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는 2000 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문화 도시로 영남 문화의 중심지이자 발상지로 국무원이 반포한 전국 최초의 역사 문화 도시 중 하나이다.
이 2000 여 년의 문명사는 끝이 없고 다채로운 민속풍으로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에 반영되어 있다. 음식, 주거, 건축, 무역, 언어, 세절령, 결혼, 조상 제사, 예절, 오락 등을 포함한다.
광저우, 매우 풍부한 민간 민속풍의 남광동 명성. 이곳은 중국과 외국 문화의 정수를 융합하여 독특한 영남 문화를 형성하였다. 영남화파, 영남건축, 영남원림, 영남분재, 광동음악, 광동극, 광둥어, 광둥어, 도시경관, 생활풍습 등은 모두 영남문화의 풍격을 반영하고 있다.
광저우 문화예술 개요
광동극
영남화파
영남화파는 신해혁명 전후에 나타난 고검부, 고지봉, 진수인 3 명을 비롯한 화파를 가리킨다. 그들은 민주 혁명 사상의 영향을 받아 국화 쇄신을 주장하고, 청말 민족화단의 모사 수구에 반대하며,' 절충중외, 고금의 융합' 을 제창했다. 그들은 모두 광둥 사람들이기 때문에 영남화파라고 불린다.
영남화파는 영남 문화에서 특색 있는 조국 우수 문화 중 하나로, 그 작품은 생활의 정취가 짙고, 겸업으로 글을 쓰고, 색묵을 겸비하고 있다. 영남화파는 중국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 국화의 혁명파로, 광동극 광둥 음악과 함께' 영남 삼수' 라고 불린다.
광둥 음악
월수
월수, 일명 광수, 중국 명수 중 하나로 광동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수품입니다. 듣자하니 소수민족에 창시되어 명중 후기에 특색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국가
내에서 고궁 소장품이 가장 많다. 그것은 배치가 가득하고, 도안이 무성하고, 장면이 뜨겁고, 색채가 화려하며, 대비가 강하고, 대홍대록으로 유명하다. 가장 큰 특징은 배치가 꽉 차 있고, 틈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으며, 틈이 있어도 산수초지 뿌리 등으로 보충해 시끌벅적하고 촘촘하게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자수의 또 다른 독특한 현상은 자수공이 대부분 남자 일꾼이며, 다른 지역과는 달리 자수가 큰 것을 수놓을 때 자수공이 긴 바늘을 들고 서서 자수를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수명언)
자수용 실은 다양하며 실, 융실 외에 공작털로 실을 만들거나 포니테일로 실을 감는다. 바늘법은 매우 풍부해서 바느질이 떨어지고, 힘이 세고, 사리가 향하고, 배열이 촘촘하고, 꼬불꼬불한 형태가 모두 이미지의 표현력을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
광채
광채
광저우 채자는 명대의 광저우 삼채에서 시작하여 청대에 오색으로 발전하여 건륭년 사이에 점차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여 지금까지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청건륭년 동안 유럽 각국에 페인트 도자기를 가공하기 위해 강서 경덕진의 백도자기를 광저우로 운반하여 서양화 페인트를 모방하여 외국 상인에게 팔았다. 광저우 13 행상이 개설될 때 이미 광채수출을 전문으로 하는 자장과 양행을 설치하였다.
링난 분재
링난 분재 중국 분재 예술 5 대 유파 중 하나. 주강 삼각주와 광시의 중남부 지역을 두루 포괄하고 있으며, 광저우에서 가장 대대
< P > 의 표성을 가지고 있다. 분재는 명청에서 시작되며, 특유의 풍격을 형성하는 것은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설립된 후이다.
영남 분재는 재료로 구리향, 푸젠차, 수횡가지, 박나무, 느릅나무, 입지금 등이 특징이다. 모양이 독특하고, 줄기를 자르고, 형태를 자연스럽게 하고, 가지와 줄기 사이의 비율이 적당하다. 그리고 손질, 대야 사용, 제목 구실에 능하다.
