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디언 연주에 열정적인 감정을 쏟아 붓는 지각있는 연주자,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음악 교육 문제를 탐구하는 용기를 가진 교육자, 음악 바의 수석 본부장 , 할 수 있는 사람 배터리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타고 큰 앵무새를 어깨에 메고 거리를 달리는 솔직한 현자, 삶을 사랑하고 많은 친구를 사귀는 우아한 신사... 이것은 다섯 사람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매우 다양한 스타일을 지닌 이 작품은 오직 한 사람, 즉 아코디언 예술가 Yang Fan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음악은 피 속에 흐른다
양판 선생님을 처음 만난 것은 '미-중 음악 특별 공헌상' 수상 후 감사 만찬에서였습니다. 내 기억에 양판 선생님은 그날 밤 흰 셔츠를 입고 기품이 넘치셨고 모든 손님과 친구들의 환호 속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상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으나, 나중에 '미중 음악 특별 공헌상'이 미중 비즈니스 협의회(USCN)가 창설하고 교류의 뛰어난 성과를 인정하기 위해 제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과 중국의 협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엘리트들. 양판은 지금까지 중국 가요계에서 '미-중 음악 특별 공헌상'을 수상한 유일한 아티스트이다. 동시에 미국의 유명 정치인이자 외교관인 키신저, 중국 코카콜라 회장 다이자슌, 중국 화단의 선두주자 황용위 등 10명이 이 영예를 받았다. 이 사실을 알고 경외감과 동시에 약간 혼란스러웠습니다. 왜 중국에서 거의 쇠퇴하고 있는 미술 분야인 아코디언이 이런 상을 받게 되었나요?
양판(Yang Fan)의 아코디언 사랑
양판(Yang Fan)은 1960년대 초 예술적인 집안에서 태어나 소련 예술의 영향을 받은 최초의 음악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매우 재능이 있습니다. 우리 어머니는 호스트였고, 온화하고 우아한 여성이었습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의 음악이 비닐 레코드에서 흘러나오고 있었고, 그 때 그녀의 마음 속의 리듬이 춤추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재앙이 인생을 변화시켰습니다. 양판씨는 미국에서 귀국한 뒤 교육에 종사하던 할아버지와 함께 문화간첩으로 낙인찍혀 북서쪽으로 보내졌고 결국 문화단지에서 쫓겨났다. 음악가의 아버지는 자물쇠 제조공이 되었고 매일같이 비난을 받기 위해 여기저기 끌려다녔고 그의 어머니는 거의 정신적으로 쇠약해질 뻔했습니다. 문화는 재앙이 되었고, 양판의 음악에 대한 민감성은 주변의 모든 것으로부터 거부당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친구들에게 몰래 바이올린을 배우고, 아버지 제자들에게 아코디언을 배우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 되었고, 피아노 연주는 그의 우울함을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습니다. 우연히 집에서 아코디언으로 북한의 '피바다'를 연주하게 된 것은 이 비극적 노래에 담긴 희망과 투지가 집 밖에서 일하던 아버지를 감동시켰기 때문이다. 길을 잃은 그는 마침내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피아노 연주법을 가르쳐 주기로 동의했습니다.
재난은 점차 지나가고 생활은 나날이 좋아졌다. 양판은 어린 시절 발레를 좋아해 무용수로 활동하다가 1978년 군에 입대해 공군에서 아코디언 연주자로 복무했다. 란저우군구군예단. 1981년 군 제대 후 천진음악원에 입학하여 아코디언을 전공하였고, 1984년에는 사천음악원에 진학하여 피아노과에서 아코디언을 전공하였다. 그는 재학 중에 이미 두각을 나타냈고, 해마다 대학 최고 장학금을 받고 공산주의 청년동맹 우수 회원이라는 타이틀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기술의 포괄성, 음악의 종합, 그리고 당시 상당히 논란이 되었던 음악과 사람의 관계는 졸업 후 학교에 머물면서 가르치며 다양한 예술적 탐구와 교육 실습을 시작했습니다.
1991년 쓰촨TV국과 대만TV국이 공동으로 주최한 미술대회에서 아코디언 연주상을 수상했다. 1992년 대만 TV는 그의 아코디언 독주곡에 대한 특별 프로그램을 특별 녹화하여 대만에 소개된 최초의 본토 아코디언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영국 관계자의 초청으로 상하이에서 첫 단독 콘서트를 열었고, 영국과 호주에서도 초청 공연을 펼쳤다. 1994년 베이징 콘서트 홀에서 개최된 '양판 아코디언 심포니 콘서트'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양판은 고정관념을 깨고 중국 최초의 아코디언 연주자가 되어 오랜 세월 동안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아코디언과 교향곡을 협연하는 것이 꿈이고 그의 청춘은 아코디언 음악계에 또 하나의 최고를 만들어냈다. 그는 또한 개인 CD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구창웨이 감독의 영화 '공작'에는 이야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슬픈 아코디언이 흐르고 있다.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산사나무의 사랑'에서는 이 우울하고 감상적인 아코디언도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양판도 참여했다.
