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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의 핵심 문제

프랑스 사회학파(뒤르켐파라고도 함)를 소개해드리고 싶은데... 참고하시면 됩니다

뒤르켐, 에밀 뒤르켐(1858-1917) ) 및 Durkheim으로 명명되었습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사회학의 창시자 중 한 명.

인생과 저작 그는 1858년 4월 15일 프랑스 보주 주 에피날의 작은 마을에 있는 랍비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그는 히브리어, 구약성서, 탈무드를 공부했습니다. 젊었을 때 그는 종교적 신념을 포기하고 경험과학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1879년 파리 고등사범학교에서 공부하고 1882년 졸업했다. 1882년부터 1887년까지 그는 도립 중학교에서 가르쳤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교육, 철학, 윤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1년간 독일로 갔는데, W. Wundt의 실험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1887년부터 1902년까지 그는 보르도 대학교에서 가르쳤고, 그곳에서 프랑스 최초의 교육 및 사회학과를 설립했습니다. 1891년에 그는 프랑스 최초의 사회학 교수로 임명되었습니다. 1898년에는 프랑스 사회학 연감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출판물을 중심으로 젊은 사회학자 그룹인 프랑스 사회학 연보가 형성되었습니다. 1902년 이후에는 파리대학교에서 가르쳤다. 제1차 세계대전은 반전학자의 학문적 연구를 중단시켰고, 아들과 많은 학생들이 전장에서 목숨을 잃는 것에 그는 큰 자극을 받았다. 1917년 11월 15일 파리에서 사망. 그의 주요 저서로는 "사회 노동 분업 이론"(1893),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1895), "자살 이론"(1897), "종교 생활의 기본 형태"(1912) 등이 있습니다. ), 등.

사회학의 대상과 방법 뒤르켐은 사회학을 위해 철학, 생리학, 심리학과는 다른 독립적인 연구 대상, 즉 사회적 사실을 확립했다. 사회적 사실은 자연적, 생리적 현상과는 다른 특성과 특별한 결정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삶 이전에 존재하며 개인의 삶보다 오래 지속됩니다. 그 존재는 개인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선행하는 사회적 사실에 의해 발생한다. 사회적 사실은 외부 형태로 사람들에게 "강제"되고 행동하여 사람들의 의식을 형성합니다. 이런 '강제'는 사람들이 그 영향력과 영향력을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특정 사회 규칙을 준수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뒤르켐은 모든 사회적 개념에는 이러한 강제력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대부분의 인간 의도는 개인 자체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세계의 지도, 영향 및 억압을 통해 형성됩니다. 사회는 개인보다 상위에 있으며, 사회적 사실은 생리학, 개인심리학, 기타 개인을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고 사회학적 방법과 관점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그는 종교, 도덕, 법률, 사회, 결사, 언어, 의복 스타일은 모두 사회 현상이며 사회학의 구체적인 연구 대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사회적 사실을 "운동 상태"와 "존재 상태"로 나누었습니다. 전자는 "집단 의식"이라고도 알려진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현상을 의미하며, 후자는 사회의 모든 조직과 유형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뒤르켐은 전자에 초점을 맞췄다.

분업이론 사회질서는 뒤르켐의 평생 학문연구의 주제였다. 19세기 후반 프랑스 사회는 혼란에 빠졌다. 그는 사회학자로서 실천적인 질문에 답하고 사회의 통합과 안정을 돕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그의 세 가지 주요 작품인 '사회 노동 분업', '자살', '종교 생활의 기본 형태'는 모두 질서와 통합이라는 주제에 밀접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통합이 이루어지며, 사회통합과 개인은 무엇인가? 세 가지 질문: 사회와 개인에서 관계와 집단의식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뒤르켐은 전통적 권력이 지배하는 사회는 '기계적 통일성'에 의해 유지된다고 믿었다. 특히 덜 문명화된 사회에서는 같은 집단의 구성원들은 같은 생활 방식을 채택하고, 같은 관습을 유지하며, 같은 토템을 믿는다. 이러한 동질성은 그들이 같은 집단에 속하고 분리되지 않을 것임을 깨닫게 한다. . 이런 집단은 기본적으로 '유사성'에서 생성된 사회, 즉 소위 '동질성' 사회이다. 그룹의 주요 임무는 구성원들이 그룹의 신념과 전통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즉 통일감을 유지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적 분업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의 의식과 신념의 차이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는 붕괴되지 않았고, 사람들은 분리되지 않았다. 이는 고대에 집단을 유지했던 일체감이 점차 노동 분업으로 대체되어 모든 사람이 소비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분업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처럼 만들고, 각 구성원은 전체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전체로서 사회에 봉사합니다. 분업은 사회의 결속과 같아서 '유기적 통일'이라고 부른다. 뒤르켐은 국가가 발전할수록 구성원 간의 차이도 커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체력에도 반영됩니다. 뇌 용량의 측면에서 보면, 같은 종의 동물의 뇌 용량은 서로 거의 다르지 않지만, 인간의 뇌 용량은 크게 다릅니다. 인간의 경우, 원주민의 뇌 용량은 문명인의 뇌 용량에 가깝습니다. 문명인들은 다른 측면(예: 의복, 사상)에서도 상당한 내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는 차이의 사회이자 유기적인 통합의 사회이다.

