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 업무를 수락하고 기지 현장 점검을 수행하며 관련 정보를 동시에 수집합니다. 계획 설계를 수행하기 위한 여러 설계 단위
설계자(일반적으로 "파티 B"로 알려짐)로서 발주처와 처음 접촉할 때 건설을 포함한 전체 프로젝트의 개요를 이해해야 합니다. 규모, 투자 규모, 지속 가능한 개발 등, 특히 프로젝트에 대한 발주자의 전반적인 프레임워크 방향 및 방향. 전반적인 프레임워크 방향에 따라 본 프로젝트의 녹지 공간의 성격이 결정되고, 기본 구현 내용에 따라 녹지 공간의 서비스 대상이 결정됩니다. 이 두 가지 사항을 이해하면 계획의 일반 원칙을 올바르게 공식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주자는 기본 조건을 잘 아는 인력을 선발하여 마스터 플래너와 함께 현장 점검을 위해 현장에 동행하고 기획 및 설계에 앞서 숙지해야 할 원본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정보에는 ① 해당 지역의 기후 조건, 기온, 빛, 몬순 풍향, 수문학, 지질 토양(산성 및 알칼리성, 지하수위)이 포함됩니다. ② 주변환경, 주요도로, 교통흐름방향. ③기지 내의 환경, 호수, 하천, 운하의 분포, 지형의 고도와 방향 등
마스터플래너는 발주처가 제공한 기지 현황 지도('레드라인 지도'라고도 함)를 종합해 기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주요 사항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습니다. 향후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불리한 요소를 극복하고 피하며 유리한 요소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또한 기지에 대한 지각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기지 전체 및 일부 특수 기지 내에서 현재 상황을 재현하는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2. 사전 전체 컨셉 및 수정
거점에서 정보를 수집한 후, 작지만 더 영향력 있는 요소들을 잊지 않도록 즉시 정리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전체 기획 컨셉을 시작하기 전에 건축주가 제공하는 '디자인 브리프'(또는 '디자인 입찰')를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설계 개요에는 전반적인 위치 특성, 내용, 투자 규모, 기술 및 경제적 규정 준수 제어 및 설계 주기 등 모든 측면에서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소유자의 요구 사항이 자세히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이제 막 시작하는 디자이너들에게 다음과 같은 점을 상기시키고 싶습니다. 디자인 개요를 읽고 이해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여러 번 읽는 것만으로는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본질"을 완전히 이해하고 "이해"할 수 없습니다. 디자인 개요.
전체 계획을 구상할 때 발주처가 제안하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포지셔닝을 구상하고 추상적인 문화적 의미와 깊은 경고적 의미를 결합해야 하며 동시에 디자인 개요의 계획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콘텐츠는 실질적인 기획 구성으로 통합됩니다.
개념 스케치는 단지 예비 계획 개요일 뿐이며, 다음으로 수집된 원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케치를 보완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마스터플랜에서 입구, 광장, 도로, 호수, 녹지, 건축적 특징, 관리 건물 및 기타 요소의 구체적인 위치를 점차적으로 명확하게 합니다. 이 수정 후에 전체 계획은 기능면에서 더욱 합리적이 되고 구성 측면에서 아름다움과 편안함(시각적) 측면에서 정원 조경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게 됩니다.
3. 2차 수정안 텍스트의 제작 및 패키징
1차 수정 후의 기획 컨셉은 아직 완전히 성숙한 계획이 아닙니다. 이때 디자이너는 열린 마음으로 브레인스토밍하고 다양한 채널, 수준, 시간을 통해 모든 측면의 제안을 경청해야 합니다. 베테랑 디자이너들에게 계획 수정에 대한 의견을 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중년 디자이너들에게도 겸손하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전체 계획의 참신함과 활력.
대부분의 계획 계획으로 인해 파티 A는 시간 요구 사항이 매우 빡빡한 경우가 많으므로 디자이너는 두 가지 문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진행에만 집중하고 추구하십시오. 결국 디자인 내용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이 단순하고 지루했고, 심지어 다른 계획에서 완전히 복사하기도 했으며, 도면의 품질이 거칠고 디자인 개요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둘째, 디자인 컨셉이 너무 많이 바뀌었고, 디자인 자체의 퀄리티를 무시한 채 도면의 정교한 포장을 추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계획의 질이란 기획원리가 올바른지, 아이디어가 참신한지, 구성이 합리적이고 간결하며 아름다운지, 실행 가능한지 등을 가리킨다.
