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시방에서 사라지는 것도 우리의 젊음이다.”
'2020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가 실제로 나온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중국 게임 시장 상황 매출액은 2,786억 8,700만 위안, 국내 인터넷 사용자 수는 9억 8,900만 명, 국내 게임 사용자 수는 6억 6,500만 명에 달했습니다.
또 한 가지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천안차 자료에 따르면 2020년 PC방 관련 업체는 3,638개 업체가 해고됐고, 9,250개 업체가 해산됐고, 12,888개 업체가 부도가 났다. 2021년 2월 기준 전국 기존 기업의 총수는 124,818개이다. 즉, 2020년에는 평균적으로 피시방, 피시방 10곳 중 1곳이 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론: 게임 산업은 여전히 유망한 산업이지만 PC방만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1년 만에 12,888개의 매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중국 최초의 인터넷 카페가 탄생한 지 25년이 지났습니다. 2대에 걸쳐 청춘의 모습을 지켜온 PC방이 이제 곧 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1994년 9월 1일, 세계 최초의 인터넷 카페가 런던에서 탄생했습니다. 중국의 인터넷 가입이 허용된 것도 올해였습니다. 1995년 9월, 우편통신부 전기통신총국은 US Sprint Company를 통해 베이징과 상하이에 2개의 64K 전용회선을 개통했습니다. 이때 중국은 진정한 인터넷 기능을 갖춘 77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현재 업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중국 최초의 인터넷 카페는 '웨이게이트(Weigate)'로 1996년 상하이에서 탄생했다. 당시에는 '컴퓨터실', '공부방'으로도 불렸다. 보통 사람들은 한 달 동안 일하고 밤새도록 놀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한 시간 동안 일하면 순식간에 약 10kg의 돼지 고기가 손실됩니다.
이 인터넷 카페에는 컴퓨터 50대가 있고 시간당 40위안이 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로운 사진을 보거나 재미를 본다. 인터넷 카페는 128K 네트워크 전용선을 사용하는데 부팅하는데 5분, BBS 포럼 여는데 20분, 사진 로딩하는데 10분 걸린다고 하네요.
환상적으로 시작된 PC방의 황금시대! 그중 한 사람을 언급해야 합니다. 바로 Feiyu 인터넷 카페의 소유자인 Wang Yuesheng입니다.
1997년 10월, 3년 동안 재학한 뒤 북경대에 입학한 적도 없고 북경대와도 인연이 없었던 산서성 사장 왕웨셩은 북경대 남문에 식당을 열었다. 석탄사업으로 80만 벌었습니다.
피시방에 있는 컴퓨터 25대는 가격이 40만 위안이 넘고, 인터넷 비용은 시간당 15위안이고 개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매일 7~8명 정도만 '무료 섹스'를 하러 들어온다고 물어보니 그들 중 인터넷 사용법을 아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Wang Yuesheng은 무료 온라인 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사람들을 고용했습니다. 그는 대학생들이 돈이 없다는 것을 알고 이른 아침에는 무료이고 이른 아침에는 할인되는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이렇게 대학생들은 차례로 갑옷을 버리고, 가지고 있던 얼마 안 되는 생활비를 기꺼이 내맡겼다.
페이유 인터넷 카페는 8개월 만에 자본금을 회복했고, 왕웨셩은 너무 약해질 때까지 돈을 세어본 뒤 미친 듯이 가게를 열었다. 3년 만에 그는 최신 버전의 베이징 도시 지도에 '페이위 인터넷 카페 거리'를 성공적으로 오픈했습니다. 전성기에는 거리 전체에 18개의 페이위 인터넷 카페가 있었고, 1,800대의 컴퓨터가 24시간 내내 작동했는데, 이는 북경대학교 전체 캠퍼스보다 더 많은 컴퓨터였습니다.
이후 그는 PC방에서 아침 음료를 팔았고, 페이유 온라인 스쿨을 열어 웹 디자인을 가르치고, 컴퓨터 조립 및 수리를 하는 등 1년 만에 전국에 300개가 넘는 체인점을 열었다.
앞으로 몇 년 후에도 인터넷은 여전히 사회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통제도, 제한도, 질서도 없습니다. 물론 경제에 대한 기여도는 미미합니다.
1999년 QQ가 탄생하고 마화텡이 여자 역을 맡아 남성 네티즌들과 대화를 나눴다
정말로 인터넷이 다시 일반 사람들의 눈에 들어오고 PC방이 인터넷 카페를 차지하게 된 것은 무엇일까? 도처에 뿌리를 둔 것은 실제로 몇 가지 게임이었고 이 업계는 팔극으로 이길 수 없는 전설적인 인물: 시위주(Shi Yuzhu)입니다.
