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 서예 위진남북조는 300년에 걸쳐 전쟁과 왕조가 바뀌는 격동의 시대였다. 비록 짧은 통일 기간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여러 정치 세력이 대립하는 상황에 놓여 있었던 혼란스러운 시기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놀랍게도 이러한 격동의 시기는 문화와 사상 측면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수많은 작가, 시인, 예술가만 배출된 것이 아닙니다. Cao Zijian, Tao Yuanming, Xie Lingyun, Gu Kaizhi 등 시, 문학, 서예, 그림에 대해 논평한 전례 없는 작품도 있습니다. Lu Ji의 "Wen Fu", Liu Xie의 "Wen Xin Diao Long", Zhong Rong의 "시", Xie He의 "고대 회화 Pin Lu", Yao Zui의 "Continued Painting Pin Lu"등이 있습니다. Yang Xin, Wang Sengqian, Xiao Yan, Tao Hongjing, Yu Jianwu, Yuan Ang 등 서예 및 서예에 관한 기사가 가장 많으며 모두 세계에서 작성 및 출판되었습니다. 이는 위·진·남북조 시대에 서예의 번영이 유례가 없었음을 보여준다. 위금(魏金) 시대의 특별한 정치, 경제, 문화, 종교적 배경은 중국 역사상 독특한 위금(魏金) 양식에 일조했으며, 사실상 일종의 유교사상이자 사대부 이념의 개성 표현이었다. 즉,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사상의 미학이다. 그가 후세들로부터 비판을 받은 이유는 단지 지나친 음주, 난폭한 단순함, 오만함, 그리고 패션에 대한 자기찬양, 이에 기초한 말, 절제되지 않은 문체, 방종한 언행에 불과하다. 그것은 국가에 해를 끼쳤습니다. 장수를 추구하기 위해 불로장생을 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추세가 되었습니다. 이는 물론 격동적인 현재 상황과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자유를 사랑하며, 삶의 기쁨과 가치를 추구합니다. 위진(魏晉)의 화풍은 『주역』, 『노자』, 『장자』를 중심으로 한 형이상학의 대두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위금나라 사람들이 정신적 초월을 통해 현실을 직시하도록 영감을 준 삶의 철학이다. 영적 세계에서는 고통을 이상으로 바꾸십시오. 형이상학의 대두는 한나라 이후 유교철학사상의 위기를 의미했다. 강력한 사상해방운동은 위(魏)나라와 금(金)나라의 문학과 예술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문학과 예술, 정치와 종교의 관계를 중시했던 한대와 달리 위·금·남·북조는 개성에 더 주목하고 문학과 예술은 작가의 개인적 특성을 표현해야 함을 강조했다. 조비는 "문(文)은 주로 기(氣)를 바탕으로 한다. 기의 청정함과 혼탁함은 몸이 있어 힘으로 일어날 수 없다"고 잘 말했다. 통치자로서 이런 논의는 한나라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소위 위진 스타일은 위진 학자들의 자유로운 정신, 개성 및 영감을 발산하여 사람들의 주관적 의식과 향수 및 자연에 대한 감상을 강조합니다. 도연명, 사령운, 죽림칠성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위진남북조의 서예예술도 이러한 인식을 담고 있어야 한다. 서예는 더 이상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아름다운 형태에 주목하는 단순한 서체가 아니라 감정과 자유로운 붓놀림을 표현하는 예술적인 표현으로 승격되었다. . 그의 작품의 품질, 매력, 감정을 통해 그는 현대 시대를 대표하고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중국 서예는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까지는 진정한 의식적인 예술적 행위가 되지 못했습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의 문체는 한 세대의 서예를 창조하였고, 동진(晉晉)의 왕희지는 서예의 명작을 모을 무렵 서예의 성자로 추앙받았다. 이는 소위 "진 윤(Jin Yun)"이라는 전례 없는 예술적 의미를 형성하는 동시에 후세 중국 서예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위개금 운율 60년 삼국시대 문화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위(魏)가 주류를 이루었고, 외진 서천의 촉한은 촉을 다스리고 보호하느라 바빠서 문화를 건설할 시간이 없었다. 국가. 서예예술도 마찬가지다. 동한 말기에 매우 유행했던 기념물 조각 관습은 조위 왕조에 의해 강력히 금지되었습니다. 정부가 돌을 게시하거나 기념물을 건립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은 이를 엄격히 금지합니다. 금기를 어기고 개인적으로 비석을 만드는 사람도 있지만 극소수이기 때문에 조각비의 수는 한나라 말기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다.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더 유명한 기념물로는 "상존호조", "수선상", "삼신석경", "관구견폐비", "조진폐비", "조진폐비", "조진비" 등이 있습니다. 