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륜은 동한 원흥 원년(105년)에 제지업을 개량했다.
까이륜
나무껍질, 대마, 헝겊, 어망 등의 원료를 원료로 두드리고 두드리고 베고 굽는 과정을 거쳐 만든 종이는 현대 종이의 기원 이런 종류의 종이, 원료는 찾기 쉽고 매우 저렴하며 품질도 향상되어 점차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채륜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후세에서는 이 종이를 '채허우 종이'라고 불렀습니다.
종이는 중국 노동자들의 오랜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다. 종이는 필기, 인쇄, 그림, 포장에 사용되는 시트 섬유 제품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펄프화되고, 웹 상에서 엇갈리게 배열되고, 처음에 탈수된 후, 압축되고 건조된 식물 섬유의 수성 현탁액으로 만들어진다. 중국은 세계 최초로 종이를 발명한 나라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대마 섬유 종이는 이미 서한 왕조(기원전 206년~기원전 8년) 시대에 중국에 존재했습니다. 질감이 거칠고 양이 적으며 가격이 비싸 인기가 없습니다.
고대부터 중국 근로자들은 누에를 기르고 실크를 감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누에고치로 견실을 만드는 수공업이 매우 성행했습니다. 이런 2차 누에고치를 처리하는 방법을 응집법이라 하며, 누에의 옷을 쪼개기 위해 반복적으로 두드리는 것이 수술의 기본 포인트이다. 이 기술은 나중에 제지에서 펄프화로 발전했습니다. 또한, 고대 중국에서는 실크와 리넨의 고무를 제거하는 데 석회수나 식물 재수를 일반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이 기술은 또한 제지에서 식물 섬유의 고무를 제거하는 데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도움으로 종이가 개발되었습니다.
한나라의 제지 기술에 관한 사료는 거의 없어 그 완전하고 상세한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미래 세대의 추측이 있지만 참고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지에는 기술적 연계가 많기 때문에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 있을 것이지, 절대 한 사람의 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중국 근로자들의 오랜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제지 초기에는 나무껍질과 누더기가 제지의 주요 원료였다. 당시 누더기는 대마 섬유가 주를 이루었고, 주요 품종은 모시와 대마였다. 우리 나라에는 목화가 동한 초기에 불교와 동시에 인도에서 들어와 나중에 직물의 재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사용된 나무껍질은 주로 백단향과 고비(추피)였다. 늦어도 기원전 2세기 서한 초기에 종이가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원래의 종이는 대마 섬유나 대마 직물로 만들어졌는데, 아직 제지가 초기 단계이고 기술이 조잡했기 때문에 생산된 종이는 질감이 거칠고 섬유 다발이 풀리지 않았으며 표면이 매끄럽지 않았습니다. 필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포장용으로만 사용됩니다.
동한 허제 시대까지 채륜의 개량을 거쳐 상대적으로 정형화된 제지 공정이 형성됐는데, 그 과정은 대략 4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료를 담그거나 조리하는 방법으로 알칼리 용액에 원료를 탈검하여 섬유질로 분산시키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고해법으로 섬유질을 자르고 절단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는 제지 즉, 종이 펄프를 물에 침투시켜 슬러리를 만든 후 종이 주걱(스트립 매트)을 사용하는 것이다. 펄프를 떠서 종이 국자 위에 펄프가 얽혀 얇은 젖은 종이를 만드는 것
넷째는 건조, 즉 젖은 종이를 햇볕에 말리거나 공기에 담근 후 떼어내면 종이가 됩니다.
한나라 이후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성숙되었지만 이 4단계는 기본적으로 현대에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젖은 종이 생산에서 생산 기술은 여전히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고대 중국 제지 방법. 제지 기술의 발전은 주로 두 가지 측면을 반영합니다. 원료 측면에서는 위, 진, 남조 및 북조 시대에 종이를 만드는 데 뽕나무 껍질과 사탕 수수 껍질이 사용되었습니다. 수(隋)와 오대(五代)에는 대나무, 백단향, 밀짚, 볏짚 등도 제지의 원료로 사용되어 제지의 발전을 위한 풍부하고 충분한 원료를 제공하였다.
