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사는 취학 전 아동미술 감상 행사 내용을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연령대마다 어떤 다른 요구 사항이 있나요? 구체적인 미술 감상 교육 사례와 결합해 설명을 전개해 주세요. 유아미술 감상은 인식, 기억, 경험, 지식을 이용하여 미술작품을 느끼고, 체험하고, 분석하고, 판단하여 심미감각과 미술지식을 얻는 과정이다. 유아의 미술 감상 활동은 작품의 내용, 선, 모양, 색깔 등 형식 요소뿐만 아니라 이들 요소가 나타내는 감정과 의미도 인식해야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각종 명화들이 별들처럼 찬란하고 다채롭다. 유아의 미술 감상을 이끌어가는 멘토로서 어떻게 이 광대한 예술바다에서 유아들이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번 학습을 통해 나는 취학 전 아동미술 감상 활동 내용을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유아의 연령 특성에 부합한다. 이 작품들의 내용은 유아에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고, 그 색채와 이미지 등은 유아에게 환영과 사랑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그 예술적 경지는 유아에게 친절과 놀라움을 느끼게 하고, 그들의 마음의 현을 건드릴 수 있어야 한다. 2, 새로운 형식,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용. 선생님은 개인의 감상 취미에 근거해서는 안 되며, 감상 교수의 목적에 따라 작품의 형식을 결정해야 한다. 이런 감상의 대상은 미술품, 공예 미술품, 장난감, 명절 장식, 환경배치 등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동서고금의 작품, 특히 우리 민족의 작품이 있어야 유아의 시야를 넓힐 수 있고, 유아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어린이들이 조국을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는 감정을 증강시킬 수 있다. 3, 사상성과 예술성의 통일. 유아를 위해 선택한 미술감상작품은 우선 어느 정도의 사상성이 있어야 하고, 현실 사회생활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내용이 건강하고 명랑하며, 왕성한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유아의 삶에 대한 사랑과 추구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좋은 도덕감정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어느 정도의 예술성,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생생하며, 색채가 밝고 조화롭고, 선이 매끄럽고 아름답고, 구도가 참신하며, 유아의 미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중반 미술이 감상하는 내용: 주로 미술작품 (그림, 민간공예 미술품 등), 자연경물, 그림, 아동그림책, 장난감, 명절 장식, 환경배치 등이 포함된다. 대반 미술 감상의 내용: 중반을 기초로 유아를 조직하여 감상 활동을 계속한다.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그림, 공예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수업 내, 밖에서 유아를 지도하고 자신과 동료의 작품을 배우고 평가하며 유아의 미감과 심미 능력을 키워준다. 이에 따라 연령대가 다른 유아의 경우 미술감상행사 때도 각자의 요구가 있다. (1) 소반 아동미술감상행사 요구: 어린이들이 짧은 말로 자신의 감정을 대담하게 표현하도록 독려한다. 유아가 표현하는 과정은 체험의 과정, 미술작품류를 더 느끼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자신이 감상하는 대상에 대한 감정을 언어, 몸짓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동시에, 교사는 의식적으로 아름다운 언어로 그들을 감염시켜야 한다. 이를테면 자연경물, 미술작품에 대한 감정을 담은 예술적인 묘사와 같이, 어린이들이 좋은 언어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유아의 예술적 감각을 키우는 데 매우 필요하다. 유아들이 미술 작품에 대한 간단한 형식 분석을 하도록 지도하다. 유아미술 감상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교사는 유아에게 미술작품에 대한 간단한 형식 분석을 요구하고, 미술작품의 형식미 각도에서 작품의 선, 색, 모양, 구도 등을 분석하고, 자신의 감정과 감상 대상에 대한 간단한 묘사를 구두로 표현해야 한다. (2) 중반 아동미술감상활동의 요구: 아동을 지도하고 작품의 이미지와 작품의 주제의 의미를 초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술작품이 현실생활과 사람의 사상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어린이들이 그들의 생활경험과 관련된 이해할 수 있는 성인의 미술작품, 동료의 미술작품, 일상생활의 장난감, 생활용품, 명절 장식, 환경설치 등을 감상하도록 유도하여 작품 등과 일치하는 느낌과 감정을 갖게 한다. 그들이 미적인 것에 관심을 갖도록 키우다.
