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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 계획개요

'5.12' 원촨 지진 재해 후 복구 및 재건에서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국가 경제 및 경제 발전을 위한 제11차 5개년 계획 개요'에 따라 중화인민공화국의 사회발전", "제11차 5개년 계획 기간 중 국가 문화 발전 계획 개요", "문화재 보호 강화에 관한 국무원 고시", "후복구 및 재건 계획 준비에 관한 긴급 통지" '5.12' 원촨지진'과 우리 국가의 문화유산이 결합된 실제 보호사업을 토대로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 계획개요(제1안)'(이하 '요강'이라 한다) )은 특별히 마련한 '개요'의 기획기간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이며, 2단계로 추진된다.

1. 기본 개념

(1) 강족

강족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민족 중 하나입니다. 현재 강족의 인구는 30만 명이 넘으며 쓰촨성 아바티베트족과 강족자치주 마오현현, 원촨현, 리현에 주요 정착지가 있고 몐양시 베이촨강족자치현에 나머지는 주자이거우성 흑수성 송판에 흩어져 있다. , 아바현 면양시 및 기타 카운티의 핑우. Qiang 사람들은 스스로를 "Erma"와 "Erma"라고 부릅니다.

아바장족족 자치주의 강족 거주지역은 쓰촨고원 북서쪽 남동쪽 가장자리, 민장강과 푸장강 상류의 고산지대와 협곡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으로 베이촨현, 안현, 몐주현, 남쪽으로 스팡현, 펑현, 두장옌, 서쪽으로 말캉, 훙위안, 북쪽으로 주자이거우 계곡과 접한다. 정착 면적은 30,363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며 주의 총 인구는 870,000명 이상입니다. 그 중 강족 인구는 16만명 이상으로 전체 인구의 18.7%를 차지한다. 전국 강족의 주요 거주지역이자 중국 강족 문화의 핵심 지역이다.

1958년 7월 7일, 마오셴현, 원촨현, 리셴현이 합쳐져 마오셴강자치현이 형성되었고, 웨이저우진이 현 소재지가 되었습니다. 1963년에 원촨현과 리현현의 조직 체계가 복원되었습니다. 모현강자치현이 다시 펑이진으로 이전되었습니다. 1987년 7월 24일 국무원은 마오웬강자치현을 폐지하고 마오셴현을 회복시켰다. 마오웬강자치현의 행정구역은 마오셴현의 행정구역이었다. 아바티베트족자치주를 아바티베트족자치주로 개칭하였다.

(2) 강족 문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되고 비교적 성숙한 문자는 갑골문으로, 3,000년 이상 음상시대를 대표하는 문자이다. 몇 년 전, "강"이라는 단어는 고대 가의 비문에 등장하며, 국가(또는 씨족, 부족)의 명칭에 관한 유일한 텍스트입니다. "강"은 중국 최초의 인류 이름 기록입니다. "Qiang은 Xirong의 목자입니다. 그들은 사람과 양을 따르고 양도 소리를냅니다. Qiang 사람들은 양을 그들의 토템으로 간주합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신농이라고도 알려진 연 황제는 농업 생산으로 전환한 최초의 강족 조상이었지만, 대부분의 강족은 유목 생활을 했습니다. 강족은 자신들의 언어를 갖고 있지만 문자는 없습니다. 강족의 종교적 신앙은 원시단계에 있으며, 하늘, 산, 땅, 양, 나무의 신을 숭배하며, 흰색은 강족의 눈에 유백색 석영을 의미합니다. 돌은 신들의 화신이다. "강설"은 이 나라의 연례 풍습입니다. 강족의 건축 예술은 독특하고 정교하며, 자갈 조각을 재료로 사용하고 황토를 접착제로 사용하여 13층 또는 4층까지 지을 수 있으며 이를 지탱하는 데에 그림도, 철사도, 기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딩 망루는 건설될 수 있습니다. Qiang 지역에는 자이언트 판다, 황금 원숭이, 페이후(Feihu) 및 기타 세계적으로 유명한 희귀 동물이 서식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Wolong 자연 보호 구역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강족 문화는 강족이 생활하는 자연환경 속에서 서로 다른 역사적 시대에 층층이 혼합되고 축적된 모든 사회문명의 산물을 말한다. 강족의 지혜와 결정체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강족 문화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유·무형의 문화유산, 특히 강족이 자신들의 문화전통을 계승하는 방식, 사상, 개념이 포함된다. 강족 문화의 표현은 언어, 의복, 음식에서부터 마을 계획, 마을 배치, 강족 건축, 민속 풍습, 민속 예술, 민속 공예품, 예절 및 축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이는 생산 및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Qiang 사람들은 모두 강력한 문화유산과 독특한 지역색을 보여줍니다.

