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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nxue 문학
언어 예술이라고도 알려진 예술의 기본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언어와 글쓰기를 매체와 수단으로 사용하여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현실 생활을 반영하며, 사람들의 정신적 세계를 표현하고, 미적 수단을 통해 다각적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문학 개념의 진화
'문학'이라는 용어는 고대 중국 서적에 오랫동안 존재했지만 그 의미는 현대 미학의 언어 예술 개념과 다릅니다. 전진(前秦) 시대의 '문학'은 '기사'와 '학식'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갖고 있었는데, 이는 근대문학, 철학, 역사 등이 모두 '문학'에 포함된다는 의미였다. 한나라 때부터 사람들은 '문'과 '학문', '문'과 '문학'을 구별하여 문학과 예술 작품을 '문' 또는 '기사'라고 부르고, 학술 작품을 '과학'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또는 "문학"-이것은 "문학"이라는 단어의 현대적 의미와 매우 다릅니다. 위(魏), 진(魏),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한나라의 용어를 따라 현대 문학을 '기사'라고 부르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 학자들을 '문학'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문학'과 '물'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즉 이 두 단어가 근대에 들어서는 문학이라고 불리는 것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고, 학문적인 작품도 '유교경전'으로 불렸다. ", "역사학", "형이상학" 등. 그러나 당송대에는 '도를 밝히는 문학'이나 '도를 전하는 문학'을 중시함으로써 도교를 강조하고 문학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문학'과 '도를 전하는 문학'의 차이가 있었다. 학문'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고, '문학'이 다시 강조되었고, '논문'과 '학식'이 하나로 합쳐져 '문학'이라는 단어가 모든 학문의 총칭이 되었다. 청나라 이전에는 '문학'이라는 용어가 주로 이런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청말 민국 초의 학자 장빙린(張熙lin)은 『문학개론』이라는 글에서 “문학작가는 대나무와 비단에 글자를 써서 문학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언어로서의 문학은 구체적으로 언어의 예술을 가리킨다. 미학이라는 용어는 20세기 초, 특히 5.4운동 이후 중국에서 정립되어 널리 사용되었다. "신문학운동. 이후 '문학'이라는 개념은 비예술적 의미를 엄격히 배제하고 예술양식의 명칭이 되었다.
서양에서 "문학"이라는 단어(라틴어로 lit(t)eratura)에도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문학은 언어와 글쓰기에 기록된 사회적 의미를 지닌 인간 사상의 모든 작품을 말하고, 좁은 의미의 문학은 언어 예술을 말한다. 특히 언어 예술을 지칭하는 용어인 "문학"이라는 용어는 현대, 특히 18세기 이후에만 널리 사용되어 이전 용어인 "시"와 "시 예술"을 대체했습니다.
문학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과정은 객관적인 사회적, 정신적 현상으로서 사회의 불가피한 요구에 부응하여 발생합니다 (문학의 기원 참조). 객관적인 법칙. 자체 개발 과정을 거칩니다 (문헌 개발 참조). 더욱이, 서로 다른 시대, 서로 다른 사회, 서로 다른 계급(계급사회에서), 서로 다른 민족의 문학은 대개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어, 한복(Han Fu)의 문학형식은 중국 한나라 때 생겨나서 사회가 발전하면서 쇠퇴했다. 서사시의 문학형식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생겨나서 사회가 발전하면서 쇠퇴했다. .그들은 모두 각자의 민족적 특성을 지닌 역사적, 사회적 불가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봉건시대의 문학과 자본주의 시대의 문학, 사회주의 시대의 문학 사이에는 일정한 역사적 계승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대와 계급성의 차이, 내적 기초도 찾아볼 수 있다.
문학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문학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점차 더 깊은 이해와 파악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류 사회의 어린 시절, 사람들의 문학 현상(혹은 당시 혼란스러운 의식 현상의 문학적 요소)에 대한 이해는 천성적으로 순진하고 투박했으며, 종종 문학(및 기타 예술 현상)을 신이 부여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이후 사회가 발전하고 문학 자체가 발전하며 인간 이해가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문학이 인간 활동의 산물이자 사회 정신 현상이라는 것을 점차 깨닫게되었습니다.
