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상담에서 또 다른 유형의 문제는 소위 가족 경계입니다. 가족마다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 사이의 거리가 좀 더 크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가정에서는 이런 인간관계의 경계가 좀 더 가까워질 것이다.
서사상담은 신중해야 한다. 우리의 일은 그에게 이상적인 경계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가정 치료와는 다르다. 체계적이거나 구조적인 가정 치료에서는 인간관계와 역할 분담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분명히 가정에서 어머니 역할을 하는 아이이거나, 어떤 사람이 가정에서는 남편이지만 아들 같은 사람인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런 견해는 서사 요법에서 찾을 수 없다.
내러티브 요법은 역할과 인간관계를 특별히 강조하지 않는다. 왜요 이것은 그것의 핵심 이념과 관련이 있다. 이상적이고 완벽한 경계를 가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경계는 각 가정에 놓을 수 있고,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공동체이며, 그것의 인간관계는 장기적인 상호 작용에서 형성된 균형이다. 가족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서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어야 편안하다. 심리적으로는 상호 작용이 형성하는 상대적 균형의 모델이다. 즉, 그것은 역동적인 균형이지, 고의적인 정적과 측정이 아니라, 나에게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흥미 롭습니다. 즉, 한 사람이 오랫동안 연마한 후에 형성된 가족 구조에서 매우 편안합니다.
하지만 이미 적응한 출신 구조의 가족, 특히 많은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두 사람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들은 모두 책을 읽기 위해 원시 가정을 떠나 다른 도시로 가서 만나고, 만나고, 결혼하고, 함께 생활하며, 새로운 가정을 이루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원시 가정에서 서로의 경계를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가정은 바로 그들의 새로운 조화에 의해 형성된 가족 구조나 가족 거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출신 가문과 교차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큰 문제는 없다. 이런 핵심 가정이 많은데, 그들은 한때 행복한 생활을 했지만 설날 이후 깨졌다. 누가 설날에 왔는지 토론할 필요가 있다. 90 대 후반의 젊은 부부들은 심지어 이로 인해 이혼했다. 사실, 그의 심리구조에서는 친숙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가정거리나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런 패턴은 보통 동결되거나 사용되지 않는다. 직장이나 핵심 가정에서 이미 새로운 균형 패턴이 형성되어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가족이 교잡하면 이런 문제가 생긴다. 우리는 기원가족 모델로 현재의 모델을 재평가할 것이며, 이 새로운 모델은 기초가 없다고 느낄 것이다. 결국 시간이 짧아서 성장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이 모델은 충분히 강하지 않은 것 같지만 혈통 가족 모델은 더 강력합니다. 부부간에 이런 상황이라면 타협하지 않을 때 핵심 가족, 새로 건립된 가정이 격동 상태에 처하면 더 번거로울 것이다.
그러나 누가 양보하고 어느 정도까지 양보할 것인지는 출신 가정의 습관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출신 가정에서는 특히 남성중심주의 수업이 있습니다. 마침 핵심 가정의 아내도 이런 가정에서 왔다면 문제없을 것이다. 나는 이 선생이 옳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내가 더 평등한 가정 문화에서 왔고 남편이 남성중심주의 가정에서 왔다면 통제와 반통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것은 누구의 잘못이 아니지만, 당신은 커플 상담에서 상호 비난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즉, 당신이 나를 포용하지 않는 것은 당신의 잘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우리가 서술적인 방식으로 일할 때, 누가 누구를 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가 네가 말하는 그런 포용과 기대를 전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너는 어떻게 그에게 그런 기대를 이해하게 했니? 이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들이 서로 드러내고 그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참조 체계의 형성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모든 사람은 성장사를 가지고 있는데, 이 성장사는 그가 자란 가정과 그 가족이 있는 지역 사회의 문화와 관련이 있다.