그 중 당나라에서는 대나무를
제지
의 원료로 사용하여 대나무 종이를 만들어 제지 기술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대나무 섬유는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우므로 기술적 가공이 어렵습니다. 대나무를 이용한 제지의 성공은 고대 중국의 제지 기술이 상당히 성숙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줍니다. 당나라에서는 제지과정에서 명반, 아교, 분체도장, 금분사, 염색 등의 가공기술이 잇따라 도입되어 다양한 공예종이 생산의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생산되는 종이의 품질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당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생산되는 종이는 일반 종이 외에도 다양한 색상의 왁스 종이, 차가운 금, 금 등. 골지, 금은색 페인트, 캘린더 및 기타 귀중한 종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이스 페이퍼, 벽지, 꽃 종이 등. 사람들의 문화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종이를 필수품으로 만들어주세요.
종이의 발명과 발전 역시 우여곡절을 겪었다.
서기 105년 제지 기술이 개선된 후 제지 기술은 허난에서 경제적, 문화적 발전이 있는 다른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채륜은 산시성 양현현에서 용정 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제지 관련 조각품
제지 기술은 한중 지역에 전파되었고 점차 쓰촨성에도 전파되었습니다. Cai Lun의 고향인 후난성 Leiyang의 민속에 따르면 Cai Lun은 평생 동안 고향에서 제지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동한 말기에는 산동의 제지업도 상대적으로 발달하여 동래현(현재의 예현)에서 제지 전문가인 좌박이 나왔다. 서기 2세기에 우리나라 전역에 제지가 장려된 후, 종이는 비단과 대나무 전표의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서기 3~4세기에 종이는 기본적으로 비단과 죽간을 대체했고, 우리나라의 유일한 필기구가 되면서 우리나라의 과학과 문화의 확산과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했습니다. 서기 3세기부터 6세기까지의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에 우리나라의 제지 기술은 계속해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원료적으로는 기존의 대마와 뽕나무 외에 뽕나무껍질, 등나무껍질을 사용하여 종이를 만드는데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장비 면에서는 서한 시대의 제지 기술을 계승하고, 프레임에 이동식 대나무 커튼을 더 많이 배치하고, 젖은 종이 수천 장을 반복해서 꺼낼 수 있어 작업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 가공 및 제조기술에서는 알칼리조리 및 두들김이 강화되어 종이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색지, 코팅지, 충진지 등의 가공지가 등장하였다.
이 시기 둔황 석실과 신장사기에서 출토된 고대 종이로 보면 종이 섬유질이 고르게 얽혀 있고, 외관이 하얗고, 표면이 매끄러워 '아름답다'고 표현할 수 있다. 불타는 듯한 빛깔". 서기 6세기의 Jia Sixie는 제지 원료의 가공 및 염색에 관한 "제민요서"에 두 개의 기사를 기록했습니다.
한나라 제지 흐름도
황 종이 기술. 동시에 제지 기술이 우리나라의 이웃 국가인 북한, 베트남에도 전파되었습니다. 이것이 제지 기술 확산의 시작이었습니다.
제지
서기 6~10세기 수·당·오대 시대에는 대마지, 닥지, 등나무 종이, 백단지, 다프네 종이 외에 우리나라 양피지, 볏짚종이, 신죽지에도 등장했습니다. 남쪽의 대나무 산지에는 대나무 자원이 풍부하여 죽종이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죽종이의 유래에 대해 예전에는 진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충분한 문헌과 물적 증거가 부족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가죽종이 기술이 상당히 발전하기 전까지는 대나무 종이가 등장해서는 안 된다. 대나무 재료는 줄기 섬유로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금나라에서는 죽종이가 등장했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 죽지는 당나라 이후에 생겨났고 당송시대에 크게 발전했음이 틀림없다. 대나무 종이는 18세기까지 유럽에서 구할 수 없었습니다.
이 시기 제지 생산지는 남북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목판 인쇄는 당나라에서 발명되어 당나라 중후기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 결과 서적 인쇄 산업이 등장하여 종이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 그리고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이 제품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귀중한 종이 중에는 당나라의 '경황지', 오대시대의 '성신당지' 등을 비롯해 물결지, 각종 예술 가공지 등이 있습니다. 종이에는 당나라의 그림과 예술 작품이 많이 있는데, 이는 제지 기술의 발전을 반영합니다.