수천 년 동안 Maoxian, Wenchuan, Lixian 및 Beichuan으로 이주한 것은 바로 이러한 Di 및 Qiang 부족이었습니다. 그들은 장기적인 통합과 발전을 거쳐 오늘날 Maoxian과 Wenchuan의 Qiang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한대 초기 모현(毛顯), 원천(文泉), 리현(河縣)의 적족(皇强)은 원시공동체 말기의 가부장적 씨족사회 시대에 있었고 여전히 모계씨족사회의 풍습이 남아있다. 정도는 다양합니다. 그들은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합니다. 농업은 주로 밀을 재배하는 것이고 축산은 주로 양, 말, 야크를 키우는 것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색상의 펠트, 담요 및 기타 모직물을 짜는 데 능숙하며 영양, 사향, 녹용, 후추, 꿀, 강화 등 다양한 약재가 풍부합니다. 당시의 지형은 춥고 생산성은 낮았기 때문에 겨울에는 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추위를 피해 청두 평야에 가서 둑, 우물, 벽, 집을 짓고 일을 하다가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여름의 고향. 이는 수천 년 동안 강족과 한족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반영합니다. 강족은 한족에게 석공 기술을 전수하고 두장옌 건설과 기타 수자원 보호 사업에 뛰어난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한족으로부터 농업 기술을 배워 강족 지역의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

한나라 무제(吳皇帝)가 모현현에 군(縣)을 세웠고, 부족 지도자들은 여전히 ​​이 지역을 전반적으로 통치했다. 이는 조국의 통일과 여러 민족의 경제, 문화 교류에 도움이 됩니다. 아바현에 점진적으로 철기가 도입되면서 생산성 향상이 촉진되고, 빈부격차가 더욱 뚜렷해지며, 사회는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당나라 때 티베트에 투보가 등장했다. 민강 상류는 당나라와 토보세력이 접촉하는 곳이 되었고, 모주는 당나라의 정치, 군사의 중심지였다. 당시 이곳의 농업은 이미 쟁기질 단계에 들어섰고 사회적 생산성은 더욱 향상되었으며 경제, 정치 체제도 이에 맞춰 발전했습니다. 당나라는 이곳에 모주두두부를 세웠고, 현재의 아바티베트자치주 대도강 동쪽과 송판 이남 지역을 다스리던 시지주 관할에 강족의 지도자를 임명했다. 당나라는 조공을 바치고 전쟁을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는 등의 의무를 갖고 있었다. 강족 농업이 발전하고 강족과 한족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유대가 강화됨에 따라 봉건 왕조 중앙 정부와 강족 지방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졌습니다.

오랜 역사를 거쳐 마오현은 점차 강족 문화 육성과 발전을 위한 주요 공간을 형성해 왔으며 몐양시 원촨, 리 현, 베이촨 창족 자치현에 분포되어 있다. 중국의 사회역사적 발전과정에 따라 오늘날 강족은 우리 나라의 56개 소수민족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는 강족 문화가 발생하고 발전하며 계승되는 지역에서 무형문화유산이 전달하는 문화적 표현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고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보호 사업을 수행하는 강족 문화계의 지리적 범위이다. .

2. 보호 범위

마오현이 핵심 지역이고 몐양시 원촨, 리현, 베이촨강 자치현이 핵심 지역이며 아바현 행정구역이다. 면양시 및 관련 지역은 강족문화생태보호시험구의 보호범위이다. 현재 상응하는 행정구역은 마오현, 원촨현, 리현, 송판현, 헤이수이현, 구채구현, 아바티베트현이다. 자치주, 몐양시 베이촨현, 핑우현 등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의 총면적은 39,204평방킬로미터, 총인구는 306,100명이다.

