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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전공의 발전방향과 취업상황

2002년 이후 대학 컴퓨터 전공자의 초기 취업률이 해마다 감소해 대학생 취업시장의 핫스팟으로 자리 잡으며 사회 각계의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컴퓨터 전문가가 부족하거나 과잉됩니까? 컴퓨터 공학 졸업생은 "취업할 수 없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취업할 수 있는 사람"입니까? 본 글에서는 컴퓨터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현재 수급상황과 취업상황을 간략하게 분석한다.

1. IT 인재 부족

(1) 세계의 IT 인재 부족은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2000년 '인터넷 버블'이 붕괴된 후, IT 인재에 대한 글로벌 수요 감소는 산업 발전의 정상적인 조정입니다. 일부 IT 기업이 직원을 대폭 해고했지만, IT 인재 부족은 여전히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많은 선진국에서는 인재 격차가 20%에 달한다. 미국의 IT인재 수요는 2002년 초부터 꾸준히 반등하고 있다. 2003년 고용인원은 2002년에 비해 4.2% 증가했다. 2006년에는 컴퓨터 전문인력 부족이 67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05년에는 유럽의 IT 전문가 부족이 170만 명에 달할 것입니다. 선진국에는 컴퓨터 전문가가 부족하여 중국, 인도 등에서 채용해야 합니다.

(2) 우리나라의 총 IT 인재 수는 심각하게 부족하다.

2007년 우리나라 IT 시장의 총 가치는 519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생산량은 GDP의 8%로 증가합니다. 세계 IT 산업 생산 기지와 다국적 기업의 R&D 센터가 우리나라에 속속 설립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글로벌 산업 이전이 우리나라의 IT 강국에서 IT 강국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추산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정보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매년 최소 100만 명의 인재가 필요하고, 그 중 전문인재에 대한 수요는 40만 명이 넘는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매년 약 20만 명 정도만 양성할 수 있어 격차가 크다. .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우리나라의 IT 인재 격차는 425,000명이었습니다.

(3) IC 인재, 네트워크 스토리지 인재, 전자상거래 인재, 정보 보안 인재, 게임 기술 인재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국내 IC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2008년에는 250,000명에 도달했지만 현재는 4,000명에 불과하며 IC 인재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2002년 우리나라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규모는 56억 위안에 달했고 연간 성장률은 10~20년에 달했다. 2004년 우리나라 스토리지 시장의 인재 수요는 3만 명을 넘었지만, 국내 스토리지 엔지니어 자격을 갖춘 기술 인력은 500명 미만이어서 네트워크 스토리지 인재가 부족했다. 2006년에 전 세계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12조 달러에 달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는 매년 100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10년 동안 약 200만 명의 전자상거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보보호 전문가는 4,000여 명에 달해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2004년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는 2,633만명에 달했고, 시장 수익은 24억7천만 위안에 달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게임 기술 개발자는 3,000명도 채 되지 않았다. 2006년까지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50억 위안을 넘어설 것이며, 연평균 인재 수요는 2만명을 넘어설 것입니다.

(4) 소프트웨어 인재 계층 측면에서 업계 배경을 갖춘 고급 시스템 분석가 및 프로젝트 기획자가 상대적으로 적고 소프트웨어 생산직 근로자도 부족합니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 연간 매출액과 수출량 증가율은 약 35%에 머물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매출액이 2,500억 위안에 도달하고 수출량이 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입니다. 2002년 우리나라의 불합리한 올리브형 소프트웨어 인재 구조에는 박사와 석사가 43,000명(7%), 학부생이 196,000명(33%), 대학생이 99,000명(17%), 기타 인력이 294,000명(43%)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합리적인 피라미드형 소프트웨어 인재 구조 비율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2005년까지 우리나라에는 고급 소프트웨어 인재 60,000명, 중급 소프트웨어 인재 280,000명, 주니어 소프트웨어 인재 460,000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2. 강력한 시장 수요

(1) 산업 수요는 안정적이지만 변화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인재에 대한 총 사회적 수요는 안정적이지만 증가하고 있습니다. 취업자 직무분배와 직위수준은 더욱 넓어지고, 수요주체도 조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통신업계의 인력 증원 수요는 체신통신대학 관련 전공에 집중돼 있어 종합대학 졸업생을 흡수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됐다.