서기 10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송, 원, 명, 청대에는 닥종이, 닥종이 등 모조피지, 죽종이가 특히 인기가 있었고, 그 소비량도 특히 컸다. 제지에 사용되는 대나무 커튼은 대부분 미세한 대나무 조각을 사용하므로 종이를 매우 높은 수준으로 두드려야 하며 생산된 종이는 매우 미세하고 균형이 잘 잡혀야 합니다. 이전에 당나라에서는 전분
제지
풀을 사이징제로 사용했는데, 이는 충진제 역할을 하고 섬유가 탱크 바닥으로 가라앉는 것을 줄이는 역할을 했습니다. 송나라 이후 식물 점액은 펄프를 균일하게 만들기 위해 종종 "종이 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이 약"은 카람볼라 덩굴, 노란 접시꽃 등의 침출 용액이었습니다. 이 기술은 일찍이 당나라부터 사용되었으나 송나라 이후에는 전분풀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제지
당시에는 가공지의 종류도 다양했고, 종이는 서예, 회화, 인쇄, 일상용 외에도 점점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지폐를 발행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지폐는 송나라 때 '교자'라고 불리며 원명나라 이후에도 계속 발행되었습니다. 명청시대 실내장식에 사용된 벽지, 종이꽃, 종이 컷 등도 매우 아름다워 국내외에 팔렸다. 다양한 색의 왁스지, 차가운 금, 옻칠한 금, 골이 있는 종이, 옻칠한 금은색 페인트 종이, 달력 종이 등은 대부분 봉건 지배층이 즐겨 사용했으며 가격은 매우 높으며 일반 종이보다 품질이 높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제지 작업도 계속해서 등장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소이지안의 『종이책』, 원나라 비주의 『종이노트』, 명나라 왕종무의 『추서』, 특히 명나라 송잉싱의 『천궁개오』, 모두 우리 나라의 고대 제지 기술에 대한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공개오』 『자경』 제13권에 나오는 죽지와 가죽종이에 관한 기록은 결론적 서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상세한 제지 기록이었던 제지 작업 다이어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 명, 청 시대 수백 년을 거쳐 청나라 중기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수제 제지 산업이 상당히 발전하여 품질이 뛰어나고 품종이 다양하여 발전과 보급의 재료 조건이 되었습니다. 수천년에 걸친 중국 민족의 문화.
제지의 확산
제지는 우리나라와 인접한 한국과 베트남에 먼저 소개되었고, 이후 일본에도 전해졌습니다. Cai Lun이 제지 제조를 개선한 직후 한국과 베트남에서 종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반도의 여러 나라들은 제지 기술을 연속적으로 습득해 왔습니다. 펄프는 주로 대마, 등나무, 대나무, 밀짚의 섬유에서 추출됩니다. 4세기 말쯤 백제는 중국의 도움을 받아 종이 만드는 법을 배웠고, 곧 고려와 신라도 제지 기술을 터득했다. 이후 고려의 제지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여 당송을 거치면서 고려의 양피지는 중국으로 수출되었다. 서진 왕조 시대에는 베트남인들도 제지 기술을 습득했습니다. 서기 610년, 한국의 승려 탄정은 일본의 섭정인 쇼토쿠 태자에게 제지 기술을 바쳤고, 이후 일본 사람들은 그를 종이의 신이라고 불렀습니다.
제지 기술의 확산
중국의 제지 기술도 중앙아시아 일부 국가로 전파됐고, 이후 무역을 통해 인도에까지 이르렀다.
제지업은 탈라스 전투 이후 서쪽으로 퍼졌다고 잘못 표현되었습니다. 실제로 두유의 『경성기』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포로로 잡힌 장인들 가운데 제지공은 없었다. 최근 우즈베키스탄 학자들은 탈로스 전쟁 이전 제지 기술이 바나(Bahna)의 수도인 코칸드(Kokand)를 통해 사마르칸트에 평화롭게 전수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지적해 왔다. [3] 10세기에는 제지 기술이 시리아의 다마스쿠스, 이집트의 카이로, 모로코로 퍼졌습니다. 제지의 확산에 있어서 아랍인들의 기여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유럽인들은 아랍인들을 통해 제지 기술을 배웠다. 유럽에서 최초로 종이와 제지 기술을 접한 나라는 한때 아랍인과 무어인의 지배를 받았던 스페인이다. 서기 1150년, 아랍인들은 스페인 사디바에 유럽 최초의 제지 산업을 설립했습니다. 서기 1276년, 이탈리아 최초의 제지 공장이 몬테파로에 세워져 대마 종이를 생산했습니다. 1348년 프랑스는 파리 남동쪽의 트루아 근처에 제지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이후 여러 제지 공장이 설립되어 프랑스는 국내 종이를 충분히 공급할 뿐만 아니라 독일로 수출도 하고 있습니다. 독일에는 14세기까지 자체 제지 공장이 없었습니다. 영국은 유럽 대륙과 바다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지 기술이 비교적 늦게 도입되었고 15세기까지는 자체 제지 공장이 없었습니다. 스웨덴은 1573년에 최초의 제지 공장을 설립했고, 덴마크는 1635년에 제지 사업을 시작했으며, 1690년 오슬로에 건설된 제지 공장은 노르웨이 최초의 제지 공장이었습니다. 17세기까지 유럽의 모든 주요 국가에는 자체 제지 산업이 있었습니다.
