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혜왕이 유학자 맹자를 만나 자신을 비판한 내용이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깊이 이해하고 왕위를 계승한 이후로 왕자가 진나라에게 포로가 되었고, 방장군은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Juan은 제나라의 전장에서 그의 머리가 사라졌고, 위나라의 지위는 더 이상 예전과 같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어리석은 군주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결과가 나오나요? 그래서 그는 맹자에게 나라의 이익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렇다면 맹자는 그에게 어떻게 대답했는가? 맹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이익을 논하지 말아야 한다. 남편이 이익을 얻으려 하면 큰 사람도 이익을 얻고자 하고, 큰 사람이 이익을 얻으려 하면 서민도 이익을 얻으려 한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다투면 이익을 얻으면 나라가 위태로워진다. 어찌하여 이익을 위하여 하는 것이냐!"
맹자는 군주로서 어떻게 이익을 논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군주가 이익만 볼 수 있다면 신하들은 이익에만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당연히 일반 사람들은 이익을 위해서만 일할 수 있습니다. 나라의 발전을 지연시키지 않을까요?
군주로서 해야 할 일은 이익을 논하기보다 인(仁)과 의(仁)이며, 맹자는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위(魏)왕을 비판하는 말을 하는 듯했다. 실수도 있지만 맹자의 말이 과연 버틸 수 있을까? 설마.
전국시대 전쟁이 잦은 근본적인 원인은 불평등한 이익 분립이었다. 각 나라는 최대한의 이익을 원했고, 이익을 얻은 후에도 다른 나라의 몫을 침범하려고 했다. , 토지권 등을 위해 싸우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는 중원의 표준이되었으며 역사적 발전에서 피할 수없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맹자는 위회 왕에게 이익을 이야기하지 말라고 요청했습니다. 불가능한.
위회왕에게 있어 싸우지 않고, 움켜쥐지 않는 것은 포기와 다름없다. 어쩌면 그 자신은 이해관계를 논하지 않고도 정말로 할 수 있을 텐데, 다른 나라에서는 할 수 있을까? 아니, 만약 위(魏)왕이 정말로 이익을 위한 투쟁을 포기하고 맹자의 의견에 따라 인의(仁信)를 실천한다면 위(魏)는 다른 나라의 칼의 먹잇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맹자의 견해는 당연히 위(魏)에서 승진하기에 적합하지 않은데, 흥미로운 점은 위(魏) 혜왕이 맹자가 가르치는 답이 무엇인지 정말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맹자는 누구인가? 그는 유학 제2성인이자 위회왕 시대 유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때문에 맹자는 유교를 보급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데, 이는 맹자의 사상과 이념이 자연스럽게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고, 적어도 한 나라의 왕으로서는 위나라 회왕이 빠질 수 없다는 뜻이다. .. 위(魏)회왕이 음란에 빠져도 그 이유를 모른다고 들었는데, 신하들은 아무것도 모르겠습니까? 물론 불가능합니다. 위혜왕은 맹자가 그럴 수 없음을 알고 자신의 잘못을 맹자 앞에서 질책했다
사실 이는 맹자에게 묻기 전에 위혜왕은 맹자가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이미 알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 그런데 그렇다면 위(魏)회왕은 왜 진정한 인재를 찾지 않고 유교 맹자를 찾았을까? 이 글은 이 문제를 분석하고 위회왕이 자신의 잘못을 고발한 목적을 살펴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회왕은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위회왕이 왕위를 계승한 후, 위왕은 외전에서 거듭 패하고, 왕자마저도 적에게 포로로 잡혔다. 방연장군이 전쟁에서 죽으면 나라의 국력이 갑자기 쇠퇴하는 것은 나라의 왕에게 큰 타격이다. 나라의 쇠퇴가 전적으로 군주에게만 있을 수는 없지만 군주도 상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그러나 위(魏)회왕은 분명히 그러한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한때 전능한 인물이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웨이원후(Wei Wenhou)는 위(魏) 국가를 설립하고 이구(Li Kui)의 개혁과 오기(Wu Qi)의 개혁을 실시하여 위(魏) 국가가 되었습니다. 중원 전체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나라지만 아버지 위무후가 할아버지의 유산을 이어받아 위나라의 패권을 이어갔다. 위회왕은 상양과 손빈이라는 두 명의 위대한 재능을 놓쳤다.
