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은 최근 몇 년 동안 새롭게 등장한 학습 방법입니다.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교사 간, 교사와 학생 간의 다양한 정보 상호 작용, 학습 협력을 강조한다. 교실 수업과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결합하면 학생들의 협력 능력, 의사 소통 반영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배양에 도움이 된다.
현재, CSCL 의 학과 교육에서의 응용은 이미 학자와 일선 교사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여기서 필자는 이론 분석과 사례 설계를 결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에 CSCL 의 응용을 연구하여 중학교 정보 기술 교육 개혁에 대한 시사를 제시한다.
1 CSCL connotation 개요
1..1CSCL 의 정의
Cscl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은 CMC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학습 방법입니다. 현재 CSCL 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관점이 없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미국 학자 코히만과 중국 학자 황영영의 관점이다.
Kauchman 은 CSCL2002 회의의 주제 보고서에서 CSCL 이 * * * 환경의 의미 제조 관행 및 설계된 인공제품이 이러한 실천 활동에 중개자로 적용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영회는 CSCL 이 컴퓨터 기술 (특히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 기술) 을 이용하여 협동 학습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두 가지 트렌드의 융합, 즉 사회에서 컴퓨터 기술의 보급과 협동 학습이라는 새로운 학습 방법을 대표한다.
앞서 언급한 정의에 따르면, CSCL 의 정의는 컴퓨터 기술, 특히 멀티미디어 기술, 네트워크 기술,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대화형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하이퍼텍스트 및 하이퍼링크로 학과 지식과 교육 정보를 구성하고 관리합니다. 학습자에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보 전달 채널을 제공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 학생이 토론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CSCL 의 핵심 이론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활동이론, 집단동력이론이다.
1.2 CSCL 의 특징
CSCL 을 구현할 때 교사와 학생들은 협업 학습 환경이나 플랫폼에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동기 또는 비동기 상호 작용과 협력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해를 형성하여 지식의 의미 구축과 능력 배양을 완료합니다. 기존의 협업 학습에 비해 CSCL 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상호 작용이 더욱 풍부하다. CSCL 의 상호 작용은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상호 작용, 동기식 상호 작용 또는 비동기식 상호 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상호 작용에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및 학생 상호 작용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도 포함됩니다. 상호 작용 제어는 유연하게 할당할 수 있으며 상호 작용 시간과 공간 선택도 유연합니다.
두 번째는 협력성이 더 강하다는 것이다. 컴퓨터 기술의 응용은 지역과 시간의 제한을 돌파하고, 교사와 학생은 더욱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지식을 습득하고 운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상황 창설이 더욱 현실적이다. CSCL 기반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정보뿐만 아니라 현대 교육 정보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풍부한 그림과 풍부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받아 지식의 의미 구축을 위한 현실적인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신속하게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미디어 정보가 더 쉽게 받아 들여진다. CSCL 기반 학습에서 교사는 세심하게 설계된 교육 정보를 발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정보를 즐기고 작품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학과 지식과 교수 정보의 조직은 인간의 사고의 특징에 부합하며, 학생들이 신구 지식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다섯째, 실현 방식은 학생들에게 더 인기가 있다. CSCL 의 학습 과정과 활동은 대부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와 토론은 종종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런 참신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1.3 CSCL 구현 프로세스
CSCL 의 정의와 특징에 따라 그것을 둘러싸고 있습니까? 지식 구축, 능력 개발, 협력 정신 육성?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자는 CSCL 구현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문제 시나리오를 수업에 도입하고 공동 학습 활동에 대한 학습 효과 평가를 창설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과정 소개? 링크,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에 따라 학생 생활 경험과 긴밀하게 결합된 문제나 사례를 활용하여 과정 학습을 가져오고, 학생들의 관심과 관심을 끌고, 학습 동기를 자극하고, CSCL 의 원활한 구현을 준비합니다. 당신은 온라인입니까? 문제 상황 창설? 링크, 네트워크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등을 이용하여 풍부한 상호 작용 협력 메커니즘을 만들어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학생들의 사고 특징에 부합하는 상황.
이는 CSCL 구현의 관건일 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 방식에 비해 CSCL 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온라인입니까? 공동 학습 활동? 링크, 우선, 근거? 이기종 그룹? 학생들을 여러 협력 그룹으로 나누고 학습 임무와 역할 분담의 원칙을 확정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학습 과제에 따라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공동 작업 플랫폼을 사용하여 공동 학습 활동을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동 학습 활동의 전개에 따라 교사는 시기적절한 지도와 감시를 해야 한다.
당신은 온라인입니까? 학습 효과 평가? 과정에서 교사 평가, 그룹 간 평가, 그룹 평가, 학생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성과와 협동 학습 활동에 대한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협업 팀의 팀 작품, 협력 및 상호 지원을 평가합니다.
