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과의 핵심 소양은 언어능력, 문화품격, 사유품질, 학습능력 등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그러나, 초등 영어 교육 실습에서는 교수 설계가 비과학적이고, 지식점 교육 조각화, 학생의 자질 발전 불균형 등의 현상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초등학교 영어 종사자들은 반드시 이러한 문제들을 중시하고 힘써 해결해야 한다.
1. 핵심 소양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영어 단위 전체 교육의 의미
는 핵심 소양에서 학과 소양, 단위 설계, 수업 계획에 이르기까지 일선 교사들은 이러한 링크를 통해 일상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응시 교육' 의 맥락에서 많은 일선 교사들이 교수를 설계할 때 직접' 수업' 을 단위로 하고' 단원 설계' 를 하지 않고' 지식의 전달과 재현' 을' 학력' 의 중심으로 여긴다. 그러나' 수업주의' 는 교육 내용을 조각화하기 쉬우므로 지식점 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숙달이 결여되어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재는 대부분' 단위' 단위로 교학 내용을 편성하는데, 각 단위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주제-기능-결과-임무' 를 전체 틀로 하고, 화제를 강령으로 하고, 교제 기능과 언어 구조를 주선으로 한다. 번역림판' 영어' 교재를 예로 들면, 단원의 설계는 대부분 특정 주제를 둘러싸고 있으며, 각 단원은 또 5 ~ 6 개의 판으로 나뉘며, 각 판은 상대적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핵심 소양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영어 단위 전체 교육 설계는 단위 설계의 시작점을 학생의 인식, 지식 구축으로, 교수 설계 아이디어를 교사 강의 내용에서 학생 학습 사고의 디자인으로 전환시킵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교편을 잡은 번역림판' 영어' 교재 6 학년 하권 Unit 6 An Interesting Country 를 예로 들어 핵심 소양의 시각에서 초등학교 영어 단위의 전반적인 교육에 대한 실천과 사고를 설명한다.
2. 핵심 소양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영어 단위 전체 교육 실습
1. 교재, 건설단위 목표
(1) 단위 전체 교육 목표 결정
(2) 합리적 분해단위 수업
2. 명확한 판 기능, 전반적인 교육 파악 단원 전체 교육에서 각 수업은 서로 다른 주제 상황에 따라 해당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서로 다른 교육 임무를 설계하며, 학생들이 언어를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첫 세션] 이 세션에 해당하는 판은 Story Time 입니다. 몇 명의 작은 파트너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풍토와 인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수업을 예습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필자는' 작은 가이드' 가 되는 주제 상황을 설계했다. 이 맥락에서 교사는 일련의 교학 임무를 설계하여, 임무를 통해 학생들에게 새 단어, 구, 문장형, 본문을 배우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풍토인심을 이해하고, 시험을 통해 가이드가 되었다.
[second second] 이 세션에 해당하는 섹션은 grammartime/soundtime/culturetime 입니다.
영국, 호주, 미국, 중국의 관광지와 특색을 다루고 있으며, 필자는' 세계 여행' 이라는 테마 시나리오를 설계했다. 먼저 Culture Time 부분의 세계 관광지와 특색을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Grammar Time 판의 일반 미래와 융합한다. 이어 Sound Time 판에서는 어린이들이 놀이터에서 노는 장면을 그린 영어 그림책' Clare and Fair' 를 소개했다. 필자는 그림책의 도입을 통해 주제 상황과 효과적으로 맞물려 어경 학습' air' 글자 조합의 발음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상황에서 언어를 인식하고 운용하도록 유도했다.
[세 번째 세션] 이 세션에 해당하는 섹션은 Cartoon Time 입니다. Billy 가' 음식' 을 하는 상황을 다루고, 판내용을 조합해' 맛있는 음식' 을 디자인하는 주제상황을 다루고, 낭독지도, 조별 협력, 역할놀이 등을 통해 학생들이 이야기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학습 과정에서 판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 번째 세션] 이 세션에 해당하는 섹션은 Fun Time/Checkout Time 입니다. 필자는' 중국 소개' 라는 테마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학생들이 중국의 관광지와 특색을 쓸 수 있게 했다. Fun Time 판의 텍스트를 배우고, 교재의 글쓰기 사고를 배우고, Checkout Time 판의 관련 언어점과 결합하여 언어의 출력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높인다.
