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의 맹세'는 '상서'('주서'에 기재됨)에 나오는 글로, 저자는 알 수 없다. 이 글은 주무왕이 무예에서 결전을 벌이기 전 상인들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모은 때의 맹세를 기술하고 있다. 내용은 장수들과 동맹 부족들에게 왜 주나라를 격파했는지, 공격할 대열을 구성하는 방법, 포로들을 처리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기사는 242개의 단어와 몇 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사건의 중요한 사항을 명확하고 완전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간결하고 의미가 풍부합니다. 서술적 추론의 생생함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수사적 기법, 주로 은유, 평행법, 평행법, 인용 등을 포함하여 전염성이 높습니다.
목자의 맹세는 서주(西周)나라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에도 중요한 문헌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무왕의 서약 전문 번역
가자일의 새벽이었다. 주무왕은 군대를 이끌고 상나라의 수도인 조거에서 남쪽으로 70마일 떨어진 무예에 이르렀다. 선서식을 가졌습니다. 주무왕은 왼손에 노란 도끼를 들고 오른손에 흰 소꼬리 장식의 깃발을 들고 군대를 지휘하며 “서쪽에서 온 병사들이여, 먼 곳에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왕이 말했습니다. 위(魏), 노(魯), 펑(彭), 포(浮) 병사들이여, 팔을 들고 방패를 들고 창을 들어 맹세하리이다."
무왕이 말했다. "고대인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탉은 아침에 죽지 아니하고, 아침에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하게 되느니라. 지금 상나라 주왕은 여인의 말대로 행하고, 종묘를 버리고 제사를 지내지 아니하며, 형제를 업신여기느니라. 같은 일족이며 각지의 도망자를 존경하지 않고 존경하고 승진시키고 신뢰하고 임명하고 관리와 장관으로 삼고 상 수도에서 관리를 잔인하게 학대하고 범죄를 저지르게 만듭니다. p>
이제 나 희파는 정중히 그렇게 하겠노라. 오늘의 전투에서 진군할 때 진군을 정하기 전에는 6, 7걸음만 거치면 된다. . 군인들이여, 열심히 일하라! 4번, 5번, 6번의 암살 후에는 멈추고 진형을 재편하라. 열심히 일하라 군인들이여, 호랑이, 곰, 호랑이처럼 죽일 수 있다! 항복하러 오는 사람들을 공격하고 죽이지 마십시오. 열심히 일하십시오, 군인들!
말과 문장. : 1. 군용마차 : 2. 호벤(文) : 삼백명 : 삼천명이어야 한다.
3.
4. 상교: 상나라의 수도인 조거의 외곽. 5. 지팡이: 황동으로 만든 큰 도끼를 들고 있다.
6. . 旄(máo): 깃대에 장식으로 놓는 깃발.
7. 멀리. .Yalv: 정식 명칭, 수석 의사.
11. 천명: 공식 명칭, 총사령관. 여단의
12. 용, 촉, 강, 마오(마), 회, 여, 펑, 포(푸): 당시 주족의 서남쪽에 위치한 8개 가신국. 오늘날의 후베이, 쓰촨, 간쑤, 산시 및 기타 지역.
13. Ju. Ge: 고대 무기, 수평 칼날, 긴 손잡이.
15. 창: 직선형 관통형 긴 손잡이.
무왕은 병거 300량과 호랑이 300마리를 거느리고 무예에서 서로 싸우며 『무예의 맹세』를 썼다.
shí jiòzūmèi shuòng, wáng cháo zhì yú shāng jiāo mù yě, nūgi shì.
wáng zuò zhàng huáng yuè, yòu bìng bái máo yī huī, yuē: tì yū, xī tūzhī rén!
당시 Jiazi는 무지했고 왕조는 Shang 교외 Muye에 맹세했습니다. . 왕이 왼쪽에는 노란색 월(玉)을 들고 오른쪽에는 백옥을 들고 이르되, "여기 서방 사람이로다." chēng ěr gē, bī ěr gàn, lì ěr máo, yūqí shì.
왕이 말했다: "아아! 나의 우호적인 조국 무덤의 신들은 시투, 시덩, 시공, 압록, 시시, 천부장, 백부장, 지용, 촉, 강이다. , Liu, Wei, Lu, Peng, Pu 사람들을 Ergo, Biergan이라고 부르고 맹세하십시오. jīn shāng wáng shòu wéi fù yán shì yòng, hūn qì jué sì sì fú dá, hūn qì jué yí wáng fù m ǔ dì bù dí, nǎi wéi s sh jh jh jh a jhang a jhanng a jhanng a jhang a jhang a jhīng a jhī duō zuì bū dí, hūn shì yū wéi dài fū qīng shì. bò bào nüè yú bòi xìng, yī jiān guī yú shāng yì. jīn yū fā wéi gōng xíng tiān zhī fá. jīn rì zhī shì, bù qiān yú liù bùqī bù, nòi zhīqí yān. xù zāi fū zϐ!bù qiān yú sì fáwē fáliù fáqī fá, nòi zhòqí yān. xù zāi fū zϐ!shàng huán huán rú hūrú pírú xióngrú pí,yú shāng jiāo fú yà kè bēn,yū yì xī tū,xù zāi fū zì!ěr suuh fú xù,qí yú ěr gōng yuhu lù!