왕의 무덤", "패러다임의 비", "종수비", "공현비", "태공로왕표", "천법신예비", "선왕국산비", "비" Cuan Baozi', 'Gefujun 기념물', 'Jiuzhen 현 Gulang 기념물' 등이 있습니다. 위나라 건국 이후에는 서예사적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위창, 위단, 한단전, 종요 등 많은 서예가들이 등장하였다. 이는 물론 조조의 경우와 유사하며, 이는 조비와 그의 아들이 서예를 중시한 것과 관련이 있다. 『삼국지』에는 조조가 양호의 서예를 너무 좋아해서 궁궐에 양호가 쓴 비문이 있을 정도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게다가 조조는 “양호의 서예를 천막에 걸어두고 벽에 못으로 박아 가지고 놀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 당나라 장회관 논평: "무제(吳皇)가 특히 장차오(張超)를 잘했는데, 그 위엄이 대단했다.
어떤 사람들은 조씨 가문의 서예 선호가 한나라 영제(靈帝)가 지식인들을 정치에서 멀어지게 하기 위해 서예를 사용했던 방식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한편, 환관 가문에서 태어난 조조는 서예를 사용했다. 한편, 명인을 자신의 출신으로 멸시하고 멸시하는 것은 조씨 가문이 유명인과 지식인을 유인하고, 억압되고 거부된 수많은 명인을 대거 유인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삼국시대의 분쟁과 전쟁에도 불구하고 서예는 관료, 귀족 후손, 지식인들이 경쟁적으로 장려하는 유행이었으며 조씨 가문에서는 널리 퍼진 사회 현상이었다. 이는 서예의 발전과 진보를 촉진하는 것과 직결되는데, 이 시기의 비문으로 볼 때 오와 촉이 위(魏)와 경쟁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나라 말기의 비문은 여전히 단순하고 위엄 있고 강력합니다. 위나라 초기의 엄숙한 기념물에 대한 비문은 여전히 한의 공식 문자에 남아 있습니다. 그중에는 "상준 호비", "조진의 장애인 비석"이 있습니다. ", "황추 장애인 비석"등이 인상적입니다. 한나라에서는 "상준호 기념비"를 "상준호 기념관", "상준호 기념관", "백관이 진을 격려하다"라고도 불립니다. Biao ". Gu Yanwu의 "비문에 대한 비문"은 Wei Huangchu 원년 (AD 220)에 작성되었습니다. 공식 문자로 작성되었으며 Yangwen 전서로 작성되었습니다. 위 삼국의 유명한 비문입니다. 공자묘비(孔子寺碑)는 삼국시대 초기(서기 220년)에 건립되었으며, 비석의 앞면에는 장지귀(張志紀)가 새겨 넣었다. 송나라 가유 7년 위(魏)나라의 공식 문자에서는 "화양십삼자"라고도 불린다. 35자 비문은 건륭 통치 초기에 발굴되어 개인 소유가 되었다. 비석의 모조품과 복사물이 있지만 진견은 그것을 능가했다. '조진의 부서진 비석'의 정식 명칭은 '위진희대장군 조진의 부서진 비석'이다. 위태화(魏泰河, 231년) 이후에 비석을 세웠는데, 비문의 배치가 깔끔하고 위엄이 있으며 장중하면서도 점묘가 생생하다. 소저우가 남긴 비석은 조위(曹魏)에 비하면 훨씬 적지만, '구진현 고랑비', '천법신예비' 등 훌륭한 것이 많다. "법신예언비"는 "천서기념비", "오순호기념비"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송나라 때 비석이 세 조각으로 나뉘어져 "삼단"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오천희 원년(서기 276년) 7년(서기 276년)에 세워진 비석. 이 비는 기둥 모양인데 청나라 가경 10년(서기 1805년)에 화재로 소실되었다. 이 비석은 오(吳)나라 양제(祖帝)가 지었다고 전해진다. 바람이 독특하다. 비문은 전서(印字)로 되어 있으나 대부분 관문(官文)이다. 고대의 전서와 관문을 결합하여 새로운 문체를 만들어낸다. 펜의 시작점은 도끼를 자르는 칼과 같고, 전환점은 날카롭고 눈부시며, 펜의 닫는 부분은 종종 작은 도장 스크립트의 기본 패턴을 유지하면서 글꼴의 구조가 촘촘합니다. 위쪽은 빡빡하고 아래쪽은 느슨하며, 위쪽은 느슨하고 아래쪽은 느슨합니다. 그것은 전서와 관서와 같으며, 두껍고 강력하며, 날카롭고 강력하며, 웅장하면서도 이상합니다. 과오의 독특한 자세는 중국 서예 역사상 유례가 없는 독특한 예술 보물입니다. "Tianfa Shen Prophecy Stele"은 후기 서예, 특히 청나라의 전서와 전각 절단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므로 후대에서는 그것을 매우 높게 평가하였다. 청나라 장수웨이는 "오왕의 '천서기념비'는 고대 칼을 접거나 고대 비녀를 부러뜨리는 것처럼 장엄하고 조용하고 즐거운 변화를 가지고 있다"며 "한나라 이후 가장 없어서는 안 될, 뗄래야 뗄 수 없는 걸작"이라고 말했다. "Guang Yi Zhou Shuang Ji"는 "오 비석이 4 개 있는데 "Tianfa Shen Prophecy 비"는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Shou Zen 비석"과 같은 초기 위 왕조 비석입니다. ", "Kong Xian Stele" "Stele", "Shangzunhao Stele"등은 모두 Han Li의 유산입니다. 오지의 『고랑비』를 보면 정서와 관서와 유사하다. 강유위는 “윗부분은 한나라의 특징이고 아랫부분은 진서예의 창시자이다”라고 말했다. "공식 스크립트에서 일반 스크립트로 변경"된 증거로. "오행양현 관찰사 거푸준 비"의 등장은 중국 최초의 기존 정규 대본 작업입니다. 강유위(Kang Youwei)는 "그것은 키가 크고 우아하며 거의 랑정마이(Lang Zhengmai)만큼 명확하며 진정한 서예의 최초의 고대 돌이다"라고 말했다. 