나는 일찍이 사건을 받아 이혼할 지경에 이르렀다. 이혼의 원인은 매우 재미있다. 신혼부부는 이혼을 고집했고, 아내는 이해할 수 없다고 느꼈고, 이혼을 거절했고, 남편도 설명하지 않았다. 이것은 매우 어색하다. 그의 남편은 심리학을 공부했고, 그리고 그가 상담을 해서 정말 나에게 말할 수가 없었다. 그 이유는 이 선생이 아내가 같은 대야로 세수하고 발을 씻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것이 용납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왜요 그가 책을 읽을 때 한 남자 선생님이 그를 매우 숭배했기 때문이다. 그는 막 결혼하고 또 이혼했다.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마음대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어색한 이야기를 했다. 바로 그의 아내가 같은 대야로 세수를 하고 발을 씻어서 선생님을 매우 구역질나게 했다. 그 당시 이 선생은 학생이어서 이 선생님을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나는 이 선생님의 말이 너무 일리가 있다고 생각했고, 앞으로 사람을 찾으면 다른 것은 모두 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같은 대야로 세수와 발을 쓰지 않으면 된다. 결국 이전에 동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아내의 생활 습관을 몰랐다. 우리가 함께 한 후에, 나는 매우 긴장해서 같은 대야를 사용하는지 보려고 기다렸다. 결국 그는 보았고, 그리고 그는 나에게 지금 눈앞이 캄캄해서 그런 느낌을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나는 세상이 이렇게 이상하고 가장 무서운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혼하기로 결정했지만, 그는 그의 아내를 매우 좋아한다. 그는 말할 이유가 없다. 그는 아내의 체면을 지키기 위해 말하지 않았다. 그는 항상 징그럽다는 단어로 형용한다.
결국 우리가 이야기를 마친 후, 그는 그의 아내와 이야기하기로 동의했고, 마지막 세 사람은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어색해서 천천히 이유를 말했다. 그의 아내는 마침내 알게 되자 하마터면 웃을 뻔했다. 그녀는 이것 때문에 나와 이혼했다고 생각했다. 너무 터무니없어요. 큰일이라면 대야로 세수하고 발을 씻을 필요가 없다.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아요. 그리고 그의 아내는 당신이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이곳이 바로 이렇습니다. 왕선생은 내가 이전에 이 문제를 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각지에서 모두 이렇다. 당시 그는 그 곳의 사람들이 모두 징그럽고 갈 수 없다고 느꼈다. 왜요 동시에, 그는 또 다른 이상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만약 모두 그렇다면, 마치 내 아내의 책임이 아닌 것 같다는 것이다. 이것은 외부화와 해체의 역할이다. 한 사람이 부담해서는 안 되는 책임을 벗길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원하는 패턴을 보고 해체할 때, 서로를 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좀 적응이 안 되었지만 심리적으로는 비교적 포용적이다. 특히 왕선생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하자, 아내의 웃음은 매우 충격적이어서, 왕선생은 자신의 이전 생각이 좀 우스꽝스럽다고 느끼게 했다. 하지만 그전에 그는 자신의 당초 기대를 이해할 참조 시스템이 없었다. 그는 이것이 문제 없는 최종선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문제가 없으면 끝이 아니다. 그는 불합리하다고 느꼈고, 그는 마침내 이 모델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아내에게 더욱 너그럽게 대해졌다. 그리고 그는 이전에 다른 갈등이 없었는데, 이것이 본 사건이 성공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이런 물건밖에 없다.
나중에, 내가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한 학생은 마치 우리가 거기서 한 것처럼 느껴졌다. 먼저 세수하고 발을 씻는다. 물이 적기 때문에 물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학생은 발이 얼굴보다 깨끗하다고 말하는 것이 재미있다. 발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는 토론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토론은 모두 해체의 과정이다. 즉, 이전에 아무도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인체 부위가 문화마다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봅시다. 즉, 하나의 큰 문화권에서 각 하위 문화, 각 지방의 문화는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발로 밟아야 하는 음식 제작 과정이 많은데, 다른 곳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혀끝의 중국' 은 이런 음식을 보도하지 않았다.