영화 스토리에 더욱 풍성한 삶을 선사한 것은 양판이었고, 두 영화와 TV 작품이 국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양판과 그의 아코디언은 전문 분야 밖에서도 더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양판의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생각
아마도 할아버지의 영향 때문인지 양판은 교육에 대한 뿌리 깊은 사명감을 갖고 있다. , "감정으로" "감정 감동"이라는 교육 개념이 양판의 가르침에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1990년대에도 아코디언은 여전히 중국에 자리를 잡았고, 50~60년대 태어난 사람들은 젊은 부모의 새로운 세대로 성장했다. 그들의 성장의 발자취에는 "소련에서 배우다", "소련의 빅 브라더", "폴 코르차긴"과 같은 문명이 그들의 학업과 삶을 관통합니다. 소련 문화와 지속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악기인 아코디언은 많은 주목을 받으며 대중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음색, 휴대 용이성, 적당한 가격 등의 장점과 함께 80년대와 90년대에 태어난 수많은 어린이들이 수백만 명의 피아노 어린이 대열에 합류하여 아코디언 연주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새천년을 맞이하여 중국 문화는 변화 속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음악 생활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유럽과 미국 음악의 고전 시대의 영광을 감상하기 시작했으며, 성장한 더 많은 젊은이들이 유럽, 미국, 일본 및 한국의 패션과 인기를 선호합니다. 사람들은 한순간에 기타를 들고 피아노로 전환하고, 우아한 예술의 궁전에 들어갈 수 없을 것 같은 거추장스러운 악기인 아코디언을 버린 것 같다. 오늘날 각종 음악학교와 미술교육에서의 아코디언 등록 및 교육은 지속적으로 '소형화'되고 있으며, 아코디언 교육의 대중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게 개인의 특성을 지닌 미술계가 방치되어 양판 선생님을 슬프고 안타깝게 만들고, 양판 선생님을 가장 슬프게 하는 것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 양판 선생님의 공연을 보면서 , 마치 사람들이 시인의 입술과 이빨을 잊고 그의 깊은 감정에 완전히 도취될 수 있는 것처럼 어떤 기술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에 양판 선생님은 "기술적인 면이 가장 단순하다. 실제 음악은 경험이 사람들에게 가져다주는 영적인 깨달음을 표현한다.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것은 내가 음악을 통해 전달하는 감정이다. 내 음악은 만들 수 있다"고 답했다.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들어요." 사람을 울게도 하고 웃게도 합니다. 제 생각에는 성악을 포함한 아코디언과 피아노는 모두 똑같습니다. 그것은 단지 표현의 수단이자 도구일 뿐입니다. 내 속 감정... "..." 저는 양판 선생님의 수업을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그분은 매우 엄격한 선생님이시며, 그분의 교수법은 "열정적"이고 "시끄럽습니다". 단지 학생들이 음악의 심오한 언어와 예술적 감정을 진정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교육과 관련하여 양범 선생님께 상처를 준 것은 중국 음악 교육의 기계적인 성격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음악에는 연주자의 감정이 들리지 않습니다. 그의 음악은 똑똑하지 않고, 기술만 있고 생명력이 없습니다. 그의 음악은 자신을 움직일 수 없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까? 이러한 교육 개념과 훈련 방법은 무엇입니까? 미술교육에서는 왜 학생들의 진정한 감정을 자극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하는가? 30~40대에는 기능이 저하됐다고 말하고,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지 않고, 돈을 먼저 생각하고, 수업 내용에 무책임하다. 현재 중국 예술 교육에 심각한 문제가 있고, 이는 중국 교육의 비극이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중국 교육이 어떻게 될지 상상할 수 없다.”
물론 양판 선생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음악의 감정만을 추구하고 수업의 기본 기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양 선생님은 가장 인기있는 선생님이 '따기'이고 다른 하나는 '기 펄스'입니다. 그는 연주 중에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뻣뻣함"과 "서투른 힘"에 반대했습니다. 키를 누를 때의 동작을 설명하려면 "선택"이라는 단어를 시각적으로 사용하세요. "막힌 기(Blocked Qi)"는 양판 선생님이 학생들의 공연을 묘사할 때 흔히 사용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양판 선생님은 "인간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음악에도 언어가 있습니다. 기는 언어의 시작을 거쳐 자연스럽게 흘러갑니다. 음악의 시작은 두 가지 감정이 있으며 손가락과 기술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양판 또한 아코디언 음악 창작에 대해 "예술에는 위계가 없고 차별도 없습니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아코디언은 관객의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훌륭한 예술품이다.