스페인인들이 멕시코로 이주한 후, 그들은 1575년에 아메리카 대륙에 최초로 제지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미국이 독립하기 전인 1690년 필라델피아 근처에 최초의 제지 공장이 세워졌습니다. 19세기에 이르러 중국의 제지 기술은 5개 대륙의 모든 국가로 퍼졌습니다.
유럽의 열악한 종이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 재무부 장관 Turgot은 한때 베이징의 예수회 신부를 활용하여 중국의 제지 기술을 감시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건륭제 시대에 청나라 궁정에서 일하던 프랑스 화가이자 예수회 신부인 장유렌(蔣仁仁)이 중국의 제지 기술을 그림으로 그려 파리로 돌려보냈고, 그제서야 중국의 선진 제지 기술이 유럽 전역에 널리 퍼졌다. 1797년 프랑스인 니콜라 루이 로베르(Nicolas-Louis Robert)가 기계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드는 방법을 발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채륜(Cai Lun) 시대부터 중국인은 거의 2,000년 동안 제지 산업을 주도해 왔으며 마침내 유럽인에게 추월당했습니다.
제지의 발명과 보급은 전 세계적으로 과학과 문화의 확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채륜이 제지의 창시자, 중국이 제지의 창시자라는 사실을 부정하려는 불건전한 풍조에 맞서 지난 8월부터 벨기에 말메디에서 제20회 국제제지역사학회가 개최됐다. 1990년 18일부터 22일까지. 대회는 채륜이 제지의 위대한 발명가이며 중국이 제지의 창시자임을 만장일치로 인정했습니다. 낙양지방역사편찬위원회 스젠호우 동지의 연구에 따르면.
Goushi는 Luoyang의 고대 도시 Han Wei 왕조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Wei 서에서 "Zhishi"는 "Fengshi"입니다) Goushi를 흐르는 마지 안강 부분은 "제지 강"이라고 불립니다. "고대에는 "비문"둑을 따라 원래의 "제지 강"이 손실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제지는 당나라-아랍-유럽 경로를 따라 퍼졌습니다.
고고학적 발견
지금까지의 고고학적 발견으로 볼 때, 제지는 늦어도 서한 왕조 초기에 발명되었습니다. 발굴된 최초의 서한 고대 종이는 1933년 신장(新疆) 자치구(新疆) 나부나얼(洛bunuoer) 고대 봉수대에서 발견되었으며 연대는 기원전 49년 이전이다.
1957년 5월 산시성 시안시 팔교에서 출토된 고대 종이는 과학적으로 분석된 결과 기원전 118년 이전의 서한대 대마 종이로 확인되었습니다. 1973년 간쑤(甘肃)성 거옌젠(居建) 수이징관(集源關)에서 기원전 52년 이전의 삼종이 2장이 발견되었는데, 그 색은 짙은 노란색이었고 질감이 거칠었다.
1978년 서한 선제 시대(기원전 73~49년)의 대마 종이 3점이 1979년 산시성 푸펑시 중옌촌에서 발굴됐다. 간쑤성 돈황현 마전만 봉수대 유적지에서 서한(西汉)시대의 조각 봉수가 출토되었습니다. 1986년 간쑤성 천수성 방마탄에서 서한원제시대(기원전 179년~기원전 141년)의 종이지도 조각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당시의 종이가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서한시대에 출토된 종이의 품질로 볼 때, 서한시대 초기의 제지기술은 기본적으로 성숙하였다.
의미와 가치
제지, 특히 동한 왕조의 채륜("채호지"라고도 함)이 개량한 제지 기술은 필기구의 혁명입니다. 휴대가 간편하고 재료가 널리 사용되며 딱딱하지 않아 중국, 아라비아,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문화 발전을 촉진합니다.
