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가면 집에 돌아간다고 했는데 연말까지 실현되지 않았다.
아내도 가족도 없이 현운과 싸우러 가다.
쉴 시간이 없어 현운과 싸우러 가다.
비채 한 줌을 따다. 비채의 새싹이 이미 돋아났다. 집에 간다고, 집에 간다고, 또 1 년이다. 집이 있으면 집이 없으면 귀신과 싸운다. 한가한 정취가 없이 앉아서 귀신과 싸우다.
완두콩 묘목이 또 따져서 들완두콩이 아주 연하다.
그가 집에 돌아왔다고 하니 그는 매우 낙담했다.
초조함이 불타고 있어 갈증이 견디기 어렵다.
주둔군의 위치는 고정할 수 없어 편지를 집으로 가져갈 수 없다.
유럽연합을 한 움큼 따자, 비채는 싱싱하고 봉오리가 맺히기를 기다리고 있다. "집에 가라", "집에 가라" 고 해서 걱정입니다. 초조함, 연소, 갈증으로 가득 찬 것은 쓴 것이다. 토지 국방 이전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누가' 신탁' 이라는 책을 집으로 가져갈 것인가?
콩나물은 또 따고, 들완두콩의 줄기와 잎도 늙었다.
그는 그가 집에 돌아왔고, 10 월에 또 집에 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왕의 심부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나는 이 조용한 좋은 시간을 즐길 여유가 없다.
걱정도 하고 죄책감도 느껴서 할 수가 없어요.
유럽연합을 따자, 비채는 이미 늙었다. "집에 가라", "집에 가라", 그리고 10 월이 또 왔다. 왕실 심부름은 없습니다. 나는 쉬고 싶다, 한가하지 않다. 슬픔과 고통으로 가득 차서 다시는 집에 갈 수 없을까 봐 두려웠다.
빌비호, 방목장의 꽃.
호루스, 군자 차.
수송선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말 네 마리가 크고 컸다.
너는 어떻게 감히 안정할 수 있니? 1 월 3 일.
활짝 핀 꽃은 무엇입니까? 당설꽃이 겹겹이 피다. 어떤 차가 크고 큰가요? 장군은 큰 병거를 탔다. 병거를 몰고 전쟁에 나갔고, 네 마리의 건장한 말이 함께 질주했다. 너는 어떻게 감히 국경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니? 1 월에 몇 번이나 이길까!
말 네 필을 타고, 말 네 필은 키가 크고 건장하다.
장군들은 차 안에 앉아 있었고, 군인들은 그 비호 아래 있었다.
말 네 필은 훈련을 받았고 활과 상어 주머니에는 아롱이 장식되어 있었다.
이날 물러나지 않으면, 감옥에 갇히게 된다.
대공마 네 마리를 몰고, 말은 키가 크고 크다. 장군은 차에 기대어 병사들이 그것으로 엄호했다. 네 마리의 말이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고, 어피 화살주머니는 활을 조각한다. 어느 날 경계하지 않고 군정이 긴급하다!
당초 탐험을 회상할 때 버드나무의 바람이 바람에 불고 있었다. 지금 길로 돌아가면 눈송이가 여기저기를 날아다닌다.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길이 질퍽거려 걷기가 어렵고 배고프고 목이 마르다.
나는 마음이 슬프고, 내가 슬프다는 것을 모른다.
원래 외출 기억, 버드 나무 yiyi 바람 불고; 지금 돌아오는 길에 큰 눈이 온 하늘에 흩날린다. 길이 질퍽거려서 걷기가 어렵고 목이 마르고 배가 고파서 정말 피곤하다. 슬픔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누가 내 슬픔을 알아! 봄밤에 비가 온다
두보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들길은 어둡고 강선은 밝다.
붉은 젖은 곳을 보니 금관성의 꽃이 무겁다.
황사중로 서강월만.
신 기아
지평선 위의 달이 나무 꼭대기로 올라가 가지 끝에 서식하는 까치를 놀라게 했다. 시원한 저녁 바람이 먼 곳에 있는 매미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벼 꽃향기 속에서 사람들은 1 년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귓가에 개구리가 울려 퍼지는 것이 마치 풍년이 드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옛날 초가점은 숲에 가까웠고, 길은 개울교로 바뀌었다.
천진사추사
마치원
죽은 덩굴, 늙은 나무, 미약한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고도서풍이 홀쭉하다.
해가 지고
가슴 아픈 사람은 세상 끝에 있다.
답: 반죽시간: 2009 년 4 월-19 04: 54 시경 채비.