중국 전진(前秦) 시대 사람들은 여전히 문학과 학문을 혼합했지만, 당시 문학의 주요 형식이었던 시의 본질에 대해서는 이미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었다. 『상서·유서·순전』에는 소위 '야망을 표현한 시'가 있다(야망과 운명을 표현한 시 참조). 이후 공자는 시의 사회적 기능을 '형(興), 관(關), 집단(組), 원(恨)'이라는 측면에서 논했다. Xunzi는 시와 음악이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고" "변화시키는" 미적 힘을 알아차렸습니다. 한나라의 『시서』와 『예악서』에서는 시의 서정성과 음악의 정서를 강조하고 시와 음악, 시대와 현실의 관계를 논하고 있다. ). 위(魏)·진(秦)·남북조(南縣) 시대의 조비(曹節), 육계(魯絲), 유설(劉雪), 종영(忠隆) 등은 문학이론 작품에서 문학의 성격과 특징을 더욱 깊이 파악하였다. 그들은 문학의 위상과 역할을 강조했으며, "사물을 감정으로 표현하고 묘사하는 것"에서 시의 미학적 성격을 논의했으며, 문학 창작에서 "영적 사고"와 "감정"의 역할을 구별했습니다. . 작가의 개성, 기질, 지식이 문학 창작과 작업 스타일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에 주목하고, '문학적 정신', '매력', '바람의 힘' 등 일련의 새로운 개념을 제안합니다. "성격", "닮음", "맛" 등을 사용하여 문학의 많은 특별한 특성을 설명합니다("고전 수필", "원푸", "원신초용", "시" 참조). 이후 수당(隋唐)부터 명청(淸淸)에 이르기까지 천여년 동안 이미 위(魏), 진(晉), 남(南)북조(南港)에 걸쳐 이루어진 문학의 성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의 특성은 좀 더 미묘한 방식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일본에서 당나라로 들어온 교연(草然), 유우희(劉玉熙), 반자오징강(象趙智康)이 시에서 '국가' 개념을 제시하고, 주관적인 감정과 의미가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예술적 국가의 특징을 일차적으로 논의하였다. 객관적인 풍경과 이미지를 지닌 시(예술관 참조)에서 백거이는 문학은 '시대를 위해', '사물을 위해' 써야 한다고 강조했고, 한우는 그 길을 밝히기 위해 문학을 옹호했다. "다른 재료"와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묘한 깨달음"과 "관심"을 칭찬했습니다 ( "창랑시 이야기"의 "관심 이론"참조). 명나라의 Li Zhi는 문학이 "동심"을 표현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공안파는 시가 "자신의 본성과 정신만을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싱링" 이론 참조). 청나라에서 예시에(Ye Xie)는 시가 주관적인 "재능, 재능, 정신"이라고 믿었습니다. ". "용기, 지식, 힘"과 객관적인 "이성, 물질, 감정"등이 결합된 산물입니다. 그들은 모두 서정 문학의 특별한 성격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제시했습니다. 오페라, 소설 등 서사문학의 특징에 관해서는 명청대의 많은 학자들 역시 더 깊은 이해를 가지기 시작했다. 진렌루이, 모종강은 '수호전', '삼국지연의' 등 소설에 대한 평론에서 캐릭터 창작의 법칙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지난 세기 말과 금세기 초에 많은 중국 학자들이 서양의 미학 사상을 흡수하고 이를 중국 고전 미학과 결합하여 문학 현상을 관찰하고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치차오는 소설과 개량주의 정치 운동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했으며, 소설 속 '연기', '담그다', '가시', '들어올림'의 예술적 매력을 자세히 설명했으며, 특히 왕궈웨이는 칸트의 미학을 수용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이라고 역설하고, 과거 중국 왕조의 시에 대한 '예술적 개념'이나 '영역'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고, 이 개념의 포괄적인 정의. 5·4운동 이후 문학에 대한 이해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를 시작으로 긴 중세를 거쳐 14~16세기 르네상스를 거쳐 18~18세기 부르주아지의 아주 완전하고 정교한 미학 체계가 많이 형성되기까지 19세기 문학이 문학에 미친 영향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그 성격과 특징을 이해하는 과정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만의 민족적 특성을 보여주며 중국의 미학과는 사뭇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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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장르와 유형의 문학
예술 전반에 걸쳐 문학은 고유한 특성을 지닌 스타일입니다. 문학 자체도 장르와 유형이 다양하다.
고대 중국에는 소위 '문'과 '펜' 또는 '시'와 '펜'이 있었는데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현대 중국 미학은 일반적으로 문학을 시, 산문, 소설, 희곡의 네 가지 장르로 나눈다.
서구 미학에서는 문학을 시와 산문이라는 두 가지 기본 유형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문학 현상을 본질적인 성격, 즉 문학에 반영된 대상과 내용, 형태를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을 기준으로 서사적, 서정적, 극의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미지 등 종류.
문학의 장르와 종류에 따라 일반적인 차이는 있지만 절대적인 경계는 없습니다. 그리고 문학 작품의 장르나 종류에 관계없이 모두 동질성과 통일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작품에 반영된 실제 생활과 그 속에 녹아 있는 작가의 이해와 평가, 생각과 감정을 내용으로 삼고, 내용의 조직 구조와 존재 방식, 언어 표현 등을 형식으로 삼는다. 훌륭한 문학 작품의 내용과 형식은 언제나 변증법적으로 완벽하게 통일되어 유기적인 전체를 이룬다(문학 작품 참조).
