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 () 는 중국 전통 고전 중 가장 특색이 있으며 동양 신비주의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유가는 오경 (이순신, 촉, 사, 이, 춘추) 의 으뜸으로 간주하고, 도가는 그것을 삼현 () 중 하나로 간주하며, 천문, 지리, 음악, 병법, 음운, 학문을 연구한다.
고대인의 눈에는 "이경이 넓고 심오하다" 고 말했다. 이경과 이학은 하늘, 땅, 사람의 모든 지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총집합이다.
주역' 의 사고방식, 인생철학, 상수 이론은 중국, 심지어 중국 문화권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태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의 발전에도 최소한 철학 지도의 역할을 했다. 그것은 중국 문화사에서 비길 데 없는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사에서 찬란한 스타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 표현 형식과 방법의 특수성;
중국 고대에는 심오한 철리를 지닌 많은 작품들이 있었다. 왜 그들의 영향력이' 주역' 만큼 좋지 않은가? 역사적 이유 외에 가장 먼저 관심을 끄는 것은 그 사상 표현의 특수성이다.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는 모두 추리이며 논리의 힘에 의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대중은 정말 심오한 철학에 흥미를 갖기가 어렵다. 이경은 점술을 기초로 신도교 (이경, 관점, 전기) 를 전달체로 일반 대중미신의 내용을 자연철학과 사회철학의 내용에 넣고 미신의 형식과 철학의 내용을 결합시켜 철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주역은 괘와 한자의 결합체이다. 그것의 점괘는 비록 유한한 의미의 문자이지만, 그 점괘와 부적은 무궁무진한 작용을 하고, 모든 것을 x 와 y 처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풍우란 (1895- 1990) 은 주역을' 우주대수학' 이라고 부른다
이도' 가' 넓다',' 모든 것을 포괄하다' 는 것은 그 구괘가 아니라 그 구괘와 부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괘의 결합은' 주역' 을 초기의 기호철학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