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둥 사자춤은 중국 사자춤의 남사자에 속하며 광둥성의 정통 전통 민속춤이자 광둥 무용원의 보물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당나라 궁궐사자춤에서 유래되었으며, 오대십국 이후 중원지방의 이주민들이 남쪽으로 이주하면서 영남지역에 사자춤 문화가 유입되었다.
사자 각성은 명나라 때 광동성에서 나타나 남해현에서 시작됐다. 현재 광둥성, 광시성 및 동남아시아 국가의 화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으며 주로 주강 삼각주와 광동성 서부에 분포합니다. 광동 사자 각성은 악령을 물리치고 해를 피하기 위한 마스코트로 간주되며, 축제나 주요 행사 중에 사자 각성은 재미를 더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기본 소개 중국명 : 광동사자춤 외국명 : 광동사자 분포지역 : 주강삼각주 및 광동서부지역 유형 : 문화활동 유래 : 오대십국이후 보호상황 : 국가무형문화유산 소개, 역사적 유래, 특징, 예술양식, 문화, 계승과 발전, 소개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등이 융합된 전통민속문화이다. 공연 중에 징과 북이 울리고, 사자춤꾼들이 먼저 "카이좡"이라고 불리는 남주먹을 선보인 다음, 두 사람이 사자처럼 춤을 추고, 다른 한 사람은 웃는 '큰 머리 부처'를 입고 있습니다. 머리에 큰 해바라기 부채를 들고 있는 사자가 나타납니다. 사자춤 동작의 대부분은 난취안(Nanquan) 말의 발걸음을 기반으로 하며, 사자 동작에는 "눈 뜨기", "수염 씻기", "몸 핥기", "머리카락 흔들기"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루틴으로는 '푸른 풀 따기', '높은 단에서 물 마시기', '사자 공 뱉기', '매화 더미 밟기'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채경'은 사자각성의 정수이며, 기원, 계승, 전이, 통합의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이는 드라마틱하고 스토리텔링적이다. "Caiqing"은 변화를 겪었고 많은 루틴을 파생하여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Suixi 사자춤 공연은 전통적인 땅사자에서 벤치사자로, 벤치사자에서 높은 플랫폼 사자와 높은 장대 사자로, 높은 기둥 사자에서 말뚝 사자로 점차 발전했습니다. 줄타기, 공중 점프 등의 공연 등 말뚝사자의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높은 말뚝은 거의 3m에 달하며 최대 경간은 3.7m에 달해 '새롭고, 높고, 어렵고 위험한'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하며 '중국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저우시의 사자 각성 소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자 머리는 높고 좁으며, 눈은 크고 회전할 수 있으며, 펜으로 입이 넓고, 등이 넓고, 코가 편평하고, 볼이 가득 차 있습니다. , 치아는 숨겨지거나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공연에는 페니 사자, 사자춤, 젊은 사자의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땅이나 말뚝 위에서 솟아 오르고, 움직이고, 피하고, 뛰고, 돌고, 도약하는 등 어려운 동작을 통해 사자의 기쁨, 분노, 슬픔, 환희, 움직임, 고요함, 놀람, 의심의 여덟 가지 상태를 수행하여 사자의 힘과 힘. 1980년대부터 거의 모든 마을에는 자체 사자 깨우기 공연단이 있으며, 휴일 동안에는 사자 공연단이 거리로 나가서 젊은이들을 선발하고 투어를 합니다. 각 도시와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사자춤이 대중화되는 것도 유례가 없는 일이다. 광둥 사자춤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광둥 특유의 민속춤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사자 각성 활동은 화교 사회에도 널리 확산되어 해외 동포들이 조상을 알아보고 조상에게 돌아갈 수 있는 문화적 가교가 되었으며 그 문화적 가치와 의의는 광범위합니다. 역사적으로 사자춤은 당나라 시대에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광동 사자춤은 일반적으로 북부의 황사자(북사자)에서 탄생했습니다. 오대십국 이후 중평원에 이르러 영남지역의 민속. 남쪽 사자는 남쪽에서 인기가 있고, 북쪽 사자는 북쪽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남사자 공연에는 청소년을 뽑는 과정이 포함되며, 북사자 '라이온 가이드'는 공연자일 뿐만 아니라 지휘자이기도 하지만 녹색 따기 과정은 없습니다. 