병행하여, 공식 문자는 동한 왕조만큼 번영하지 못했고 전서 문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조위시대에는 조조의 주도로 서예가 유례없는 인기를 끌게 되었고, 특히 관료와 문인들은 모두 서예를 자신의 수양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여겼고, 많은 사람들이 서예가가 되었고, 서민들의 존경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간.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종야오(Zhong Yao)이다. 종요(忠堂)는 영천성 창사(현 하남성 창거통)에서 태어나 조위(曹魏)의 중요한 대신이었다. 한나라 말기에는 효도와 정직을 장려하고 시종, 상수푸서, 동우정후로 이주했다. 위(魏)나라 초기에 안위(延孝)로 임명되어 송가오향후(宋高鄕侯), 태위후(台微侯), 평양향후(平陽鄕侯)로 봉해졌다. 명나라 때 정령후(丁陵侯)라는 칭호를 받았고, 말년에는 태부종(Taifu Zhong)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그는 동한조의 조희(曹熙), 유덕성(劉德生), 채용(蔡永)을 스승으로 삼았고, 각 학파의 장점을 자신의 것으로 삼았으며, 이(禪), 진(禪), 형(興), 조(曹) 작풍에 능했고, 일반 스크립트는 특히 훌륭했습니다. 관서의 누에머리와 제비꼬리를 실제 서체의 가로획과 세로획으로 대체하고, 전서, 달리기서, 필기체의 획을 결합하여 정서의 형태를 완성하여 완성하였다. 비록 정규문자가 종야오 혼자 만들어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꼭 필요한 정규문자를 구체화하고 완성하여 널리 사용하도록 열심히 노력한 사람은 종야오였다. 새로운 서예양식을 확립하려면 남다른 재능과 엄청난 노동창의력이 필요하다. 사료에는 그가 서예를 공부하고 16년 동안 집을 떠나 집중적으로 공부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과 함께 산다면 그림의 폭이 몇 단이고, 누웠을 때 그림이 표면에 펼쳐져 있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집에 가는 것을 잊어버리면 온갖 것들이 그려집니다."(Li Zhi의 " 추탄문집') 문헌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삼국시대 이전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정식 정서 기록에 따르면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종요의 저술은 대부분 정서로 되어 있다. 정규 스크립트 스타일을 구성하고 창조하는 데 있어 그의 뛰어난 공헌은 시대를 뛰어넘어 빛을 발하기 충분합니다. 서예사에서 그는 '정서의 창시자'로 불리는데, 이는 서예사에서 그의 위상을 말해 주기에 충분하다. 종야오의 원래 서예는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선언 테이블", "추천 지즈 테이블", "허지에 테이블", "리밍 테이블", "칼밍 테이블", "빙서 넥타이". , " "어제 Shu Huanshi Tie", "Bai Qi Tie"등은 모두 일반 스크립트이며 작은 일반 스크립트입니다. 아름답고 우아하며 단순하고 간결합니다. 그 중 "허걸뱌오(He Jie Biao)"와 "선언뱌(Declaration Biao)"는 종야오(Zhong Yao)의 서예 스타일을 가장 잘 표현합니다. "He Jie Biao"의 글쓰기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단순하며 조밀하고 깊으며 정사각형 및 평면 글꼴과 약간의 공식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신고서 양식"은 품격 있고 우아하며, 단순하고 정직하며, 우아하고 고급스러우며, 자연스러운 관심으로 가득 차도록 작성되었습니다. Xiao Yan은 자신의 서예에 대해 "하늘을 나는 백조의 구름과 같고 바다에서 노는 악어 떼와 같습니다. 선이 촘촘하고 정말 슬프다"고 말했습니다. 서예가 절묘하지만 스승보다 낫다”, “진한대 이래 단 한 사람뿐이었다.” 조위의 유명한 서예가로는 종요 외에도 호자오(Hu Zhao), 위단(Wei Dan), 한단춘(Handan Chun), 위지안(Wei Jian), 위관(Wei Guan), 위항(Wei Heng), 소경(Suo Jing) 등이 있다. 그중 웨이젠은 종야오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Wei Jian은 글쓰기에 능숙했고 전서, 관서, 필기체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었습니다. 유명한 "Shou Chan Biao"는 Wei Jian이 썼습니다. 그의 필기체는 얇고 섬세하다. 조위(曹魏) 이후의 서예가들은 모두 종(忠)과 위(魏)에게 배워 점차 두 학파를 형성하여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영가의 난 당시 명가들은 모두 고향을 떠났고, 일부는 북쪽으로, 일부는 양쯔강 남쪽으로 탈출했습니다. 위견의 제자인 강경(江十)과 강동(江桂), 그리고 그의 제자인 최월(崔玉)과 최천(崔賀) 부자는 위견의 서예를 잇따라 계승하여 북방에 세웠다. 왕 원장은 '선언서'를 가지고 강을 건너 강남의 라이종수(Lai Zhongshu)가 서예를 계승할 수 있게 되었다. 종(忠)과 위(魏)의 두 서예파는 후대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쳤고, 남북 서예의 차이는 위(魏)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북쪽은 웅장하고 자연스럽고 기념물과 큰 인물이 많으며 남쪽은 여유롭고 무관심하며 평범한 사본이 많습니다. 