2 CSCL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현황 및 응용 이점
2003 년 교육부는' 일반 고교 기술과정 기준 (실험)' (정보기술) 을 발표해 일반 고교 정보기술 과정의 전반적인 목표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높이는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즉, 정보를 수집, 처리, 관리, 표현 및 교환할 수 있는 능력, 정보 및 정보 활동의 과정, 방법 및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 의견 표현, 아이디어 교환, 협력 및 학습 생활의 실제 문제 해결 능력, 윤리 및 법률 규정 준수, 정보 사회에 적합한 가치와 책임감을 형성하는 능력입니다.
학습 방식과 교수 방법의 경우, 기준은 학생의 자율 학습, 주동적인 탐구 및? 작업 중심? ,?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절차적 평가와 같은 교수 전략을 운용하다. 현재 고등학교 정보기술 과정의 실시를 보면 교사의 교수 방식, 학생의 학습 방식, 교육/학습 자원, 교육 여건이 교과 과정 목표에 대한 지원 등에 많은 문제가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현장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고교 정보기술 교육 일선에 깊이 들어가 교사와 학생들과 좌담을 나누며 고교 정보기술 교육의 현황을 전면적으로 파악했다. 교육조직 방면에서 수업 (보통 매주 2 시간 이하) 과 하드웨어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정보기술 교육은 일반적으로 교사가 기계실에서 진행한 후 학생이 스스로 연습하고 교사가 지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수법에서, 보통 채택됩니까? 선생님 해설+학생 간단한 연습? 학습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무지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는 종종 자극하기 어렵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 기술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학습 방법에서는 수능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가 정보기술 과정에 대한 중시가 부족해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교사가 지정한 내용이나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모방 연습을 하고, 학습 과정에서 상호 교류, 소통, 협력이 부족하다. 평가 방법으로 볼 때 보통입니까? 펜테스트+평소 성적? 결과평가방식에 대해 필기시험은 종종 지식기억에 초점을 맞추고, 능력 발전에 대한 평가는 잘 반영되지 않으며, 평소 성적평가도 비교적 자유롭다. 교육/학습 자원 방면에서 정보기술 과정 개발과 관련된 자원이 매우 부족하여 학생들은 자율 탐구나 공동 탐구를 할 수 없는 학습 활동을 펼칠 수 없고, 학습 후 배운 것을 실천하기 어렵다.
고교 정보기술 교육의 현재 상황과 결합해 CSCL 의 정의와 특징에 따르면 CSCL 을 기반으로 고교 정보기술 교육을 하는 장점은 인터넷 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문제 상황을 만들고 멀티미디어 교육 정보와 학습 자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탐구성 학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 실천을 결합하여, 상황, 의미, 운영가능한 문제를 설계하고, 문제 해결의 관점에서 교사, 동료와 상호 작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 의식을 충분히 강화하고, 학습 활동에서의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반영할 수 있다. 인터넷 인식 도구와 교류 도구를 통해 학생들의 광범위한 참여에 도움이 되는 교육 활동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실생활에서의 감정 교류 패턴을 시뮬레이션하며, 학생들의 창조적 잠재력과 협력 의식을 자극하고 배양하며, 학생들이 정보를 처리하고, 교류하고,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 과정에서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와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실제 문제와 평생 학습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다. 전자 서류 가방과 학습 일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활동 각 방면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기록하여 절차적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높이다. 또한 협업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웹 기반 토론 및 협업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이 협업에서 교류하고, 교류에서 반성을 계발하여 반성에서 지식의 구성, 능력의 발전 및 팀워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3 CSCL 기반 정보 기술 교육 사례 설계
앞서 필자는 CSCL 이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에 적용되는 장점을 이론적으로 분석했다. 다음은' 기초 정보기술 (필수)' (교육판) 의 사례 분석입니까? 검색 엔진 인터넷 정보 검색 응용 프로그램? 제 1 절을 예로 들어, 정보 기술 교실 수업에서 CSCL 의 구체적인 실천을 논술하였다.
3. 1 프런트 엔드 분석
3. 1. 1 교육 내용 분석 이 섹션의 내용은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온라인 자료 찾기 경험을 바탕으로 심화, 정리 및 정련을 하는 것이다. 인터넷 검색 엔진의 검색 방법과 기교를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인터넷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킴으로써, 모든 학생이 정보사회에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생존 기술이 되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조직하고 처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섹션에서는 학생들이 자율 학습 의식과 팀워크 의식을 형성하도록 유도하여 필수 모듈의 다른 장과 다양한 선택 모듈에 대한 다양한 교류 협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의 주요 지식 포인트는 검색 엔진의 정의, 분류, 용도, 워크플로우 및 선택 정책입니다.