이것은 좋은 예입니다.
(원문)
완두콩 묘목이 또 따져서, 들완두콩이 막 땅에서 나왔다. 집에 가면 집에 돌아간다고 했는데 연말까지 실현되지 않았다.
아내도 가족도 없이 현운과 싸우러 가다. 쉴 시간이 없어 현운과 싸우러 가다.
완두콩 묘목이 또 따져서 들완두콩이 아주 연하다. 그가 집에 돌아왔다고 하니 그는 매우 낙담했다.
초조함이 불타고 있어 갈증이 견디기 어렵다. 주둔군의 위치는 고정할 수 없어 편지를 집으로 가져갈 수 없다.
콩나물은 또 따고, 들완두콩의 줄기와 잎도 늙었다. 그는 그가 집에 돌아왔고, 10 월에 또 집에 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왕의 심부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나는 이 조용한 좋은 시간을 즐길 여유가 없다. 마음이 너무 아파서 지금 집에 갈 수 없어요.
무슨 꽃이 만개하고 있습니까? 당설화입니다. 어떤 차인가요? 물론 장군 중의 장군이다.
수송선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말 네 마리가 크고 컸다. 어찌 감히 편안하게 살 수 있겠는가? 한 달 동안의 전투 때문에!
말 네 필을 타고, 말 네 필은 키가 크고 건장하다. 장군들은 차 안에 앉아 있었고, 군인들은 그 비호 아래 있었다.
말 네 필은 훈련을 받았고 활과 상어 주머니에는 아롱이 장식되어 있었다. 어찌 매일 경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선운의 난이도가 매우 급하다.
당초 탐험을 회상할 때 버드나무의 바람이 바람에 불고 있었다. 지금 길로 돌아가면 눈송이가 여기저기를 날아다닌다.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길이 질퍽거려 걷기가 어렵고 배고프고 목이 마르다. 가슴 가득한 슬픔 가득한 슬픔, 나의 슬픔은 누가 경험한 것인가!
번역:
장미 한 송이를 따자, 비채의 새싹이 이미 돋아났다. 집에 간다고, 집에 간다고, 또 1 년이다. 집이 있으면 집이 없으면 귀신과 싸운다. 한가한 정취가 없이 앉아서 귀신과 싸우다.
유럽연합을 한 움큼 따자, 비채는 싱싱하고 봉오리가 맺히기를 기다리고 있다. "집에 가라", "집에 가라" 고 해서 걱정입니다. 초조함, 연소, 갈증으로 가득 찬 것은 쓴 것이다. 토지 국방 이전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누가' 신탁' 이라는 책을 집으로 가져갈 것인가?
유럽연합을 따자, 비채는 이미 늙었다. "집에 가라", "집에 가라", 그리고 10 월이 또 왔다. 왕실 심부름은 없습니다. 나는 쉬고 싶다, 한가하지 않다. 슬픔과 고통으로 가득 차서 다시는 집에 갈 수 없을까 봐 두려웠다.
활짝 핀 꽃은 무엇입니까? 당설꽃이 겹겹이 피다. 어떤 차가 크고 큰가요? 장군은 큰 병거를 탔다. 병거를 몰고 전쟁에 나갔고, 네 마리의 건장한 말이 함께 질주했다. 너는 어떻게 감히 국경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니? 1 월에 몇 번이나 이길까!
대공마 네 마리를 몰고, 말은 키가 크고 크다. 장군은 차에 기대어 병사들이 그것으로 엄호했다. 네 마리의 말이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고, 어피 화살주머니는 활을 조각한다. 어느 날 경계하지 않고 군정이 긴급하다!
원래 외출 기억, 버드 나무 yiyi 바람 불고; 지금 돌아오는 길에 큰 눈이 온 하늘에 흩날린다. 길이 질퍽거려서 걷기가 어렵고 목이 마르고 배가 고파서 정말 피곤하다. 슬픔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누가 내 슬픔을 알아!
《시경》감상과 위선본 (발췌)
당초 탐험을 회상할 때 버드나무의 바람이 바람에 불고 있었다. 지금 길로 돌아가면 눈송이가 여기저기를 날아다닌다.
(y 욕)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비: 비가 온다는 뜻이에요.
어제: 예전에
이순신: (모달 입자)
이일: 바람에 나뭇가지가 흔들리는 모습을 묘사한다.
피피: 눈송이가 흩날리는 모습.
(번역)
원래 외출 기억, 버드 나무 yiyi 바람 불고;
지금 돌아오는 길에 큰 눈이 온 하늘에 흩날린다.
