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인터넷 도덕이란 선악을 기준으로 사회 여론, 내면의 신념, 전통 습관을 통해 사람들의 인터넷 행동을 평가하고 인터넷 시공사와 사람,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행동 규범을 말한다. 인터넷 도덕은 시대의 산물이며, 정보망에 적응하고, 인류는 새로운 도덕적 요구와 선택에 직면해 인터넷 도덕이 생겨났다. 인터넷 도덕은 사람, 사람, 인파 관계의 행동 법칙으로, 일정한 사회적 맥락에서 사람들의 행동 규범으로, 사람들에게 동기나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을 부여한다.
기본 원칙
네트워크 윤리의 기본 원칙: 정직, 안전, 공개, 공정성, 정의, 상호 지원.
심의 원칙
인터넷 도덕의 세 가지 고려 원칙은 전민 원칙, 호환성 원칙, 호혜원칙이다.
1. 전민 원칙: 인터넷 도덕의 전민 원칙 내용에는 모든 인터넷 행위가 인터넷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의 이익은 전반적인 이익에 복종한다. 전체 인터넷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을 훼손해서는 안 되며, 사이버 사회 의사결정과 네트워크 운영 방식이 사회의 모든 구성원을 섬기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해야 하며, 경제, 문화, 정치, 이데올로기 등의 차이를 핑계로 인터넷을 단지 사회의 일부만을 만족시키는 도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이 부분을 사이버 사회의 새로운 통치자와 사회자원 점유자로 만들다. 인터넷은 인터넷 사회 교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구성원에게 동등한 교제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기존 사회 구성원 간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배제하고, 모든 회원이 소유하고 사회 전체에게 봉사해야 한다. 국민 원칙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 도덕 원칙을 포함한다: 첫째, 평등의 원칙. 모든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사회 구성원은 동등한 사회적 권리와 의무를 누리고 있으며, 인터넷 사회 구조상 특정 인터넷 신분, 즉 사용자 명명, 웹 주소, 비밀번호, 인터넷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편리함을 그가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인터넷 * * * 동체의 모든 규범은 그가 네트워크 행동 주체가 이행해야 할 의무를 준수하고 이행해야 한다. 둘째, 정의의 원칙. 네트워크는 모든 사용자를 동등하게 대해야 하며, 어떤 사람을 위해 특별한 규칙을 제정하고 특정 사용자에게 특별한 권리를 주어서는 안 된다. 인터넷 사용자로서, 당신은 다른 사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다른 사람과 다른 대우를 줄 수 있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2. 호환 원칙 그 중 가장 핵심 내용은 인터넷 사회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네트워크 행동 주체 간의 교제 장애를 없애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인터넷 사회에 직면하고 있으며 고속 정보망을 구축해야 할 때 호환성 문제는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세계 각지에서 환경과 주차장을 연구하고 있을 때, 새로운 경쟁의 씨앗도 끊임없이 퍼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Windows 만이 사람들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명확하게 증명된 후에야 번창할 수 있다. 모든 운영 체제 회사들은 인터넷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약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매우 급급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앞서 360, QQ 대전은 호환되지 않는 인터넷 비도덕적인 표현이었고, PPMEET 은 이 원칙을 따랐다.
호환성 원칙에 따라 네트워크 * * * 모든 네트워크 기능 및 모든 네트워크 주체에 동일한 사양이 적용됩니다. 인터넷의 도덕 원칙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에게 적용되고 전체 사용자의 승인을 받아야 표준과 규범으로 확립될 수 있다. 인터넷 도덕의' 사문주의' 와 강권 조치를 피하기 위해 누구도 자신의 행동 방식을 유일한 도덕의 기준으로 삼을 이유가 없고, 공인된 기준만이 인터넷 도덕의 기준이다.
호환성 원칙의 일반적인 요구 사항과 목적은 인터넷 사회 사람들의 교류의 접근성과 정보 교류의 원활한 흐름을 달성하는 것이다.
만약 한 인터넷 사회에서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때문에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없고, 어떤 사람은 어떤 언어와 문화적 소양이 없어 다른 사람과 정상적으로 인터넷 교제를 할 수 없고, 어떤 사람은 인터넷 시스템의 어떤 기능 외에 배척당하는데, 이런 네트워크는 건전하지 않다. 도덕원칙적으로는 이런 체계와 인터넷 사회도 비도덕적이다. 이는 사회의 정상적인 교제에 참여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배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환성은 기술적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사회 문제이기도 하다.
3. 호혜원칙: 인터넷 도덕의 호혜원칙은 어떤 인터넷 사용자라도 인터넷 정보 및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자와 향락자이자 인터넷 정보의 생산자이자 제공자이며, 네티즌들은 인터넷 사회가 교류할 수 있는 모든 권리가 있을 때 인터넷 사회가 회원들에게 요구하는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보 교환과 네트워크 서비스는 양방향이고, 네트워크 주체 간의 관계는 대화식이며, 사용자가 네트워크와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로부터 어떤 이익과 편리함을 얻는다면, 네트워크와 상대방에게 어떤 이익과 편리함을 동시에 주어야 한다.
호혜원칙은 인터넷 행위주체의 도덕적 권리와 의무의 통일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윤리학적으로 도덕적 의무는 "사람들이 이행해야 할 사회, 집단, 타인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가리킨다" 는 것이다. 인파 활동이 있는 곳이라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정한 관계가 있어야 하며, 이런 관계를 처리하면 의무문제가 생긴다. " 인터넷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는 사회가 그에게 부여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는 인터넷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고,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을 도울 의무가 있으며, 인터넷의 각종 규범을 준수하여 인터넷 사회의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운영을 추진할 의무가 있다. 여기서는 인터넷 의무에 대한 자습을 자각하고 자각적으로 집행할 수도 있고, 의식하지 못하고' 요구' 를 규범화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의무는 항상 존재한다. 물론, 사이버 도덕적 의무를 이행하는 것은 행위주체가 각종 인터넷 권리를 누리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미국 학자들은 "권리는 개인과 사회가 더 나은 삶을 위해 필요한 어떤 달성 가능한 조건에 대한 요구이다" 고 지적했다. 만약 어떤 것이 삶에서 잘 얻을 수 있고 없어서는 안 될 요소라면, 그것을 얻는 것은 한 사람의 권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어떤 것이든 잘 사는 것이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라면 하나의 권리로 볼 수 있다. 만약 그것이 쉽게 얻을 수 없다면, 사회는 그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