왕이 이르되, 옛말에 암탉에게 아침은 없고 암탉에게 아침은 집안의 한 가닥 일뿐이라는 말이 있느니라. 이제 상왕은 아내의 말을 따르되 그는 기진맥진하고 버림받았다. 그들이 도망친 것은 사방의 많은 죄 때문이다. 그들은 존경받고 존경받으며, 사람들에게 잔인하고 신들의 처벌을 받는다. , Xuzai 스승님! Xuzai 스승님, Huan Huan은 호랑이처럼, 전갈처럼, Shang 교외에서 격렬하게 달리고 있습니다. 서대륙이여, 쉬자이 선생님! 그렇지 않으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창작 배경
기원전 1066년 2월, 주나라 무왕이 전차 300대, 3,000대를 이끌었습니다. 전사들과 4만 명이 넘는 병사들, 왕자들의 전차 4천 대를 이끌고 주왕의 군대와 결전을 벌였습니다. 주왕도 무왕에 맞서기 위해 70만 명의 군대를 파견했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 무왕은 왕자들과 군인들에게 용감하게 전진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역사가들은 무왕이 맹세한 말을 기록하여 '목자의 맹세'라고 썼습니다.
감상
'상서'는 '서사 쓰기의 조상'이지만 서사 예술에서의 업적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다. 갑골문, 청동문, '이'의 육각형과 행에 비해 『주역』은 단편적인 단어나 단순한 문단이 아니라 완성된 텍스트이고, 위계에 주목하기 시작한 텍스트이며, 순서, 계획, 명확한 순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되어 서사 산문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목회자의 맹세』는 중요한 대표작 중 하나로, 맹세의 시간과 장소, 인물을 명확히 기록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기 시작했다. 그 다음에는 운명에 따라 정복하겠다는 우리 자신의 의지를 기술하고, 그 다음에는 훈계, 상벌에 대한 제한의 표현, 그리고 마지막으로 병사들을 격려하겠다는 맹세를 명확하게 분석하여 완전하고 질서있게 설명합니다. 『목자의 맹세』는 비교적 완전한 장 구조를 지닌 중국 산문의 초기 걸작 중 하나이며, 중국 군사 문학의 초기 걸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적 특징
어휘적으로는 연속어인 "환환"이 장엄한 모습과 지각 가능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음을 <무슈맹서>를 보면 알 수 있다. 감탄사와 조동사는 그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표현력도 매우 풍부하여 부르심과 응답, 한숨, 기쁨이나 슬픔을 강하게 표현하며, 다양한 성격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언어의 생동감에. "矣", "偟" 및 "哉"와 같은 조동사 및 감탄사 외에도 "Fuzi Xuzai" 및 "Xuzai Fuzi"는 서로를 보완합니다. 『상환환』에서 “상”이라는 단어는 기도, 희망 등의 어조를 표현합니다. "목자의 맹세"는 단 242단어, 몇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기를 설명하고 무왕의 영웅적인 모습을 묘사한 다음 상주의 주요 범죄를 열거하고 마지막으로 군인들에게 규칙과 요구 사항을 경고합니다. 전투의 내용은 사건의 중요한 요점을 명확하고 완전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언어는 간결하고 함의가 풍부하며 간결하고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사적 특성
'목자의 맹세'는 다양한 수사적 기법을 탁월하게 활용하여 서사적 추론의 생생함을 높이고 전염성이 매우 높다. 주로 은유, 평행법, 평행법, 인용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추상적인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하는데, 이는 추상적인 원리를 철저하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매우 생생하여 읽을 때 친근감과 감동을 느끼게 한다. "스승님 쉬자이! 상환환은 호랑이처럼, 용감하게, 곰처럼"과 같은 "목자의 맹세"에서는 전형적인 은유입니다. "암탉의 아침은 집안의 밧줄일 뿐이다", "지금은 상왕이 받아들였지만 아내는 쓸만하다고 한다. 기진하여 버리면 희생할 것이요, 대답할 수 없고, 기절하여 왕의 부모와 동생을 버리면 죽지 아니하리라.” “정이 리더요, 믿음이 사자이다.” 천국의 여섯 걸음, 일곱 걸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서자이 선생님! 네 다섯 걸음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자르기, 여섯 자르기, 일곱 자르기, 멈추기. !" "에르게, 비에르간, 리에창을 부른다", "호랑이처럼, 용사처럼, 곰처럼" 등 이 외에도 이중성과 평행성이 뒤섞여 있으며, 운율과 결합되어 리듬은 명확하고 운율이 깔끔하여 기사의 추진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암탉에게 아침은 없고 암탉에게 아침은 가문의 실일 뿐이다"라고 하여 은나라 주왕이 사랑하는 아내 대계의 말을 듣고 정부를 어지럽힌 것을 강력히 질책하는 등의 인용문도 사용된다. 글의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확장
'목자의 맹세'는 서주(西周)나라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문헌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사기·주번기』는 전문적으로 인용되었으며, 『주번기』는 그것이 허위가 아닌 진짜 고대 문헌인 『상서』임을 증명할 수 있다. 1976년 3월 산시(陝西)성 린퉁(臨洞)에서 서주(西周) 청동 그릇이 발굴됐다. 비문에는 무왕이 주(周)를 정복한 시기가 '무서약'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무의 맹세"를 역사적 기록으로. 전통적인 속담에 따르면, 주왕은 잔인함과 방탕의 전형적인 예였습니다. 『목자의 맹세』에 주무왕이 기록한 범죄로 미루어 볼 때, 주왕은 전승에 나오는 것만큼 나쁜 사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은나라 주왕에 대한 평가에는 항상 다른 의견이 있어 왔으며 사람들은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