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1037~1101)는 지잔(Zizhan), 화중(河忠)이라고도 불리며 메이저우(Meizhou) 메이산(지금의 쓰촨성 메이저우) 출신이다. 송나라 (북송 왕조) 작가, 서예가, 화가. 그와 그의 아버지 소쉰(Su Xun), 그의 남동생 소철(Su Zhe)은 둘 다 문학으로 유명하며, 그들은 세계에서 '삼조'(조조삼성)로 알려져 있습니다. , 조비, 조지) 한나라 말기의 작품이다. 당나라의 소식, 한우, 유종원과 송나라의 구양수, 소쉰, 소체, 왕안석, 증공을 통칭하여 당송팔대군(唐宋八大師)이라 부른다. 황정견(黃丁廣), 미부(密富), 채향(蔡祖)과 함께 송대 서예업을 가장 잘 대표하는 서예가로 통칭되며, 통칭하여 송대 4대 서예가(宋書筆士)라 불린다.
그의 아버지 수쉰은 '삼자경'에 등장하는 '소노전'으로 '스물일곱 살부터 화를 내기 시작한다'. Su Xun은 늦게 화를 냈지만 매우 열심히 일했습니다. 말년에 소식은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공부했던 것을 회상하며 아버지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소쉰의 부지런한 공부가 없었다면 소식이 어린 나이에 좋은 스승을 받는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고, 소식이 '고전과 역사를 잘 배워 글을 쓰는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하루에 수천 마디"라는 말을 아직 어렸을 때. 여러분.
가유 원년(1056), 스물한 살의 소식은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처음으로 쓰촨을 떠나 베이징으로 갔다. 이듬해 예부 시험에 응시해 '징벌과 보상의 정직과 정직에 대하여'라는 글로 시험관 구양수(河陽秀)의 감사를 받아 고등학교 금사(金師)를 받았다.
가유 재위 6년, 소식은 통칭 '3년 북경시찰'로 알려진 고교시험에 응시해 3급에 입학해 판사직을 받았다. 달리(Dali)와 펑샹(Fengxiang) 현. 나중에 그의 아버지가 변경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났을 때, 정유는 집으로 돌아와 장례식을 거행했습니다. 희녕 2년(1069년)에 복무를 마치고 다시 조정에 복귀하여 여전히 직위를 유지하였다.
수시는 몇 년 동안 수도에 가지 않았고, 궁정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Shenzong이 왕위에 오른 후 그는 Wang Anshi를 임명하여 개혁을 지원했습니다. 처음에 그를 존경했던 그의 멘토 인 Ouyang Xiu를 포함하여 Su Shi의 많은 멘토들은 새로운 법 시행에 대한 새로운 왕 안시와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베이징을 떠나야했습니다. 정부와 들판의 묵은 비는 말라버렸고, 수지가 그의 눈에 보는 것은 더 이상 그가 스무 살 때 보았던 '평화로운 세상'이 아니다.
수시는 베이징으로 돌아가는 길에 새 법이 일반 사람들에게 미치는 피해를 보고 왕안시 총리의 접근 방식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반대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 결과 중 하나는 강제로 베이징을 떠나야 했던 그의 멘토와 친구들처럼 그들도 법원에서 용납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Su Shi는 직책을 요청하고 Hangzhou Tongpan으로 옮겨졌습니다.
소시는 항저우에서 3년 동안 머물렀고, 미주(Mizhou), 쉬저우(Xuzhou), 후저우(Huzhou) 등으로 옮겨져 치안판사로 임명됐다.
이런 일이 10년 정도 지속됐고, 수시는 생애 첫 재난을 맞았다. 당시 일부 사람들은 고의로 그의 시를 왜곡해 큰 소란을 일으켰다. 원풍 2년(1079년) 소식이 후저우에 도착한 지 3개월도 채 되지 않아 신법을 풍자하고 “서로 황제와 재상을 비방”하는 시를 썼다는 이유로 체포되어 투옥되었다고 한다. 역사상의 "Wutai Poetry Case".
수시는 103일 동안 감옥에 갇혀 참수 직전까지 갔다. 다행스럽게도 북송은 태조 조광윤(Taizu Zhao Kuangyin) 통치 기간 동안 대신들을 죽이지 않는다는 국가 정책을 내렸기 때문에 소식(Su Shi)은 재난을 면했습니다.
수시는 감옥에서 풀려난 뒤 황저우단련(黃州團連) 부대사(현대 민사자위대 부대장에 해당)로 강등됐다. 이 위치는 매우 겸손했습니다. 이때 Su Shi는 감옥에 간 후 낙담했습니다. 여가 시간에 그는 가족을 이끌고 황무지를 개간하고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이때 그는 스스로를 '동포재신학자'라고 불렀다.
송나라 신종 황제 원풍 7년, 소식은 황주를 떠나 여주로 가서 즉위했다. 긴 여행과 여행으로 인한 피로로 인해 Su Shi의 아기가 불행하게도 사망했습니다. 여주로 가는 길은 멀고, 여비도 고갈되었고, 아들을 잃은 고통도 더해져, 소식은 법원에 편지를 보내 당분간 여주에 가지 말고 먼저 창저우에서 살 것을 요청했다. 나중에 승인되었습니다. 그가 남쪽의 창저우(長州)로 돌아가려던 중 심종이 죽었다.