청나라 때 완원이 『북남서예론』, 『북비남접서』를 썼는데, 이는 서예가 “공식 서체에서 정서체와 초서체로 바뀌었고, 사이에서 전이가 일어났음을 나타냅니다. 한말, 위진(魏晉)." 그 후 북종과 남종의 두 종파로 나뉘었다. : 동진, 송, 제, 양, 진이 남종이고 조, 연, 위, Qi, Zhou, Sui는 북파입니다. "남종은 강좌(江博)풍의 문체로 가늘고 우아하며, 글자를 새기는 데 능숙하고, 획을 줄여 이해할 수 없을 때까지 한다." "북종은 중원의 고대 방식으로, 단단하고 투박하며, 비석." 이로부터 남종 서예, 즉 동진 이래로 중국 서예 예술이 큰 진전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조위(曹魏)시대의 서예가 소경(阿靈)이라는 사람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Suo Jing(예명 You'an)은 Dunhuang(현재 Gansu)에서 태어났습니다. 장즈의 누나이자 손자. 관리는 남쪽의 시마를 정복하러 갔다. 그는 공식 대본, 특히 Zhangcao를 잘합니다. 그는 장즈(Zhang Zhi)와 웨이단(Wei Dan) 밑에서 공부했으며 뼈가 튼튼하고 글쓰기 능력도 강하다. "Xuanhe Shupu"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Jing의 Zhangcao 이름은 한동안 유명했고 학자들이 그것을 따랐습니다. 예를 들어 Ouyang Xun은 서예를 사용하여 자신의 이름을 지었지만 감히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길에서 Jing의 비를 보았습니다. 언제 처음 지나갔는지 묻지도 않고 서시가 비석 아래에 누워서 차마 갈 수 없었습니다. "왕지는 경수를 맛보고 가지고 놀았습니다. 영가가 슬퍼할 때 그는 네 겹의 옷을 입었습니다. 위의 구절에는 두 가지 예가 나와 있습니다. 하나는 당나라의 것입니다. 왕조의 위대한 서예가인 구양순은 길에서 소경의 비문을 보고 "처음 묻지도 않고 지나갔습니다." "그는 "그 밑에서 잠자리에 들었고 떠날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세 번째 시력 이후에는 실제로 며칠 동안 기념비 옆에 머물면서주의 깊게 살펴보고 "떠날 수 없었습니다."
소경비를 세 번 방문한 기록은 소경 서예의 높은 함축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위대한 서예가 구양순을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은 지극히 훌륭하고 비범한 일이다. 두 번째는 서예가 왕식이 소경의 서예를 손에 넣었다는 것인데, 마치 보물을 찾은 것 같았다. 혼란 속에서 형 왕도가 강을 건너 '선언서'를 가지고 간 것처럼, 왕서도 소경의 서예를 네 권에 넣었다. 옷 주름 ". 강을 건너기 위해." 그래서 강남 학자들도 이에 의존하여 상속을 받았다. 후세에 전해지는 Suo Jing의 서예 작품으로는 "Chu Shi Biao", "Yue Yi Tie", "Ji Jiu Zhang"등이 있습니다. 송나라의 "춘화각 노트"에는 소경의 글씨가 담겨 있습니다. <악의태>는 그의 대표작이다. 각인 버전, 11장, 104행. 오늘날의 편지집의 내용형태와 유사하다. 월별 "Yue Yi Tie"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위쪽 부분은 주로 풍경과 인사에 관한 내용이고 아래쪽 부분은 우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랫동안 유포되다보니 4월, 5월, 6월의 내용이 빠졌네요. 장차오(張超) 서체는 서예가 고풍스럽고 가파르며, 글씨가 단순하고, 획이 격렬하고 우아하며, 획이 기울어지고 자연스러우며, 글자는 독립적이지만 정신은 부드럽고 편안하다. 정말 Zhangcao 학습을 위한 훌륭한 모델입니다. 서진(西晉)의 유명한 서예가들의 자나 명패의 먹자국은 극히 드물게 전해지고 있으며, 모두 판화에서 전승되는 것이며, 조각이 필연적으로 왜곡되어 있고 먹과 먹의 흔적이 없는 것이 안타깝다. 그러므로 잉크 자국의 유통은 매우 소중합니다. 서진(西晉)나라의 유명한 서예가 육기(吉絲)가 쓴 필기체 '핑푸타이'는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되고 믿을 수 있는 정통 잉크이다. 이는 '핑푸타이'의 귀중한 위상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며, 이는 당연히 국보로 지정될 가치가 있습니다. Lu Ji(예의 이름 Shiheng)는 우현 화팅(현 상하이 송장)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명한 소주 장군 루쉰(Lu Xun)의 손자와 그의 남동생 루윈(Lu Yun)은 둘 다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고 당시에는 "얼루(Er Lu)"라고 불렸습니다. 그는 공식 희생 와인과 Pingyuan 내부 역사와 같은 직책을 맡았으며 나중에 비방에 갇혀 Sima Ying의 손에 죽었습니다. 육계는 시문에 능하고 산문에 능하여 서진 태강과 원강 시대에 가장 유명한 작가였다. 그는 어법의 형식적 기교를 중시하고, 우아하고 장엄하며, 리듬과 대조에 중시하지만 내용은 대부분 공허하고 모방적이어서 태강문학의 주요한 경향을 나타낸다. 그는 20세 때 『문부』를 썼는데, 이는 이후 문학 창작과 이론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또한 역사와 예술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썼지만 안타깝게도 그 중 많은 작품이 유실되었습니다. 송나라가 편찬하여 세상에 전해졌습니다. 육기는 '평복결'의 유산으로 인해 서예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핑 답글"은 Lu Ji가 친구에게 쓴 편지입니다. 