문자를 보낸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통신사를 갖는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나일강의 파피루스를 사용했고, 고대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양가죽과 같은 동물 가죽을 사용하여 문자를 썼으며, 중국에서는 제지, 갑골, 대나무 전표 및 비단이 발명되기 전에도 사용했습니다. 고대에는 글쓰기와 녹음을 위한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갑골과 대나무 전갈은 상대적으로 무거워서 진시황이 하루에 비단을 읽으려면 수레 전체가 필요할 것입니다. 비단은 가볍지만 매우 비싸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서한나라의 급속한 경제, 문화 발전으로 인해 갑골과 대나무 전표가 더 이상 개발 수요를 충족할 수 없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필기구의 발전이 촉발되어 종이가 발명되었습니다. 제지는 중요한 화학 공정이며, 종이의 발명은 중국이 인류 문화의 확산과 발전에 이룩한 매우 귀중한 공헌이며 중국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지의 영향
중국산 실크가 인도에도 소개되었습니다. 최초의 기록은 고대 인도 서적에서 발견됩니다. 인도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카우틸리아(Kautilya)의 아르타샤스트라(Arthashastra)[4]에는 '중국의 비단 묶음'을 의미하는 치나파타(cinapatta)라는 단어가 있다. 카우틸리아는 기원전 4세기에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그는 마우리아 왕조(고대 인도 마가다 왕조, 기원전 321년에 창건되고 기원전 187년경에 숭가 왕조로 대체됨)의 왕 왕의 신하였다고 한다. 이는 기원전 4세기경 중국 실크가 인도에 수입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고대 인도인들은 비단이 벌레에 의해 짜여지고 비단이 누에고치에서 뽑아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고대 인도인들이 그리스나 로마인보다 비단에 대해 훨씬 더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음을 산스크리트어의 여러 단어에서도 알 수 있다. N). .
인도에 실크가 들어오기 전 고대 인도인의 의복 소재는 면, 양모, 사슴가죽 등뿐이었다. 고대 인도에는 야생 실크가 있었을지 모르지만 당나라 이전에는 실크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실크의 도입은 고대 인도 사람들에게 새로운 의류 재료를 추가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양국 무역항 근처의 인도인들이 이미 비단 옷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고대 중국은 비단 직물뿐만 아니라 생사도 수입했으며, 인도인들은 생사를 염색하고 직조하여 다마스크 직물과 실크 직물을 만들었습니다. 브로케이드, 실크. 인도 실크는 매미 날개처럼 얇고 매우 정교합니다.
비단 외에도 종이, 제지 등도 고대 중국에서 인도에 전해져 인도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고대 인도에서는 나무판과 대나무 조각을 필기 재료로 사용하기도 했고, 나무껍질과 월계수 잎을 더 자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자작나무 껍질"이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 고전 작품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원래는 필기 재료를 의미했습니다. 중국 종이가 수입된 후 사람들은 이 단어를 종이를 가리키는 데 사용했는데, 이는 자작나무 껍질이 일종의 종이임을 나타냅니다. 종려나무 잎은 크고 길다. 고대 인도인들은 잎사귀에 경전을 쓰고 베꼈다.
과거에는 12세기 이슬람교도들이 남아시아의 인도에 종이를 가져왔다고 일반적으로 믿었지만 실제 상황은 반드시 같지는 않다. 채륜의 제지개혁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종이는 서부지역과 중앙아시아에 대량으로 전래되었고 종이를 사용하여 글을 쓰는 사람들은 한족에 국한되지 않고 동한 왕조에서 남북아시아까지 이르렀다. 왕조, 불교가 전파되어 이곳으로 자주 이주한 인도인들이 인도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중앙아시아 사람들은 종이를 접하고 사용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종이는 현지 전통 필기 도구의 껍질과 잎보다 훨씬 우수하기 때문이다. .
제지 방법
고대
제지
오른쪽 사진을 참조하면 명나라의 제지에는 5가지 주요 단계가 있었습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중국의 제지 산업은 이미 상당히 성숙해 있었으며 각 공정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제지용 특수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대나무를 잘라 연못에 띄우기: 대나무를 잘라 연못에 담그면 섬유질이 물을 충분히 흡수하게 됩니다. 나무껍질, 대마초, 오래된 어망, 기타 식물재료를 넣고 으깨셔도 됩니다. 센 불로 조리: 섬유질이 분산되어 펄프가 될 때까지 스크랩을 끓입니다. 사진을 보면 큰 냄비에 깨진 재료를 큰 돌로 눌러주면 완전히 익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습이 나와있습니다. 재료를 커튼에 넣습니다. 펄프가 식은 후 편평한 대나무 커튼을 사용하여 펄프를 집어내고 물을 여과하여 종이 필름을 만듭니다. 적당한 두께와 고르게 분포된 종이필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커튼덮개 및 압착지 : 퍼낸 종이필름을 하나씩 접어서 나무판으로 단단히 누르고 그 위에 무거운 돌을 올려 물을 짜냅니다. 불 건조: 반건조 종이 필름을 불 옆에 붙여 건조시킨 후 떼어내면 완제품이 됩니다.