어린이들이 초보적으로 작품 속 이미지의 조형미, 색채의 변화와 통일미, 구도의 대칭과 균형미를 감상하도록 유도한다. (3) 대반 아동미술감상활동의 요구: 관심 있는 회화 공예 조각 건축 등 예술작품을 배우도록 아이들을 지도하고 주변 환경과 미술작품의 아름다움을 초보적으로 발견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3),,,,,,,,,,,,,,,,,,,, 。 어린이들이 작품의 간단한 배경 지식을 이해하고, 작품의 이미지와 주제의 의미를 더 느끼고 이해하며, 미술작품이 어떻게 실제 생활과 사람의 사상 감정을 반영하는지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어린이들이 적극적으로 미술감상활동에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언어, 동작, 표정 등으로 작품에 대한 감정과 연상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교육 사례 첨부: 2. 현재 유치원미술감상활동지도에는 어떤 주요 문제가 있으며, 본 주제의 학습과 자신의 유치원미술감상교육실천을 결합해 당신의 교육건의를 제기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답: 현재 유치원 미술 감상 활동 지도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문제가 있다. 조직 모델이 둔하다. 조사를 통해 미술 감상 교육 활동을 할 때 미술작품의 표면적인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유아를 과도하게 지도하고, 유아의 사고를 견제한다. 감사 내용 단일화: 유아들이 감상할 수 있는 많은 미술작품들이 단조로운 내용으로, 일반적으로 명화 감상과 유아 동반자의 그림 감상으로 다른 분야는 거의 다루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활동이 불완전하여 과학적 평가 고리가 부족하다. 일부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모방이나 창작을 하도록 하고, 전통적인 의미에서 선정한 바에 따르면' 원작 같다' 는 화면 몇 장을 골라내는 것은 만사대길이지만, 사실 이런 미술 감상 교육 활동은 불완전하다. 동시에 교사의 칭찬은 항상 천편일률적이며, 모두' 아주 좋다',' 매우 예쁘다', 너무 표면적이고 일반적이다. 조사 결과 일부 교사들은 행사가 끝난 뒤 유아의 작품을 벽에 붙여 감상 활동의 연장처럼 보이지만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육행위를 반성하면 전체 미술감상활동에서 유아의 주체적 지위가 드러나지 않고, 전체 감상활동은 교사 한 사람이 스스로 편찬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최종 결과는 유아가 감상한 작품과 비슷한 그림을 그릴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것은 미술 감상 교육의 오해이다. 본 주제의 학습을 통해 미술에서 교육을 감상하는 목표는 유아가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므로, 일정한 시행절차와 조직방법: 1, 전체인식: 유아의 전반적인 느낌을 유도하고, 작품에 대한 첫인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2, 인식 요소: 질문을 통해: "당신은 무엇을 보았습니까?" " 단서를 위해 유아가 작품의 점, 선, 면, 모양, 색 등의 요소를 발견하도록 지도하고, 유아에게 미술지식을 접할 수 있게 하고, 균형, 대칭 등과 같은 미술 전문 용어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선생님은 또한 유아와 작품 감상의 대화를 이끌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해리쿤의 카니발 축제' 작품 감상에서 나는 유아와의 대화를 통해 "이 그림에서 무엇을 보았습니까?" 라고 말했다. 어린 아이들이 관찰하고 상상하게 하고, 어떤 이들은 쥐를 보았다고 합니다. 사람을 보았다. 모기를 보았습니다. 물고기와 새우를 보았는데 ... 