9줄, 84단어. 겉에서 보면 장차오(張草)와 금차오(金荷) 사이의 글자로, 글자가 길고 위는 좁고 아래는 넓다. 왼쪽은 낮고 오른쪽은 높습니다.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기울어지지만 똑바로 세울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붓놀림은 얼룩덜룩하고 서투르며, 문체는 소박하고 단순하다. 편지이기 때문에 가감 없이 솔직함이 가득하다. 이는 한나라와 금나라의 죽간과 상당히 유사하며 장차오에서 현대초로 전환되는 과정의 서체의 모범임이 분명하다. 객관적으로 볼 때 육계의 서예에 대한 영향은 동시에 소정(Suo Jing)과 위관(Wei Guan)의 그것과 비교하기 어렵고, 그의 필기체는 명백한 소주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오견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가 서예사에서 위상을 얻은 것은 희귀한 정통 작품인 『평부결』의 귀속이다. 과거 왕조의 많은 서예 해설에는 "Pingfu Ti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관로(大關路)는 『핑푸타이』에서 “필기체는 전서나 관서와 같이 쓰기 솜씨가 눈에 띄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희생을 위하여.” 육기가 살아 있을 때 찾아온 것 같습니다. , 그의 이 평범한 편지가 초기 중국 문학의 걸작이 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용가의 난'은 서진의 천하통일을 종식시켰고, 중원을 중심으로 한 서예의 패턴도 변화시켜 서예의 중심을 황하유역에서 장강 이남의 광활한 지역으로 이동시켰다. 금나라 서예는 중국 서예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시기였다. 이 영광스러운 시기를 이룬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서예는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문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서예의 질은 그 품행의 질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므로 학자와 학생은 감히 서예를 조금도 소홀히 할 수 없었다. 둘째, 서예 공부가 진족 사이에서 대중화되었으며, 당대 사람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는 뛰어난 서예가들이 많이 있다. 당나라 『서보』의 손과정(孫國亭)은 서두에 이렇게 말한다. 진나라 말기의 왕." 종요, 희, 시안의 아버지와 아들은 모두 위금나라의 인물이다. 당시 사람들은 종요와 왕희지를 합쳐서 "종왕"이라고 불렀다. 그들은 중국의 최고위급을 대표했다. 중국 서예는 서예계의 선두주자였으며 학자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셋째, 금·금시대에는 시·문학·서예·회화 학문이 중시되었으며, 서예 학문이 시문학보다 심오하고 정교하였다. Wei Heng, Suo Jing, Cheng Gongsui 등의 학자들이 있습니다. Wei Shuo, Wang Xizhi, Wang Min 등 많은 서예 평론가들이 있으며, 그들의 서예와 이론은 독특하고 심오합니다. 서예이론은 자연스럽게 두 금나라의 서예창작을 촉진시켰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 시대에 서예는 비문을 쓰고, 사건을 기록하고, 덕을 찬양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문화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발전했습니다. 서예에 대한 감상과 연구, 창작을 통해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즐기고 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진의 환헌은 “시진의 아버지와 아들의 서예를 좋아했다. 그는 각각 종이 한 장을 가져다가 좌우에서 가지고 놀았다.” 개지) 양신과 서화를 논하려 하다가 밤에 잊어버렸다.” 서예도 마찬가지가 된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사대부들의 취미는 시와 그림, 음악이었다. 이 시기 서예작품 중에는 친척과 친구 사이의 일상생활을 묘사한 비단이나 종이에 쓴 편지도 있었다. 작가는 기분이 좋을 때마다 자유롭고 거침없이 글을 쓰므로 행간에는 관대함과 자유로움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편지는 소통과 인사의 사명을 완수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에게 독특하고 아름다운 예술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를 즐겨보세요. 이런 종류의 글은 소위 '글'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글을 쓰는 것은 비석을 쓰는 것보다 서예를 더 큰 활용도로 제공합니다. 