남쪽 사자의 '사자 머리'와 '사자 이불'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반면, 북쪽 사자는 분리되어 공연 중에 함께 묶여 있습니다. 남쪽사자는 머리에 뿔이 있어 힘이 세고 거칠며 정신적인 유사성에 주목하며, 북소리가 신나고 기민하여 각성사자라 불린다. 중국 사자춤은 '북사자'(북사자)와 '남사자'(남사자)로 나누어진다. '북사자'는 모양이 비슷하고, '남사자'는 정신이 비슷하다. 이는 대부분의 전문가, 학자, 무용수, 무술가 및 일반 대중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광둥성 난하이현이 편찬한 책 '남중국해사자 각성'에 따르면, "중국의 각성사자('남사자')가 북쪽의 황사자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남사자'는 실제로 시작됐다. 사료를 찾아보면 아직까지 기록이 없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오대십국 이후 중원에서 영남지방 사람들에게 전파된 것이 확실하다. .
"저자는 이 공식이 타당하다고 믿습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기 전에 링난은 여전히 낙후된 원시 부족 사회였습니다. 진시황의 중국 통일은 링난 지역에 농업, 직물 및 기타 기술을 가져왔고 중부 평원의 문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후 수나라 건국 10년에 남해현(南海縣)이 설치되어 오늘날의 광저우시, 불산시, 산수이시, 순덕시 등의 일부 지역을 관할하게 되었다. 중평원 지역 사람들은 세 가지 주요 이주를 경험했으며, 링난은 중부 평야 사람들의 남쪽 이주로 인해 필연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자춤이 생겨날 것입니다. '사자 각성' 장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포산은 사자 각성의 발상지라고 합니다. "(참고: 불산은 원래 난하이현 관할하에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은 당시 난하이현의 물질적 토대와 사자 제작 기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난하이현은 예로부터 생선과 쌀이 풍요로운 땅이었습니다. 고대에는 토지가 비옥하고 양잠, 어류, 실크 직조, 도자기, 철물, 대나무 및 목재 생산, 종이 공예가 매우 번영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난하이는 후베이성 한커우진과 함께 도자기 공예로 유명했습니다. "Foshan Zhongyi Township Chronicle"에 따르면, 장시성 Jingdezhen Town과 허난성 Zhuxian Town은 "중국 4대 유명 도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광서 33년 오도사'', '사자본점'의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고 성정부 및 해외에서 주문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 돌길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시 난하이현의 사자 제작 기술이 모든 곳 중에서 최고였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사자 각성 생산의 특징: 대나무 부스러기와 종이를 주재료로 사용하여 먼저 대나무 부스러기를 모양으로 묶습니다. 사자 머리를 일반 종이로 붙여서 눈을 만듭니다. 머리, 귀, 입 등은 모두 돼지 천, 말굽 또는 식물 천으로 접착되어 있습니다. 사자각성의 가장 큰 특징은 황제만이 즐길 수 있었던 노란사자춤의 각종 금기를 피해 정부를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가장 무거운 사자 머리는 6.5kg이고, 가장 가벼운 것은 3.5kg입니다.** *사자 꼬리 퀼트(사자 꼬리라고도 함)의 전통적인 길이는 유연하게 춤추기 위해 4미터입니다. , 현재 2.6-3 미터입니다. 사자의 종류 : "사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황금 사자입니다. , Taishi라고도하며 손님을 맞이하거나 웅장한 사교 예절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 그가 나가면 다른 사자들이 무릎을 꿇고 그에게 절할 것입니다. 황금사자들이 만나면 서로 눈을 끄덕여야 하고... 황금사자들은 서로 무릎을 꿇고 사자의 가슴을 초대로 교환한 뒤 다시 사자춤을 시작합니다. 황금사자 외에도 검은사자, 붉은사자, 화려한 사자 등이 있습니다. 