3. 1.2 학습자는 이 수업의 교육 대상을 고등학교 1 학년 학생으로 분석한다. 그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감성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기존 인지 기반과 결합하여 온라인 정보 검색에 대한 이성적 인식을 형성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한 경험을 실천적으로 요약하여 온라인 정보 검색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그러나 학생 간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교류 학습의 분위기와 상황을 조성하고 학생 간의 협력 공조를 촉진해야 한다.
3. 1.3 객관적인 분석 지식과 기술 교육: 네트워크 정보 검색의 일반적인 방법 파악 검색 엔진에 대한 지식 (정의, 분류, 작동 방식 등) 을 이해합니다. );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정보를 검색하는 전략과 기술을 익힙니다.
프로세스 및 방법: 실제 필요에 따라 적절한 검색 방법을 선택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정보 수집의 프로세스와 결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지원 협력 탐구를 통해 우리는 협력 의식과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감정, 태도, 가치: 학습, 생활에 대한 효율적인 정보 획득의 의미를 경험하십시오. 동료와 협력하여 학습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3. 1.4 교육 중점 및 난점 분석 교육 중점: 검색 엔진의 카탈로그 검색 및 전체 텍스트 검색을 숙지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키워드 검색 기술을 습득하십시오.
3. 1.5 교수 전략 분석 본 단원의 교육 내용과 교육 목표에 따라 학생의 지식 기반과 초보적 능력 수준을 결합하여 임무 중심, 그룹 협력 등 교수 전략을 사용하여 교학을 실시한다.
3.2 교육 과정 설계
이 수업의 수업에서 우리는 QQ 그룹을 협동 학습의 플랫폼으로 사용한다. 선생님은 먼저 수업 전에 반 QQ 그룹을 하나 만들었는데, 모든 학생과 선생님 자신은 모두 그룹 멤버이다.
CSCL QQ 그룹 기능은 그림 1 에 나와 있습니다.
3.2. 1 과정 소개 선생님: 10 이백의 시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어떤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까?
학생 1: 이전에 배운 국어 본문을 회상하니 그렇게 많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학생 2: 당시와 관련된 시와 책을 조사하다. 학생 3: 온라인 검색 그림 1
학생:? 사제 * * * 요약: 정보를 얻는 방법은 추억, 다른 사람과 상담, 신문 서적 검색, 온라인 검색 등이다. , 그 중? 인터넷 검색? 현재 편리한 정보 검색 방법입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그룹 파일을 즐기는 방법) 교사:? 인터넷에서 찾으세요? 이것은 편리한 방법이지만 네트워크 정보는 매우 복잡하다.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으려면 검색 엔진의 응용과 같은 적절한 전략과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3.2.2 문제 상황 창설 교사: 이뢰는 축구에 관한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그가 인터넷에서 수집하도록 도와주세요. 이 작업을 완료하려면 인터넷 정보 검색 도구와 검색 엔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학생: 선생님의 지도하에 교재 내용과 그룹 내 학습 자료를 결합하여 검색 엔진의 개념, 일반적인 유형, 사용 방법, 워크플로우 및 선택 전략을 이해합니다.
선생님: 검색 엔진에 대한 지식을 이미 알고 계십니다. 리레이가 임무를 완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연습해 봅시다.
3.2.3 협동 학습 활동 교사: 축구 사이트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까?
학생 토론: 클래식 대회, 축구 규칙, 역대 월드컵 축구 선수, 주제곡 등.
선생님: 이 내용들은 어떤 형식으로 나오나요?
학생 토론: 텍스트,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선생님은 이뢰가 최근 국제 축구 경기의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림, 문자, 오디오 자료, 축구 경기 규칙, 역대 월드컵 축구 선수, 주제곡을 인터넷에서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임무를 요약하고 분명히 했다.
(작업 요구 사항은 그룹 공지 참조) 협업 그룹 구성: 기반? 이기종 그룹? 원칙적으로 교사 지정이나 학생이 자발적으로 몇 개의 협동 스터디 그룹 (일반적으로 그룹당 6 명 정도) 을 구성한다. 각 팀 구성원과 의사 소통하고, 팀 리더를 선택하고, 팀 구성원의 역할을 명확히 합니다. 토론 그룹 또는 임시 그룹을 작성합니다. 그룹 구성원은 그룹 멤버이므로 필요에 따라 교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룹 공지 표시 그룹 목록) 교사: 학습 팀을 지도하여 학습 임무를 구체화하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협동 학습 지도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스터디 그룹: 선생님의 지도하에 전체 학습 임무를 명확히 하고, 학습 임무를 여러 하위 임무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축구 경기와 경기 규칙의 문자 정보 수집, FIFA 월드컵 관련 사진과 비디오, 클래식 축구 경기 비디오, 월드컵 주제곡 등이 있습니다. 분업에 따라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함께 이러한 하위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룹 앨범 기능을 사용하여 수집된 사진을 감상하고, 그룹 파일을 사용하여 텍스트 및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를 감상할 수 있음). QQ 그룹 협업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류 토론을 하고, 학습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검색 엔진 사용 전략을 숙지하며, 실제 문제와 팀워크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합니다.