전체 계획이 확정된 후에는 그래픽과 텍스트의 패키징이 필수적입니다. 이제는 소유자와 디자인 부서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획 계획, 투자 프레임(견적) 및 수력 설계의 일부 주요 노드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 부분으로 편집하고 계획 평면도, 기능 구역 설정 맵, 녹화 식재 맵 및 스케치를 편집합니다. 설계도, 파노라마 투시도, 부분 명승지 투시도 등을 도면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텍스트 부분과 도면 부분의 조합은 완전한 계획 계획 텍스트 세트를 형성합니다.
4. 소유자의 피드백
소유자는 계획의 텍스트를 받은 후 일반적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답변을 제공합니다. 답변에는 프로젝트 내용의 수정, 추가 및 삭제, 투자 규모의 증감, 토지 이용 범위 변경 등을 포함한 일부 조정 의견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피드백 정보에 대응하여 설계자는 단기간에 계획을 조정, 수정, 보완해야 합니다.
이제 컴퓨터 그래픽은 다양한 디자인 단위에서 널리 사용되므로 로컬 평면 조정은 여전히 원활하고 제 시간에 완료될 수 있습니다. 전체 계획 방향의 일부 주요 변경 또는 주요 조정의 경우 계획을 조정하거나 계획을 해체하고 다시 실행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디자이너가 오너의 피드백을 잘 듣고 적극적으로 조정안을 완성한다면 오너의 신뢰를 얻고 오히려 향후 디자인 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는 조정 계획을 지정된 날짜까지 미루고 제출하지 않으면 발주처의 신뢰를 잃게 되고 심지어 프로젝트의 설계 업무도 잃게 됩니다.
일반 조정 계획의 작업량은 이전만큼 크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조정 마스터 플랜과 몇 가지 필요한 계획 조정 지침, 프레임(견적) 조정 지침 등이 필요하지만, , 향후 계획 검토 회의 및 시공 도면 설계는 모두 조정 계획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방안 설계 검토 회의
관련 부서별로 구성된 전문가 검토단이 하루 또는 며칠 동안 모여 전문가 검토(논의)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날 회의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 외에도 건설 부문 리더, 시·구 관련 부서 리더, 프로젝트 설계 리더, 주요 설계자 등이 참석했다.
디자이너로서 프로젝트 리더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디자인 상황을 종합하고 제한된 시간 내에 프로젝트 개요, 전반적인 디자인 포지셔닝, 디자인 원칙, 디자인 내용, 기술 및 경제를 요약해야 합니다. 지표, 총 투자액 등 다양한 측면이 포함되며 리더와 전문가에게 종합적인 보고서가 작성됩니다. 전문가들이 자신이 머릿속으로 알고 있는 프로젝트 상황을 반드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자는 이해해야 하며, 특정 링크에서는 좀 더 철저하고 직관적으로 소개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를 타겟으로 삼아야 합니다. 기획 검토 회의에서는 먼저 디자인 지도 이념과 디자인 원칙을 명확하게 설명한 뒤 디자인 레이아웃과 내용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자인 콘텐츠의 도입은 앞에서 설명한 디자인 원칙과 긴밀하게 결합되어야 하며, 디자인 지도 이념과 원칙은 디자인 레이아웃과 콘텐츠의 이론적 기초로 활용되어야 하며, 후자는 전자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둘은 서로를 보완해야 하며, 둘 중 어느 하나가 없으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디자인 원칙과 디자인 내용이 완전히 달라서는 안됩니다.
설계 검토 회의가 끝나고 며칠 뒤, 디자이너는 전문가 그룹의 인쇄된 검토 의견을 받게 됩니다. 설계담당자는 이를 잘 읽고 각 의견에 대해 명쾌한 답변을 하여야 하며, 특히 의미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이를 수정된 계획안에 즉시 반영하여야 한다.
6. 초기 설계 검토 회의
디자이너는 전문가 그룹의 기획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확장 예비 설계(이하 '확장 설계')를 진행합니다. 확장된 텍스트에는 전체 계획면, 전체 수직 설계 평면, 전체 녹화 설계 평면, 건축 스케치의 수평, 수직 및 단면(주 치수로 표시)이 보다 자세하고 심층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특히 지형이 복잡한 지역에서는 상세한 단면을 그려야 합니다. 프로파일에는 여러 주요 공간의 표고(도로 표고, 바닥 표고, 실내 바닥 표고)와 호수 표면 표고(수면 표고, 수영장 바닥 표고)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확장된 본문에는 상세한 물 및 전기 설계 지침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대규모 전기 및 수도 시설이 있는 경우 상하수도 및 전기 설계 계획이 그려져야 합니다.