(참고)
어제: 전에.
이순신: 말투 어시스트
이일: 바람에 나뭇가지가 흔들리는 모습을 묘사한다.
사고: 모달 보조 단어.
피피: 눈송이가 흩날리는 모습.
감상 1:
이것은' 시경' 의 명문으로, 한 폭의 그림처럼 집을 떠난 여행자의 심정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외출할 때는 봄이고, 버드나무는 흩날리며, 돌아올 때는 이미 비가 많이 오는 겨울이다. 매년 이맘때, 그가 경험한 모든 것은 자명하다.
감상 2:
채비' 는' 시경' 중의 하나이다. 역대 주석가들은 그의 기록 연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과 다른 역사에 따르면 주선왕 시대의 작품이 수정될 가능성이 더 높다. 주조 (나중에 흉노) 북방의 완고한 민족은 매우 강해서 중원을 자주 침략하여 당시 북방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재난을 가져왔다. 역사상 많은 주나라의 천자가 군대를 파견하여 변변변을 주둔시켜 병사들에게 출병하여 그의 기록을 물리칠 것을 명령하였다. 채웨이' 의 내용으로 볼 때, 군인이 나라를 지키고 고군분투하는 시대이다. 이 시는 군 입대 병사들의 고된 생활과 향수의 정을 칭송했다.
시 전체는 모두 세 장으로 나뉘어 있고, 처음 세 장은 층층이 겹겹이 쌓여 있다. 주웨이가 쓴 것이다. 주둔군 군사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향수는 이미 오래되어 걱정이 태산이다! 작가는 이렇게 썼습니다. "산웨이, 너는 이미 싹이 트고, 이미 태어났다. 우리는 집에 가야 한다! 그러나 눈 깜짝할 사이에 또 한 해가 되었는데, 우리는 이미 가족을 돌볼 수 없게 되었다. 왜요 침입을 위해, 우리는 잠시 앉아 있을 시간도 없고, 침입을 위한 것이다. 공격해야 돼! 또 위위를 고를 때가 되었다. 잎이 우뚝 솟아 이미 자라서 잎이 매우 연하다. 집에 갈 시간이야! 내 마음속의 슬픔이 이렇게 맹렬해서 내가 전쟁을 위해 뛰어다니고 있어서 우리의 주둔 기간은 불확실하다. 누가 우리에게 편지를 가지고 집에 갈 수 있습니까? 산미가 건장하게 생겼으니 집에 돌아가야겠다! 10 월은 이미 봄이다! 그러나 국왕의 일은 끝이 없다. 그는 한가할 리가 없다. 그의 슬픈 심정은 매우 고통스럽지만, 아무도 그를 위로하고 있지 않다! 제 4 장과 제 5 장은 바쁘고 긴장된 국경 전쟁에 관한 것이다: 활짝 핀 꽃은 무엇인가? 당설의 꽃입니다. 번화 () 와 비단 () 으로 군대 차마의 번영을 비유하다. 뭐가 대단한가? 그것은 사병의 군차이다. 병거가 생겼고, 전마가 크고 힘차고, 전쟁이 잦아서 군대는 어쩔 수 없이 이주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마, 군마, 군마, 군마, 군마) 너는 어떻게 감히 안정할 수 있니? 머리를 쳐들고 네 필의 종마를 몰고 장군은 병거에 앉아 보병이 병거 뒤에 숨어 있고, 전마는 위풍당당하고 건장하며, 병사들의 손에 있는 상골활과 어피화살낭은 항상 그들 곁에 있다. 침략전쟁은 이렇게 강하고, 이렇게 날뛴다. 말들은 매일 경각심을 강화할 수 있다. 이 두 장은 흉악함과 주군의 군기가 엄격하고, 병사가 강마장한 거대한 군사력을 다룬다. 그러나 주둔군의 생활도 힘들고 긴장되어 작가가 현실주의 필법으로 쓴 것이다. 제 6 장, 필봉을 바꿔 징병자들이 귀향길에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슬픔을 썼다. 출정을 떠올렸을 때, 예성양버들이 무성했고, 이때 눈보라가 귀향했고, 길은 멀고 춥고 배고프고 목마르며, 매우 어색하고 처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진 () 대인 사현 () 은' 나는 과거식이었다' 네 문장을 300 곡 중 가장 좋은 시로 삼았다.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다. 후대 학자들의 전창에 의해 자주 모방된다. 《시경》은 심오하고 소박한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런 슬프고 감동적인 작품은 많지 않다. 그래서' 시경' 에서 서정적 작품의 본보기가 되어 역대 작가들의 칭찬을 받았다.
