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사장은 스튜디오 프로젝트의 완료 상황을 요약하고, 완료 상황을 정리하고, 관련 노드를 명확하게 했다.
그런 다음 주제로 직진하여 서사교학 수업 피드백을 주제로 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우선 이번 행사의 진행자 이혜연이는 서사교학 중의 교실 수업 피드백이라는 주제에 대해 총결산 보고를 했다. 보고서는' 문체지식과 언어운용' 과' 연상' 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문체 지식과 언어 문자의 사용
문체의식의 결핍은 국어 교육에 약간의 문제를 가져왔고, 문체마다 다른 교학 방법이 있다. 그러나 문체의식은 단순히 어느 정도의 문체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 언어와 문자의 운용이다.
문체의식이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의식적으로 서로 다른 문체를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 의식적으로 서로 다른 문체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과 자세를 선택하고, 표현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말스타일과 구조방식을 선택하여 글을 쓰는 것이다. 스타일은 학문이고, 스타일 의식은 경험, 축적, 능력 소양이다.
너는 스타일을 위해 스타일을 가르칠 수 없다. 문체의식은 언어와 글쓰기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지식과 경험은 교학 행위의 긍정적인 요소로 전환되고, 교학 자원으로 전환되며, 교학 목표와 내용에 침투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더 잘 봉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목적지를 가지고 읽고 쓸 수 있다.
둘째, 연결입니다
(1) 연관된 단위.
단원 교육과 본문 사이의 연결에 주의해라. 이혜연씨와 장영씨는 스튜디오에서 각각 두 개의 서술문' 나의 노신 아저씨' 와' 하룻밤의 일' 을 했다. 이 두 가지 서술을 예로 들어 이야기합시다. "밤의 일" 은 본 단원의 마지막 문장, 수업은 본 단원이 배운 독서 방법을 이 수업에 적용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 단원의 언어 요소 (예: 본문의 주요 내용 요약, 진정성 표현 방법 등) 도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지난 문장 공부를 기초로 학우들도 이 수업에서 사용해야 한다. 나의 외삼촌 노신 선생이 있는 부서는 노신을 아는 것이다. 문장' 소년은사' (노신과 은사),' 나의 외삼촌 노신 선생' (조카가 쓴 것),' 면' (청년 예술가가 쓴 것) 과' 어떤 사람' (장크가가 노신 선생의 서거 13 주년을 기념하는 시) 이 있다. 중국 원림' 기문중국인' 은 노신 12 세 때' 유니콘' 이' 광어' 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 네 편의 본문과 작은 이야기 하나가 단원 안에서 진보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단원 교육에서 학습과 사용의 관계에 주의해야 한다.
-응? 그러나 단위 통합의 체계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동시에 구체적인 수업의 교학난점을 돌파해야 한다. 승승장구하고 공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반의 난점은 시급히 돌파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두 과목의 지위와 임무를 명확히 해야 한다. 두 편의 독서 문장' 나의 노신 아저씨' 와' 하룻밤의 일' 은 한 편은 정독하고 한 편은 약간 읽는다. 구체적인 교학에서 파악해야 할 기본 원칙은 본문을 정독하여 언어를 배우고, 본문을 생략하고 언어를 운용하는 것이다. 하나는 단원 2 과, 하나는 단원 4 과. 이 정보는 교육 목표가 중난점 설정과 다르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2) 관련 생활
-응? 1. 텍스트와 학생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두 편의 본문' 나의 삼촌 노신 선생' 과' 하룻밤의 일' 은 모두 현재 학생의 나이 특징을 근거로 한 것이다. 학생들은 노신 선생과 주 총리의 생활과 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감성적 인식이 매우 간단하다. 문장 속 인물에 대한 깊은 감정적 기반이 없어 감정적으로 작가와 같은 * * * 음을 내기 어렵고, 공부할 때 체득도 깊지 않다. 가르치는 전에, 교사는 교재의 순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이 초등학교 단계 내내 배운 주 총리에 관한 과문 (예:' 잊을 수 없는 발수절') 을 고려해야 한다. 또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자료를 수집해 학생들이 정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응? 2. 생활 관련 연습을 설정합니다. 비록 글은 단지 하나의 예일 뿐이지만, 아주 좋은 예이다. 교실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우수한 언어의 매력과 문장 구조의 신비를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단지 언어를 배우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언어는 아이들이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을 활용해야 아이들의 현실 생활에 가까워야 진정으로 장악할 수 있다. 만약 이 두 서술이 모두 사람에 관한 것이라면, 사람을 묘사하는 방법은 학우와 가족을 묘사한 작문에 적용될 수 있다.
보고회가 끝난 후 스튜디오 멤버들은 서사교학의 곤혹스러움에 대해 피드백과 보고를 했다.
왕린 선생님은 반의 아이들이 서술문을 쓸 때 6 가지 요소가 완비되어 끓인 물처럼 무미건조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응? 장영 선생님도 아이가 감정이 없거나 감정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글씨를 배우는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후안 초가 선생님은 이것이 독서축적의 문제이며 축적은 얇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응? 이 주석은 이것이 종합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로써 우리의 교육이 학생들이 서사언어와 구조의 비밀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런 다음 6 학년 본문 2 권' 초등학교 졸업식에서의 연설' 을 예로 들어 어떻게 하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문장 에서 우리 아이 는 아이 가 어떻게 이 감동적인 문장 을 쓰는지: 관심 시간 의 풍부성 을 각각 고 1 고 3 고 6 에 발생 했 다. 개학 첫날 데리러 오지 않은 가족, 운동회, 학부모회 등 다양한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언어는 간결하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일, * * * * * * * * * * * * * * * * * * * * * * * * * * 7 마디, * * * *, * * * *3
이어 황 선생은 또 다른 의문점을 제시했다. 즉, 한 단원 안에서 각 본문마다 다른 종자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단원적 사고에서, 나는 어떻게 문체의식과 융합할 수 있을까?
이 총장은 일반 단위와 다른 단위 구조라 당분간 평행 관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경우 다른 해결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이 수업의 이 점을 중심으로 목표 확장을 수행하고 접근 방식을 얻는 것입니다. 둘째, 연습도 연상할 수 있다.
-응? 예기 중용 제 19 장은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견지" 라고 말했다. 스튜디오 멤버들이 사고를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