사전 디자인 검토 회의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기획 검토 회의처럼 흩어지지 않고 좀 더 집중되고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디자인 디렉터의 연설은 간결하고 명쾌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검토회의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개정된 내용과 대책을 확대된 본문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수정이 불가능한 의견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고, 전문 심사자의 이해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계획검토회의 및 사전검토회의에서는 여건이 허락한다면 디자이너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설명을 하여 전체 계획의 기획 컨셉과 세부적인 부분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효과는 완벽해질 수 있습니다. 조합은 디자인을 더욱 생생하고 표현력있게 만듭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계획 설계 검토 회의와 예비 설계 검토 회의를 거쳐 전체 계획 평면과 구체적인 설계 내용이 성공적으로 검토를 통과할 수 있으며 이는 건축 도면 설계의 좋은 기반을 마련합니다. 일반적으로 예비 설계가 상세할수록 시공 도면 설계에 드는 노동 집약도가 줄어듭니다.
7. 건축 도면의 기초 정찰 및 설계 (1 부)
정원 계획 및 설계 단계 (1)에서는 기초 정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 논의된 기지 정찰은 적어도 세 가지 점에서 이전 정찰과 다릅니다. 1. 참여자의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디자인 프로젝트 담당자와 메인 디자이너였습니다. 이번에는 건축, 구조, 물, 전기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 수를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설문조사가 다릅니다. 이전에는 대략적인 조사였지만 이번에는 세부적인 조사입니다. 3. 최신 및 변경된 기반 상황을 마스터하십시오. 이전 조사와 이번 조사 사이에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현장 조건이 변경되었을 것입니다. 향후 설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변경 요소를 찾아 연구하고 후속 건설을 조정해야 합니다. 드로잉 디자인.
요즘 많은 대형 프로젝트와 주요 지자체 프로젝트의 건설 기간이 매우 빡빡합니다. 최종 준공일을 먼저 결정한 뒤 뒤에서부터 공사 진행 상황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디자이너들이 기존의 드로잉 절차를 깨고 "먼저 드로잉"하는 드로잉 방법을 구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정원 조경 녹지의 건축 도면 설계에서 건축 측에서 시급히 필요한 도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평면 배치 위치 지정 맵(일반적으로 그리드 맵으로 알려짐) 3. 일부 주요 단면적 4. 토공 대차대조표(총 유입 및 유출 토공 포함) 5. 전체 물 공급, 하수, 파이프 네트워크 레이아웃 및 주요 자재 목록 레이아웃 다이어그램, 시스템 다이어그램 등
동시에 이전에 완성된 도면은 두 가지 조합을 달성해야 합니다. 1. 전문 도면은 서로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설명이 필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2. 각 전문 드로잉과 향후 완성될 드로잉 사이에는 정확한 연결성과 연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전공마다 특징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8. 건축 도면 설계(2부)
사회의 발전은 대규모 프로젝트와 프로젝트의 출현을 동반하며 각각의 주기가 구분됩니다. 디자인과 구성이 흐려질 것입니다. 특히 공사 기간의 긴급성으로 인해 공사에 긴급하게 필요한 일부 도면을 먼저 발행해야 했기 때문에 전체 프로젝트의 설계와 시공이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호에서도 언급했듯이, 일부 공사 도면은 미리 완성해야 공사가 바로 시작될 수 있다. 다음으로 건축, 구조, 물, 전기에 대한 전문 건축 도면 설계를 포함하여 각 개별 건물 스케치의 설계가 수행됩니다.
또한 전체 프로젝트의 설계 총괄 책임자로서 녹색 식목을 위한 전반적인 위치 선정, 수직 설계, 도로 광장, 수역, 건축 도면 설계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 그는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제 시간에 또는 심지어 일찍 완료해야 할 뿐만 아니라 회의, 조정, 정리, 균형 등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해야 합니다. 특히 A당과 설계자, 설계자와 시공당, 다양한 설계 분야 간의 조율은 더욱 불가피하다. 종종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그 영향이 광범위할수록 조직 및 조정 작업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프로젝트 디자인 리더로서 탄탄한 디자인 이론 지식과 풍부한 실무 경험을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강한 업무 책임감과 탁월한 직업윤리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 중요한 책임을 잘 감당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9. 건설 도면 예산 준비
엄밀히 말하면 건설 도면 예산 준비는 설계 단계 중 하나가 아니지만 프로젝트 자체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시공도면예산은 기본설계상의 예산예산을 바탕으로 책정됩니다. 이 예산은 건축 도면에 포함된 모든 설계 항목에 대한 엔지니어링 비용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토공 및 지형 프로젝트의 총 비용, 소규모 건설 프로젝트의 총 비용, 도로 및 광장 프로젝트의 총 비용, 녹화 프로젝트의 총 비용, 물 및 전기 설치 프로젝트의 총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작가의 디자인 프로젝트 경험에 따르면 건축 도면 예산과 최종 프로젝트 계정 간에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설 과정 중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증가 또는 감소, 엔지니어링 건설 주기 조정, 프로젝트 범위 내 지질 조건의 변화, 자재 선택의 변경, 등. 건설 도면 예산을 작성하는 것은 원가 엔지니어의 일이지만, 프로젝트 리더는 항상 프로젝트 예산 관리 시스템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적시에 원가 엔지니어에게 연락하고 협상하여 건설 예산을 보다 정확하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의 투자현황을 반영합니다.
