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수강 수원지에서 노래하다
——산국동 유화 예술의 흔적을 추적하다
왕동
중국의 사실적인 유화는 서양의 성숙한 예술 형식을 사용하여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계승을 충분히 표현하며 민족 정신을 기반으로 중국과 서양을 통합합니다. 이는 가장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시대 정신이 가득합니다. 중국 사실유화 작가들은 폭넓은 사실주의 회화의 길을 추구하고 있다. 지난 30년의 개혁개방 기간 동안 많은 중국 유화 화가들이 사실적인 유화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젊은 유화 화가이자 중국 예술가 협회 회원인 Shan Guodong은 이 팀의 강력한 리더입니다.
유화가 Shan Guodong을 만난 것은 우연이면서도 불가피한 일이었습니다. 우리가 처음 만난 것은 베이징 남부 교외에 있는 화가 Mo Xiaosong의 별장에서였습니다. 친밀감이 저절로 생겼습니다. 고향은 작가가 항상 지켜보는 정신적 고향이다. 궈동은 위수이강(Weishui River) 수원지의 그림 같은 산간 마을에서 자랐고, 그 매력적인 자연 풍경은 그의 솔직하고 미적인 성격을 그려내는 데 최선을 다했다. 그의 첫 번째 소원이 담긴 산촌.
어린 시절 반인산맥의 가혹한 자연조건과 격동적인 사회적 상황은 궈동의 삶을 그리움과 기근으로 가득 차게 만들었고, 농장 문을 떠나 산 밖으로 걸어나가는 것이 그의 공부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1990년대 후반, 궈둥은 대학 입학 시험이 복권된 후 간쑤성 웨이위안 현의 예술 대학에 입학한 첫 번째 학생이 되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그는 기련산 기슭에 있는 허시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이해에 전념하여 유화의 탄탄한 기초를 다졌습니다. 졸업 후 그는 미술 교사로 고향 중학교로 돌아갔다. 지난 몇 년간의 적고 체납된 급여로 인해 그림 재료비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마침내 그림에 대한 집착을 포기하게 되었다. 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발전의 기회를 찾기 위해 베이징으로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20년의 노력 끝에 그는 마침내 베이징의 표류자에서 성공적인 경력과 번영하는 가족을 갖춘 예술가로 변신했습니다. 궈동의 분주한 발걸음에서 우리는 웨이수이강의 근원지에서 노래하는 영웅적 행위와 활력을 분명히 들을 수 있습니다.
一
익숙한 삶을 그리는 것이 예술가가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산궈동도 예외는 아닙니다. <황토가족>, <마을>, <바쁜 농부>, <집>, <정오의 해> 등 그의 작품 시리즈는 그를 낳고 수천 년 동안 키워온 서양인들의 실제 생활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년. 유화의 언어에 관한 한, '황토민족'이라는 작품은 궈동에게 획기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황토의 남자>는 구도의 시각적 조절, 환경과 의복의 질감 반영, 역동적인 분위기의 묘사, 빛과 색. 아주 잘하던 일의 흔적이 거의 없다. 오랫동안 풀어내기 어려웠던 몇몇 개념과 무뚝뚝한 것들은 깊이 있는 이해 속에 기술이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이유는 미학 자체를 뚜렷하게 강조하고 유화만이 얻을 수 있는 미적 영역과 특별한 매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현대 유화의 전반적인 미학적 패턴을 살펴보면, 그 출현은 우리가 탐구하고 있는 몇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생존 상태에서 성장한 젊은 화가 세대가 돌파한다. 주관적인 시각이 중시되는 오늘날, 사물은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되었고, 예술의 내용과 형태 역시 서로 얽히게 되었고, 『황토의 사람들』은 이를 집중적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이 작품에는 환경, 배경, 캐릭터 상태가 있습니다. 여기서 생명의 존재는 일종의 버팀목일 뿐이며, 환경 속 인물들은 객관적 사물과 분리되어 화가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매개체가 된다. 구체적으로는 황토고원과 위강이라는 특정 환경에서의 정신상태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유화의 본질적인 요구와 그 상태의 묘사를 통해 우리가 기대하는 예술적 충격을 반영하고 있다.
사진의 구도로 보면 단순한 그림인데, 황토고원에 사는 한 여인이 지는 해가 비치는 높은 황토 경사면 아래 물을 길으러 웨이수강으로 온다. 노란색입니다. 극도로 간결한 언어로 풍부한 감정과 장엄한 영역을 표현하고 있지만 동시에 시적이며 낭만적이고 상징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궈동이 말했듯이, “주제적으로는 고향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야 하고, 예술적으로는 유화에 대한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 그림 <황토 사람들>에서 우리는 화가의 고향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유화에 대한 그의 사랑은 경건하고 올바른 태도를 만듭니다.
궈동은 품질에 주목하는 화가이다.
이는 그의 작품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가 최근 고향 생활을 주제로 그린 유화들을 보면, 그는 생각이 부지런하고 몰입도가 뛰어나며 개방적이고 차분한 화가임을 알 수 있다. 그의 각 그림에는 실제 생활과 모범적인 예술의 모체가 있습니다. 어떤 기억과 감정은 오랫동안 마음 속에 쌓인 후 오랫동안 마음 속에 남아 있는 것인데, 그것은 어떤 지점을 통해 개인의 경험과 연결되어 설렘과 설렘의 지점을 찾는다. 그의 고향에 대한 여운은 그의 작품을 서양인의 눈에 특히 따뜻하고 따뜻하게 만듭니다.