현대
오늘날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현대의 제지 공정은 기계화되었습니다.
분쇄펄프는 기계적 분쇄력을 이용하여 목재섬유를 얻는데, 이를 기계펄프라고도 하며, 일반기계펄프, 정제기계펄프, 열분쇄기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학펄프는 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섬유질과 리그닌을 분리하여 목재섬유를 얻는데, 다시 소다펄프, 아황산염펄프, 황산펄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화학펄프는 기계적 방법과 화학적 방법을 결합한 펄프화 방식으로 다시 중성 반화학펄프, 냉소다펄프, 화학기계펄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방법의 진보
서한 초기의 정치는
서한
안정적이고 이념적이며 정치적이었다. 문화가 매우 활발했고,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발전이 활발했으며, 종이가 새로운 글쓰기 재료로 떠올랐습니다. Xu Shen은 서기 100년에 출판된 "Shuowen Jiezi"를 썼습니다. '종이'의 유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넥타이 옆에는 '종이'가 있고, '실크' 옆에는 '종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 문장은 당시의 종이가 주로 비단제품으로 만들어졌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의미의 종이와는 전혀 다르다. Xu Shen은 종이가 물에 부딪힌 후 침대 매트 위에 남겨진 얇은 실크 충전재 조각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얇은 시트는 아마도 가장 원시적인 '종이'일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종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종이 발명의 서막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종류의 "종이"에 관한 기록은 서한 왕조 성제 원안 원년(기원전 12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서』에는 후궁 조위능이 왕자를 낳고 조비연 황후와 그 자매들에게 박해를 받았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종이"는 "Grieve Weineng"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약을 마셔보세요.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알다시피! 종이는 비단과 어떤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추측됩니다.
채륜은 제지 원료 공급원을 확대하고 제지 기술을 개선하며 종이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종이는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었던 선배들의 경험을 세심하게 요약했다. Cai Lun은 처음으로 나무껍질을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었습니다. 나무껍질은 대마보다 훨씬 풍부한 원료로 종이 생산량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수피에 함유된 리그닌, 펙틴, 단백질 함량이 대마에 비해 훨씬 높기 때문에 수피의 검 제거 및 펄프화 작업이 대마에 비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Cai Lun은 제지 기술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서한에서는 석회수를 사용하여 펄프를 만들었고, 동한에서는 식물회수를 사용하여 펄프를 만들었습니다. 식물회수는 알칼리성이 높아 펄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원흥 원년(서기 105년), 채륜은 상방에서 생산한 고급 종이를 한나라 유조에게 바쳤는데, 한나라 하제는 그의 재능을 칭찬하고 즉시 천하에게 이를 명하였다. 그것. 이런 식으로 까이룬의 제지 방법은 전국으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한대 제지 공정 흐름도'는 대마, 헝겊 등의 원료를 물에 담그고, 다지고, 씻고, 찌고, 헹구고, 두드리고, 혼합하는 한대 제지 기술을 생생하게 재현합니다. 물과 함께 현탁된 슬러리를 형성하고, 펄프를 퍼내고, 건조된 후 종이가 됩니다.
역사 기록: 한나라 허 황제가 한때 고시를 방문하여 이곳의 제지 작업장과 종이 마을을 방문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현재는 옛 종이 마을과 뒷종이 마을로 나누어져 있으며 동쪽으로 약 2000m 떨어져 있음). 뤄양(Luoyang)의 고대 도시 한(Han)과 웨이(Wei) 미터, 뤄강(Luo River)을 마주한 곳)은 아마도 한 왕조의 제지 작업장의 위치였을 것입니다. 이 두 곳은 제지의 지리적 환경이 우수하고 제지 자원(대마, 출린 등)이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채륜이 종이를 기부한 이후 제지 기술과 종이가 널리 퍼지게 됐다. 동한 말기에는 동래 출신의 좌보(左母)도 제지의 전문가였습니다. 그가 만든 종이는 Cai Hou의 종이보다 더 하얗고 섬세했습니다. 조계(趙秀)가 쓴 『삼부각록』에는 좌박의 종이, 장이의 펜, 위단의 먹이 귀중한 필기도구로 언급되어 있다. 펜과 잉크, 종이의 병치는 당시 종이가 널리 사용되는 필기 도구였음을 보여준다. 종이는 죽간, 목간, 비단에 대한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고, 3~4세기에는 기본적으로 유일한 필기구로서 간지와 비단을 대체하여 과학과 문화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시켰습니다.