서판에서 포스트 쓰기 중심으로의 전환은 중국 서예 발전사의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이때부터 서예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는 더욱 의식화되고 강해졌고, 펜과 먹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펜과 먹의 매력을 추구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서예는 정교할수록 자신의 생각과 감정, 심미적 취향이 더욱 풍부하게 표현되어 서예의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北朝)의 서예예술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국 서예예술이 개인의 사상, 감정, 사상, 자질을 표현하는 의식적이고 자주적인 발전의 새로운 시기에 완전히 들어섰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금나라의 서예는 정서, 순서, 필기체(현대 필기체)가 주류를 이루었다. 더욱이 이 세 가지 서체는 동진 시대에 이르러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진 사람들이 분류하고 완성한 후에는 거의 넘을 수 없는 높이에 이르렀고 후세 서예가들의 유일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왕희지는 종개(忠斯)의 정규 문자를 배운 후, 정규 문자를 더욱 개선하여 종개(忠斯)의 공식적인 의미를 제거했으며, 글쓰기 스타일도 정리하여 진 카이를 종개와 비교하여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고대의 매력이 있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Jin 사람들의 일반 스크립트는 더 우아하고 깔끔하고 우아하며 미래 세대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Wang Xizhi의 공헌은 주로 문자 및 필기체 실행에 있었습니다. 서예는 종종 귀족 가문에서 대대로 전해지며 이는 동진 왕조의 특별한 현상입니다. 동진의 많은 서예가 중에서 왕(王), 사(老), 서(秦), 우(玉) 네 가문이 가장 번영하였다. 물론 가장 유명한 사람은 왕가의 아버지와 아들인 시와 시안이다. 아버지와 아들 외에도 시진핑의 아버지 왕광, 왕다오 삼촌, 왕시안 삼촌, 사촌 왕이, 왕치아, 왕샤오, 왕휘, 아들 셴지, 조카 왕쉰, 왕민 등이 모두 서예를 잘한다. 서예를 할 수 있는 Xie 가족에는 Xie Yi, Xie An, Xie Wan, Xie Zao 및 Xie Fu가 있습니다. 시 가문에서 서예를 할 수 있었던 인물로는 시젠(Xi Jian), 시민(Xi Min), 시탄(Xi Tan), 시차오(X Chao), 시젠(Xi Jian), 시후이(Xi Hui)가 있다. 우씨(禹氏) 가운데 서예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우량(玉梁), 우이(盛愛) 등이다. 4명의 유명한 서예가 외에도 도관(Tao Kan), 유조(Liu Chao), 고롱(Gu Rong), 임경(Ren Jing), 변호(Bian Hu), 잉잔(Ying Zhan), 판닝(Fan Ning), 판왕(Fan Wang), 정담(Ding Tan), 공우(Kong Yu), 게홍(Ge Hong), 장성(Zhang Cheng), 유우(Liu Yu), 장(Zhang)이 있습니다. Peng Zu, Kang Xin, Xun Yu, Liu Shao, Zhang Yi, Wei Chang, Shen Jia, Liu Pu, Huan Wen, Liu Huaizhi, Lu Chen, Yu Anji, Yuan Songshan, Gu Kaizhi, Huan Xuan, Chen Chang, Zhuge Changmin , Nv Shu Jiawei 부인, Wang Xi의 아내, Wang Ning의 아내, Xi Xi의 아내 등 왕희지는 가문이 중요했던 시대에 살았으며, 4대 가문의 수장인 왕씨 가문의 고귀한 아들이었다. 왕희(王熙)의 예명은 이샤오(伊少)이고, 랑시에(지금의 산둥 성) 린이 출신이다. 금(晉) 회제(淮帝)는 영가 원년(서기 307년)에 태어나 금 흥녕제 3년(서기 356년)에 죽었다. 그는 우군장군과 회기내사직에 올랐다. 후세에서는 그를 '왕유군'이라 불렀다. 그는 어렸을 때 말을 잘 못했으나, 자라면서 말을 잘하게 되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터프가이로 알려졌던 선구적인 정치인이다. 우리가 볼 수 있는 시진핑의 유물은 소형 정서와 필기체뿐이고, 필기체는 거의 없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소형 정문의 "황정경"과 정문의 "란팅 서문"이다. 고대 서예가들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서체를 바탕으로 글을 쓸 수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강을 건넌 후 이시(Li Si), 조희(Cao Xi), 종야오(Zhong Yao), 양호(Liang Hu)의 서예와 채용(Cai Yong)의 "시경(Shi Jing)"과 장창(Zhang Chang)의 "화웨비(Huayue Stele)"를 보고 "스승의 글을 수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전히 대중에게 알려졌습니다." 비석을 연구한 후 그는 학자가 되었습니다.