은행, 증권, 보험 및 기타 금융 산업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지만 경쟁은 치열합니다. 철도, 고속도로, 항공 등 교통산업에서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인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했지만 수요 수준도 크게 높아졌다. 수자원 보호, 에너지, 건설, 의료, 저널리즘, 출판, 광고 및 관광과 같은 산업 분야의 컴퓨터 전문가에 대한 총 수요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기계, 화학공업, 야금, 석유, 전력, 조선, 경공업, 섬유, 자동차, 제약, 물류 등 산업 분야에서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군대 현대화와 국방과학기술 산업에서는 컴퓨터 인재가 절실히 필요하며, 이는 점차 대학생 취업의 새로운 핫스팟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조세, 공상, 금융, 공공 보안, 관세, 대외 무역 및 기타 시스템 분야의 컴퓨터 전문가가 부족합니다. 향후 3~5년 내에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및 전자금융 전문가의 인재 격차는 300,000명에 이를 것입니다. 전문대학과 종합대학에는 컴퓨터 공학 교사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학위 자격 구조에서 의사와 석사는 각각 2명과 22명으로 대학 교사의 전반적인 학업 수준보다 훨씬 낮습니다. 팀을 구성하고 지식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우리나라는 2010년 말까지 초중등 학교 간의 '학교 간 연결'을 실현하고 모든 초중등 학교에 현대적인 정보 기술 과정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002년 현재 국내에는 약 70,000명의 정규직 및 시간제 컴퓨터 교사가 있었으며, 초중등 교육의 정보화로 인해 200,000명의 신규 교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2004년 우리나라 IT 인증 시장의 전체 규모는 33억 5천만 위안에 이르렀으며 매년 30%의 비율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훈련 기관에서는 많은 수의 우수한 교사를 보충해야 합니다.

(2) 기업 수요 패턴 형성

우리나라는 '정보화를 통한 산업화 촉진' 정책을 견지하고, 전통 산업과 기간 기업이 구조 분야에 정보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도록 장려합니다. 조정 및 제품 업그레이드. 전국 3,000개 대기업 중 단지 3.7%만이 기업 정보 구축의 성숙 단계에 진입했으며, 국영 기업은 졸업생을 흡수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데이터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정보화로 인해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인재 수요 격차는 60만 명에 달합니다. 하이테크 기업은 연간 생산량이 20% 이상 증가하고 발전 속도가 빠르며 직원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아 컴퓨터 전공 학생을 유치하는 주요 기업 단위가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에서는 비공유제 단위의 고용 수요가 공유제 단위의 수요를 초과했습니다. 졸업생이 어떤 소유 단위에서 일하는지는 더 이상 취업의 주요 장애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WTO 가입과 외국 기업의 유입으로 인해 우수한 컴퓨터 전문가를 많이 채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졸업생의 취업 선택과 인재 흐름은 외자 기업에 더욱 편향될 것입니다.

(3) 지역별 수요 차이가 크다

Beijing Northern Microelectronics Industrial Base의 투자 기간은 15년이며 투자 금액은 미화 300억 달러입니다. 상하이는 '마이크로 전자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10차 5개년 계획'에 10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선전은 '세계 5대 신경제 기업의 이상적인 기지'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다. 국가는 대련, 제남, 난징, 항저우, 광저우, 주하이, 창사, 청두, 시안 등지에 소프트웨어 산업 기지를 건설했으며 소프트웨어 산업이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발달된 해안지역과 지방중심도시는 정보산업을 주체로 첨단산업을 활발히 발전시켜 컴퓨터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광대한 취업시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서부 지역의 정보산업 발전이 상대적으로 뒤처져 지방 대학의 컴퓨터 전공 학생 취업이 어느 정도 제한되고 있다.