절종이 즉위하고, 고태후가 정권을 장악하고, 신당세력이 무너지고, 사마광이 총리로 재선됐다. Su Shi는 그해 의례부의 의사로 법정에 다시 소환되었습니다. 오전에 그는 쥐세인으로 승진했고, 3개월 뒤에는 슈세인으로 승진했고, 곧 한린학사로 승진했다.
'베이징 관리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는 말처럼 소식은 신흥세력이 왕안시 일당 인사들을 필사적으로 탄압하고 새 법을 폐지하는 것을 보고 그들이 옳다고 믿었다. 소위 '왕당'과 똑같았고, 다시 한번 황제에게 조언을 제안했다.
수시는 신당도 용납할 수 없고 구당도 용서할 수 없어 다시 한 번 외부 전출을 요청했다. 용도의 총각으로서 그는 16년 만에 다시 항저우에 가서 관찰사를 맡았다. Su Shi는 항저우에서 주요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를 건설하여 서호를 준설하고 발굴된 진흙을 사용하여 유명한 "Su Causeway"이기도 한 서호 옆에 댐을 건설했습니다.
소시는 당나라 백거이에 비해 항저우에서 아주 편안하게 살았다. 그러나 원유 6년에 다시 법정에 소환되었다. 그러나 곧 그는 정치적 차이로 인해 영주(營州)로 유배되었다. 원유 8년(1093), 신당이 다시 정권을 잡자 '전 왕조를 조롱한다'는 죄목으로 후이저우 정착촌으로 강등된 뒤 단주(지금의 하이난 단현) 비에가로 강등됐다. 장화준(Changhuajun) 정착. 희종이 즉위하자 연주 정착, 서주 단연 부사, 영주 정착을 이양했다. 원복 3년(1101)에 사면되어 조풍랑(曹鳳胡)으로 복위되었고, 북으로 돌아가던 중 상주(長州)에서 사망하고 시호는 문중(文中)이다. 그는 6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소시의 문학적, 예술적 업적
소시의 문학관은 구양수와 같은 맥락이지만 문학의 독창성, 표현력, 예술적 가치를 강조한다. 그의 문학사상은 '무언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한다'를 강조하고, 자연을 옹호하고, 제약을 없애고, '법률과 규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놀라운 원칙을 대담하게 표현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작곡이 “흐르는 구름과 흐르는 물처럼, 처음에는 뚜렷한 성질이 없으나 항상 해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에서 멈추는 것 같은, 몸짓으로 가득한 자연문학과 과학”이라는 예술적 영역에 도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 "민시에게 감사의 편지"). Su Shi의 산문은 풍부하며 Han Yu, Liu Zongyuan 및 Ouyang Xiu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기사의 스타일은 쉽고 매끄럽고 대담하며 자유롭습니다. Shi Dehong의 "Dongpo (Left and Right Yun) Chi Lu에 대한 추신"은 "글이 물처럼 매끄럽고 퍼지고 퍼지므로 파도가 자연스럽게 쓰여질 것입니다. Su Shi와 Ouyang Xiu는 모두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오소'라고 불리며, 당송8대대사 중 한 명이다.
소시는 부진자 육성에 전념했고, 황정견, 진관 등은 모두 그의 제자들에게서 나왔다.
존재하는 수시는 4000여 편에 달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문체도 다양하며, 주로 대담하고 거침없는 글솜씨와 끊임없는 변화, 낭만주의로 새로운 길을 열었다. 송시의 발전을 위해. Xie Zhou의 "원시"는 "Su Shi의시는 고대와 현대에 전례없는 영역을 열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웃고 저주하며 모두 Zhao Yi의 "Oubei Poetry Talk"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 "텍스트를 시로 삼다 창리에서 시작하여 동포에 이르기까지 그는 점점 더 웅변적이 되었고,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며 시대의 위대한 시선이 되었다... 특히 닿을 수 없는 사람들은 강한 펜으로 태어난다. , 슬픈 배처럼 상큼하고 빨리자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도달해야 할 숨겨진 비밀이 있으며 이를 밝히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Su Shi가 Li와 Du 이후에 위대한 시인이 된 이유입니다. 리와 두만큼 좋지는 않다.”
소시가 지은 시는 현재 340편이 넘는데, 이는 남녀 간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는 규정을 깨뜨린 것이다. 이별과 이별이라는 협소한 주제 폭넓은 소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식은 중국 시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북송시혁신운동의 정신을 歷분야로 확장하였고, 당후기와 五代 이후의 전통적인 歷文을 일소하고, 禪宗과 나란히 孫子樂을 창설하였다. 시의 주제를 풍부하게 하고 시의 예술적 개념을 풍부하게 하여 시의 경계를 허물고 시의 혁신과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유명한 작품으로는 "Nian Nujiao", "Shui Diao Ge Tou"등이 있으며 대담한 시풍을 개척했으며 Xin Qiji와 함께 "Su Xin"이라고 불렸습니다. Liu Chenweng의 "Xin Jiaxuan의 시 서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말은 동쪽 경사면에 도달하며 시와 같고 글과 같고 하늘과 땅의 경이로움과 같습니다.