강을 건널 때 본 서예는 전서(印字)에 이사와 조희(曹熙)가 있고, 정요와 양호(梁湖)가 정서에 있고, 『석경』과 『화월비』가 관문에 있다. 그가 이렇게 말했을 때 그는 이미 53세였다. 18세라는 나이에 그의 서예는 매우 능숙해졌고 그의 지식은 매우 넓었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그의 성공은 그의 열심히 공부한 것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그와 경쟁하는 사람들은 종야오(Zhong Yao)와 장지(Zhang Zhi)이다. 그들의 정서와 필기체는 모두 공식 서체의 발전이다. 그러므로 서지의 종과 장에 대한 연구는 일종의 발전이다. 왕희지는 자신의 서예 작품을 선인들의 서예 작품과 비교한 후 “모든 유명한 서예 작품을 찾아봤지만 중(章)과 장신(張至)이 가장 좋고 나머지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언급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그는 자신과 경쟁할 수 있는 사람은 Zhong Yao와 Zhang Zhi 뿐이라고 믿었고 나머지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또한 "내 책은 Zhong Zhang을 비교합니다. Zhong Dang은 저항했거나 그것을 초과했다고 말했습니다. 풀은 날아가는 거위처럼 펼쳐져 있지만, 연못의 물은 잉크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의 재능은 종야오보다 높고, 그의 일반 대본은 확실히 종야오보다 더 우아합니다. 그는 장즈의 쿵푸가 너무 깊어서 "웅덩이에 잉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므로 필기체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Zhang Zhi가 쓴 것은 Da Cao이고 Xizhi는 Xiao Cao를 썼습니다. 그는 Zhang Zhi의 자유로운 Da Cao가 Xiao Cao보다 더 강력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며 그의 새로운 Xiao의 진보적 가치를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조서지는 후세들에게 '서예의 성자'로 존경받았으며, 그의 작품은 위진(魏晉)나라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중국 서예의 이정표이기도 하다. 서예사에 있어서 서예의 창작과 공헌에 있어서 서예의 창작과 기법을 고도로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서체를 서예계에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점이다. 후세들이 '진윤'이라 부르는 예술적 매력. 이는 진나라의 서체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이를 능가할 수 없는 중국 서예의 최고 경지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순수하게 자연스럽게 발전한 서예를 기예와 아름다움, 무한한 매력을 중시하는 세련된 영역으로 이끈 것은, 문화나 예술의 형성이 개인의 명상에만 의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의 시대는 문화이론이 경쟁하는 시대였다. 또는 회화에서 "생생한 매력"을 제안하는 것은 부정적인 측면을 제쳐두고 왕희지가 탁월한 정치적 지위를 갖고 있으며 그의 아버지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것을 추구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 형제, 아내, 자녀, 친척 및 친구의 서예 기술, 문화적 소양 등은 모두 서예 세계에서 그의 독창성과 가족 스타일에 기여합니다. 소위 "진윤"은 지식과 같은 측면에 의존합니다. , 정서, 인품, 사고방식은 물론, 웨이 부인의 '비진도'라는 제목을 따서 다음 세대에 뛰어난 공헌을 했습니다. 잉크를 바르고, 집중하고, 명상하고, 문자의 크기를 상상하고, 기울이고, 똑바로 세우고, 근육과 정맥을 연결한 다음 펜 앞에 의도를 놓습니다. 곧고 비슷하며, 연산자 모양이고, 위 아래가 곧고, 앞 뒤가 균일하면 책은 아니지만 그 자체의 점묘로 칠할 수 있다. "서륜(Shu Lun)"에는 "각 책은 열 번 늦고 다섯 번 급하며, 열 번 구부러지고 다섯 번 곧고, 열 번 숨기고 다섯 번 나가고, 열 번 부침이 있어야 책이 될 수 있습니다. " 등의 논의는 모두 후대에 남겨진 소중한 보물이다. 그의 문체에는 전서와 공식 서체가 포함되어 있어 흔적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그의 펜은 대부분 감싸고 앞으로 돌아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그의 에너지를 응축하는데, 이를 '네이?' 펜이라고 한다. 펜의 가운데 모서리와 옆 모서리를 함께 사용하고, 숨은 모서리와 노출된 모서리가 서로 얽혀 있고, 문자가 기묘하고 직선적이며 서툴고 기발하며 문자의 모양과 크기가 혼합되어 독특한 리듬과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의 교육, 태도, 정서, 개방성으로 인해 서예 작품은 자연히 이전 성인의 작품과 매우 다르며 다른 사람들이 그의 발자취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 매우 유감입니다. 우리가 본 왕희지의 서예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Le Yi Lun", "Huang Ting Jing", "Dongfang Shuo's Paintings"(위의 작은 일반 스크립트), "Sang Luan" Tie", "Auntie Tie", "Chu Yue Tie", "Xing Rang Tie", "Ping'an Tie" "Three Tie", "Quick Snow and Clear Tie", "Lanting Preface"(위는 실행 스크립트에 있음) ), "한치의 넥타이", "세븐틴의 넥타이", "상우의 넥타이", "원환의 넥타이"(위는 필기체임) 등이 모두 후세에 의해 복사되고 베껴진 작품입니다. 획의 섬세함과 무게감, 사각형과 원의 곡률과 곧음, 매듭의 깔끔함과 아름다움, 글자들 사이의 간헐적인 모이고 흩어짐, 끝없는 변화, 청의의 말의 형태와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매력.