뒤르켐은 더 많은 부를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 분업이 만들어졌다는 생각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사물의 기능이 사물의 원인이 아니라 원인이 기능에 앞선다는 점을 강조했다. 분업은 효율성을 높이고 부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이는 분업이 나타난 후와 분업 이전을 비교해야만 알 수 있다. 그는 노동 분업이 과도한 인구 밀도 때문에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인구 증가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처음에는 다른 곳으로 이주해야 했습니다. 탈출구가 없었을 때 그들은 산업을 바꾸도록 강요받았고 노동 분업이 나타났습니다. 그는 사회적 사실의 기능을 연구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기능 이론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동시에 방법론적으로도 기능과 원인의 구별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기능이론의 개선에 큰 의미를 갖는다.

뒤르켐은 초기 작품 <사회에서의 노동분업>에서도 전통사회의 동성애 의식을 비판하며, 이러한 동성애 신앙은 종교에 가깝고 의무적이며 모든 사회생활에 침투하고 있다고 믿었다. . 그는 사회를 유지하는 동성애와 종교의 기능이 점차 분업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뒤르켐은 성숙기에도 인간사회의 통합을 계속 연구하면서 『사회노동분업』에서 동성애를 경시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동성애와 종교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자살이론 뒤르켐은 『자살이론』이라는 책에서 자살의 원인을 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설명하려고 했다. 그는 자살을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 숙명적 자살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사익을 추구하는 자살은 극단적인 개인주의에서 비롯된다고 믿어집니다. 사회인은 자신이 봉사하는 사회를 자신의 삶의 전제로 삼아야 하며, 자신보다 더 높은 삶의 목표와 의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신자의 삶의 목표는 종교적 신념입니다. 서구의 현대 개인주의의 발전은 개인을 가족, 종교, 사회로부터 분리시켰고,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삶의 공허함을 느끼고 목표를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뒤르켐은 사익을 위한 자살이 주로 기독교인, 프리랜서, 미혼자, 이혼녀 사이에서 일어난다고 지적했다. 사익자살은 사회통합 정도에 반비례한다. 유대교, 카톨릭, 영국 가톨릭 교회는 모두 강력한 통합력을 갖고 있는 반면, 개신교는 신자들의 삶의 목표를 규정하는 데 강압적이지 않습니다. 더 많은 자살.

이타적 자살은 사회적 목표와 의미에 과도하게 복종하고, 사회에 너무 밀접하게 통합되어 개인이 자율성을 상실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뒤르켐은 이타적 자살을 설명하기 위해 유럽 군대의 예를 사용했습니다. 군대에서 군인들은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지 않도록 훈련을 받아 '사회적 가치'에 위축되어 자신과 삶의 기쁨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군인의 자살률은 일반인보다 높습니다.

아노미적 자살은 사회구성원의 행동이 규범을 상실하고 고통을 증가시키는 사회적 혼란에 의해 발생한다. 뒤르켐은 욕망과 그것을 충족시키는 수단 사이의 불균형이 모든 생명체의 고통의 근원이라고 믿었습니다. 동물의 생리적 메커니즘은 욕망의 한계를 정하지만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더 많이 소유할수록 더 많은 욕망을 갖게 되고, 그가 획득한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새로운 욕망을 자극합니다. 욕망에 한계가 있어야만 사람들은 만족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고, 욕망에 대한 한계는 사회에서만 나올 수 있다. 사회는 계층적 질서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 질서가 유전적이든 개인적인 성취에 기반하든, 정상적인 사회의 질서는 항상 그 구성원의 대다수에 의해 받아들여집니다.

동물과 같은 개인의 삶에서는 객관적인 시공간이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사고범주로서의 시공간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동체 생활만이 개념과 범주, 범주의 형성을 요구한다. 뒤르켐은 '범주'와 '개념'이 반영하는 객관적 현실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집단생활 없이는 이러한 현실을 아는 것이 불가능하고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므로 그는 도덕적 사고가 공리주의적 목적으로 축소될 수 없고, 합리성이 개인적인 경험으로 축소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학술적 공헌 뒤르켐은 사회적 사실을 사회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제시하고, 사회적 사실 사이의 구조적, 기능적,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고, 사회학적 연구를 위한 일련의 실증적 규칙을 공식화하여 실증주의 사회학의 개념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A. Comte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사회학적 방법론에 실질적인 내용을 제공합니다. 자살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고 호주 원주민의 종교를 연구하기 위해 인류학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사회학 이론과 경험적 연구의 결합의 예이며, 이로써 이론 연구와 경험적 연구 사이의 장기적인 단절을 종식시킵니다. 서양 사회학에서. 뒤르켐의 풍부하고 심오한 사회학적 사고는 사회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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