3. 치열한 취업 경쟁

(1) 구매자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중국 IT 산업의 연간 성장률은 11%였습니다. 15, 14로 1990년대 연평균 성장률 32에 비해 크게 낮았다. 많은 IT 기업은 산업 발전과 산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직원에 대한 품질 요구 사항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고용은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구직 대학생이 유입되면서 고용주는 일반적으로 기준을 높이고 초봉을 낮춥니다. 일부 고용주는 영어 자격증과 IT 자격증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최고 중에서 최고를 선택"하고, 일부 고용주는 지원자에게 학사 학위 이상과 3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맹목적으로 요구하며, 일부 고용주는 졸업생에 대해 일방적으로 취업 수습 기간을 연장합니다. . IT 시장의 초봉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2003년 IT 산업 석사 및 학부생의 평균 초봉은 각각 3,738위안과 2,943위안으로 2001년에 비해 1,000위안 이상 감소했습니다.

(2) 취업 패턴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2003년과 2004년 전국 컴퓨터 학부 졸업자 수는 각각 65,000명과 95,000명으로 점차 유명인을 향한 사회적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주요 대학의 컴퓨터 전공 취업률은 90% 이상이며, 지방 대학의 컴퓨터 전공 취업률은 60~80%에 달합니다. 일회성 취업률이 50명을 밑도는 등 전문대생의 취업사정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3) 취업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002년에 전자 정보 분야의 전국 등록자는 443,000명이었고, 졸업생 수가 컴퓨터 및 통신 공학 분야에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 자동화 전자기술 등 유사 전공 간 일자리 부족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다. 네트워크 보안, 전자상거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소프트웨어 설계 및 테스트를 전공한 졸업생이 필요합니다. 2005년에는 취업시장에서 IT기업의 선호도가 높은 국립시범소프트웨어대학의 석사졸업자가 7,000명 이상, 학부졸업자가 3,615명을 넘었다. 최근에는 컴퓨터, 전자, 정보과학 분야가 우리나라 유학 전공 순위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고, 많은 귀국자들이 외국 기업에 입사했습니다. 과학연구기관과 전문대학에서는 고학력 인재를 채용하고, 계층 간 직위를 점유하는 효과도 점점 강해지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독립적으로 훈련된 다양한 수준의 컴퓨터 응용 인재가 지속적으로 출현함에 따라 정보 응용 분야에서 졸업생의 전문적 이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4) 취업의 영향이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각 대학은 취업 상황에 따라 입학 규모를 합리적으로 조정합니다. 학부 입학자 수는 2003년과 2004년에 108,500명으로 안정되었습니다. 졸업생의 취업이 어려워지고 대학원 지원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04년에는 컴퓨터 과학 석사 학위 지원자 수가 모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의 취업 형태가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컴퓨터 전공 졸업생이 실제로 취업하는 경우는 많지만 학교에서는 집계하기 어려운 '숨겨진 취업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4. 취업 업무가 뒤처져 있다

(1) 취업 채널 정리

우리나라는 인재와 노동력 할당의 시장화가 낮고, 대학과 고용주 간의 조정 부족. 편리하고 효율적인 공급 및 수요 메커니즘. 표준화되지 않은 졸업생 취업시장으로 인해 불완전한 제한 메커니즘, 불공정 경쟁, 허위 채용, 임의 계약 위반이 다발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상하이 등의 도시에서는 타지역 대학생의 정착에 대해 다양한 정책 제한을 두어 많은 컴퓨터 공학 졸업생이 '임시 근로자'가 되어 학생들의 이익에 심각한 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국가는 정책장벽과 지역장벽을 허물고 원활한 정보화와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대학원 취업시장을 형성해야 한다.

(2) 취업지도 강화

수년간 컴퓨터 전문가 부족으로 인해 많은 졸업생의 취업 기대가 사회적 요구와 현실적 가능성에서 벗어나 인위적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자신을 위한 직업 선택. 우리나라에는 800만 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있으며 전국 전체 기업 수의 99%를 차지하고 약 75%의 노동 고용 기회를 제공하며 점점 대학생들의 주요 고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졸업생의 80%가 취업을 위해 외국인 투자와 대규모 국영기업을 선호하고, 목표가 너무 집중되어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새로 채용되는 IT 인력의 90%가 IT가 아닌 기업에서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반면, 졸업생들은 소프트웨어 기업, 인터넷 기업에 관심이 많고 취업 의지가 너무 단조롭습니다. 2007년까지 중국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02년 22억 달러, 49억 달러에서 69억 달러, 144억 달러로 거대해질 전망이다. 졸업생들의 주요 취업처가 되었지만, 서비스업은 대학생들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취업조사에서 졸업생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상하이, 베이징, 선전 순으로 조사 대상 학생의 72% 이상을 차지했다. 서부 지역의 발전, 동북 지역의 활성화, 중국 중부 지역의 부상은 역사적으로 대학생 취업 기회를 가져왔지만, 졸업생들은 선진 해안 지역과 대도시 및 중소 도시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중부, 서부 및 농촌 지역의 심각한 컴퓨터 인재 부족.