Su Shi. 달리기와 정규 대본에도 능숙하며 황정견, 미복, 채상과도 같다. 그는 진(晉)·당(唐)·오대(五代)의 유명한 거장들을 사사하고 왕승겸(王勝源), 리융(Li Yong), 서하오(徐浩), 안진경(燕眞淸), 양닝스(楊寧師)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가족이 되었다. Zi는 "나는 나만의 서예를 만들 수 없다"고 말했고, 다른 사람은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고대인을 따르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uang Tingjian은 "초창기에는 펜을 매우 잘 사용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자연에 접근하는 상사만큼 뛰어나지는 못했다”고, 또 다른 사람은 “나중에 황저우에 도착했을 때 그의 스트로크는 매우 강력했다”고 말했다. , 관대함, 지식이 뛰어 났고 인생에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그의 서예는 사람의 서예를 보면 우여곡절이 가득합니다. 당시 그의 형제이자 조카인 You, Mai, Guo와 그의 친구 Wang Dingguo, Zhao Lingju는 모두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청나라는 모두 그에게서 배웠는데 이는 그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황정견은 『계곡집』에서 “이 왕조 서예를 잘하는 사람은 당연히 (소)를 1순위로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
Su Shi는 Wen보다 단순하고 활력이 넘치는 Wen Tong (즉 Wen과 Ke)의 먹죽을 그렸으며 Mi Fu는 "Wen Tong의 먹죽을 그렸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상으로.” 꼭대기까지 가세요. 나는 물었다: 왜 섹션별로 나누지 않겠습니까? 말했다: 대나무가 자랄 때 왜 한 부분씩 자라나요? "그는 또한 오래된 나무와 이상한 바위를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Mi Fu도 말했습니다. "그가 죽은 나무 가지를 만들 때 그들은 아무 이유 없이 말려 있고 돌은 단단하고 갈라지며 아무 이유 없이 이상하고 이상합니다. , 가슴의 우울증과 같습니다. “그의 그림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범위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서예와 그림에 대한 뛰어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회화에 대한 그의 영향력은 더욱 광범위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정신적 유사성을 매우 중시하며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그림 밖에는 감정이 있고 그림은 생명력이 있어야 하며 형태의 유사성에 반대하고 형식의 제약에 반대하며 "시와 회화"를 옹호하며 "원래의 획일성, 자연스러운 장인 정신 및 신선함"이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문인화' 등은 이후의 '문인화'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기존의 저서로는 '황주냉식시', '적부부', '토목교사에 대한 감사에 관한 수필', '기' 등이 있다. Dao Wen on Honoring Huang' 등 현존하는 그림으로는 '고목 두루마리와 기암'이 있으며, 최근 몇 년간 발견된 '죽과 돌 두루마리'도 그의 작품이다.
소식은 인재들이 넘쳐났던 송나라 시대에 시, 산문, 서예, 회화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문예예술의 천재였다.
북송 인종 천성 원년 - 가우 8년(1023-1064)
1036년 소시가 태어났다
1054년 왕푸와 결혼
1057 성공 진시, 어머니 애도; 효도 (1057.4-1059.6)
1059 가족이 교토에 갔다
1061 판사 Ren Fengxiang
영종 재위 4년(1064-1068)
1064 역사박물관 복무
1065 아내 애도
1066 아버지 애도( 1066.4-2068.7 )
신종서녕 원년 - 원풍 8년(1068-1086)
1068 왕윤지와 결혼
1069 북경으로 돌아감 ; 역사박물관 근무
1071 항저우 총감으로 임명됨
1074 미주(富州) 지사로 임명됨
1076 쉬저우(徐州) 지사로 임명됨
1079 후저우(湖州) 지사로 임명, 투옥됨
1080 황주(黃州)로 강등됨
1084 창저우(長州)
1085 등주(鄧州)로 귀임 등주(鄧州)에서 교토로 가서 중수세인(Zhezong)(1086-1100)을 맡았으며 원유시대(1085-1093)에 태후가 집권했습니다.
1086 한림 학자를 사용합니다. 칙령을 제정하다
1089 항저우 관찰사, 서절강군 사령관을 역임했다.
1091 인사부 장관을 역임하고 교토로 갔다. 영주 태수
1092 양주 태수, 하북 군구 사령관
1094 혜주로 유배됨
1097년 하이난(海南)으로 유배
혜종(1101-1126) 태후가 다스림(1100)
1101 북쪽으로 돌아가서 죽다.