3. 보호 대상

강족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의 보호 대상은 지정된 범위 내의 자연 환경입니다. 즉, 월롱 자연 보호 구역, 도핑 강족 마을, 잉 Zuihe Village Blockhouse Group 등), 역사적 유물(Yingpanshan 문화 유적지, Jiangweicheng 고대 문화 유적지 등), 특히 Qiang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의 핵심 내용 - 살아있는 형태로 존재하고 계승되는 무형 문화 유산 즉, 강족 건축, 강족 민속풍속, 강족 복식, 강족 문학, 강족 예술, 강어, 강족 전통 공예 및 관련 물품, 문자, 그림, 시청각 자료 등 중요한 내용을 말한다.

1. 실험 영역 범위 내 모든 수준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강피리는 강족 악기 중 가장 유명한 악기입니다. -우리 나라의 통형 및 이중 리드 공기 녹는 악기는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민속 음악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호장촌의 강족 머리장식은 세계 유일의 '만년효'로 민족 전문가들에 의해 세계 각국의 문화 불가사의로 불린다. 보호구역에는 강피리, 외발, 강다성, 강자수 등 7개 국가급 무형문화유산과 7개 성급 무형문화유산이 있다.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는 66개 항목이 있고, 현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는 173개 항목이 있습니다. 전국대표상속인 1명과 성급대표상속인 6명이 있다.

2. 실험 구역 내 각급 문화재 보호 단위를 보호합니다.

보호 구역에는 국가급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11개, 성급 문화재 보호 단위 14개가 있습니다. , 국가급 문화재 보호 단위 23개. 그 중 타오핑강 마을, 흑호강 마을, 부와 황토 요새는 강족의 독특한 건물 중 하나입니다. 잉판산(Yingpanshan) 유적지는 "전국 10대 새로운 고고학 발견"에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양쯔강 상류 지역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래되었으며, 가장 문화적으로 풍부한 대규모 중앙 거주지입니다. 5,000년 전 양쯔강 상류에서 발달.

3. 실험 구역 범위 내 모든 수준의 자연 보호 구역(단위)을 보호합니다.

세계 자연 유산: Wolong 자연 보호 구역, 성급 자연 보호 구역: Sanjiang 생태 구역, Baiyang Nature 보호 구역, 조포 자연 보호 구역, 구정산 자연 보호 구역, 보정구 자연 보호 구역, 미야라오 풍경구

IV. 보호 원칙

1. 원칙은 정부 리더십, 사회적 참여, 명확한 책임입니다. 시너지 형성, 장기 계획, 분산 구현, 지점 간 통합 및 실제 결과 강조.

2. 업무 원칙 (1) 개발에 대한 과학적 전망을 구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업무 원칙. (2) 원시생태 및 진정성 보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있어서 진정성과 완전성의 원칙을 견지한다. (3)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고 실험지역 인민의 기본문화권을 보호하는 사업원칙을 보장하고 실현한다. (4) 전반적인 계획과 조화로운 개발의 작업 원칙을 따릅니다. (5)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경제 발전, 관광 발전과 문화 혁신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우선 보호, 우선 구조의 원칙을 견지합니다.

우리는 현재에 기반을 두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원칙을 따르며 원래의 건축 양식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Qiang족 문화 및 생태 보호 구역과 동시에 Qiang 문화의 통합과 상호 작용을 완전히 반영하기 위해 Qiang 지역 문화 관광 산업 클러스터가 설립될 것입니다. 집합 지역과 관광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통합하여 재해 지역의 경제 회복과 재건을 위한 새로운 경제 성장 지점을 형성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및 건설을 달성합니다. 보호와의 효과적인 결합은 보호 지역이 전체라는 점을 반영하며 이를 구현해야 합니다. 구조, 보호, 재건, 활용 및 개발의 5대 1은 행정 구역, 지역 관습의 경계를 허물고 경제 건설, 사회 건설, 문화 건설의 경계를 허물고 전체를 통합합니다. 강족 문화와 강구의 무형문화유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문화보호구역 건설 및 기타 건설을 통일된 방식으로 고려, 계획, 배치 및 시행해야 합니다.

V. 보호 방법

1. 보호 실험 지역의 무형문화유산 목록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강족 문화생태 보호 내 다양한 ​​행정을 더욱 개선합니다. 실험분야 지역무형문화유산목록제도는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문화생태 복원을 위한 기본 틀을 마련한다.