그러나 위회왕이 오자 위국은 번영에서 쇠퇴로 전환되는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시골, 왕이 어떻게 견딜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위회왕은 자신의 실수에 대한 변명을 찾으려고 애썼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결점은 무엇입니까? 가장 큰 것은 그가 두 가지 주요 재능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상양인데, 상양은 배경이 강하지 않고 어디서 공부했는지도 불분명하다. 상양은 위나라의 재상 공수곽의 강력한 추천에도 불구하고 공양을 임명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Shu Cuo는 Shang Yang을 피하기 위해 Shang Yang을 죽일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것이 장래에 Wei에게 재앙을 가져오자 Wei Hui 왕도 그를 조롱했습니다.
그래서 웨이는 상양을 떠나게 했고, 나중에 진샤오공은 상양을 임명하여 개혁을 수행하게 했고, 이로 인해 진의 종합적인 국력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고, 많은 외국 전쟁에서 웨이를 먼저 물리쳐 더 이상의 진나라를 방해했습니다. 웨이 국가의 발전. 이에 대해서는 위회왕이 큰 책임을 져야 한다.
두 번째는 손빈과 당시 위나라 장군 방연이 같은 종파 출신이라고 한다. 위회는 당연히 그를 이기고 싶었으나 손빈이 위나라에 온 후 위회왕의 예우를 별로 받지 못하고 방연왕이 손빈을 감옥에 가두어 손빈을 불구자로 만들었다. 평생 동안.
나중에 제나라 위왕은 손빈의 경험을 듣고 많은 힘을 기울여 손빈을 위나라에서 구출했고, 손빈도 손빈에 이어 위나라를 격파하는 데 제나라의 기습 병사가 됐다. 빈은 제국에 와서 자신의 재주로 말령전투와 계령전투에서 방연을 물리쳤고, 이 두 전투의 실패는 바로 위국의 위군 전체를 전멸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위(魏)나라가 초강대국으로 부상한 것도 몰락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위나라가 쇠퇴한 데는 위회왕의 책임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상양을 도망치게 하고 손빈을 박해하지 않았다면 위나라가 멸망하게 되었을 것이다. 두 번째 영광, 이것이 바로 위회왕이 예의바르고 덕망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한 이유이다.
위나라가 이렇게 큰 손실을 입은 것은 바로 인재의 실수 때문이었다. 책임을 면하기 위해 인재를 키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재능. 위나라 회왕이 맹자에게 청한 것은 단지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으나
그러나 위나라 회왕은 분명히 위나라의 발전에 더 적합한 인재를 선택할 수 있었고, 당시 세상에는 유명한 관리들이 많이 있었고, 위국은 과거 초강대국으로서 인재를 수출하는 곳이기도 했는데,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왜 맹자를 선택해야 합니까? 그는 맹자의 이론이 두 번째 요소와 관련된 위국에 실제로 이익을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위회왕은 그 시대에 자신의 권리가 분열되는 것을 걱정했기 때문에 개혁만이 강국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지만, 개혁은 신하들의 계획에 따라 발전하는 것을 의미했다. 남아 국가 발전의 핵심이지만 진정으로 발전하려면 진샤오공, 상양처럼 어느 정도 분권화되어야 한다.
상양은 개혁을 진효공에게 의지했지만 결국 개혁은 상양의 계획이었다. 진효공이 개혁 과정에서 상양에게 장애물을 최소화하기를 원한다면 그는 일부를 넘겨줘야 했다. 첫째, 상양이 개혁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확보해야 하고, 둘째, 개혁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세력을 억제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권력은 얼마나 유혹적인가? 위(魏)회왕이 어떻게 자신의 권리를 일부 포기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리고 그가 임명한 인재들이 진심으로 위나라의 발전을 생각하고 있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일단 장관의 업적이 뛰어나면 위나라의 발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위회왕의 지위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래서 웨이휘왕은 자신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윤윤의 입을 막을 수밖에 없었다.
