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돈이
주돈이 (10 1, 2007 년 6 월-1073 년 7 월, 14), 본명 주돈실 그는 북송 오자 중 한 명으로 송대 유가리학의 창시자이자 문학가와 철학자이다.
주원장 공기',' 후아이련',' 태극도',' 슈통' (후세 편찬은' 주원장 공기') 이 있다. 주돈이가 제기한 이학 기본 개념 (예: 무극, 태극, 음양, 오행, 움직임, 지성, 무욕, 색조 등) 은 후세 이학자에 의해 반복적으로 논의되고 발전하여 이학 범주 체계의 중요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2, 장 자이
장재 (1020-1077 65438+2 월 6 일) 봉상현 (현재 산시 () 성 미현 횡수로 읍) 사람. 북송 사상가, 교육자, 이학 창시자 중 한 명.
송신종은 희녕 10 년 (1077) 에 임통에서 58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인칭 횡수로 선생, 존장자, 봉성자, 경공묘 서삼십팔위. 주돈이 (), 소옹 (), 정이 (), 정호 () 와 함께 북송 오자 () 라고 불린다.
그의 명언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태평하다" 며, 당대 철학자 풍우란이 "횡수로 4 구" 라고 불렀는데, 그 말이 간략하기 때문에 천고에 칭송받았다. "정몽", "횡수로 예설" 이 있습니다.
3, 양방향
정호 (), 정이 (), 하남 () 이정인 () 은 일명' 로학 ()' 이라고도 하며, 장재 () 가 동시기에 창조한' 관설 ()' 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들의 이학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남송주는 그들의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들의 이학 사상은 주로 유서, 문집, 경설에서 발견된다.
쳉 이순신과 정호 (Cheng Yi) 는 주돈이 (Zhou Dunyi) 에서 모두 송명리학의 창시자였다. 그들은 세인들에게' 이정' 이라고 불리며 북송의 유명한 이학자이자 교육자이다.
코스의 심리학 사상은 풍부하고 그들의 사상 체계에서의 지위도 중요하기 때문에 후세에' 심신의 학문' 이나' 심성의 학문' 이라고 불린다. 그들의 가장 높은 철학적 범주는' 리' 이며, 이치는 절대적인 본체로서 우주의 만물을 파생한다. 그들의 가장 높은 심리학 분야는' 마음' 이다.
확장 데이터:
주돈이는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부지런히 생각한다. 어떤 문제라도 나는 꼬치꼬치 캐묻는 것을 좋아해서, 이해하지 못하면 그만두지 않을 것이다.
그는 형주 (지금의 형양) 아저씨에게 하늘의 별이 어떻게 왔는지, 태양이 왜 동쪽으로 솟아오르는지, 달이 왜 부족한지, 왜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많이 오는지, 지구상의 만물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등을 자주 물어본다.
주돈이가 제기한 이런 문제들에 대해 주복성은 늘 귀찮지 않고 일일이 대답한다. 물론 주복성은 이 질문들에 분명하게 대답할 수 없다. 한편으로는 주복성 학식의 제한을 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당시 과학기술 수준의 제한을 받는다. Zhou Fucheng 도 Zhou Dunyi 의 역할을 아주 좋아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주돈이의 식견도 늘고 있고 공부도 크게 발전했다. 열두세 살이 되자 주돈이는 이미' 사서',' 시경',' 예기',' 춘추' 등 유가 경전을 다 읽었고, 일부는 외울 수 있었다. 한편, 주돈이는 좋은 문장, 참신한 생각, 자신만의 견해를 쓸 수 있다.
바이두 백과-주돈이
바이두 백과-장재
바이두 백과-쳉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