영남 분재는 자연에서 유래했지만 자연보다 높았으며 자연미와 인공미의 유기적 결합이다. 영남인, 특히 광저우 사람들은 분재를 좋아하며 분재를 심는 것은 이미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각 가정의 옥상과 베란다마다 분재를 심어 환경을 미화하고 생활을 조절하며, 눈을 편히 하고, 마음을 즐겁게 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정서를 키워 재미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영남구금
영남진파의 창시자는 청대 도광년 간 광둥 신회인 황경성이다. 또한 영향력이 큰 거문고는 운지고, 호로서, 호요우, 양석천 등이다. 장금 방면에는' 천황',' 송설',' 진옥',' 수선화' 등 명금이 있다. 거문고와 거문고 논저 방면에는 운지고의' 회당 거문고', 황경성의' 오설산방 거문고', 하빈향의' 거문고 회성' 이 있다.
광동곡
광동곡예는 광동곡을 최초로 추천한다. 광동곡은 광저우 사투리 지역에서 가장 유행하는 대곡종으로 약 15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광동곡은 원래 광동극의 곡조로, 이후 독립 곡종을 형성했다. 광동곡은 음악성이 강하고, 청각예술을 중시하며, 노래공을 중시하고, 시계를 읽지 않고, 그 창곡은 피황계의 판강, 방자, 이황, 카드곡, 소곡, 가요가 그 전체를 이루고, 목, 자목, 대목의 세 가지 주요 목강으로 나뉜다. 광동곡 유행 지역은 매우 넓어서 광둥 () 성과 홍콩, 마카오 () 지역을 주요 활동 기지로 한다. 무릇 광둥 국적의 화교가 모여 사는 세계 각지에서 모두 광동곡의 노래가 있다.
증성 럭비조각
광저우 증성 일대는 예로부터 우람이 많이 생산되었으며, 이 핵은 크고 인자하여 조각하기에 적합하여 광저우 럭비조각이라는 정교한 민간 수공예를 배양하였다. 그것의 발전 역사는 명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청건륭시대의 광저우 궁정 장인인 천조장과 청함풍 4 년 (1854) 증성 신당 민간 연예인 참곡생이 있다.
광저우 () 의 조각 공예는 영남 문화의 풍격 특징을 계승하여, 조형이 수려하고 우아하며, 선이 매끄럽고, 움직임이 결합되고, 섬세하며, 그 전반적인 예술적 특색은 조각이 섬세하고, 형태가 작고 깜찍하며, 그 기법은 엠보스, 원조각, 펀칭 조각 위주로 요약할 수 있다.
광저우 회색 플라스틱
광저우 회색 플라스틱은 주로 넓은
주 도시 지역과 증성, 종화에 분포하며 광저우의 전통적인 건축 장식 공예이다. 광저우시지' 에 따르면 남송경원 3 년 (1197 년) 에 세워진 증성증과사에는 회소 작품인 회소 용선등이 있다. 광저우 회색 플라스틱은 명청 () 두 세대가 가장 성행하는데, 특히 사당 (), 묘암 (), 절관 (), 사관 () 과 호문 () 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광저우 회색 플라스틱의 특징은 선명하고, 색채가 화사하며, 대홍대녹색을 위주로 한다. 소재 선정시, 회색 플라스틱 연예인은 현지 조건에 따라 광저우 습열 기후에 적합한 석회 재료인 내산, 알칼리 내성, 내온성을 채택하고 있다. 제작 과정에서 광저우 회색 플라스틱은 반드시 조각 건물의 현장에 가서 상온에서 제작해야 하며, 굽지 않아도 된다. 제작과정에서 실제 필요에 따라 연예인은 경물 속 또는 각 패턴 그룹 사이에 장식용 통풍구를 교묘하게 남겨 태풍이 능선 장식에 미치는 맹렬한 충격을 완화한다. 전승 방면에서 회가소학예는 10 년 정도 걸려야 출사, 즉 독립시공을 할 수 있다.
광저우 목각
광저우 목각은 지금으로부터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광저우 한묘" 에 따르면 공예품으로 등장해 광저우 삼원리마붕강 서한 초기 한묘에서 출토된 무사와 기마용 () 에서 시작되었다. 당대, 대외무역이 발달하여 동남아 국가의 귀중한 목재가 광저우 입구를 거쳐 광저우 목각업의 흥기를 자극했다.