즉, 가족 관계에서 최종선이 무엇인지, 국경이 무엇인지, 기대가 무엇인지, 표준 모델이 무엇인지, 가족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그런 해체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무서운 것은 심리상담사가 자신이 집에서 배웠거나 경험한 가족 패턴이나 기대를 기준으로 심리적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의 모델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혼 및 가족 상담을 의미합니다. 그것의 생각과 기본 지도 사상은 이렇다. 해체적인 방식으로 바라보고, 그들이 어떤 가족에 대한 판단을 내리려고 노력한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세 번째 작은 문제는 세대 간 교육 또는 세대 간 영향이다. 어릴 때 위양 경험이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것이 훨씬 나을 수도 있지만 예외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어렸을 때 부모님 곁에 없어서 많이 강해졌어요. 생존을 위해, 나는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고, 할아버지 할머니의 비위를 맞추고, 친척의 비위를 맞추는 기술을 발전시켰다. 특히 대단하다. 심지어 이 아이가 철이 든다고 느끼게 하기도 하지만 마음이 너무 피곤해서 늘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자신을 감상할 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상담을 한 적이 있다. 방문객은 여성이다. 그녀가 어렸을 때, 그녀는 매우 가난했다. 부모가 부대에서 일하기 때문에 아이를 낳고 나면 데리고 갈 수 없어, 그녀는 어려서 한 바구니에 담겼다. 기차의 매표원에게 그녀를 역으로 데리고 가서 그녀의 조부모에게 건네주세요.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생긴다면, 나는 나를 어디로 데려가야 할지 모르겠다. 나는 고아가 될 것이다." 그녀는 슬프게 말했다. 할아버지, 할머니, 집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그녀는 최선을 다해 그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항상 자신이 버려질까 봐 막연하게 걱정하기 때문에, 각종 차에 타면 모두 긴장할 것이다. 특히 장거리 기차는 더욱 그렇다. 이 문제 때문에, 그녀는 차에 오르자마자 매우 긴장했다. 나중에 그녀는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느꼈다. 이론적으로는 그녀가 이렇게 어려서 이런 기억이 없을 것 같지만, 인간의 기억은 매우 재미있다. 글로브는 연구를 했고 아직 태어나지 않았다. 아이는 기억, 출산 기간의 기억을 가질 수 있다.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는 요점은 이런 세대 간 교육이 가족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사람의 불안이 그녀로 하여금 이별을 두려워하는 느낌을 갖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녀의 남편은 여러 번 바람을 피웠고, 그녀는 그와 이혼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떠나다' 라는 단어가 마치 그녀를 죽인 것처럼 느껴졌다. 그가 무엇을 하든, 그는 항상 이 특징으로 그녀를 괴롭힌다. 그녀의 마음은 매우 고통스럽지만, 그녀는 자신이 감히 그와 이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사건의 전환점은 어느 날, 그녀는 마침내 용기를 내어 내가 그와 이혼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결국 그녀의 남편이 시들어 마치 그녀의 모든 아름다움을 다시 떠올린 것 같았다. 그녀는 정말로 그와 이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단지 그녀가 이 문제에 직면할 힘이 있다고 말했을 뿐이다. 그녀는 자신이 가족 구조의 완전성을 지키기 위해 줄곧 타협을 열심히 하며 자신을 억울하게 했다고 느꼈다.
가족 상담에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아이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문제가 충돌한다는 것입니다. 쌍방이 모두 이 아이를 사랑하며, 모두 자신의 방식으로 이 아이를 키우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때 그 핵심 가치가 부각되었다. 우리가 아이를 키울 때 키우고 싶은 방향은 사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남편은 아이가 출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아내는 안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둘 사이에 약간의 모순이 있는 것 같다. 아이를 가르치는 불일치로 두 사람은 이 때문에 화를 낼 것이다. 그들은 모두 상대방이 자기 편에 서서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아이를 키우고 가족 구조의 영향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좀 번거롭다. 만약 또 조부모님이 아이를 데리고 오시면, 이것은 번거로울 것이다. 이 집에는 말권 쟁탈이 있다. 노인이 후배들이 아이를 돌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런 다음 아내는 억울함을 느낄 수도 있고, 아이를 낳아 준 것 같다고 느낄 수도 있고, 마치 놀아 준 것처럼 아이를 빼앗아갈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많은 엄마들이 이런 걱정을 하고 있다. 엄마도 할아버지 할머니나 자신의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있는 방식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들 중 일부는 이미 가족 관계에 대해 긴장을 느끼고 부모에게 불평했다. 그들은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있는 것을 보고, 원래의 모델을 사용하면 특히 화를 낼 것이다. 이런 사건은 가장 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여러 세대의 심리상태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부모에 대한 아이의 태도도 충돌할 수 있다. 나는 이런 사건을 몇 건 맡았는데, 정말 피곤하고 힘들었다. 예전에 결혼한 딸이 두 명 있는 남자가 있었다. 그들은 상담하러 왔고, 우리는 상담실에 앉을 수 없었다. 이것은 마치 회의 같다. 두 집 여섯 명, 큰딸 세 명, 둘째 딸 세 명, 노인 (부인이 돌아가셨다) 이 그곳에 앉아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왜냐하면 나는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들이 싸우는 것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집에서 누나는 강한 여동생을 계속 아버지를 마주하고 있다. 항상 아빠에게 무슨 나쁜 점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이 판단이 끝나면 나에게 돌아서서 내 언니의 의견에 따라 그를 대해라. 그리고 저는 여러분들이 모두 이렇게 전문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밖의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나는 여기 앉아서 너를 보고 있다. 그들은 다시 죽었고, 그의 아버지는 망연자실하여 딸들의 평가에 전혀 동의하지 않고, 자주 "아니오" 라고 말했고, 그의 딸은 "그래, 네가 그렇게 생각해." 라고 말했다. 둘째 딸이 이렇게 말했을 때 사위들은 참여하고 싶지 않은 것 같아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번 상담에서 제가 다루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이런 긴장감을 보여 주고, 권력 관계가 있다고 느끼게 하고, 그들의 소통 방식과 교류 패턴이 어떤지, 그의 아버지가 그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들로 하여금 이 구조를 보게 하면, 천천히 가능할 것이고, 모두에게 발언할 기회를 줄 것이다.