2001년 말, NetEase는 자체 개발한 최초의 대규모 온라인 게임인 "Westward Journey Online"을 출시하는 데 앞장섰고, 이듬해에는 "Westward Journey II"의 정식 운영 수수료를 출시했습니다. ", 이는 NetEase에 막대한 재정 자원을 빠르게 가져왔습니다.
2001년 샨다네트웍스는 '전설의 전설'을 에이전트로 운영하며 네티즌들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속속 전설의 군대에 합류한 듯했다.
2003년 CS(Counter-Strike) 출시, 2004년 워크래프트 탄생으로 PC방은 사회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2004년 한 PC방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전설'을 외치며 도시를 정복하고 31세의 천천교를 세계 최고 부자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42세의 Shi Yuzhu는 밤새도록 게임을 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하드코어 플레이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Chen Tianqiao가 포기한 팀을 영입하고 기술적 장점이 거의 없는 인기 없는 2D 게임에 "Zhengtu"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시위주의 파괴는 다시 한번 온라인 게임 모델을 완전히 전복시켰다. 그는 '정투'는 무료 게임이며 플레이어는 '장비'를 구매해야 할 때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다시 한번 멜라토닌과 골든파트너의 세뇌 광고 모델을 따라했고, 이후 국내 각종 신문과 간행물에 '정투'가 압도적으로 등장했고, CCTV에 수억 위안을 들여 게임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게임해서 임금을 받는다." ".
인터넷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요금은 원래 40위안이라는 고가에서 시간당 몇 위안으로 떨어졌습니다.
급속한 발전 시대에는 두 가지 문제도 동시에 나타났다. 첫째는 안전위험이고, 둘째는 여론에 의한 억압이다. 5월 5일 허페이 PC방 폭탄테러 사건, 6월 12일 창사 PC방 살인사건, 이빈고속 PC방 사건, '란지수 PC방 방화사건' 등이 모두 이 기간에 일어났다.
2002년에는 베이징에서 학생 4명이 피시방 '란지수'에 불을 질렀고, 무면허 주인은 손님들의 탈출을 막기 위해 문까지 잠가두었고, 그 중 절반이 학생이었다. 관련 규제 당국은 강경 대응에 나섰고, 문화부를 비롯한 14개 부처와 위원회가 합동으로 각처의 신규 PC방 승인을 금지하는 고시를 발표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중국 내 PC방은 10년 동안 엄격하게 통제됐다.
피시방의 탄생은 더러운 원죄를 안고 있는 듯하다. 감정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은 피시방을 인터넷 중독의 주범으로 꼽는다. 모두 부정적입니다.
잘 알려진 작가 비수민은 인터넷이 '전자 헤로인'이자 '전자 아편'이라며 어린이들에게 온라인 게임의 독을 비난하는 글을 많이 쓰는 데 앞장섰다. 중독, 돌연사, 음란물, 폭력, 인터넷 서핑을 하는 미성년자, '정신적 중독' 등의 단어가 주요 언론의 첫 페이지에 등장했습니다.
국가 정책에 대한 탄압이든, 신문과 여론에 대한 비판이든, 교사와 학부모의 저항이든, PC방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막을 수는 없었다. 당시에는 포티안(Potian)이라는 큰 슬로건이 있었습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PC방을 열어라.”
인터넷 프랜차이즈 라이선스는 적게는 30만~40만 위안, 많게는 100만 위안에 팔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지름길을 택하여 점차적으로 18층의 작은 마을로 인터넷 카페를 옮겼습니다. 거리, 골목, 도시 마을, 주거용 건물에 흑인 인터넷 카페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1997년 금융위기에 더해 PC방 종사자들은 2007년을 전환기라고 표현하는 데 익숙하다. 그해 잡스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1세대 아이폰은 세상을 놀라게 했다.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 케이블 없이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QQ에 로그인하여 친구를 사귀고 휴대폰으로 채팅을 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를 통해 전 세계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G에서 3G로, 텍스트에서 사진으로, 3G에서 4G로, 사진에서 비디오로. 휴대폰 하나만으로 WeChat에서 채팅하고, Weibo를 확인하고, 셀카를 게시하고, 비디오를 보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빛의 속도로 컴퓨터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지속적으로 가격이 인하되고 성능이 최적화되고, PC방도 급속히 업그레이드되면서 '군비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카페에서 인터넷 카페, 그리고 현재는 e스포츠 호텔에 이르기까지, 구성 가능한 업그레이드로 인해 인터넷 카페로의 고객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2009년 상하이에서도 최초의 '인터넷 카페'가 탄생했고, 인터넷 카페와 커피숍이 합쳐져 인터넷 카페 2.0이 됐다.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를 좋아하는 주걸륜(Jay Chou)도 1,800만 위안을 들여 선전에 인터넷 카페를 열었다.