< P > 명청 2 대, 광저우 목각은 건축 장식으로 더욱 중시되고, 그 독특한 예술 풍격이 이미 형성되어 기예가 날로 완벽해지고 있다. 청말, 대외무역의 진일보한 발전으로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서양식 가구의 조형 구조와 장식 문양의 풍격을 흡수하여 광저우 목각의 지방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광저우 벽돌 조각
광저우 벽돌 조각은 주로 판유 지역에 분포한다. 일찍이 한초에 구남월왕궁어원 (현재 광저우시 중산 4 로) 에서 벽돌조각의 초기 형태가 나타났습니까? 무늬가 새겨진 한벽돌. 광저우 벽돌이 명대에 조각되어 이미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영남 수향 민간 건축물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영향소는 동남아 각지로 직통한다. 청대는 더욱 궁정의 인정을 받았다.
청대 후반, 현대 건축물이 흥성함에 따라 벽돌조각 예술은 점차 현대 조각 공예 장식으로 대체되었다. 민국 초까지 벽돌 조각 장식을 채택하는 것은 이미 비교적 드물다. 현재, 샤완 벽돌조각 연예인도 매우 적고, 호세량 혼자만 여전히 집착하고 있다.
광저우 옥조각
광저우 옥조각 공예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광저우 비거위령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 인류 유적지 중 이미 온전한 옥고리와 잔옥고리가 각각 1 건씩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약 4000 여 년 전이다. 한나라 광저우 관직 옥기수공방은 소부나 공관이 직접 주관하며 황제의 사랑이나 궁정 수요에 따라 생산을 진행한다. 당 () 송 () 시대의 옥조각 공예품은 주로 제사 신기 (), 궁정 장식 (), 장난감 보물 장신구에 쓰인다. 명 청 두 세대 옥석 조각업이 점차 번영하고 있다. 청초에' 장인적' 관리제도를 폐지한 후 각지의 숙련된 장인들이 광주에 집중되고 민간 옥기 생산이 활발하게 발전하며 행회 조직이 생겨 엄격한 규칙과 학사 제도를 제정하였다.
광둥어 강고
"강고" 는 중서, 스토리텔링이다. 광둥어 강고는 연예인이 광저우 방언으로 소설이나 민간 이야기를 재창작하고 강의하는 언어 예술 형식이다. 이 민속 기술은 고대 랩 아트에서 비롯됩니다. 형식상 원명 이후의 평론과 평론서를 직접 계승하고 광둥어 방언과 결합해서 생겨났다. 명나라 말년에 장쑤 태주 설서 대사인 류경정 (1587 ~ 1679) 이 항청 장군 좌량옥의 천막객으로 군남정 때 설서 예술을 광둥으로 전해왔다고 한다.
샤완 하늘색
샤완 하늘색은 광저우 민간에서
전해지는 전통예술행사로, 지금으로부터 1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청나라 함풍년 동안 광둥 각지의 방랑연예인들이 신전회를 받을 때마다 나중에 말에서 분장한' 마색',' 물 차림의' 물색' 으로 발전했고, 탁상 위에 여러 사람이 퍼레이드를 들고 있는 것을' 떠 있는 색깔' 이라고 불렀다. 모래만의 떠 다니는 색은' 판' 으로, 각 판은 2 ~ 3 명의 어린이가 연기하고, 한 판의 이야기는 주로 신화, 역사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구조적으로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색장, 즉 활동무대입니다. 둘째, 색 줄기, 즉 지원되는 강철 가지; 셋째,' 색' 역을 맡은 배우가 아래에 앉아' 화면' 이라고 하는데, 보통 10-12 세의 작은 배우가 연기하고, 위에는 하늘을 나는 것이' 떠 있다' 라고 불리며, 보통 3 세 안팎의 어린이가 연기한다.
판장수색
판장수색은 뗏목을 운반체로 하고 연극이나 민담 이야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상 공연 행사로, 주로 팬
장구 시교진, 샤완진 등에 전해진다 고대에 굴대균' 광둥 신어' 에는 대륙 용주 수상 분장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었다. 청인단추의' 초정 피주록' 에는 시교봉선 공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실려 있다. 청동치판' 판장현지' 에서 봉선상황에 대해 서술할 때 "배 뒤에는 색정이 줄을 잇고, 물을 끌어들이며, 모두 연동으로 이야기를 연기한다" 고 썼다. 이것은 현재' 수색' 이라는 글자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최초의 문헌이다.
