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년 전 오늘을 돌이켜보면 서비홍이 경험한 것은 바로 중국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대였다. 당시 국가의 전도는 막막했고, 국내 크고 작은 전쟁은 끊이지 않았고, 백성들은 수심 속에 살고 있었다. 바로 이런 시대적 배경 속에서 서비홍은 전례 없는 자극을 느껴서 이 작품을 창작할 것이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말 한 마리가 궐기하고자 하는 느린 동작을 보았는데, 이것이 바로 한 민족의 독립과 자강의 정신적 면모를 종합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중국의 70 여 년의 눈부신 여정을 되돌아보면, 이 작품은 마침 중국인의 70 여 년의 정신적인 면모를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신중국이 막 설립되었을 때, 온 나라는 가난했지만, 우리는 눈앞의 어려움에 놀라지 않고 오히려 좌절할수록 용감해졌다. 수십 년간의 고된 노력 끝에 신중국은 농업국에서 공업국으로의 거대한 전환을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체가 되어 온 나라와 민족의 자신감이 저절로 생겨났다.
자신이 90 이 된 후 국가와 시대의 위대한 변화를 느꼈고, 우리가 어렸을 때 생활국가의 물질적 여건이 비교적 부족했지만, 수십 년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 발전을 거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중국. 서비홍의 작품' 양발' 이 표현한 정신적 면모처럼 끊임없이 분투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정신으로 수많은 중국인들이 자신의 운명과 국가의 앞날을 개선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과 신입생을 바쳤고, 그로 인해 오늘날 국가와 민족의 휘황찬란함이 생겨났고, 가난과 낙후된 시대가 완전히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