『란팅 서문』은 왕희지의 대표작으로 후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 최고의 실행 대본으로 알려져 있다. 『난정 서문』은 동진 영화 9년(서기 353년) 3월 3일에 쓴 것으로 유명한 학자 사안(想灯) 등 42명이 산음(山陰) 난정에 모였다. , Kuaiji는 원하는만큼 노래하고 마시고 노래했으며 그 결과시를 함께 모았습니다. 왕희지에게 서문 작성을 요청하십시오. 이것은 역대 서예의 걸작입니다. 누에고치 종이와 쥐 수염에 적혀 있습니다. 전체 기사에는 28줄, 324단어가 있으며, 레이아웃이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변형된 흔적도 여러 개 있어 더 자연스럽고 제한되지 않습니다. 전체 기사에서 각각은 고유한 특징과 독특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유사성은 왕희지의 서예와 이전 세대 서예의 차이를 반영하며 그의 서예 유산 중 가장 높은 성취를 나타냅니다. 『란팅 서문』의 가장 큰 성공은 글의 솜씨와 기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맑은 하늘과 맑은 바람이 있는 아름다운 봄 풍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서예가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고요한 감정을 유창하게 이야기하는” 시적이고 그림적인 분위기에 있다. 일. 기분, 창의적인 스타일. 좋은 친구들의 모임과 장면의 혼합이 그를 편안하게 만들었고, 그래서 '천하 최고의 실행 대본'이 탄생했습니다. 이 우연하고 충동적인 창작 영감의 기초는 진나라 문인의 독특한 진 스타일이었습니다. . 진족의 정신적 해방을 가능하게 한 형이상학, 서예는 이러한 정신적 해방을 이룬 자유로운 영혼의 인격에 가장 적합한 예술형식이었다. 그러므로 <란팅 서문>은 왕희지가 관직을 떠나기 전 란팅에서 봄 소풍을 갔을 때의 자유롭고 편안한 마음 상태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고, 라오스와 라오스에 대한 그의 자연스럽고 솔직하며 애정 어린 생각의 뿌리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즉, 진 서예는 자연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에서 자신의 정신을 전달하는 것이 진인의 매력을 표현하는 전형적인 서예 형식이 되었습니다. 후세 사람들이 진족의 매력을 추구하려고 노력하지만, 진족이 살아가는 환경이 결여되어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진족의 천상의 정신과 자유로운 개성의 문화적 환경이 되풀이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왕희지의 서예는 역사상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양(梁)나라 무제(吳皇) 소염(孝燕)은 『고금서예가의 찬반론』에서 “서예는 장엄하다. 마치 용이 천문을 뛰어넘는 것과 같고, 봉황각에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와 같다. " Li Sizhen의 "Shuhoupin"은 그에 대해 "필기를 섞으면 소매에서 바람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밝은 달이 내 품에 안겨옵니다"와 "풀의 현자"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의 장화이관(張淮關)은 그의 공식 대본에 대해 "살과 뼈가 균형을 이루고 우아함이 우아하다"고 평했다. 하늘이 수직이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 필기체 “손익은 맞지만 성격은 강하다. 능숙하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당서평』은 그의 서예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 수천 마일 떨어진 구름의 형성은 바람과 천둥과 같습니다. 장대를 세운 것처럼, 불사조 관에 웅크린 것처럼. 위는 용이 천문을 뛰어넘는 것과 같다." 당나라 이전에는 서지의 서예가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당태종 이세민은 그의 서예에 크게 감탄하여 3,000권이 넘는 왕희지의 원본을 수집하고 추수량에게 하나씩 확인하라고 명령했다. 그는 직접 『왕희지전』을 집필하고 왕희지의 서예를 칭찬했다. 그리고 드래그 작업, 멋진 절단, 연기와 이슬, 모양이 부서진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눈치 채지 못하면 끝을 알 수 없습니다. 마음으로 베껴 쓰면 나머지는 아무것도 아니니라!” 왕희지의 <란팅 서문> 잉크를 얻은 후, 조모(趙穆), 한도정(趙群興), 풍성소(鳳承蘇), 제갈진(諸葉眞) 등에게 여러 장의 사본을 만들어 배포하라고 명하였다. 왕세자와 왕의 신하들에게 장례를 위해 잉크로 '란팅 서문(Lanting Preface)'을 썼다. 따라서 우리는 더 이상 『랜팅 서문』의 원본을 볼 수 없습니다. 풍성소(Feng Chengsu), 초수량(Chu Suiliang), 유신안(Yu Shinan)의 사본만이 전해지고 있으며, 그 중 풍성소의 갈고리 사본이 가장 사실적이다. 모조품 중에는 "Dingwu Lanting"이 가장 좋습니다. 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