2. 디지털 문화공간 구축

현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강족 문화의 구조 및 재건 방법을 혁신하고 자연환경, 물질문화유산 및 무형유산을 확립합니다. 강족의 생존을 위한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문화유적, 건물 및 거주지, 민족의상, 민족문학 등을 디지털화하여 실제 문화생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교적 완전한 디지털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강족은 강족의 문화적 전통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생생하며 전통 문화 공간의 전달에 도움이 되며 이를 생태 보호 실험 지역의 유기적 부분으로 간주합니다.

3. 데이터 수집

포괄적이고 진실되며 체계적인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텍스트, 오디오 녹음, 비디오, 디지털 미디어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파일을 수집, 기록, 분류, 설정합니다. 보호대상물의 기록을 기록하고, 관련 물리적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적절하게 보존합니다.

4. 생태문화 유지

무형문화유산 표현(또는 문화공간)에 대한 다양한 조건을 조성하여 강족문화생태보호시험구 내 활력을 유지하고 문화유산 생태를 유지한다. 문화적 표현의 효과적인 계승을 촉진하기 위한 체인입니다. 축제, 생활의례, 국가제사 등

5. 생산적인 보호 수단과 가치 활용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그 가치를 합리적으로 활용하여 경제적 이익과 경제적 자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생산적 수단을 채택합니다. 강족 자수, 강피리 등 생산적인 형태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예술가의 생산과 생활방식을 지속시킬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산출물도 경제적 이익을 증가시키는 독특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입니다.

6. 상속자를 보호하라

살아있는 문화로서 무형문화유산의 본질은 문화유산이라는 구체적인 주제와 연결되어 있다.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는 교육, 훈련, 홍보를 통해 상속자를 핵심 주제로 삼아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를 더욱 잘 계승하고 상속자의 지위를 존중할 것입니다.

6. 보호 조치

1.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 내 유형문화유산 및 무형문화유산의 종류와 수량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우리는 현황과 상속인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가족 배경을 파악하고 기록 보관소와 "강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보호 작업 수행을 위한 의사 결정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2. 시범사업 우선

비교적 양호한 조건, 합리적인 배치, 계층적 관리를 갖춘 지역 및 사업을 선정하고, 시범사업 보호업무를 우선 수행하여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경험을 제공한다. 보호 실험 구역에서 일하세요.

3. 주요 혁신

2013년 피해를 입은 무형문화유산 구출 등 보호실험지역의 전반적인 업무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집중 5.12 원촨 지진 물리적 물체 및 재료, 도제 과정을 가르치는 독특한 기술을 가진 노인 상속인을 보호 및 장려, 지진으로 인해 사망한 무형문화유산 대표 상속인의 보충 식별, 강족 문화자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강족 민속 박물관 건설 및 전통적인 훈련 센터는 좋은 업무 결과를 낳고 더 큰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재정적 지원과 자금 조달에 노력하고 보호 실험 지역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보호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4. 전반적인 보호

명부제도 개선, 대표 상속인 발굴, 문화공간 조성, 시범사업 고도화, 핵심사업 집중화 등을 통해 , 보호 실험 구역의 전반적인 보호 작업을 종합적으로 추진합니다.

5. 교육 및 훈련

(1) 지역 교과서에 보호 실험 지역 내 강족 문화유산을 포함시키고, 젊은이들에게 관련 지식을 대중화하며, 전통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합니다. 효과적인 방법

(2) 보존 실험 분야 범위 내에서 보존 실무자를 위한 전문 교육을 수행합니다.

6. 학술 연구

(1) 관련 주제를 설정하고 전문가를 조직하며 대학의 석사 및 박사 과정 학생들이 강족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도록 장려합니다.

(2) 강족 문화 및 생태 보호에 관한 다양한 세미나, 포럼, 경험 교류회를 조직하고 문화 및 생태 보호에 관한 정책 연구 및 학술 교류를 적극적으로 수행합니다.