(3) 학생들의 자질 향상

IT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컴퓨터 전공 대학생들이 특정 산업이나 분야에서 일하는 낡은 개념을 바꾸고 끊임없이 학습해야 함을 요구합니다. 새로운 지식과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하고 다단계 적응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어는 컴퓨터 기술을 학습하고 응용하기 위한 언어 도구이자, 우리나라 컴퓨터 인재들이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데 주요 장애물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수출 지향형 산업을 형성해야 하며,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개발의 표준화와 국제화에는 컴퓨터 인재의 외국어 능력 향상도 필요합니다. 시장 경제의 영향으로 일부 학생들은 대학원 입시 과정 학습에만 집중하거나 실무 수준의 기술 학습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체계적인 이론 지식 연구, 기본 사고 함양, 혁신능력 양성, 종합적 품질향상 등으로 인해 취업적응력과 개발체력이 심각하게 약화되어 혁신에 의존하는 IT산업에서 취업과 생존이 어려워지고 있다.

5. 단절된 인재 교육

2003년 말까지 우리나라에는 컴퓨터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이 1,023개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738,000명이었습니다. 학문교육에서 IT인재를 양성함에 있어서 모든 학교는 위계와 교차적 특성을 반영하고, 그 특성을 발전시키며,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실천적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1) 대학원생 컴퓨터 인재 양성은 공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급 컴퓨터 인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실습이 부족합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대학원 교육은 어느 정도 이론 위주였으며 공학적 인식 함양과 공학 실무 훈련을 과소평가해 왔습니다. 대학원생을 양성하는 주된 방법은 학교에서입니다. 프로젝트 주제가 축적되지 않으면 IT 기업의 일반 인재가 되기가 어렵습니다.

(2) 학부 컴퓨터 인재 교육은 특성에 중점을 둡니다.

대학의 컴퓨터 전공 교육은 폭넓고 계층적인 모델을 반영하고 연구 지향적인 육성을 해야 합니다. , 복합지향, 응용지향 등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재입니다. 연구 컴퓨터 인재는 우수한 수학 능력, 높은 외국어 능력, 탄탄한 전문적 기반, 미래 과학 연구 및 기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종합적이고 학제적인 컴퓨터 과학의 발전 추세는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기계 및 전기, 경영, 금융, 저널리즘 및 기타 전공 분야의 선택 과목을 수강해야 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취업 경로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에 꼭 필요한 복합 인재를 제공합니다.

(3) 전문대생을 위한 컴퓨터 인재 양성은 실습 위주이다

전문대생이 취업을 어려워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전문대생의 컴퓨터 인재 양성이 특히 이들의 지식, 능력 및 품질 구조에는 특정 특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문 인재가 갖춰야 할 상대적으로 강력한 운영 및 실무 능력이 부족하고 인재 시장에서 경쟁 우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학교 운영에 산업체와 기업이 참여하는 것은 전 세계 IT 응용 인재 양성에 있어서 관습법이다. 직업기술대학은 해외 경험을 통해 배우고, 국제적으로 인기 있는 IT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 과정에 직접 도입하거나 유명 IT 기업의 자격증을 교육에 직접 통합하여 학문, 기술, 산업을 통합하는 국제 산업과 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사고력을 응용한 엔지니어링 기술 인재.

대학생 취업시장에서는 컴퓨터 인재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폭증하면서 점차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과 대학생 취업난의 본질이 형성되고 있다. 재능의 과잉이 아니라 수요와 공급의 구조적 불균형입니다. 대학의 컴퓨터 전공 교육은 IT 인재 시장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모델을 조정하며 특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점점 심각해지는 취업상황에 대학생들도 취업관념을 바꿔 '취업 후 진로'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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