1126년 북송 멸망
소시의 세 아내
소시의 결혼 그의 아내의 이름은 왕푸(王富)로 쓰촨성 메이저우(Meizhou) 칭신(Qingshen) 출신이다. 그녀는 젊고 아름답고 지식이 풍부하며 예의바릅니다. 그녀는 16세에 Su Shi와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Su Shi의 오른팔 조수라고 할 수 있으며 "뒤에서 말하는 것을 듣는다"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Su Shi는 마음이 넓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을 대하는 데 상대적으로 소홀했기 때문에 Wang Fu는 화면 뒤에서 조용히 듣고 Su Shi에게 그의 제안을 알렸습니다. 왕푸는 11년 동안 소시와 함께 살다가 병으로 사망했다. 소식은 아버지 소쉰의 말을 따라 "어머니 묘 옆에 장사했다"고 직접 왕푸가 묻힌 언덕에 소나무 3만 그루를 심어 조의를 표했다. 또 10년 후, 소식은 역사상 최고의 애도시로 알려진 왕푸를 위해 "장성자·꿈을 기억하다"를 썼습니다. "10년 안에 생사가 불확실하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면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수천 마일에 달하는 외로운 무덤, 황폐함을 말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만나도 서로 몰라야 할 얼굴은 먼지로 덮이고 관자놀이는 서리 같다. 밤이 되면 당신은 갑자기 깊은 꿈을 꾸고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Xiaoxuan 창, 차려 입기. 그들은 말없이 서로를 바라보았고, 오직 천줄의 눈물만 흘렸습니다. 매년 마음이 아픈 곳, 달 밝은 밤이면 짧은 소나무 언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시의 두 번째 부인은 왕푸의 사촌인 왕윤지였으며, 왕푸가 죽은 지 3년 만에 소식과 결혼했다.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Su Shi를 존경했습니다. 그녀는 천성적으로 온화하고 어디에서나 Su Shi에 의지합니다. Wang Runzhi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25년 동안 Su Shi와 동행했습니다. 그는 Wutai Poetry Case를 경험하고 Huangzhou로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Su Shi의 경력의 우여곡절을 그와 공유했습니다. 25년 후, 왕윤지도 소시보다 먼저 세상을 떠났다. Su Shi는 간과 내장이 부러져 괴로움을 겪고 다음과 같은 추모 글을 썼습니다. "집에 갔다가 추원으로 돌아갔습니다. 먼저 나를 버린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누가 내 문앞에서 나를 환영했고, 누가 나에게 밭을 주었습니까? 무엇이 가능하겠습니까?" 지금은 눈물이 나서 눈물이 난다. 조국을 위해 너무 친절하다. 혈자리가 똑같아서 너무 안타깝다!" 아내가 죽은 지 100일이 지나 친구에게 물었다. 위대한 화가 이용면(Li Longmian)은 열 개의 아라한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하고 스님들에게 그녀를 위해 경전을 독불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극락세계에 태어나서 세상에 전할 수 있는 이 열 개의 불상을 아내에게 바쳤습니다. 죽은 영혼. Su Shi가 죽은 후 Su Che는 그와 Wang Runzhi를 함께 묻어 추모 텍스트의 "오직 같은 경혈"이라는 소원을 성취했습니다.
소시의 세 번째 부인은 그의 첩이자 소식보다 26세 어린 왕초윤이었다. 소식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왕초운은 늘 그의 곁에 있었다. Wang Chaoyun은 Su Shi의 친구였습니다. Su Shi는 Wang Chaoyun에게 그녀를 "Vimalakirti 여신"이라고 부르며 가장 많은 시를 썼습니다. 불행하게도 조운은 건강을 회복한 지 11년 만에 소시보다 먼저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조운이 죽은 후 소식은 홀아비로 남아 다시는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소운은 조운의 유언에 따라 후이저우 서호 구산 남쪽 기슭 기선사 대성탑 아래 소나무 숲에 죽은 아내를 묻고 무덤 옆에 유우정을 지었다. 그가 쓴 대련은 "때때로 조윤만이 나를 알 수 있다. 나는 혼자 고대 음악을 연주하고 비가 올 때마다 더욱 그리워진다"였다. 이 대련에는 “동포가 어느 날 궁궐에서 물러나 식사를 마쳤다. 배를 만지작거리며 천천히 걸었다. 구가 웨이터에게 말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하녀가 갑자기 말했다. “ 다 기사야', 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또 다른 사람은 '지식이 가득한 배'라고 말했다. ' 포는 진심으로 웃었다. "조운릉은 이제 하이난의 명승지가 되었습니다.
소동파의 죽음의 시:
마음은 회색 나무 같고 몸은 끈 없는 배와 같습니다.
원여의 인생업적, 황주, 혜주, 단주
이 시는 죽기 두 달 전 이공린의 초상화를 보고 즉흥적으로 지은 것이다. >
소시에 관한 일화
1. 수시는 선생님을 '속였다'
수시는 진시에 입학하여 춘추시대에 "징계와 정직의 이론"이라는 훌륭한 에세이를 썼습니다. Rewards'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야오 시대에 가오타오는 학자였고 사람을 죽이려고 했다. 가오타오는 "셋을 죽여라"고 했고, 야오는 "용서하라"고 말했다. 3"이라 세상은 가오타오의 끈질긴 법 집행을 두려워했다. 그러나 러야오는 형벌에 매우 관대했다. 시웨는 "군은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야오는 "아니요, 군이 부족에게 명령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야오는 왜 가오타오의 살해를 듣지 않고 시웨의 결정을 따랐던 걸까? 그런데 성자의 뜻도 알 수 있다.