반유수색은 물 위에서 진행되는 퍼레이드로, 수상 공연을 위주로 영남수향의 지방적 특색을 보여준다. 그 인물은 나무줄에 고정되어 있고, 링파가 서 있고, 파도에 따라 떠도는 것이 마치 진짜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공연은 베트남의 꼭두각시 예술과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반추수색예술은 연극, 그림, 곡예, 조형 등 다양한 예술을 결합했는데, 이런 조형예술은 매우 높은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광식 가구
광식 가구 공예는 광저우 전통 민간 수공예의 대표이다. 그 역사는 명말 청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명말 조정에는 이미 광식 가구가 나타났다. 청초 광식 가구의 호화 조형은 통치자의 부귀 추구를 만족시켜 청정 가구의 주요 원천이 되었다. 청중기, 광식 가구는 유럽 바로크식과 로코코식의 예술 풍격에 영향을 받아 조형과 장식에서 전성기에 이르렀다. 민국 후기 전란으로 광식 가구 업종이 불황으로 몰락하여 항전이 승리한 후 가구 업종이 점차 회복되었다.
중화의 옛 이름-'진이제' 약업
진이제는 진체전, 이승조 양공이 1600 년에 창건해 현재까지 4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창시 초기부터 청말민초까지 모두 소규모 전점 후공장 상태에 있다. 그러나' 불 겸 문무조원수, 약분별군 제세심' 의 제약 전통이 계속 전해지고 있다. 1900 년 영국 프랑스 연합군의 침공으로 광저우의 오래된 점포는 포화로 파괴되어 잠시 불산으로 옮겨졌고, 전쟁이 가라앉은 후, 다시 공장 광저우로 돌아갔다. 이후 홍콩, 상하이, 마카오 등의 지점이 속속 개설돼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해방 후,' 공적합영' 을 거쳐' 광저우 진이제 연합제약공장' 을 구성하였다. 1998 년에 쉽게 증축되어 새로운 공장이 광저우시 해주구에 완공되었다.
중화의 옛 이름-'판장수' 약업
는 영남의약문화의 걸출한 대표로서, 판장수는 전통에 입각하고 과감한 혁신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판고수는 독특한 천조개 이슬 제작 공예를 개척했다. 동시에' 중화의 옛 이름' 으로 꼽히는 판장수이자 영남 상업문화의 대표로, 현재 알려진 영남지역에서 지적재산권을 가장 두드러진 백년 노점.
광저우 민속풍개요
영춘화시
그것은 고대의 꽃시장과 야화시가 점차 발전하여 형성된 것이다. 광저우의 섣달 그믐날 꽃시장은 19 세기청함풍과 동치년 사이에 형성되었다. 당시 두 개의 꽃시장을 설치했는데, 하나는 번서 앞 (현재 중산길과 베이징로의 접경) 에, 다른 하나는 18 보였다. 섣달 그믐날 꽃시, 일명 개나리 시는 매년 음력년 마지막 3 일에 열린다. 이 3 일 동안 꽃시장은 새벽부터 자정까지 일반인에게 개방되고, 섣달 그믐날 밤은 절정에 이르렀고, 정월 초하루아침 2 시에 끝났다. 꽃시장 기간 동안 교육로, 다보로, 빈강서로, 동천로, 방촌루거로, 리완로 일대, 장거리가 금처럼 길고, 백화가 다투고, 여행객이 조수처럼 붐비고, 어깨를 나란히 하고, 환성 농담을 하며, 시끌벅적했다. 시중에서는 보통 가지, 대야, 산화의 세 가지 종류를 판매한다. 가지 끝은 복숭아꽃, 매화 위주이며, 괘종꽃이 많다. 분두의 명목은 금귤, 사계절귤, 붉은 귤, 주사귤, 금단과, 대과, 다화, 난초, 모란, 장미, 웃음, 수선화, 모란, 해당화 등 다양하다. 산화는 국화, 왕관꽃, 검꽃, 은버들 등이 있다. -응?