고대 제지
대나무 종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Tiangong Kaiwu"는 Mangzhong 전후에 산에 올라가 대나무를 자르고 5~7피트 길이로 자릅니다. , 연못에 잠시 담그고 100일 동안 가공하고 두드리면 거친 껍질과 녹색 껍질이 제거됩니다. 그런 다음 가장 좋은 라임즙을 슬러리로 만들어 통에 넣고 8일 밤낮으로 끓인 후 하루 동안 불을 끄고 대나무 재료를 꺼내 깨끗한 물로 헹구고 장작재(식물)로 슬러리를 만든다. 재물)을 가마솥에 넣고 재와 함께 조리하면 열흘 이상 물에 노출되면 자연히 썩게 된다. 꺼내서 절구에 넣고 찧어 반죽처럼 만든 다음 펄프화하여 종이를 만든다. 이 기록은 후기 민간의 대나무 종이 제조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현대 제지
현대 기계 제지
현대 제지 공정은 펄프화, 변조, 제지 및 가공과 같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펄프화
펄프화는 제지의 첫 번째 단계로 일반적으로 목재를 펄프로 전환하는 방법에는 기계 펄프화, 화학 펄프화, 반화학 펄프화 등이 있습니다.
2. 준비
제지의 또 다른 핵심은 종이 완성 후의 강도, 인쇄성, 유통기한입니다. .
일반적인 준비 과정은 대략 다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슬러리화 b. 접착 및 충전
3. 제지부의 주요업무는 얇은 종이재료를 균일하게 직조하고 탈수한 후 건조, 캘린더, 롤, 절단, 분류, 포장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준비된 종이 원료는 더 낮은 농도로 희석되고, 잔해물과 해리되지 않은 섬유 다발은 스크리닝 장비를 통해 다시 스크리닝되어 품질을 유지하고 장비를 보호합니다.
b. 메쉬 섹션
순환하는 구리 와이어 메쉬 또는 플라스틱 메쉬 위에 종이 재료가 헤드 박스에서 흘러나오도록 하고 고르게 분포하고 섞입니다.
c. 가압부
스크린에서 떼어낸 젖은 종이를 펠트 천으로 된 두 개의 롤러 사이로 투입하고, 롤러의 압력과 펠트 천의 흡수력을 이용한다. , 젖은 종이를 더욱 탈수시키고 종이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 종이 표면을 개선하고 강도를 높입니다.
d. 건조 구간
압착된 젖은 종이의 수분 함량은 여전히 52~70%에 달하기 때문에 더 이상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기계적 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젖은 종이는 종이를 건조시키기 위해 내부에 가열된 증기를 통과시키는 많은 실린더의 표면 위로 통과됩니다.
e. 캘린더링
f. 롤 용지
g. 절단, 분류, 포장
앞쪽을 가져와서 거기에 넣습니다. 여러 개의 원통형 종이 롤을 종이 절단기로 잘라서 수동 또는 기계적으로 분류하여 손상되거나 얼룩진 종이를 제거합니다. 마지막으로 매 500장을 하나의 패키지(보통 림이라고 함)에 포장합니다. ).
모던팩토리
제지용 목재를 적당한 크기로 절단한 후, 통나무를 대형 드럼통에 넣는 과정을 거친다. 껍질을 벗긴 나무껍질은 1.5~2인치, 0.25인치 두께의 정사각형 나무조각으로 절단됩니다. 물리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처리해야 합니다.
목재는 리그닌이라는 젤라틴 물질과 결합된 작은 세포막 섬유(셀룰로오스 섬유)로 구성됩니다. 펄프를 만들 때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목재 칩을 요리하여 리그닌을 분해하고 섬유질을 분리합니다.
우드 칩은 주방의 압력솥처럼 작동하는 소화조라는 거대한 용기에 넣어지며, 우드 칩과 화학 물질은 오트밀처럼 질퍽한 혼합물이 될 때까지 압력을 가하여 조리됩니다. 물에 매달려 있습니다. 혼합물을 세척하여 남은 화학물질과 분해된 리그닌을 제거하고 적절한 백색도로 표백합니다. 여기에서 펄프는 일련의 리파이너(리파이너)를 통과하는데, 이 리파이너는 펄프의 섬유 벽에 있는 선형 요소를 느슨하게 하여 표면을 거칠게 만들고 섬유가 서로 얽혀 시트를 형성하게 합니다. 그런 다음 염료와 기타 첨가제를 첨가하여 완성된 종이에 원하는 특성을 부여합니다.