Su Shi가 그를 방문했을 때, Mei는 Gao Tao의 대화의 출처를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
사실 위의 암시는 '의례서'에서 나온 것이며 주공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수시는 시험 중에 야오를 기억했지만 실제로는 스승 메이생에게 낙제하여 남다른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2. 동포돼지
소시는 황저우로 강등되었을 때 유명한 시 "돼지 송가"를 썼습니다. . 부자는 먹기를 싫어하고, 가난한 사람은 요리하는 법을 모른다. 불을 천천히 시작하고 물을 적게 추가하면 불이 충분해집니다. 매일 일어나서 한 그릇씩 먹어도 배불러서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불은 천천히, 물은 적게, 불이 충분하면 아름다워진다"는 유명한 동파 돼지고기 요리 방법입니다. 소동파는 나중에 항저우 부사를 역임하고 수제를 쌓고 물 절약을 장려했으며, 그리고 이 "동포돼지"도 이에 따라 항저우에서 유명해지며 유명한 향토 요리가 되었습니다.
3. Su Shi는 체크아웃했습니다
Su Shi. 그는 말년에 창저우에 살았는데, 돈을 조금 모아 집을 사서 이사를 하려고 했는데, 우연히 한 노파가 몹시 슬프게 우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는 노파에게 왜 우느냐고 물었습니다. 노부인은 수백년 동안 물려받은 집이 있다고 하는데, 자격 없는 후손이 팔아서 몹시 울었다. 자세히 보니 숙시가 산 집이었다. 그 노파가 말했다.
So Su Shi는 그녀에게 "나의 이전 거주지는 내가 팔았습니다. 깊이 슬퍼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이 집을 나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Su Shi는 즉시 집 증서를 불태우고 집을 빌렸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살기 위해. 올해 7월, 타구씨는 임대주택에서 사망했습니다. (송나라 비근의 『양서만지』 참조)
일화
시를 낭송하고 연회에 참석했다
소시가 스무 살이 되었을 때, 그는 과학적인 조사를 위해 수도로 갔다. 오만한 여섯 사람이 그를 무시하고 그를 놀리려는 의도로 소식을 연회에 초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u Shi는 초대를 수락한 후 행복하게 갔다. 식탁에 오르기 전,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모두가 술자리를 제안했다. 술자리의 내용에는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인용해 혼자 한 접시씩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했다. 나머지 다섯 사람은 환호성을 질렀다. "내가 먼저 갈게." 큰 사람이 말했다. "장자야는 웨이수이 강에서 낚시를 해요!" 그리고 그는 물고기 한 접시를 가져갔습니다. “진수바오는 장안에서 말을 팔아요.” 두 번째 남자가 말고기를 치우며 자랑스럽게 말했다. 세 번째 사람인 "Su Ziqing Beihu Shepherd"는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양고기를 잡았습니다. “장이더는 주오현에서 고기를 팔아요.” 네 번째 사람이 걱정스럽게 소리치며 손을 뻗어 고기를 잡았습니다. "Guan Yunchang은 Jingzhou에서 뼈를 긁어 냈습니다. "다섯 번째 사람은 뼈를 잡기를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제갈량은 롱중에서 야채를 재배합니다." 여섯 번째는 거만하게 마지막 야채 조각을 집어 들었습니다. 모든 요리가 끝난 후 여섯 사람은 즐겁게 먹을 준비를 하고 스시를 비웃었지만, 스시는 침착하게 "진시황이 6국을 합병했다!"라고 외친 뒤 여섯 가지 요리를 모두 앞에 놓고 "형제 여러분, 오세요!" Liuju 사람들은 어리둥절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다
소시가 도성에서 시험을 볼 때 시험장은 북송 시대의 유명한 문인인 구양수(湖陽秀)였다. 그는 논문을 검토하던 중 Su Shi의 화려한 글쓰기 스타일에 매료되었습니다. 편파성을 방지하기 위해 당시 모든 시험지는 익명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따라서 구양수는 이 글을 먼저 평가하고 싶었지만 이 글이 그의 제자 증공(曾功)이 쓴 글과 매우 유사하다고 느꼈고, 그것이 사실일까봐 두려워서 결국 2위로 평가했다. 목록이 발표되고 나서야 Ouyang Xiu는 해당 기사의 저자가 Su Shi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상을 알고 구양수는 후회했지만 숙시는 전혀 개의치 않았다. 수시의 관대함과 뛰어난 재능에 우양수는 "이런 젊은 인재는 정말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성공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리고 공식적으로 Su Shi를 그의 제자로 받아들였습니다.
가족모임
소시가 고등학교 2등을 한 후, 쑤씨 세 부자와 3년차로 유명한 쑤샤오메이 가족이 모였다. 옛 진소유가 정원에 모여 축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차갑고 향기롭다"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각자 두 편의 시를 썼는데, 요구 사항은 당시 상황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 앞장서기 위해 소라오취안은 천천히 꽃 연못으로 걸어가며 "돌 가장자리에서 찬물이 흐르고, 꽃에서 바람이 불어 향기롭게 한다"고 외쳤다. 쯔요는 자리에서 일어나 향기로운 겨울의 달콤한 꽃잎을 따고 손가락을 치며 "차가운 말은 알 수 없지만 손가락에서는 매화 향기가 난다"고 말했다. 여동생도 꽃을 따러 갔다. 그러나 여동생은 "태양 속의 뻐꾸기는 차가운 입을 가지고 있고, 하늘의 꽃과 나비는 향기로운 꿈을 꾼다"고 말했습니다. 말을 마치고 손바닥을 펴보니 나비 한 마리가 으스러져 죽어 있었다. 딸의 특징이 공개됐고, 모두가 일제히 박수를 보냈다. 그러나 Su Shi는 돌의자를 치며 달려가며 소리쳤다: "내 아들아, 질문에 답할 수 없으면 떠나지 말라." 그가 말이 끝나기도 전에 Su Shi는 긴 목소리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돌을 던지고 와서 앉으라." 추위를 이겨내고 꽃을 밟고 말굽 향기를 맡으며 집으로 돌아가라!"