7. 홍보 및 대중화

(1) '문화유산의 날'과 '무형문화재 축제'를 활용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소중함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전시 및 공연 활동을 개최한다. 전 국민이 전통문화에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인식을 계승하고

(2) 강족 문화생태보호 실험구 및 강족 문화 연구 관련 결과를 발표하고 문화생태보호 홍보를 강화합니다. 실험 구역을 조성하고 보편적인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증진합니다.

8. 무형문화유산 주제별 박물관, 민속 박물관 및 전통 전승 센터를 설립합니다.

(1) 강족 문화유산의 기반이 되는 무형문화유산과 관련된 물리적 유물을 수집합니다. 주제별 박물관 및 민속 박물관 콘텐츠를 전시하고 홍보, 교육 및 학술 연구에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2) 후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강족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 내에 강족 문화 전수 센터를 설립합니다. 계승활동을 수행하고 후계인재 조건을 육성한다.

7. 보장 메커니즘

1. 조직 보장

(1) 국가 인민정부의 지도자인 국가 문화국이 업무 메커니즘을 주도합니다. , 발전개혁국 강족문화생태학부는 위원회, 교육국, 민족위원회, 재정국, 건설국, 관광국, 종교사무국, 토지자원국 등 관련 부서의 장으로 구성되며, 보호실험구역 내 각급 문화행정 부서의 주요 리더. 보호실험구역 업무 지도 그룹. 보호시험구역 내 각급 문화행정 부서의 주요 책임자를 팀장으로 하고, 기타 유관부처의 장을 구성원으로 하여, 실험구역 보호를 위한 전문적인 실무조직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의 상설기관은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 영도그룹 사무실이다. 사무소는 아바현 무형문화재 보호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리, 연구, 홍보, 교육 등을 위한 상근인력을 갖추고 있다.

(2) 학술 조직 국가무형문화재보호센터를 중심으로 강족문화생태보호시험구 전문위원회를 설치하여 보호시험구 업무에 대한 종합적인 학문적 지도와 지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3) 비정부기구 비정부 세력을 모아 보호 활동을 수행하고 점차적으로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동 세력을 구성하기 위해 '강족 문화생태 보호 발전 협회'가 설립됐다. Qiang 문화 및 생태 보호 실험 구역을 보호합니다.

2. 자금 보장 (1) 국가 및 성 인민 정부는 연간 재정 예산에 포함되는 강족 문화 및 생태 보호 실험 구역에 대한 특별 자금을 설정합니다. 강족 문화 및 생태 보호 실험 구역에 참여하는 인민 정부는 이에 상응하는 특별 자금을 편성하고 이를 연간 재정 예산에 편입합니다. (3) 시민 사회 단체와 사회 전체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다음으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합니다. 국내외 각계각층과 개인이 문화생태보전시험구 보호사업을 전개한다.

8. 보호 목표(2008-2015)

(1) 전체 목표

강족 문화생태지역 보호 시행은 문화다양성과 문화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생태 공간의 완전성과 문화 자원의 풍부함을 보장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국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무형문화유산 표현물(문화공간)의 종합적 보호를 통해 전통문화에 대한 국민의식을 고양하고 문화적 자신감을 함양하며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귀하의 경력을 달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국가급 강족 문화생태보호시험구의 목표는 보호사업의 발전과 보호실천을 통해 생태보호시험구 내 사람과 사람, 사회, 사람과 자연 사이의 조화롭고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로써 독특한 가치를 지닌 강족문화는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조화로운 문화, 조화로운 사회주의사회를 건설하고 사회주의문화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단계적 목표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기간은 회복 및 재건 단계입니다.

(1) 강족문화의 본래 생태지역을 복원하고, 지진 발생 전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한 일반 건축물의 복원구조를 수행하는 기획과제

(2) 가능한 한 빨리 강족의 전통 축제와 문화 활동 등을 복원합니다.

(3)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강조하고, 강족족의 고유한 품질 문화 브랜드를 확립합니다. 각 현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점차적으로 "하나의 현, 하나의 제품, 하나의 특성, 하나의 산업"이라는 목적을 형성합니다. 군 내 자원을 수집, 구출, 발굴, 정리하고 보호 계획을 수립하며 조속히 보호를 실시합니다.

2011-2015년은 발전, 개선, 개선의 단계입니다. 현대기술수단을 활용하여 강족문화유산을 계승, 홍보하고 문화산업 프로젝트를 발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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