펄프에 물 20:섬유 1의 비율로 첨가하여 제지기의 성형 직물이나 와이어를 통과시켜 펄프의 섬유가 서로 얽히게 합니다. 종이를 형성하면 대부분의 물이 제거됩니다. 분당 3,000피트의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종이는 일련의 흡수성 천과 건조기라고 불리는 증기 가열 롤러를 통과하여 종이에 남아 있는 수분을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종이는 코팅 공정을 거쳐 종이의 양면에 전분 용액을 첨가하게 되는데, 전분은 종이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향후 인쇄에 사용할 때 잉크가 녹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종이는 이전 건조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건조된 종이를 무겁고 매끄러운 롤러로 연마하여 표면을 더 매끄럽게 만듭니다. 종이를 뒤쪽에 모아서 큰 종이 롤로 감은 다음, 원본 롤 중 일부를 적당한 너비의 작은 종이 롤로 나누어 포장합니다. 그런 다음 일부는 가공되어 적절한 크기의 평평한 시트로 절단된 후 포장되어 배송됩니다.
제지의 기본 공정 공정 소개:
유압식 펄퍼: 유압식 펄퍼에서 펄프판이 찢어지고 서로 마찰되어 펄프 분해 목적을 달성합니다.
펄프화: 두드리면 섬유가 변형되고, 부풀어 오르고, 부서지고, 절단되고, 미세하게 섬유화됩니다. 고해를 통해 섬유의 모양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펄프는 특정 특성(예: 기계적 강도 및 물리적 특성)을 얻을 수 있어 생산된 종이와 판지가 예상되는 품질 요구 사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화: 정화의 목적은 금속 부스러기, 석탄재 등과 같은 종이 재료에서 상대적으로 큰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정화 장비의 원리는 밀도 차이를 이용하여 불순물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원뿔형 슬래그 제거제.
스크리닝 : 펄프 덩어리, 섬유 다발, 잔디 깎기 등 종이 재료에 포함된 상대 밀도가 낮고 부피가 큰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압력 스크린.
헤드박스: 헤드박스는 현대 제지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그 구조와 특성은 종이 시트의 형성과 종이의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임무:
섬유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고난류 헤드박스는 섬유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고 섬유 침전 및 응집을 방지하며 종이 시트의 강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고강도 미세 난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제지기의 가로 방향을 따라 용지를 고르게 분배합니다. (종이 웹의 측면 정량 분포 결정)
분무는 안정적이며 펄프 속도가 웹 속도와 조화를 이루도록 보장합니다. (종이 웹의 세로 방향 정량 분포 결정)
와이어 섹션: 와이어 섹션에서 펄프가 탈수되어 형성됩니다. 웹 상의 펄프 농도는 0.1~1.2%, 롤에서 나올 때 종이 시트의 건조도는 15~25%, 성형된 종이의 건조도는 90~95%이다. 메쉬 내 탈수량이 전체 탈수량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레스 섹션: 기계적 프레싱을 사용하여 종이 웹의 탈수 및 건조도를 향상시킵니다. 동시에 종이의 견고함과 강도가 증가하고 종이의 표면 특성(매끄러움 등)이 향상됩니다. 기계적 압착 및 탈수는 경제적으로 더 비용 효율적입니다. 초지기 프레스 부분의 건조도를 1% 더 높여야 합니다. 건조기 실린더 부서의 증기 소비가 5% 감소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프레스부는 수분을 최대한 적게 제거해야 합니다. 새로운 유형의 복합 프레스를 사용하면 프레스 섹션에서 나오는 젖은 종이 시트의 건조도가 48~50%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건조 구간의 기능:
1. 압착 구간 후 젖은 종이의 수분을 제거하여 완성된 종이의 건조도를 92~로 높여줍니다. 95%.
2. 종이의 강도를 향상시킵니다.
3. 종이의 매끄러움을 높입니다.
4. 용지 크기 조정을 완료합니다.
캘린더링: 종이의 매끄러움, 광택, 두께 균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캘린더링 기계를 사용합니다.
풀기: 캘린더에서 종이를 온라인으로 롤 모양으로 굴립니다.
되감기: 용지 릴에 감은 롤의 양면이 정렬되지 않고 용지 너비가 너무 넓습니다. 잘라서 롤 용지로 다시 감거나 평면 용지로 교차 절단해야 합니다.
포장: 평량이 120g/제곱미터 이상인 포장지를 롤지에 말아 외부 포장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