동포 물고기
수시는 문예의 달인일 뿐만 아니라 미식에도 매우 능숙했으며, 유명한 동포 팔꿈치 외에도 수시는 음식에도 능숙했습니다. 생선 요리는 훌륭합니다. 한때 Su Shi는 영감을 받아 찬장에 생선을 요리하러 나갔고, 요리가 끝나자마자 Huang Tingjian이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또 음식 잼을 없애려고 한다는 것을 알고 서둘러 그 생선을 찬장 위에 숨겼습니다. Huang Tingjian이 들어와 말했습니다. "오늘 저는 Zizhan 형제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Su Shi에게 Su를 어떻게 쓰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Su Shi는 긴 얼굴로 대답했습니다. "Su, 풀은 풀 위에 있고 물고기는 왼쪽에 잔디가 있고 왼쪽에 잔디가 있습니다.” 황팅젠이 다시 말했다. “그럼 이 물고기를 오른쪽에 놓을 수 있나요?” 소시는 “괜찮습니다.
Huang Tingjian은 계속해서 "이 물고기를 위에 올려도 괜찮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Su Shi는 "그 위에 생선을 넣을 이유가 어떻게 있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Huang Tingjian은 찬장 꼭대기를 가리키며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Zizhan 형제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데 왜 아직도 생선을 그 위에 올려 놓으세요?" ! "늘 생각이 빨랐던 소식이 이번에는 황정견에게 완전히 망가졌습니다!
과약
결혼 후 곧 소식은 황정견에게 초대를 받았습니다. Tingjian의 집에 손님으로 도착했을 때 하인이 달려와 그의 아내가 급하다고 말하면서 황 Tingjian은 빈정거리며 "다행히 (살구, 대추, 자두) 차분하고 차분합니다(시스탄체는 한의학입니다). "이 문장에는 세 가지 과일의 이름과 한 가지 약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식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안장을 밟고 걸어가며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나이, 사과, 사탕수수, 감의 속)는 틀림없이 당귀(Angelica sinensis)로 치료한다. "아, 동포 평신도의 재능은 정말 감탄스럽습니다.
가오펑량걸
문인으로서 그가 정치에서 자신의 의견을 대담하고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소식도 거의 예외가 아니었다. 보수주의자로서 소식은 북송 신종 2년, 개혁 10년에 왕안시의 개혁을 맹렬히 비판했다. 소식의 신랄한 비판에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었다. 그 결과 소식은 후저우로 강등되었고, 체포되어 변량으로 보내져 역사상 오대시 사건으로 알려진 대규모 재판이 시작되었다. 소식과 접촉한 많은 문인과 시인들이 연루되었고, 그중에는 죽은 소식의 스승인 구양수와 그의 가족도 있었습니다. 소식 자신도 백일 동안 감옥에 갇혔습니다. 나중에 왕안시의 개혁이 실패하고 세상을 떠난 후 송저종은 명령했습니다. 소식은 자신을 대신하여 황실 칙령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소식은 자신의 정치적 차이로 인해 칙령에서 개인적인 증오를 표현하지 않았지만 이 정치적 적의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장엄한 글은 만물을 장식하기에 충분하고, 비범한 행위는 바람을 사방으로 움직이기에 충분하다. "왕안석에 대한 이런 평가는 소식 자신도 충분히 받을 만한 평가였습니다. 동파 재인의 고귀하고 사심 없는 정신은 정말 후대를 감동시켰습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
이후 수시는 황제에 대한 증오심이 있는지 시험하기 위해 어린 내시를 보내 죄수인 척하고 동포와 동침하게 했다. 식사 중에 어린 내시는 말로 그를 놀려 음식을 먹었다. “아무리 천둥이 쳐도 내 마음은 움직이지 않아요! "밤에 그가 잠이 들었을 때, 작은 내시가 그를 다시 놀렸다: "수 선생님이 그런 침대에서 자는 것이 왜 부끄러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 Su Shi는 그를 무시하고 코를 골았습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 그를 깨우며 "축하합니다, 사면하셨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날 밤은 매우 위험했습니다. 소식이 조금 불평하거나 잘 먹지 못하고 잠도 잘 자지 못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하면 위험에 처할 것입니다. 사실 신종 황제도 혼란스러운 사람이었습니다. 어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동파치비
소시는 사면을 받고 황저우로 강등되어 초가집에서 살았습니다. 동파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이때 자유시간이 많아 시를 짓고 여행을 다녔다. 황주 정혜원 거주지' 등은 이 시기에 소식이 쓴 작품이다. 황주를 방문하면서 지은 '년누각'은 영원한 걸작이 되었다. 그러나 소식은 학식 있고 재능이 있었으나 지리에 있어서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삼국지의 적벽은 우한의 상류에 있고, 황저우의 적벽은 우한의 하류에 있는데, 이 적벽은 최고가 아니다. 지금은 동포적벽이라 불린다.
