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편: 사람은 병으로 밭을 포기하고 사람을 구하는 사람은 무겁기 때문에 스스로 관리하는 사람은 가볍다.
맹자는 교육자, 군사가, 상담과 훈련의 전문가이다. 그의 말솜씨는 일류여서 식견이 독특하다. 그가 말하는 한 가지 특징은 먼저 문제를 던진 다음 예를 들어 서술하는 것이다. 이 책의 첫 편을 보면, 모두 이런 구두 기교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이치에 맞는 근거가 있다.
동시에 맹자는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매우 중시하며, 다른 사람을 더 잘 교육할 수 있도록 먼저 하는 것을 중시한다. 인의를 말하고, 인의를 행하고, 왕도를 말하고, 왕도를 행하는 것은 그의 이론적 버팀목이다.
모든 것은 안팎, 가깝고 먼 것, 자기와 사람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맹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지만 떠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원문:
맹자는 말했다: "가까이 있는 자는 말하고, 멀리 있는 자는 가리킨다. 약속을 지키며 주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다. 군자의 말도 취하지 않고 남는다. 군자의 방비는 그 몸을 수리하고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인생이 아프면 밭을 남겨두고, 다른 사람에게서 원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을 돌보는 것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말은 간결하고, 말은 간결하지만, 깊은 생각을 하게 하고, 영향력이 깊습니다. 이것이 바로 좋은 말 (좋은 말솜씨) 입니다." 간단하고, 말을 잘 듣고, 진지하고, 집중하지만, 일을 할 때는 모든 것을 잘 생각하고, 전면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정직하고 선량한 사람들을 보세요. 그들은 눈앞의 구체적인 일만 말하고, 결코 억지로 잡아당긴 적이 없지만, 밋밋한 속에는 매우 깊은 이치가 담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사람들은 개인의 수양을 매우 중시하여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만약 모든 사람이 자신을 복구한다면, 세상은 평화로울 것이다! 일반인, 일반인, 여전히 자신의 밭을 경작할 수는 없지만, 매일 다른 사람의 밭에 가서 그들이 어떻게 잘 심을 수 있는지를 지도한다. 그들은 자신에 대한 요구는 매우 느슨하지만, 다른 사람에 대한 요구는 매우 엄격하다. 그들은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지 않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반항보다 너그럽다. ""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없다면,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는 없지만,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맹자의 중요한 지도 원칙으로, 그는 상층계급과 하층계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범을 세웠다. 아들이 말했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비록 따르지 않는다.
사람이 되고 싶고, 먼저 사람이 되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싶다.
맹자의 이 말은 정보의 양이 매우 많다.
우선, 수다스럽지 말고 간결하게 말해라, 적게 하고 많이 해라. 글의 유용성은 네가 말하는 것이 많지 않은 것이 아니라, 네가 문제를 말하느냐, 생각을 해 줄 수 있는지, 사람을 위로 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어떤 것은 말이 있고, 한 광주리 한 광주리, 마른 물건이 없고, 단지 스프레이일 뿐, 이것은 소질이 없다고 한다.
둘째, 맹자는 말을 잘 듣는 사람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이 좋은 선생님을 만났을 때, 그들은 간단하게 복종하고 그대로 해야 한다. 항상 이것을 의심하지 말고 그것을 의심해라. 만약 네가 선생님의 말을 반복해서 궁리한다면, 너는 행동을 취하지 않을 것이다. 이건 안 돼요. 만약 네가 유용하다고 느낀다면, 빨리 실현해라. 하나의 이치를 인정하면 충분하다.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일을 할 때는 반복해서 생각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조심하고, 실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진정으로 현명하고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매우 실용적이어서,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두 눈앞의 현실에서 출발하고, 대천은 언급하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모두들 체면을 좋아해서 말만 하면 천문지리고금 중외는 모든 것을 다 안다. 네가 그와 과일 노점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는 너와 국제 거시경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너무 허무하고, 비현실적이고, 비현실적이고, 비도덕적이며, 군자가 아니다.
또한, 맹자의 의미 중 하나는 진정한 능력과 능력을 가진 사람이 항상 할 수 있다고 말하고, 할 수 있다고 말하고,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교육한다는 것이다. 지금 모두들 경박하고 인내심이 없어 지름길로 일하지 않고 얻거나 하룻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되거나 유명해지고 싶어 한다. 그들은 전혀 정착하지 못하고, 자신을 키우고, 자신을 침전시킬 수 없다. 모두가 자기가 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사회를 잘 할 수 있을까? 만약 모든 사람이 먼저 자신을 잘 할 수 있다면, 사회가 더 좋지 않겠는가? 그러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변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맹자는 "남의 무게를 원하기 때문에 자신을 가볍게 하라" 고 말했다. 인심은 모두 외무장관을 가리키며, 다른 사람을 질서 정연하게 비난하고, 자기검토를 할 때 침묵을 지킨다. 남에게 가혹하게 대하고, 작은 잘못을 붙잡고, 자신을 방종하다. 가장 큰 실수는 당연하다. 자신을 키우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생트집을 잡는 이런 사람이 가장 밉살스럽다. 우리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하지만, 사람들은 왕왕 오만하고 자각하지 않고 무모하고 무리하다.
좋은 말솜씨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웅변이 아니다, 그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정보가 있다. 감정을 가지고 인식하고, 이성을 가지고 행동하고, 사람을 위로 재촉하고, 영혼을 깨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좋은 행동이란 무엇인가? 선악을 인정하고, 간단한 복종을 하고, 하는 것이다. 한결같고, 성실하고, 충성스럽고, 한결같다.
좋은 남자란 무엇인가? 자신의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 고상한 도덕정조로 다른 사람을 교육하는 사람, 전문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을 개선하는 사람.
그리고 만약 당신이 이것을 어기면, 당신은 "자업자득이고, 살 수 없다" 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