은 다른 모양을 나타냅니다. 빛이 전면에 있을 때 원뿔은 전체 주위에서 균일한 밝기를 갖는 평평한 표면으로 나타납니다. 빛이 한쪽에 있을 때 원뿔은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전환되어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뒷면에 빛을 비추면 물체의 본체는 블랙홀이 되고 주변의 윤곽은 밝게 나타난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것은 모두 단일 램프 조명이며 언급된 조명 위치는 주 조명 조명 위치입니다. 실제 촬영에서는 일반적으로 주 조명 1개, 보조 조명 1개, 윤곽 조명 1개의 3등 조명 방식이 사용됩니다. 주 조명은 영화 및 TV 조명의 주요 플라스틱 조명이며 그 위치는 일반적으로 피사체 앞에 있습니다. 구체적인 주요 조명 위치는 플롯 개발, 장면 일정, 캐릭터 성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조명 위치의 주 조명은 캐릭터의 얼굴에 다양한 그림자 영역과 음영 효과를 형성합니다. 일반 키 라이트 조명 중 주 조명 위치는 수평 또는 수직 평면에서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공간 범위 30°~60° 내에 있고 높이도 30°~60°입니다. 필라이트의 위치와 각도는 캐릭터의 모델링 요구사항과 예술적 효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필라이트의 위치는 카메라에 가깝고 수평면에서 -30°-30°의 각도를 형성합니다. 카메라의 높이는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낮아야 합니다. 카메라 각도에서 보이는 그림자는 주광으로 인해 발생하는 그림자의 밀도와 수준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 조명과 보조 조명의 강도가 다르면 그림에서 색조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 조명과 보조 조명의 조명 비율이 크면 캐릭터 얼굴의 그림자가 두꺼워지고 입체감이 생깁니다. 효과가 강해 하이키 및 소프트키 효과가 발생합니다. 윤곽 조명은 피사체 뒤에서 나오는 백라이트입니다. 램프는 일반적으로 빛이 강하고 주 조명에 대한 조명 비율이 1:1 또는 2:1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 윤곽등 조명 각도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윤곽 조명은 주 조명의 반대편에 위치하며 윤곽 조명의 수직 조명 각도는 너무 크거나 작아서는 안됩니다. 수직 각도가 너무 크면 만족스럽지 못한 상단 조명 효과가 생성됩니다. 수직 각도가 너무 작으면 카메라가 눈부신 효과를 생성하고 사진 선명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직면에는 평면 조명, 머리 위 조명, 발 조명 등 세 가지 기본 조명 위치도 있습니다.
생활에서 광원은 대개 측면과 상단, 실외 햇빛이나 달빛, 실내 상단 조명 및 테이블 램프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우리의 정상적인 캐릭터 인식은 위가 밝고 어두움, 볼록함과 오목함입니다. . 그러나 평면 조명을 사용하여 인물을 촬영하면 이러한 느낌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상하부, 돌출부, 오목부 밝기가 모두 균일합니다. 따라서 평면광은 피사체의 입체감을 없애고 평면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조명이다.
빛이 낮은 각도에 있을 때 우리에게 친숙한 상태로 문자가 등장합니다. 볼록한 빛과 오목한 빛의 입체감이 우리를 더욱 어둡게 만듭니다. 눈이 매우 편안해집니다. 그러나 빛의 수준이 머리 꼭대기까지 계속해서 높아지면 볼록한 빛과 오목한 어둠의 효과가 극도로 강화됩니다. 이때 사람의 눈은 블랙홀이 되고, 캐릭터의 형상은 해골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탑 라이트는 매우 보기 흉한 효과를 내는 라이트 포지션이다.