보존
황실에서 보수를 복고한 뒤 북송의 유명 문인인 사마는 통을 부수는 것으로 유명했다. 광종은 항을 숭배했고, 이때 역시 보수주의자였던 소식은 새 법을 완전히 거부해서는 안 되며, 따라서 선한 사람을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마광과 격렬하게 대립하여 다시 광주로 강등되었다. 그는 불교를 믿었으나 승려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광주 금산사에 포인이라는 유명한 승려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는 확신이 없어서 산에 가서 노승님을 만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절에서 스님은 황제부터 문무관까지, 나라를 다스리는 일부터 인간이 되는 길까지 모두 들었습니다. 조용히 포인이 침묵하는 것을 본 수시는 마음속으로 그를 내려다보았다.
나는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모두가 그가 능력이 있다고 말했지만 그는 단지 바보이고 그는 몇 사람의 향금을 사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화제는 서서히 불교 문제로 바뀌었다. 이때 포인은 "라오나는 선생의 눈에 어떤 사람으로 보이겠습니까?"라고 묻자 수시는 경멸에 가득 차서 "선생의 눈에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요?" 당신은 능력이 있지만 그것은 천박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당신은 매일 결정을 내리고 진정한 재능이 없습니다. 당신은 단지 거짓말 쟁이입니다!" 포인은 살짝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하지 않았습니다. 그 모습을 본 소식은 스님을 더욱 무시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너무 자랑스러워서 이를 이용하여 “당신들 눈에는 내가 소대사인 것을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물었다. ?" "당신은 지식이 풍부하고 교양 있는 사람이군요. 자기 자신을 잃는 것이 낫습니다!" 포인이 대답했습니다. 집에 돌아온 소식은 여동생에게 아침에 스님 만드는 법을 자랑스럽게 알려주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소식은 너무 웃어서 쌀이 쏟아졌습니다. 소시는 혼란스러워서 물었다: "동생아, 왜 웃느냐?" "당신은 스님을 얕잡아 보았지만 그는 화를 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당신을 칭찬했습니다. 당신은 누가 수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지식이 없이 어떻게 수련할 수 있겠습니까?" 아직도 자신이 남들보다 낫다고 생각하는구나.” 강하다? 너도 모르는 게 너무 부끄러워!” 이 말을 듣고 Su Shi는 갑자기 자신과 포인 사부가 그때부터 친구가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뼈는 차갑지 않았다'
어느 날 수시와 포인은 서호로 보트 여행을 떠났다. 포인 선사는 갑자기 재가 동포의 시가 담긴 부채를 꺼냈다. 강에 던지며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강 동쪽 경사면에 시(시체)가 있습니다!" Su Shi는 잠시 놀랐지만 재빨리 강둑에서 뼈를 갉아먹고 있는 개를 가리키며 다음과 같이 외쳤습니다. "개가 강에서 뼈를 갉아먹었어요(스님)!"
동포에서 풀을 먹으며
할 일 없이 수시는 포인대사를 만나러 금산사로 갔다. 주인은 거기에 없었고, 젊은 초보자가 문을 열려고 왔습니다. Su Shi는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대머리 당나귀는 어디에 있습니까?!" 작은 사미 스님은 침착하게 먼 곳을 가리키며 "동쪽 비탈에서 풀을 먹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대련은 적에게서 물러났습니다
북송 시대에 송 사람들은 요(遼)나라를 이끌고 침략하였다. 의도적으로 평화를 추구하던 조정은 요국의 사신을 불러 송나라 사람들에게 첫 번째 쌍인 세 개의 빛, 해, 달, 별에 대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두 번째 대련이 나타나면 군대가 철수되고 평화가 협상됩니다. 이 커플은 간단해 보이지만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문장의 숫자는 다음에 나오는 항목과 정확히 일치하고, 쌍에서 선택한 숫자는 3보다 크거나 작은 항목에 해당합니다. 우연히 자신의 작품을 보고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돌아온 수시는 펜 스트로크로 위아래 쌍을 교묘하게 결합했습니다. 우아함에 대한 찬사인 네 편의 시입니다. 이 대련의 아름다움은 "사시"에 "풍야 송가"라는 세 가지 이름만 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시집"에는 "야"라고 통칭하는 "다야"와 "샤오야"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풍』과 『시송가』의 4부분 외에 『시집』은 『사시』라고도 불린다. 재치 있는 대련이 너무 완벽해서 요 사신이 크게 감탄했습니다.
세 쌍 중에는 선생님이 계실 것 같아요
수시와 그의 여동생, 황팅젠이 어느 날 그림을 즐기고 있었는데 위의 비문을 보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 미풍은 얇은 버드나무를 나타내고, 창백한 달은 매화를 나타낸다. 4글자 쌍문인 것 같은데 가운데 빈 단어가 있어서 언니가 중간에 단어를 추가해서 5글자 쌍문으로 만들자고 제안했어요. Huang Tingjian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얇은 버드 나무가 바람에 춤추고 매화는 창백한 달에 숨겨져 있습니다. 여동생은 이렇게 썼습니다. 미풍이 가느다란 버드나무를 흔들고, 창백한 달이 매화를 비춘다. 소식은 잠시 생각한 뒤 즉시 대답하여 다음과 같이 말을 채웠다. 미풍이 가는 버드나무를 지탱하고, 창백한 달은 매화를 잃느니라. 세 사람의 커플을 보면 소시가 가장 훌륭하다. '도움'이라는 단어는 바람의 부드러움과 버드나무의 섬세함을 쓸 뿐만 아니라 바람과 버드나무 사이의 친밀함도 써서 '숨겨진'이라는 단어가 적절합니다. 달빛의 밝기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매화의 깨끗함을 고려하여 두 가지가 하나의 색상으로 합쳐지는 장면을 더욱 일관성 있게 강조합니다. 적절한.