특정 프로젝트의 최종 효과는 주로 투자 통제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도시의 가로 녹지 공간 건설에 있어 단위 면적당 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현상의 옳고 그름을 논하지 않겠습니다. 저자는 프로젝트 리더가 소유자를 고려하고, 객관적으로 현지 조건에 적응하고, 다양한 전문 디자이너의 재능을 주관적으로 활용하고, 디자인 과정에서 균형과 조정을 수행하고, 투자 통제를 달성할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전체 프로젝트 완료 후 좋은 경관 효과는 일정 자금이 보장된 우수한 디자인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공의 조합이 반영된 것이라고 믿습니다.
10. 건축 도면 공개
건축주가 건축 설계 도면을 받은 후 감독자와 시공 당사자에게 연락하여 건축 도면을 검토하고 읽습니다. 그림을 보는 것은 전체적인 이해에 속하고, 그림을 읽는 것은 특정 설계 노드와 세부 도면에 대한 이해에 속합니다.
이후 발주처가 주도해 설계자, 감리자, 시공측을 구성해 시공도면 설계설명회를 진행하게 된다. 설명회에서는 발주처, 감리자, 시공 당사자가 도면 검토 후 발견한 다양한 전문적 문제를 제기하고, 전문 설계자가 이에 대한 답변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주처의 문제는 주로 감리자의 질문과 관련됩니다. 건설 당사자는 종종 디자인 노드와 프로토타입의 특정 구현을 언급합니다. 양측의 초점이 다릅니다. 위의 세 당사자가 준비하고 문제를 작성했기 때문에 종종 건설의 핵심 노드가 됩니다. 따라서 설계자는 설명회 이전에 충분한 준비를 갖추고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대응해야 하며, 현장에서 답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시 돌아가서 검토해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답장을 보내십시오.
이번 호의 정원 계획 및 디자인 단계는 이것으로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건설 과정에서는 설계자의 현장 시공 협력이 필수적이다.
11. 디자이너의 시공 협력 (1)
디자인과 시공 협력 작업은 사람들로부터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이 링크는 디자이너와 프로젝트 자체에 매우 중요합니다.
발주자의 프로젝트 품질 우수성 추구와 반복적인 공사주기 단축으로 인해 설계자는 프로젝트 건설 과정에서 건설 현장에 자주 방문하여 건설 현장에서 노출된 설계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디자인과 시공 사이. 예를 들어, 일부 주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경우 전체 건설 주기가 이미 매우 빡빡하여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설계와 건설을 동시에"하는 방법을 채택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설계자가 건설 현장에 자주 방문하여 현장의 객관적인 지형, 지질학, 표면 조건을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빠른 설계를 해야 합니다.
건설 중인 건설 현장이 설계자와 동일한 도시에 있는 경우 설계 프로젝트 책임자는 프로젝트 건설의 작업 규칙에 따라 자신과 전문 설계자를 위한 규칙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령 : 매주 1~2회 반드시 공사 현장에 방문해야 합니다. (객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공사 현장에 갈 때마다 이후 본사에서 개최하는 주간 엔지니어링 회의에 참여하게 됩니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각 건설 단위에서 회의에서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해결이 가능하면 현장에서 해결하고, 해결이 불가능하면 다시 돌아가서 여러 전공의 설계를 조율하고 설계 변경 사항을 작성한 후 해결합니다. 시간은 2~3일 이내에 조정됩니다. . 설계자가 공사 현장에 없는 날 공사 현장에 공사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설계 및 시공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설계자는 작업 여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빨리 공사 현장으로 달려가야 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유자, 감독자 및 건설 당사자와 협력하십시오. 위에서 언급한 설계자가 프로젝트 리더인 경우가 많지만, 다른 전문 설계자는 전체 설계자와 협력하고 각자의 직업에서 건설 협력을 제공해야 합니다.
12. 설계자의 시공협력(2)
건축현장이 설계자와 다른 도시에 위치한 경우를 흔히 '외부설계사업'이라 하며,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합니다(영향력이 광범위하고 대규모임). 설계연구소는 공사현장에 설계총괄코디네이터를 파견하여 사업의 성격과 특성에 맞춰 시공협력을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