현대 작품의 새로운 시도는 음악적 시약으로 활용될 수는 있지만 치료제로 활용될 수는 없다. 사람들의 사회생활과 감정적 사고를 반영하는 음악적 전달자로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고 시대의 변화와 사람들의 감상 취향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자신만의 좁은 세계에 갇혀서 다른 악기음악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둘 사이의 연결고리가 완고하고, 표현기법이 구식이어서 관객의 상실을 가져온다. 이는 아코디언 및 기타 음악 창작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현대 사회에서는 심리학이 사람의 행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양판 선생님도 심리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람은 신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감정적인 사람들은 복잡한 심리적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음악가들은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무대에 오를 때 긴장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단지 "긴장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우리의 복잡함을 결코 줄일 수 없습니다. 무대에 오르기 전의 마음, 이때에는 이해와 격려가 최고의 약이 될 때가 많습니다. ”
“저는 학생들의 삶의 세부 사항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을 돌볼 수없는 성인의 마음이 얼마나 풍부한 삶의 경험에서 나오는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은 책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것입니다.” 네,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조언해 주는 것이 학생들의 자기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육. 그러므로 부모들도 자녀의 생활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인식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음악을 교육하고 양성할 때, 아이들이 반드시 음악가가 되기를 바라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음악과 예술의 분위기 속에서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고 완벽한 예술적 성취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살고 있다. ”
어떤 사람들은 양판이 아코디언 음악 분야의 재능을 통해 국내 낙후된 교육 개념의 족쇄를 벗어나 몰입할 수 있게 해준 마법의 연주자라고 말합니다. 그의 아코디언 연주는 그가 훈련한 학생들이 쓰촨성 '서중국컵' 아코디언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의 모든 학생들이 1위, 2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는 음악 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이해와 장기간의 학습을 통해 자족적인 교수법을 형성해 왔으며, 찾아오는 학생들이 끝없이 많다고 합니다. 여기 양판 선생님이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판 대인 교육 기술 센터'가 곧 베이징에 오픈될 예정이며, 더 많은 아코디언과 음악 애호가들이 음악과 함께하는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하이판" - 음악. 양판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이중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나는 음악가이고, 다른 하나는 하이판 바의 총지배인이다. "동쪽에는 싼리툰이 있고 서쪽에는 하이판이 있다." 그의 술집이 수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양판은 겉보기에 관련이 없는 그의 경력에 대해 어떤 지위를 생각하고 있는가?
어떤 사람들은 양판이 감정 미치광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그가 자신의 아코디언 음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거리에서 열정적으로 연주하여 뱃사공들을 클래식 음악에 사로잡게 하고 광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모여서 그것을 우회하기 위해 개입했습니다. '하이판 바'에서 사람들은 한때 양판의 열정적인 연주를 자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술집은 대량 소비의 장소이기도 하다. 술집에서 이렇게 우아한 음악이 흘러나오면 사람들이 당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음악에 관해서는 제가 대학 다닐 때 얘기하는 선생님들은 모두 대가들이었어요. 정말 좋은 음악가는 연주가 어디든 상관없어요. 음악은 바, 거리 또는 어디에서나 재생됩니다. 내 목적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 아코디언 음악을 들려주는 것입니다. ”
후기
어떤 사람들은 양판의 연주가 매우 감동적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그는 음악 멜로디에 맞춰 심장을 사용하여 춤을 추는데, 이런 춤입니다. 솔직하고 자연스럽습니다.
그래서 양판 선생님은 예술적인 진심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었고, 아코디언 선율에 맞춰 사람들의 마음을 춤추게 했습니다... 양판 선생님은 인터뷰에서 "지금 우리 시대에는 부족한 게 너무 많은 사람들이에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끊임없이 자기초월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 그들은 물질적인 삶에 만족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여전히 자신의 꿈을 생각하고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힘들겠지만 그런 힘이 있을 거라 믿고, 그 힘은 점점 더 강해질 거라 믿어요. 고난이 있었기에 힘을 얻었기에 나는 어릴 때부터 일류 예술가가 되겠다고 다짐하고 다짐했습니다. 저도 다음 세대를 위해 더 많은 성공을 거두기 위해 겸손한 노력을 기울이고 싶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 팀에 합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