교사: 그룹 학습 활동의 전 과정과 팀 구성원의 학습 성과를 모니터링합니다. 스터디 그룹이나 개별 학생에게 시기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제공한다. 팀 구성원에게 필요한 압력과 인센티브를 주다.
협업 학습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학습 목표를 더 잘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은 그룹 포럼, 그룹 채팅, 토론 그룹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해야 한다. 학습 과제 또는 지식 포인트를 중심으로 교류하고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응용 프로그램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QQ 그룹에서는 학생들이 글과 스크린 샷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제시하고, 선생님과 군내의 멤버들은 서로 영감을 주고, 서로 돕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학생 1: 저는? 바이두? 수색해? 월드컵 주제곡? 노래가 너무 많으면 어떡하죠?
학생 2: 당신은 여기 있을 수 있습니까? 바이두? 안에서 음악을 찾고 검색해 보세요.
학생 3: 바이두 갤러리에서 검색했어요? 축구선생? 사진이 너무 많아서 다 좋아요. 어떻게 다운로드합니까?
학생 4: 그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클릭? 다른 이름으로 그림 저장? 。
선생님: 사진을 다운로드하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학생 5: 그리기 도구 스크린 샷으로 하시면 됩니다.
학생:? 3.2.4 학습 효과 평가 스터디 그룹: 각각 PPT 를 제작하여 자신의 학습 성과 및 학습 임무 완료 (각 그룹 작품이 그룹 파일에서 공유됨) 를 공개합니다. 선발대표는 본 팀이 인터넷 정보를 수집하는 관행과 경험을 소개하고 그룹 내에서 서로 질문하거나 토론한다.
학생 1: 음악용 찾는 것 같아요? 바이두? 많이 좋아졌어요.
학생 2: 문자 자료를 찾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까? 구글? 더욱 편리해요.
학생:? 선생님: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색 엔진에 대해 말씀하시는군요. 그들은 다른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사용할 때 자신의 검색 목적과 검색 내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 채팅, 그룹 포럼 경험 교환) 교사: 각 학습 그룹의 전반적인 성과를 하나씩 검토하고 학습 과제 완료를 요약합니다. 그룹 학습 결과를 평가하고 각 학습팀을 지도하여 평가를 실시하다.
스터디 그룹: 교사의 지도하에 팀원의 자평, 상호 평가, 그룹 간 평가를 실시한다.
3.3 요약 및 반영
교수 사례 설계의 효과와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해 사례 설계를 개선하기 위해 필자는 허난성 저우구치시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학 실험을 진행했다. 사건 심리에서 본 수업은 문제 시나리오부터 협업 학습팀 단위, QQ 그룹을 협업 학습 플랫폼으로 채택합니까? 작업 중심? 그리고는요. 팀워크? 이렇게 우리는 인터넷 자원을 이용하여 조별 협력을 통해 실제 임무를 배우고 완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학생들이 활발한 교실 분위기 속에서 구체적인 학습 임무를 완수하고, 인터넷 정보 검색의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 교류의 의식과 능력을 키우고, 기대되는 효과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시범에서도 사제의 CSCL 인식 부족, 협력팀의 응집력 부족, 학생들의 학습과 교류에 대한 적극성 부족, 학습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 등 몇 가지 문제가 드러났다. 히치하이킹? 이런 현상은 여전히 존재하고, 협업 학습 플랫폼의 기능은 아직 완벽하지 않고, 그룹 내 평가와 팀 구성원의 자기평가가 객관적이지 못하다. , 이것들은 모두 더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학 효과를 최적화하기 어렵다.
멀티미디어 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로 대표되는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협동 학습 이론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CSCL 은 교실 수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CSCL 은 지식 구축 촉진, 팀 인식 배양, 협력 능력 개발 및 문제 해결 능력 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우리는 CSCL 이 학과 교육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을 계속 탐구하고, 구현 과정의 부족과 문제를 지속적으로 극복하고 해결해야 한다. 이에 대해 나는 계속 주시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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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지능 기술 및 자동차에 관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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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클램프 기술자 기술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