그의 계획
수시의 절친한 친구 포인. 그는 스님이지만 음식과 술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이날 포인은 생선을 튀기고 와인을 마셨는데, 우연히 소시가 찾아왔다. 포인은 서둘러 물고기를 큰 차임(목어) 아래에 숨겼습니다. Su Shi는 이미 생선 향기를 맡고 들어 왔을 때 사라졌습니다. 그날 Huang Tingjian의 속임수를 생각하면서 갑자기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의도적으로 말했습니다. "오늘 스승님께 물으러 왔는데, Xiangyang Mendi의 봄의 다음 문장은 무엇입니까? 항상 거기 있어?" 포인 오랜 친구가 오래되고 잘 알려진 문장을 읽어주는 것에 크게 놀랐기 때문에 나는 무심코 다음 문장을 말했다. 선행을 쌓는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다. 소시는 손바닥을 손에 쥐고 웃었다. "청(靑)에 물고기(여분)가 있으니 은혜를 좀 쌓아서 즐겨보자."
우산강
수시는 동생 수체, 포인 사부와 약속을 잡은 적이 있다. 세 사람은 함께 여행을 떠났고, 포인은 즉석에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Wushan은 Wushan만큼 좋습니다. 핵심은 '우'와 '마녀'의 동음이의어에 있다. Su Che는 말했다: 나뭇잎이 어떻게 연꽃 잎처럼 둥글 수 있습니까?
이 말을 들은 소식은 동생에게 "허허"와 "无무"의 동음이의어 발음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이렇게 바꾸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강. 이 말을 듣고 Foyin과 Su Zhe는 "산"에 대해 "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정적으로 승리할 것이라고 동의했습니다.
동생 Lianqi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지 못한 Su Shi는 동생이 자신에게 인사하러 나가는 것을 보고 Huang Tingjian을 집으로 초대했습니다. 그녀는 직접 농담을 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동생이 당신을 Shuangyue를 방문하도록 초대했습니다. "Double Moon"은 "Peng"이라는 단어로 결합됩니다. Su Shi는 여동생이 자신에게 농담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즉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동생이 창문 앞에서 바람을 잡습니다. "Half"는 "double"에 매우 적합하고 "wind"는 "moon"에 매우 적합합니다. 흥미롭게도 "风"에 대한 중국어 번체 문자는 "风"이고 Banfeng은 "이"를 의미하는데, 이는 어린 소녀가 창문 앞에서 이를 잡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어린 소녀는 화가 나서 돌아섰습니다.
皛饭와 泳饭
소시는 복직된 후 황팅젠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감옥에 있을 때 매일 백미 세 끼를 먹었습니다. 세상에서 아주 달콤하고 맛있어요." 하지만 그게 다예요!" Huang Tingjian은 세 가지 흰 쌀이 무엇인지 궁금해했고 Su Shi는 "소금 한 꼬집, 생 무 한 접시, 밥 한 그릇, 이것이 '세 가지 흰 쌀'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어느 날 나는 황팅젠(Huang Tingjian)으로부터 소식을 그의 집으로 초대하여 식사를 하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소식은 기쁘게 그 약속을 받아들이고 아내에게 말했습니다. "황정견은 당시의 학자였고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의 흰 쌀은 분명 귀한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소식이 그곳에 도착했을 때 소금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무, 밥을 테이블 위에 놓고 그는 갑자기 Huang Tingjian이 자신을 놀리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며칠 후 Huang Tingjian도 Su Shi로부터 초대를 받아 Cuì 식사를 하자고 초대했습니다. 복수를 하려고 했으나 cuì 식사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결국 우리는 갔다. Su Shi는 아침부터 밤까지 Huang Tingjian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Huang Tingjian은 너무 배가 고파서 "소금"이라고 묻지 않을 수 없었다. 부족하다."(마오(mao)로 발음), 무에도 털이 있고, 밥에도 털이 있으니 '무'쌀이라 하지 않겠습니까? 사실, 당신은 그것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황정견은 충격을 받은 뒤 두 사람이 동시에 웃었다.
죽는 게 낫겠다
말년에 소식이 죽을 때 물었다. 침대 주위에서 기다리고 있던 아들들: "죽어도 좋다고 하던가요?" ! 작은 아들은 "좋겠구나"라고 의아하게 대답했다. Su Shi는 호기심을 가지고 물었습니다. "어떻게 확실히 아시나요?" ! 작은 아들은 "생각해 보세요. 상황이 나쁘면 죽은 사람들이 모두 돌아오는 게 낫겠죠."라고 말했습니다. 수천년 동안 아무도 돌아오지 않았으니 죽는 게 좋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