3. 고급 사고 육성, 다원활동 설계
(1) 마인드맵 활용, 마인드 품질 향상
마인드맵 텍스트 지식 명시, 언어 정보 이미지 화 필자는 1 교시, 소개과정에서 학생들에게 호주의 동영상을 보여 주고, 호주에 관한 동물과 관광지를 최소 4 개 이상 말하고, 마인드맵을 완성하고, 학생들의 정보 추출 능력을 단련하고,
(2) 읽기와 쓰기의 결합을 통해 언어 생성
초등학교 영어 교재를 중점적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필자는 네 번째 수업을 가르칠 때 한 나라를 소개할 수 있도록 작문 임무를 배치했습니다. 필자는 Fun Time 판을 이용하여 영국 풍토인정에 관한 글을 읽고, 학생들이 한 번 읽게 하고, 날씨, 스포츠, 도시, 재미있는 곳 네 가지 방면에서 시작하여, 중요한 문장을 그려내고, 짝꿍 간에 서로 토론하고, 지도의견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글쓰기 전략을 탐구하도록 돕고, 학생들이 언어의 출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영어 그림책을 도입하여 읽기 능력 향상
교재와 영어 그림책은 각각 대체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둘 사이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는 학생들의 학습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학생들의 학습 채널을 넓힐 수 있다. 필자는 2 교시 때 영어 그림책' Clare and Fair' 를 도입했다. 이 그림책은 어린 친구들이 놀이터에서 노는 장면을 묘사한다. 영어 그림책을 통해 학생들이' air' 이 포함된 대상 단어를 습득할 수 있는 맥락을 제공하는 한편, 학생들이 독서 전략을 습득하고 읽기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한다.
3. 핵심 소양 구현 시 단위 전체 교육 설계의 초점
1. 단일 세션 디자인
번역판 "영어" 교재가 아닌 단위 목표 전체 설계에 초점을 맞춘다 본 단원의 전반적인 디자인에서는' 재미있는 국가' 를 주제로' 가이드',' 세계 여행',' 맛있는 음식',' 중국 소개' 라는 네 가지 주제 시나리오를 디자인하여 각 판의 가르침을 정경에 융합시켰다. 평소 교육 과정에서 일부 교사들은 전체 단원의 교육 내용을 여러 수업으로 나누는 것을 좋아하며,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 따라 교육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서로 다른 지식점 간의 연관성이 부족해 학생들이 완전한 언어 체계를 형성하는 데 불리하다.
2. 학습 활동에 집중하고 핵심 소양의 효과적인 형성을 촉진한다.
번역림판' 영어' 교재의 판에는 핵심 판과 비핵심 판의 구분이 있다. 코어 플레이트는 전체 유닛을 관통하며, 코어 플레이트가 아닌 각 세션에서 계속 나타나야 합니다. 코어 플레이트는 코어 플레이트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수 설계에서 교사는 단위 목표의 다양한 그라데이션 요구 사항에 따라 요약 클래스의 활동 요약, 실천형 활동 적용 등 다양한 활동을 설계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배양하고, 사고의 질을 발전시키고, 문화의 정수를 흡수하고, 영어 학과의 핵심 소양을 실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 3 교시 Cartoon Time 판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언어지식점의 정설을 하는 데 한 마디도 하지 않고, 학생들이 조별 협동공연을 하고, 학생 간 상호 평가, 그룹 간 상호 평가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상황에서 언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협력의식의 향상을 촉진하는 동시에 학생의 자기관리를 돕는다.
3. 학생학정에 주목하고 교재 취사 및 조정
교사는 교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재 내용, 구조, 순서, 교수법 등에 대해 적절한 취사 및 조정을 잘 해야 한다 교수 설계를 실시할 때, 교사는 학생의 기존 지식 수준에 근거하여 학생의 최근 발전 지역을 세우고, 교재 텍스트를 열심히 연구하며, 단편화된 지식점 사이를 연결시켜, 텍스트의 적절한 보충과 재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언어 학습의 깊이와 폭을 넓히도록 도와야 한다. 언어 지식을 보충하는 기초 위에서 학생의 감정, 사고, 문화 등의 발전을 주시하고, 학생의 신구지식을 촉진시킨다. 교재 사용 과정에서 교사는 필요한 내용에 따라 교재 내용을 적절히 보충해야 한다 (정효당 등, 2019). 본 단원의 전반적인 디자인에서 필자는 Sound Time 판을 지도할 때 그림책' Clare and the Fair' 를 도입하여 음성판' air' 문자 조합의 교수를 위한 문맥을 제공하고 교재 깊이가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심도 있는 사고와 언어를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다.
4, 끝말
단원 목표는 교사가 학생의 기존 지식 수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위해 설정한 최근 발전 영역이며, 세션 목표는 해당 지역 내에 세워진' 비계' 입니다. 핵심 소양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영어 단원의 전반적인 교육은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 능력의 발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학생의 발전법칙을 따르고, 단원의 전반적인 설계에 입각하여 각 단원의 목표와 판의 기능을 명확히 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운용에 적합한 언어 상황을 만들어 학생의 핵심 소양을 키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