2016년 9월 30일, 교육부는 13개 보충전공을 발표했는데, 그 중 'e스포츠 전공'이 정식 교육에 포함되지만 아쉽게도 e스포츠 전공은 활성화되지 못했다. 인터넷 카페.
지난해 PC방보다 고급스러운 '인터넷카페+호텔' PC방 3.0이 조용히 등장했다. PC방 주인들은 서비스를 돌파구로 여기며 '동행'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다.
전문가용 게이밍 의자, 기계식 키보드, 게이밍 모니터는 최소한의 표준 장비입니다. 일부 PC방에서는 자체 팀을 운영하기도 하고, 자체적으로 팀을 훈련시키며 많은 게임 상인들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킨 먹기 + 블랙 게임'을 주제로 한 호텔에는 방에 컴퓨터가 있고 KTV도 있고 음식과 숙박 시설이 포함되어 샤워를 할 수 있고 잠들 수 있습니다. 졸리면 계속 놀고, 일어나면 계속 놀아요.
그러나 PC방 모델이 아무리 부자라고 해도 그 전성기가 지나갔다는 현실은 감출 수 없다. 특히 젊은 세대, 특히 2000년생 세대는 휴대폰을 손에 쥐고 있고, 각 휴대폰은 이미 모바일 게임 습관을 완전히 발달시킨 온라인 세계입니다.
PC방의 쇠퇴는 전국적인 금연 캠페인이 시작되면서 시작됐다는 말도 있다. 비흡연자들은 아직도 연기가 가득하다고 생각하고,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PC방 주인들은 장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작 게임이 전국적인 인기를 끌지 못하고, 신규유저와 기존유저의 접촉이 두절되고, 동질적 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연스럽게 PC방 대대적인 개편이 이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산업.
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은 여전히 PC방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그것을 집과 휴대폰으로 옮겼습니다.
2020년 전염병은 PC방의 마지막 지푸라기이며, '햇빛산업'의 색은 점점 퇴색되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인터넷 카페 주인들이 돈을 빌리거나 파산하거나 가출하거나 모니터, 콘솔, 키보드, 마우스를 팔고 있다"고 농담했다.
할 수 있으면 잘못한 게 없다. 이 시대를 이기지 못하면 휴대폰에 지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영웅은 출구를 묻지 않는다. 피시방은 그저 강과 호수일 뿐이다. 계급 결속이 최소화된 곳이다.
여기에는 3개의 종교와 9개의 학파가 있고, 각계각층의 불멸의 스승들이 있습니다. 누구는 배우고, 누구는 놀고, 누구는 환생하고, 누구는 타락하고, 누구는 부활합니다.
선생님들의 '추격'을 피해, 부모님의 '폭행'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을 아랑곳하지 않고 피시방에 몰래 들어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배고픈 배로 아껴둔 아침식사비를 쓰고, 손가락이 재빠르게 키보드를 쳤다. 그 장면은 마치 어제 일 같았다.
'다리 부러지려고 피시방에 감히 간다'는 정서를 갖고 있는 이들은 아마도 같은 중국인 아버지일 것이다. 손과 발로 벽을 뛰어넘을 때의 즐거움을 아직도 기억한다. 그것은 '경험자'보다 더 민첩하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한때 인기를 끌었던 '검열남'?
보고서, PPT, 숙제를 PC방으로 옮기는 중년층이 있다. 새벽 2시에 보고서를 쓰러 오는 대학생도 있고, 밤샘 작업을 하는 언론인도 있다. 시간당 1위안짜리 PC방에서 PS나 워드 등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새로운 직업 선택을 하게 된 거죠. 인터넷 카페에서 직접 전화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업무 효율이 놀라울 정도로 높습니다.
인터넷 작가의 첫 번째 집단은 인터넷 카페에서 탄생했습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인터넷 기사 100대 신'에 선정되기도 했다. 온라인 작가인 『마음이 방황하다』(본명: 쉬이)가 PC방에서 첫 책을 썼다.
상큼하고 세련된 소녀는 숙제를 하고 있다?