광저우 차 마시는 풍습
광저우 차 마시는 풍습
속속
동한 당시 광저우 사람들이 차로 손님을 공경하는 글이 기재되어 있었다. 청대에 나타난 각종 찻집 찻집 찻집, 특히 사회교제, 장사상담의 필요성 때문에 수출무역이 번창하는 13 개 지역에서 생긴 삼원루, 도거 등 다루, 음식, 교류, 레저,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을 맡고 있으며, 차를 마시는 풍습의 전달체로서 광저우 사람들의 중요한 민간 풍습과 생활방식이 되었다.
상추회
상추는 광저우, 남해, 순덕 일대에서 유행할 것으로, 명말 청초에 기원하며,
는 해방 초기에는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상추는 상추를 먹을 줄 안다. 처음엔' 영화' 를 위해서였다. 광저우 부지' 에 따르면, "봄날 ... 상추, 춘빙을 먹어 화를 맞이한다.
많은 사람들이 회의 후에' 광주리' 가 가득한 연한 녹색 상추를 사서 집으로 돌아가' 생기를 불어넣는다' (1884 년 창간된' 석재화보' 참조). 이후 상추는 관음 신앙과 연계돼 "주강 삼각주의 실무적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뚜렷한 공리적 색채를 띠고 있다" 고 4 (중산대 교수 예춘생선생어) 를 밝혔다. 상추회를 여는 목적은 재물을 구하고 아들을 구하는 것이다. 상추회의 날짜는 백의관음 탄신일인 음력 정월 26 일 관음묘 근처에서 관음절 관람, 청곡 외에 관음을 숭배하는 것, 소라를 만지는 것, 생채백은 더욱 없어서는 안 될 행사다.
반고왕탄생
반고왕은 신화 중 하늘과 땅을 개척한 사람이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천지의 혼돈 속에서 태어났고, 나중에 천지가 열렸고, 날이 1 피트 높고, 땅이 1 피트 두껍고, 날이 1 피트 길며, 이렇게 만 팔천 세가 되면 하늘이 매우 높고 땅이 매우 낮다고 한다. 모든 해와 달, 별, 풍운, 산천, 밭
땅, 초목, 금석은 그가 죽은 후 몸의 각 부분에서 바뀌었다. 그를 기념 한 후, 그래서 풍수 보물, Daxing 토목을 선택, 숙련 된 장인, 그림 조각 빔, Pangu 왕 사원 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반고왕묘는 역년 동안 향불이 끊이지 않아 원근으로 유명하다. 음력 8 월 12 일 반고왕 탄생, 남해, 판유, 순덕, 광저우, 청원, 삼수 등 지역 민중들이 무리를 지어 사자춤을 추며 축하하러 오는 장면이 매우 시끌벅적하다. 참배자는 반고왕묘 뒤의 산길을 따라 계단을 오르고, 절 뒷산허리에는 반산정이 세워져 있다. 그 서쪽에는 거석 이변이 있는데, 건곤석이라고 불리는데, 속칭 반고왕 누석이라고 불린다. 건곤석은 높이가 약 4 미터, 평면 30 여 평방미터로, 정중앙에 균열이 하나 있는데, 갈라진 틈은 폭이 30 여 센티미터이고 깊이는 10 여 센티미터이다. 인근에 몇 개의 잘못 쌓인 큰 돌이 있는데, 석바닥은 일년 내내 샘물로 가득 차 있고, 명룡구천은 사람들이 이 샘물을' 성수' 라고 부른다. 무릇 산에 올라가 참배하는 자는 모두 물을 길어 집에 가서 액사를 몰아내고 재난을 없애기를 기도하며, 온 가족이 핑안 ()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폴로 탄생
폴로 탄생은 명나라 홍무 3 년 (1370 년) 부터 시작해 오늘까지 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매년 음력 2 월 11 일, 12, 13 은 폴로 탄신일이다. 2 월 13 일은 정생이다. 요 며칠 남해 신전 주변은 물 위, 육지, 이웃 마을까지 모두 뜨거워졌다.
춤추는 개
는
그 후, 어떤 사람들은 또 고구마 덩굴을 쓰거나,' 불 등나무' 등나무, 삼로프 등으로 용, 봉황, 기린을 흉내 내고 향불을 꽂고, 마을 골목 끝에서 춤을 추며 길조를 축복했다. 매년 9 월에 개최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민간 동요는 말했다: "불개가 문에 와서 복을 더하고 재물을 더했다." 특색 있는 불색 퍼레이드를 형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