각각 장비(張飛), 관공(關孔), 유비(劉備)를 상징한다고 하는데, 흑사자는 용맹하고 사나우며, 붉은 사자는 위엄이 있고, 색사자는 온순하다. "또한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각지의 사람들은 깨어나는 사자에 대해 서로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하이의 큰 머리 사자, 허산 현의 오리부리사자, 칭위안의 수탉 사자, 앵무새 수컷 잉더 등이 있습니다. 사자의 음악: "북"은 사자춤의 주요 악기로 징과 동전과 함께 크고 압도적인 힘을 지닌 북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북소리는 사자춤의 다양한 루틴을 기반으로 하며, 북 연주 기술, 자세 및 동작 패턴이 매우 특별합니다. 북 음악에는 3성 북, 5성 북, 7성 북이 있습니다. 중국 사자춤 세트의 다양한 루틴과 동작. “중국 사자춤 북악단의 공연을 보는 것만으로도 예술적인 즐거움이 커집니다.” 1990년 7월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국제 사자춤 대회에 난하이 사자춤이 참가했을 때 언론에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자춤의 동작과 동작: 옛 예술가들에 따르면 사자춤의 발놀림은 남전무술을 완전히 채택했다고 합니다. 사평말, 자우말, 기린보, 도약보, 좌보(즉, 뿌리가 있는 고목) ), 뒤집고 굴러가기를 기다립니다. 이러한 동작은 다리 위에서도 힘들고 말 위에서도 힘들고, 강하고 힘차며, 발놀림이 안정적이고 땅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먼저 남전(南泉)을 배워야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사자춤의 공연 루틴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굴에서 나오고, 산 아래로 내려가고, 다리를 건너고, 물을 마시고, 푸른 잎을 따고, 취해서 자고, 술에 깨어나고, 산에 올라가고, 공놀이를 하고, 대불상 사자와 놀고... 녹색을 따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Caiqing은 "caigaoqing"과 "caidiqing"으로 구분됩니다. "Caidi Qing"은 물 녹색, 게 녹색, 교량 녹색, 분할 문자 녹색 등으로 구분됩니다. 루틴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높은 기술과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자등불', '사자침공', '사자를 유인하는 대두불'과 경쟁이 치열한 '높은 말뚝사자', '매화말뚝사자', '사자줄타기' 등 독특한 스킬도 개발됐다. 현대에는. 사자춤에는 다양한 예술 형식이 있는데, 정리하면 '남종'과 '북종'이 있는데, 그 스타일과 특징이 서로 다르다. 위(魏)나라 사자춤은 '호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으며, 북위(北魏) 시대에 위(魏)나라 무왕이 이를 '북위의 상서로운 사자'라고 불렀다. 궁중의 유흥 장소로서 호족의 향수병을 해소하는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남송 시대에는 '북사자'라고 불렸고, 광동 지역에서는 '남사자'가 유행했습니다. 중국 남부에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곳곳에서 농부의 농작물을 먹어 치우고 종종 "니안 짐승"이라는 소리를 내는 괴물이 있었다고 합니다. 큰 눈, 촉수가 달린 머리, 친절한 성격을 가진 마을 사람들은 그것을 신성한 짐승으로 여기고 감히 사냥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마을 사람들은 폭죽 소리를 내며 "니안 짐승"을 쫓아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다시 친척과 친구들에게 축하를 전하고,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는 날을 '새해'로 정하고,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대나무로 '니안 짐승'을 흉내내고 폭죽을 태워 보냅니다. 붉은 물개 이야기는 북부 Nian Beast 이야기의 사본 일 뿐이며 이야기에는 모순이 많으며 Lingnan 지역의 이야기 스타일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고대의 사자가 깨어났다는 전설과 일치한다.(혹자는 그렇다고도 한다. 청나라 건륭제 때 남중국해에 역병이 일어나 수많은 사람이 죽고, 역병이 있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신화 속의 짐승이 나타났다. 니안 짐승이 지나가는 곳마다 전염병이 빨리 사라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니안 짐승을 만들어 각 집 앞에서 북소리에 맞춰 춤을 춥니다. 