이 동물들에 대한 감정 관찰이 아직 부족한데, 그때 나는 제때에 유아를 안내하여 관찰하게 했다. "그들 중에 누가 기뻐하는지 보세요?" " 이번에는 사람들의 주의력이 다시 집중되고, 기본적으로 동물들에게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그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고, 게임을 하는 것이 매우 즐겁다. 그리고 나서 나는 그들이 왜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은지, 그리고 작은 동물들이 모두 기뻐하는지 생각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동물명언) 유아의 발산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행사 중 나는 유아의 반영 상황에 따라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대담하게 작품을 상상하도록 지도하고, 층층층이 유아와 대화를 나누고, 유아가 화면에 대한 감상도 더욱 흥미를 갖게 하고, 상상의 과정도 즐겁고 풍부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교사와 유아의 대화, 유아와 작품의 대화를 통해 작품을 더 잘 해석하다. 3. 형식관계분석: 감성을 이성으로 바꾸는 분석으로 색깔, 모양, 선, 인물심리의 관계를 탐구한다. 부분과 부분, 부분, 전체, 그림, 밑바닥과의 관계 등을 분석해 해결하는 것은' 작품이 너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가' 뿐만 아니라' 저자가 어떻게 이런 느낌을 갖게 하는가' 라는 문제, 즉 작품 뒤의 의미와 감정의 파악이다. 4. 심도 있는 체험: 전체로 돌아가서 작품이 주는 느낌을 심도 있게 토론하면 교사는 작품에 이름을 부여하고 왜 이렇게 이름을 붙여야 하는지 말할 수 있다. 5. 심리적 추억과 구상: 감상 과정의 끝이자 창설 과정의 시작이며, 유아들이 눈을 감고 감상한 시각적 인상을 회상할 수 있는 방법.
그런 다음 언어, 동작, 표정으로 미술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6. 창작: 감상후의 창작은 아동의 이전 감상 경험을 돕고, 심미감정 체험을 강화하고, 화가의 그림 그리기 방식과 표현 수법을 배우고, 예술언어와 형식미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7. 작품평론: 창작 후의 평의도 중요한 부분이며, 또 다른 감상행사입니다. 평의는 자평과 상호 평가 감상을 위주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작품을 실물 프로젝터에 두거나 전시각에서 전시하고 작은 소리로 서로 이야기하고 논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골라서 소개하도록 요청합니다. 번갈아 가며 자신의 작품을 소개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어린이들이 명작에 대한 감상경험을 동료들과 자신의 작품에 대한 감상으로 옮길 수 있고, 어린이들에게 자랑스러운 경험과 성취감을 줄 수 있다. 중반 미술 감상 활동' 별밤'' 별밤' 은 반 고흐의 대표작이다. 화가는 과장된 수법을 이용해 색채의 대비, 흐르는 선 (물결선, 나선) 그림 전체가 화가의 삶을 갈망하는 뜨거운 피를 쏟아내고, 화가의 격동과 완강한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으며, 반 고흐의 강렬한 사상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어떤 비이성적인 성분도 지니고 있다. 행사 목표: 1. 작품을 감상하고, 화면 속 획, 색채, 이미지가 전달하는 감정과 사상을 인식하며,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2.' 별이 있는 밤' 을 창작하고, 그림 속에서 자신의 감정활동을 표현하려고 한다. 1. 그림' 별밤', 반 고흐의 자화상 2. 유아 2. 작품 감상 (1) 유아 관찰, 묘사화면 교사: 꼬마야, 자세히 봐, 화면에 무엇이 그려져 있니? 아 1: 토네이도, 집, 별, 달, 불, 나무, 바다를 봤어요 ...
아 2: 홍수가 쏟아지는 것을 봤어요 ...
아 3:; (5) 유아에게 이 그림의 이름을 지어 달라고 부탁하다. 선생님: 누가 이 그림의 이름을 지어줄까요? 아: 별과 달, 무서운 밤, 무서운 하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