이런 경우 맹자 같은 사람을 찾는 게 가장 적절할 것 같은데, 우선 맹자는 워낙 유명해서 위회왕과 맹자의 만남은 자연스럽게 널리 퍼지게 될 것입니다. 이는 선인의 예의와 선인의 예의로 여겨져 선인을 존중하지 않고 선인을 귀중히 여겼던 위회왕의 면모를 가렸다. 둘째, 맹자의 가르침은 전국시대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맹자를 존경한다고 해서 맹자가 위나라에서 실질적인 권리와 지위를 갖는 것도 아니고, 그의 손에 있는 권력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다.
이런 쇼를 펼치는 것이 두 세계 모두에서 최고가 아닐까요? 위혜왕은 맹자를 존경했는데, 이는 자신의 무능함을 감추기 위한 연막탄이었다.
사실 위혜왕은 당시 위왕의 힘의 발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 위나라가 말링전투와 계령전투에서 패하고, 위나라가 초강대국의 지위에서 떨어졌다고 해도, 이는 위나라가 제2의 개혁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후세의 관점에서 보면 당시의 회왕은 이를 깨닫지 못했을 수도 있다.
웨이의 힘이 쇠퇴했다고 해도 다른 나라가 웨이의 힘과 거의 비교할 수 없다는 뜻일 뿐, 웨이의 힘이 사실상 여전히 강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냥 내리막길이에요.
위회왕이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지 못했다면 진심으로 개혁을 추진하고 인재를 구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위회왕은 위문후와 달랐고 위무후는 군주였다. 세계를 정복한 사람. 위회왕의 냉담하고 오만한 성격은 여러 세대의 위왕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위회왕은 위나라의 왕이자 초강대국의 군주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타고난 우월감과 자부심은 그를 냉담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만한 성격을 지닌 그러한 군주는 자신의 실수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체면 때문에 발전 기회를 포기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위회왕이 맹자를 존경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단점을 덮기 위한 것일 뿐이고, 상양과 손빈을 놓친 후 연막탄이 될 뿐이었다.
위회왕이 진정으로 나라와 백성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위나라의 천부적인 장점을 활용한 것이 아니라, 유학의 대가인 맹자를 찾은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다. ,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 모두.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웨이의 국력은 실제로 생존을 위태롭게 할 정도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다른 국가와 동등하며 한국과 옌과 같은 국가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 이것은 또한 Wei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혁할 의도가 없게 만듭니다.
주관적 이유는 위나라 회왕에게 더 많이 반영된다. 재능을 배제하고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는 모습은 표면적으로는 위나라 신민들에게 큰 농담을 하게 만들었다. 유덕하지만 남모르게 오만한 사람은 진샤오공처럼 예의 바르고 유덕할 수 없습니다.
위혜왕이 예상하지 못한 것은 그의 문체가 한 세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위혜왕 이후의 모든 군주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다. Yi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Zhang Yi에 대한 거부, Fan Ju에 대한 모욕, Le Yi와 같은 유명한 장군의 떠나기, Wei Liaozi에 대한 무관심, 심지어 Xinling 공의 보류까지 이 모든 것입니다. 위(魏)왕 시대부터 시작하자. 떠난 인재들은 위나라의 무덤을 파는 자가 되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인재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인재를 채용한 나라가 점점 더 번영하게 된다는 것이다. 동맹을 깨고 범거의 원거리 접촉과 긴밀한 공격으로 동쪽으로 진격할 수 있는 문이 열렸다. 위요자는 진나라 조정의 기초를 안정시켰고, 연나라는 악의를 임명하여 제나라를 성공적으로 정복하여 중기 르네상스를 완성했다. 전국시대.
그러나 이러한 재능 자체는 모두 위나라에 속하지만 위나라는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위나라의 가장 큰 슬픔일 것이다. 이 재능은 나중에 위국의 무덤 파는 자들을 물리치고 위국에게 가장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상양, 손빈, 장이 등).
또한 위국은 이러한 외국 인재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신링공이 훗날 위국의 통치에 큰 공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왕가에서 태어난 신링공과 같은 위대한 인재들을 보류했습니다. 그는 큰 공헌으로 6국 연합을 이끌고 진군을 두 번이나 격파하고 산둥성 6국의 전반적인 통치를 유지했지만 위나라는 여전히 그에게 마땅한 대우를 주지 않았다. 결국 신링은 술을 마시고 스스로를 파괴하고 죽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 Wei에게는 더 이상 가능한 사람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