II
그의 예술적 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궈동은 황토고원 상류인 청장고원 깊숙이 들어가 유목민족의 세계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 중요한 주제. 그는 '축제', '사원 박람회', '목몰이' 등 티베트 민족의 생산과 생활을 표현한 일련의 작품을 잇달아 창작해 왔다. 이 작품들은 티베트 사람들의 실제 생활과 티베트 지역의 자연 경관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으며, 티베트 동포들과 심지어 모든 민족의 어린이들 사이의 혈통과 가족 관계를 표현합니다.
청장고원과 티베트의 주제는 지난 세기 중국 미술의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독특한 예술적 전통이다. 중국 미술에 있어서 칭장고원과 티베트를 주제로 한 것은 현대 미술의 선도적인 창의성을 대표하며, 중국 민족의 다원주의와 통일성에 대한 정체성을 만들어낸다. 중국문화의 뿌리.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궈동은 '노인', '말을 탄 소년', '티베트 소녀', '손녀' 등 티베트를 주제로 한 대규모 작품을 다수 창작했다. 티베트의 새로운 사회, 새로운 삶, 새로운 역사의 변화를 그의 붓으로 기록합니다. 이 작품은 지역적 정취가 강하며 티베트 사람들의 진정한 삶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미술사에서 많은 화가들이 소수민족의 이미지를 표현해 왔지만, 이러한 이미지는 대부분 오랫동안 황제의 업적을 찬양하고 궁중의 위엄을 과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소수 민족 테마가 주류 예술 창작에 들어가는 것은 드뭅니다. 신중국 건국 이후, 국가적 주제, 특히 티베트적 주제는 예술가들이 신시대를 찬양하고 신중국을 찬양하는 주요 창작 소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젊은 화가로서 궈동 역시 티베트 지역을 특별히 좋아했으며, 티베트 사람들의 새로운 삶을 표현하기 위해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스케치하기 위해 여러 번 티베트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뜨거운 열정 속에서 티베트 지역 사람들의 새로운 삶, 새로운 건설,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영적 전망을 표현하는 수많은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티베트 사람들의 주인이 되는 기쁨, 유쾌한 노동 현장, 평화로운 생활 환경이 창작의 주요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들은 '생명으로부터, 생명보다 높은'이라는 창의적인 개념을 구현하고 있으며, 의심할 여지없이 현실에 대한 미학적 시선이자 시적 표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선과 표현은 화가의 마음의 현실에서 비롯된다. 작품의 내용은 어느 정도 현실을 초월한 것 같다. '축제' 시리즈는 봄이 가득한 고원을 화사한 색감과 거침없는 붓터치로 표현해, 티베트 소녀들의 밝고 즐겁고 화사한 분위기를 표현한다. 다가올 고원의 봄의 온기에 흠뻑 빠져보세요. 이는 궈동이 티베트 지역을 시적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사실적인 언어가 낭만적인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Guodong은 베이징에서 Gannan, Aba 및 기타 장소를 여행하며 스케치, 그림 및 색상을 사용하여 고원 풍경과 감동적인 이미지와 장면을 묘사했습니다. 궈동의 마음 속에 티베트 소녀들은 젊고 통통하며 단순하며 일과 삶에서 내면의 기질이 온 몸을 넘치게 합니다. 그들은 푸른 하늘 아래에서 가장 아름다운 요정입니다.
캄 남성들을 그린 작품 '사원박람회'는 티베트 남성들의 구체적인 생활방식을 근접 관찰 방식과 단순 사실적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그 그림에는 티베트 남성들의 주관적인 감정이 담겨 있지 않은 것 같다. 화가 주입되거나, 주제를 과장하는 스토리라인이 없으며, 겉보기에 회복적인 서사 방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캄족의 원래 생활 상황을 제시합니다. 사람들은 참파와 버터차의 향기를 맡는 것 같고, 또한 캄 남자들의 단순하고 강하며 결단력 있는 기질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작품을 통해 우리는 그곳이 낯설고 낭만적인 분위기로 가득 찬 외딴 신비로운 땅임을 분명히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곳을 동경하고 매료하게 만든다. 자연의 흔적이 새겨져 있고, 햇살의 숨결이 스며들고, 시간의 흔적이 묻어나는 캄만의 이미지는 화가의 표현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캄족의 노래와 춤의 풍습, 열정적이고 절제되지 않은 성격, 다양하고 풍부한 민족의상 등은 화가에게 티베트족의 삶의 의지, 종교적 신념,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 가치관 등을 해석하려는 열정을 불어넣었다. 오리엔테이션은 Guodong의 미래 예술이 될 것입니다. 길에서의 탐구의 주요 내용이자 형태입니다.
궈동의 회화 과정을 통해 우리는 예술적 창작이 단순한 기술의 실천이 아니라는 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Guodong은 유화 예술에 대한 "종교적 예배 정신과 사랑 같은 열정"을 가지고 있는 독실한 화가입니다. 그는 미묘하면서도 폭넓은 학문적 태도를 갖고 있다. 그의 유화에서 나에게 깊은 감동을 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그림의 조형감이다. 특히 유화라는 물질적 매체를 반영할 수 있는 기법의 사용은 그림에서 매우 매력적인 미적 요소를 구성한다. 그리고 강력하게 표현했습니다. 두 번째는 구조감이다. 붓질은 표현 대상의 구조의 핵심에 집중하여 그림의 구성과 관객의 미의식의 공명을 형성한다. 세 번째는 색이다. 흙빛 톤은 화가의 오랜 황토 생활 경험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흙빛 톤을 지속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통일된 톤을 유지하면서 색상의 변화를 발견할 수 있어 그려진 문자가 더욱 품위있고 문화적으로 함축적 의미를 갖게 됩니다. 새로운 세기의 도래는 사실적인 유화 화가들에게 거대한 무대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위수강 원류의 유화 화가 산궈동이 더 많은 걸작을 창조하고 현대 중국 사실적인 유화의 눈부신 장을 쓰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