② 조명이 조형의 강약에 미치는 영향
주체가 결정된 후, 사물의 조형의 강약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빛의 성질이다. 빛은 직접광과 산란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은 강한 톤 대비와 명암 사이의 날카로운 구분선을 형성하여 물체를 단단하고 무거워 보이게 만듭니다. 톤 대비가 클수록 톤이 더 단단해지고 물체가 더 단단하고 무거워 보입니다. 산란된 빛은 부드러운 톤 대비와 명암 사이의 부드러운 구분선을 형성하여 물체를 더 부드럽게 보이게 만듭니다. 톤 대비가 클수록 톤이 부드러워지고 물체가 더 밝고 부드러워 보입니다. 그 사이의 톤을 미드톤이라고 합니다. 영화와 TV 제작에서 단단한 빛은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부드러운 빛은 고요함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드러운 빛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물론 실제 촬영에서는 톤의 단단함과 부드러움은 단순히 빛의 성질에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주광의 위치와 보조광의 조도, 즉 빛의 크기에 따라서도 좌우됩니다. 빛 비율, 그러나 주요 역할은 빛의 성격입니다.
(2) 빛의 강조 효과:
① 배경에서 피사체를 강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촬영할 때 피사체만 밝게 하고 배경은 어둠에 잠기게 하여 자연스럽게 밝은 피사체에 우리의 시선이 끌리게 되어 배경보다 캐릭터가 돋보이게 됩니다.
② 그룹에서 주제 강조: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수준입니다. 그룹에서는 가장 밝은(가장 어두운) 사람이 가장 눈에 띕니다. 따라서 촬영할 때 가장 눈길을 끌고 싶은 사람을 가장 밝게 부각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 영화 '양철북'의 한 장면에는 세 사람이 있는데 가운데 있는 사람이 유난히 밝습니다. 그래서 그는 청중의 관점을 빼앗아갑니다.
(3) 조명이 관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조명 톤도 감정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영화 '대부'의 도입부에서는 마당에 햇살이 밝게 빛나고, 경쾌한 이탈리아 민요가 노래하고 춤추는 관중들을 감동시키고, 밝은 음색은 결혼식 축하의 따뜻한 분위기를 가득 채운다. . 동시에 방은 어두웠다. 대부는 가족과 함께 일련의 살인과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① 조명톤과 감성범주의 관계. 톤은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사진 전체 밝기의 밝고 어두운 수준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의 밝고 어두운 대비입니다. 이 두 수준은 각각 감정의 범주와 감정의 강도에 해당합니다.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이 두 가지 측면은 인간의 눈에 의한 빛의 생리적-심리학적 유도에 기초합니다. 밝은 빛은 사람들을 흥분하게 만들고, 어두운 빛은 사람들을 우울하게 만들고, 밝은 톤은 흥분된 감정을 표현하고, 어두운 톤은 우울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톤과 감정 사이의 대략적인 대응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밝은 톤은 사람들을 신나고, 즐겁고, 행복하고, 달콤하고, 편안하게 만듭니다. 어두운 톤은 사람들을 우울하고, 슬프고, 슬프고, 씁쓸하고, 무겁게 만듭니다.
② 조명 톤과 감성 강도의 관계: 톤에 반영된 감성 강도는 이미지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로 표현됩니다. 대비가 클수록 톤이 단단해지고 높아집니다. 표현된 감정의 강도. 대비가 작고 톤이 부드러우며 표현되는 감정의 강도가 낮다.
감정의 강도와 딱딱한 말투와 부드러운 말투의 대응 관계는 대략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딱딱한 말투, 고강도 감정 - 긴장됨, 강렬함, 설렘, 무서운, 불안함 등. 부드러운 톤, 낮은 강도의 감정 - 편안하고, 달래고, 선율적이고, 온화하고, 오래 지속되는 등. 그 사이에는 밝기 대비가 인간의 눈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물을 관찰할 때 느끼는 느낌에 가깝기 때문에 표현되는 감정은 정상적이고 평화로우며 객관적입니다.
(4) 빛의 상징적 역할
성경에서 빛은 하나님, 그리스도, 진리, 미덕, 행복, 담대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어둠은 빛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악, 잔인함, 악마, 고통, 죽음의 위협.
영화와 TV의 조명은 기능이 너무 많고 영화와 TV 제작에서 그 역할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국내 영화든 유럽과 미국 영화이든 모두 영화 속 조명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 청중의 정신을 크게 자극하고 즐기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앞으로의 생산 과정에서 조명의 활용을 주의 깊게 파악해야 한다. 조명을 원근감 있게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