(두수영)
소설
문학 장르의 하나. 소설의 기본 특징은 서사적 내용을 산문의 형태로 표현하고, 일정한 줄거리를 통해 등장인물의 관계, 운명, 인물, 행동, 생각, 감정, 심리 상태, 활동 환경 등에 대한 구체적인 예술적 묘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
이 소설은 고대 신화와 전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루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재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소설이 신화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원시인들은 야생의 동굴에 살고 바람과 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의 모든 것을 보기 때문입니다. , 비, 지진 등 -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주관하는 분이 분명 계시다고 생각하여 그분을 하나님이라고 불렀습니다. 판고가 세상을 창조했다는 중국전설과 같은 신의 삶과 활동을 상상해 '신화'가 되었고, 신화에서 진화해 이야기는 점점 인간의 본성에 가까워졌고, 등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반신'이었다. 예를 들어, 고대에 위대한 업적을 이룬 영웅들은 하늘이 내린 것이기 때문에 인간보다 더 재능이 있었다. 그리고 야오가 이순신에게 보낸 것은 일반 사람들의 것과 다릅니다. 이러한 구술 전통은 이제 "전설"이라고 불립니다. 여기서 심각한 사건은 역사로 분류되고 일화는 허구가 될 것입니다. ('중국소설의 변천', 인민문학출판사 '루쉰전집' 제8권, 1957년판) 진선(前秦)과 한(汉)나라의 역사전기는 이야기를 서술하고 인물을 묘사하는 데 있어서 풍부한 경험을 축적해 왔다. , 그리고 중국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대 소설의 발전은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대 중국 소설은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北朝) 시대의 『지과』와 『지인』 소설에서 유래되었으나, 이들 소설은 길이가 더 짧고 줄거리가 단순하며 대부분 단편적이다. 당대에 이르러서야 전설소설은 점점 더 복잡하고 완성도 높은 줄거리를 형성하게 되었고, 송나라와 원대에는 이야기소설이 등장하였고, 명대에는 문인들이 창작한 이야기소설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발전을 거쳐 중국 고대소설은 명청시대에 정점을 이루었다. 5·4운동 이후 현대 토속소설은 중국 고대소설의 장점을 흡수하고 외국소설, 특히 19세기 서유럽과 러시아 소설의 창작경험을 폭넓게 활용하여 소설예술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소설은 중국 문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번영하는 장르가 되었습니다.
소설의 요소
스토리라인은 소설의 첫 번째 요소입니다. 플롯은 인물의 성격에 대한 역사로서 인물의 성격, 행동, 생각, 감정, 다양한 심리적 상태 등을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모든 스토리라인은 항상 특정한 자연적, 사회적 환경에서 발생하므로, 이는 캐릭터의 환경을 보여주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합니다. 소설의 줄거리는 서사적이지만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의 생각과 성격, 감정적 욕망 사이의 갈등과 그에 따른 등장인물 간의 관계 변화, 그리고 등장인물의 운명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풍부한 삶의 내용을 반영하고 많은 인물을 묘사하는 소설은 종종 주요 중앙 플롯과 여러 보조 하위 플롯을 포함하여 여러 단서와 얽혀 있습니다.
캐릭터의 특성화는 소설의 또 다른 요소입니다. 소설은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 등장인물의 외모, 행동, 심리상태 등을 직접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생생하고 독특한 성격을 재현해야 한다. 소설은 한 인물만을 묘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한 명 이상의 인물을 묘사하는데, 소설의 주인공인 주인공 외에도 많은 보조 인물들도 묘사됩니다.
등장인물의 생활 환경, 특히 사회적 환경에 대한 상세한 묘사도 소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소설의 환경 묘사에는 역사적 배경, 시대적 분위기, 인물관계, 인간관계와 풍습, 자연풍경 등이 포함된다.
소설은 위의 요소를 갖추어야 하지만, 위의 요소를 갖춘 모든 문학작품이 소설인 것은 아닙니다. 산문의 형식은 소설과 시를 구별하며, 서술적 내용은 극문학과 구별되는 점에서 무대의 시간과 공간에 제한되지 않으며, 예술의 소설은 다큐멘터리 산문과 전기문학과 구별된다. 그러나 독립적인 문학 장르로서 소설은 신화, 서사시, 드라마, 다큐멘터리 산문, 전기 문학을 기반으로 발전했습니다.
현대 문학의 발전 과정에서 일부 모더니스트 학파는 소설에는 줄거리가 있을 필요도 없고,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고, 인물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창조할 필요도 없으며, 반드시 환경을 자세히 묘사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고립된 사람들의 특정 감정과 특정 잠재의식 심리를 묘사하는 "자기" 표현을 강조합니다.