니안 짐승은 야채를 좋아하기 때문에 집집마다 하나씩 놓아두는데, 녹색 야채가 담긴 접시는 니안 짐승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먹인다. 사자". 광동어로 "상서로운"과 "잠"은 동음이의어로 "잠"을 의미합니다. 사자는 운이 좋지 않으며, 광둥 사람들의 금기 습성에 따라 잠을 깨어 있는 것으로 바꿔서 "깨어 있는 사자"라고 부릅니다. 둘째, 남방형 사자머리와 북방형 사자머리의 형상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으며, 사실 남방형은 사실적 유사성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자는 전혀 사자가 아니라 니안 짐승입니다. 남쪽 사자는 머리에 뿔이 있고 사자에는 뿔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Jiao Nan 학교의 사자 머리 춤 중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 광동 사자춤이 가장 대표적이다. 사자가 여러 곳으로 확산된 이후에는 그 기원에 맞춰 현지 관습(특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 따라 쥐는 방법, 춤추는 방식, 모습이 달랐다. 사자 머리의 모습은 관공의 붉은 사자 얼굴과 같은 색채로 표현되었으며, 흑백 얼굴, 녹색 코, 철뿔, 칫솔 수염을 가진 장비의 이미지는 전통의 대담하고 거친 기세로 표현되었습니다. 광동 사자춤 기술과 무술 기술로 보통 2~3명으로 구성되는데, 한 명은 사자 머리를 추고, 한 명은 사자 꼬리를 추고, 다른 한 명은 커다란 해바라기 부채를 가이드로 들고 큰 머리 부처를 추는 춤을 춥니다. , 이어서 징과 북 팀이 사자의 움직임을 따라갑니다. 머리카락을 핥고, 긁고, 탐색하고, 물장난하고, 색칠하는 등 사자춤에서 흔히 사용되는 20가지 이상의 기본 동작이 있습니다. 슬픔, 기쁨, 탐욕, 의심, 질투, 걱정, 충만, 배고픔, 잠, 깨어 있음이 주요한 것입니다. , 그리고 용 타기. 고도로 숙련된 명인은 사자의 다양한 심리상태를 춤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사자춤 기술을 통해 일련의 스토리라인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남방사자춤의 뛰어난 쿵푸를 진정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공연 중 사자와 함께 사용되는 타악기에는 북, 징, 심벌즈가 포함됩니다. 드러머는 사자춤의 심장이자 영혼입니다. 시대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연기력이든 사자 머리와 장비이든 오늘날의 사자 예술은 많이 변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장비의 길이, 짧음, 높이, 낮음에 일정한 제한이 있으며, 경기 시간은 10~15분 이내로 규정되고, 선수 수는 6~8명으로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전통 사자춤은 대중화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경쟁적이고 표준화되었으며 과학적입니다. 문화 포산은 해외에서 유명한 고대 중국 도시 중 하나이며 독특한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난하이 지역의 17개 진, 현 기관, 기업에서 온 1,800여 개의 사자춤 팀이 봄비 뒤의 전통 프로젝트로 생겨났습니다. 1990년 "상추 파티"가 열리면서 500개 이상의 사자춤 팀이 축하하기 위해 왔습니다. 리수이 타운의 모든 초등학교에는 청소년 사자춤 팀이 있으며, 난하이 현의 여러 마을에서 가족들이 조직한 사자춤 공연도 있습니다. 3대에 걸쳐 사자춤을 추는 는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여성 라이온스 팀이 있습니다. 광둥성 사자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명합니다. 해외 화교들에게도 사자춤 풍습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화교와 외국인들이 난하이(南海) 지역의 사자춤홀에 가서 사자춤을 배우고 무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민족 예술의 매력과 자기 계발 정신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우리는 사자춤의 뛰어난 문화적, 예술적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첫 번째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깨어나는 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