나는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좋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신의 진정한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가족명언) 이 과정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그들은 집에서 이미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처음에 그들은 나의 건의에 찬성하지 않았다. 그들은 이 고문이 매우 약하다고 생각했고, 그들은 내가 그들 중 누구보다도 강할 것을 기대했기 때문에, 그들은 내가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나는 주인이 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이 협상 과정에서, 그들이 논쟁할 때, 미스 리, 당신은 누가 옳다고 말합니까? 그래서 문의는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이런 서술적인 사고방식으로 바라본다. 상담에서, 당신은 누가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자신의 구조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해체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천천히, 그들 각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사례가 하나 있는데, 여러 세대를 포괄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나는 방문객이 있는데, 그의 아버지는 한 지방의 고위 관리이다. 사실 그의 아버지는 어려서부터 고아였으며, 당이 키웠다. 그녀의 성격은 매우 재미있다. 바로 남을 너무 믿고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말대로 하는 것이다. 나는 그녀의 아버지를 본 적이 없다. 이 숙녀의 묘사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그의 돈을 원하거나, 그가 무언가를 하도록 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그녀의 아버지는 항상 사람을 믿지 않는다. 이것은 그녀를 매우 화나게 한다. 왜냐하면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를 믿지 않기 때문이다. 그녀를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딸도 이 방면의 흔적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 것 같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녀가 이런 가족의' 전승' 을 보았을 때, 그녀는 매우 절망했다. 그녀는 이 모형을 약간 조정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녀도 무력감을 느꼈다, 왜냐하면 그녀의 남편은 그녀가 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녀와 남편은 별거 상태에 있다.
그녀는 상담할 때 항상 고통스럽다. 그녀는 나에게 잘해 주고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도 좋다. 그녀는 단지 반대로 하려고 했을 뿐, 그녀의 아버지처럼 일을 하지 않았다. 그녀는 이것 때문에 사기를 당할 것이다, 단지 그녀가 고의로 다른 사람을 믿었기 때문이다. 분명히, 때때로 그는 그 사람이 사기꾼이라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믿어야 한다. 사실, 그것은 내 딸과 나의 아버지와 다를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녀는 자신에게 매우 화를 낼 것이다. 한편으로, 그녀는 자신이 사람을 믿을 수 있기를 바란다. 반면에, 그녀는 이런 신뢰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이 때로는 뼈에서 사람을 불신하기 시작하면서 마치 가족 모델을 복제해야 할 것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럼, 내가 이 예를 말하는 것은 너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이냐? 즉, 모든 가정에서, 그녀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의 경계, 거리, 그리고 의사 소통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의 판단은 그의 생활사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가족사가 지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교재에 묘사된 이상적인 가족 구조나 우리 심리상담가 자신의 경험에서 인정한 구조를 템플릿이나 기준으로 방문자를 안내할 수 없다. 이렇게 하면 쉽게 강요가 될 수 있다. 가장 많은 치료를 받은 후에, 너는 그의 가정을 너의 것으로 바꿀 것이다. 그러면 상대방이 이 문제를 발견했을 때, 그는 매우 화가 났거나, 혹은 내가 원래 나의 이상에 따라 우리 가족을 만들려고 했다고 생각했을 때, 결국 네가 우리를 네가 원하는 결과로 인도한 것이다. 그의 문제는 당연히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상담사와 방문객의 관계는 보류되어 찾기가 쉽지 않지만 방문객은 무엇을 찾을 수 있습니까? 그가 발견한 바에 의하면, 그가 어떤 상태에 이르렀을 때, 그는 뜻밖의 발견을 했는데, 결과가 이렇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때때로 그는 이 결과에 동의하고, 성공적인 사례이며, 때때로 그들은 동의하지 않고, 실패의 사례이다.
내러티브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관심사는 전혀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를 보여 주고, 그로 하여금 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다. 방향은 그들이 정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약속해야 한다. 그래서 이런 서사방식은 가족 상담을 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흥미로운 특징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은 네가 서술식 가정 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유형과 기본 원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