소설의 분류
소설은 길이에 따라 장편소설, 단편소설, 중편소설로 구분됩니다. 소설이란 길이가 길고, 복잡한 사건과 수많은 인물을 묘사하며, 상대적으로 폭넓은 사회적, 역사적 그림을 반영하는 작품을 말합니다.
소설은 다양한 관점에서도 구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재적으로 보면 중세 유럽의 기사도 소설, 16세기 스페인의 피카레스크 소설, 18세기 영국의 감상소설, 프랑스의 철학소설 등이 있다. 고대 중국의 소설도 소재에 따라 나누어졌다. 청대에는 인재와 미인을 소재로 한 소설과 규탄소설이 있었고, 근대에는 사회소설, 심리소설, 역사소설, 풍자소설, 신화소설, 스릴러소설, 반항소설 등이 있었다. 특집소설, 추리소설 등
소설의 역사적 발전 속에서 소설이 반영하는 삶의 내용은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화할 뿐만 아니라, 표현의 형태와 표현기법도 끊임없이 풍부해지고 변화해 왔다. 인물의 경우, 대부분의 소설은 3인칭 이야기 방식을 사용하는데, 특히 소설가는 자신이 쓴 이야기에 대해서만 객관적인 서술을 합니다. 하지만 작가가 '나'로서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전하는 1인칭 소설도 있고, 편지나 일기, 자서전 등의 형태로 이야기를 전하는 1인칭 소설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2인칭 서술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언어적으로는 중국고전소설과 토속소설이 있다.
5·4운동 이후 현대소설은 중국 고대소설과 현대소설, 외국소설의 표현방식을 하나로 통합하여 중국현대소설의 새로운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현대소설은 인물묘사에 있어서는 “굵은 선의 윤곽과 세밀한 붓놀림에 꼼꼼한 묘사의 조합”이라는 면에서는 고대소설의 특징을 계승하고 있으며, 구조 면에서는 “분할하고 결합할 수 있고, 촘촘하고 촘촘하며, 닮음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고대소설의 특징을 계승하고 있다. 느슨하고 견고한 대련'(마오둔의 《민족문학에 대하여》). 외국소설, 특히 서유럽과 러시아 소설의 의식기법은 물론, 줄거리 구조의 시공간적 한계를 깨고, 서사와 플래시백 방식의 적절한 활용 등을 연구한다. 영화와 TV가 부흥하면서 영화소설과 TV소설도 등장했다. 현대 소설은 표현 수단이 거의 무제한적입니다. 소설은 삶에 존재하고 그 언어가 표현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을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등장인물의 초상화, 언어, 행동을 묘사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의 감정, 환상, 심지어 꿈까지 묘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광대한 시공간에 존재하는 역사적 그림과 내면의 정신 세계를 결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인물을 선명한 색채와 유지로 일정 길이로 생생하게 묘사하여 독자가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과 그 사람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동시에 소설은 작가의 서사, 토론, 서정을 활용하여 예술적 표현에 철학적, 시적 광채를 부여함으로써 작품의 사상적 역량과 예술적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소설은 문학에서 가장 표현력이 풍부한 장르이다.
(왕수양)
삼원문
문학 장르의 하나. 고대와 현대의 개념은 다릅니다. 고대에는 고전이나 사료를 포함하여 운율과 대등산문이 다른 산문기사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루쉰은 “사실 산문의 장르는 자의적일 수 있고, 흠이 있어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다양하고 절충적인 스타일의 산문을 서술하고, 묘사하고, 토론하고, 감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내용과 주제의 필요에 따라 전형적인 삶의 단편과 세부 사항을 사용하여 이미지, 심리적 묘사, 환경 표현 및 분위기를 묘사하는 소설과 같을 수도 있고, 은유, 상징, 의인화 및 표현을 사용하여 시와 같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예술, 특정한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는 기술. 그러나 산문 장르와 표현 방법의 유연성과 다양성은 생각 없이 쓸 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짧은 길이만이 예술의 본질을 요구하고, 자연스러운 단순함은 시적 정서와 문학적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요구한다. 우아함. . 산문은 "분산"에 가치를 두지만 변증법적 통일체인 분산을 피합니다. 기발한 발상에 주목한 산문이든, 구조가 자연스럽고 재단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산문이든, '형은 흩어지나 정신은 흩어지지 않는다'라는 표현기법을 통해 일정한 예술적 관념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라고 하며 심오한 사상과 아름다운 것들이 결합되어 있다. 감정은 생생한 그림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내면의 감정과 외부의 대상이 통합되어야 하며 시와 영역이 얽혀 독자들에게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동시에 산문은 언어적으로도 신선하고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심오하며, 짧고 간결하고, 간결하고 아름답고, 단순하면서도 자연스러워야 한다. 시대적이며 작가의 독특한 스타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왕진민 추빈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