그리고 PC방에서 게임을 하며 숙제를 하는 소녀들도 있었는가?
최초의 샤마트와 산허 마스터들 아프로스는 그때 유행했지?
인생과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PC방에서 자유롭게 호흡할 수 있는 시간만 누리는 것은 우연한 만남과도 같다. 외국에서 온 낯선 사람. 피시방에서의 만남은 삶에 부족한 따뜻함과 존중을 보충해줄 수 있다.
아마도 그들의 감정과 자기 움직임, 그리고 그들의 무기력함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원스톱 숙소와 음식을 갖춘 그 '신들'은 필수다.
이 동지는 '냄비, 프라이팬, 장작, 밥'을 모두 가져왔다. 기름과 소금"?
이 형은 개인 위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일과 휴식을 병행할 줄 알고, 발을 담그고 이를 닦는 것도 잊지 않는다. 떨어졌다?
이 강경한 청년은 경미한 부상으로 총격전을 벌였습니다. 자신을 위해 하늘을 들어준 여자친구를 부러워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다리가 부러지고 깁스를 한 채 중태에 빠졌습니다. 목발을 짚고 피시방에 오려는 분들이 많죠?
물이 사타구니까지 덮이는데 너무 끈질기게 버티고 있는 걸까요?
결혼식날 인터넷 서핑하러 나오는 신랑들도 있죠?
신부가 결혼식장에 가기 전 '게임을 끝내는' 성대한 행사도 있죠?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는 것 외에 피시방도 빼놓을 수 없는 '청류'다.
매운 국수 먹고, 외국 와인 마시고, 유쾌한 염소 보는 사교남들도 있지 않나. ?
간식을 화려하게 먹는 잘생긴 남자도 있나요?
내부에서 뉴스 방송을 보고 있는 분들이 계시죠?
피시방에는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가 많이 있고, 어떤 것은 즐겁기도 하고, 어떤 것은 비극적이고, 어떤 것은 무력하거나 슬프기도 한 곳입니다.
몽상가에게는 저렴한 숙소를 제공하고, 좌절한 사람들에게는 짧은 휴식을 제공한다.
집주인의 임대료 인상을 감당할 수 없는 젊은 부부는 어쩔 수 없이 10개월 된 딸과 함께 피시방에서 보름 넘게 이사할 수밖에 없었다. ?
인터넷 카페는 많은 사람들에게 임시 거처이기도 하다. 그들은 도시에 막 도착했고, 장소가 낯설고, 여분의 돈도 없어 인터넷에서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카페.
꿈을 쫓는 작은 마을의 젊은이들, PC방에서 '잠'?
사랑이 식고, 경력이 차질이 생기고, 해고된 후 가장 공감되는 것은 숨는 것 인터넷 카페에서. 가끔은 가상 세계의 즐거움을 통해 현실의 무력함과 괴로움을 일시적으로 잊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아무리 무능해도 컴퓨터를 켜는 순간 당신은 자신의 세계에서 영웅이 됩니다.
많은 이들에게 PC방은 인터넷 서핑을 위한 공간일 뿐만 아니라, 영혼이 쉴 곳이 없을 때 안전한 안식처이기도 하다. 이 몇 시간은 삶과 일에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시간입니다. 이 몇 시간은 당신의 야망이 실현되지 않고 야망이 성취되지 않은 젊음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게임이 중요한 게 아니라 분위기가 중요해요. 예전에 아무렇게나 모일 수 있었던 블랙팀은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다들 각자의 삶에서 힘들거나 고군분투하고 있고, 혼자 있는 것은 당연하게도 지루하다.
이 얘기를 하면 놀릴까 두렵지 않아요. 제 어릴 적 꿈이 바로 네트워크 관리자였어요! 이 직업이 사라진게 아쉽네요.
한 세대의 청춘 추억의 장소였던 PC방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서서히 사라져가고 있지만, 그 영광스러웠지만 단명했던 PC방의 시대는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우리가 시대에 의해 잊혀지고 도태되듯이, 그 영광스러웠지만 짧았던 청춘도 추억의 빈 껍데기일 뿐이다. 한 세대는 결국 늙어가지만, 언제나 젊은 사람은 있다.
마지막으로 이 문장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어느 시대, 어떤 시대에나 자신의 실패에 대해 변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40년 전에는 무협소설, 35년 전에는 홍콩영화, 30년 전에는 우상 숭배, 25년 전에는 강아지 사랑, 20년 전에는 비디오 게임, 15년 전에는 PC방이라고 불렀어요. 지금은 휴대폰이라고 부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