이 시의 주제는 엄숙하다. 주중의 병사는 그 용맹으로 전투를 준비했다. 작가는 수비대 상사로서 장군들에게 군대를 파견하여 중국을 지키라고 명령하여 군대의 진지함과 생활의 어려움을 묘사했다. 작가의 애국적인 감정은 당신에 대한 그의 증오를 통해 표현된다. 또한' 성공을 서두르지 않는다',' 성공을 서두르지 않는다',' 안주할 수 있다',' 포기하지 않는다',' 포기하지 않는다',' 극단적인 향수의 강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시 전체는 감동적인 자연경물 묘사로 보완된다: 웨이의 생, 위지유, 위지강, 당설의 꽃, 수양버들의 꽃, 비와 눈의 꽃, 모두 장병들의 생활을 받치고 있지만, 마음은 향수병이다. 여기에 쓰여진 것은 군인의 진실한 생각이다. 슬픈 심정은 애국시편으로서의 이 문장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고 오히려 사람들의 순순함을 보여준다.
글쓰기에서 볼 때, 그것은' 시경' 의 많은 작품과 마찬가지로 흥미 있는 수법을 사용했으며, 구도와 어법에도 반복이 있어 내용과 재미를 층층이 펼쳐지고, 점차 깊어지고, 작품의 음악미와 리듬감을 증강시켰다. 시 전체에는 서술, 의론, 경물, 서정, 심리적 묘사가 있고, 조화가 엇갈려 딱 알맞다. 그래서' 채웨이' 라는 문장 은 확실히' 시경' 에서 가장 좋은 장 중 하나이다. "강량부"
(저자 소개)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으로 기원전 6 세기 중엽에 책 한 권을 편찬했다. 유교 창시자 공자가 편찬했다고 합니다. 시경' 은 본명' 시', * * * 시 305 곡 (다른 6 곡은 제목이 없는 내용, 즉 성시라고 불림) 으로 알려져' 시 300' 이라고도 불린다. 유가는 한대 때부터 그것을 고전으로 추앙하여,' 시경' 이라고 부른다. 한대 모형은' 시경' 에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모시' 라고도 불린다. 《시경》시의 저자는 대부분 고증할 수 없다.
《시경》에 기재된 시가는 대부분 민간에서 나왔다. 주조는 민풍과 정치적 득실을 관찰하기 위해 전문 시 수집가를 설립하여 민요를 수집했다고 한다. 《시경》의 시는 대부분 여기에서 나온다. 또 다른 부분은 관원과 학자들이 주나라의 천자에게 바치는 시로, 미덕을 찬양하고, 태평을 미화하는 것이다. 그중에 어떤 시는 고증한 적이 있고, 어떤 시는 억측이고, 어떤 시는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시경》의 편찬자들에 관해서는 주공이 지금 성립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또 다른 설법은 공자가 시를 삭제해서 설득력이 없다는 것이다.
시경' 에 기재된 시는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 황허 북쪽에서 강한분지까지 넓은 지역을 포괄한다. 한대에는 육지, 치, 한 등 세 개의 학교가 있었는데, 그는 한 학자에 서 있었고, 그 다음은 돌창이었다. 성행 이후 제나라, 육, 한 세 시인이 잇달아 세상을 떠났다. 역대' 시경' 을 해석하는 사람들이 많다. 송대 주희의' 시전', 청대 왕부의' 시경', 말의' 모시주', 왕선현의' 시집' 등.
《시경》은 총 305 편으로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은 15 가지 민족 풍격으로 세계 각국의 민요이다. 이 문학 성과는 가장 높았고, 사랑, 노동 등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칭송과 향수에 대한 불평과 분노, 사람에 대한 사고와 억압에 대한 반발이 있었다. 아풍속은 우아하고 우아하며, 귀인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풍년을 기원하며, 조상의 시를 칭송한다. 소야에도 민요가 좀 있다. 송송' 은 사당 제사의 시이다. 야' 와' 송' 의 시는 우리가 초기 역사, 종교,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공자는' 시경' 의 취지를' 순진' 으로 요약했고, 그의 제자와 자녀들에게' 시경' 을 자신의 언론과 행동의 기준으로 읽도록 교육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는' 시경' 을 인용한 사람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가 있다. , 노래 책의 문장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향상시킵니다. 나중에 \ "시경 \" 은 유교에 의해 고전으로 추앙되어 육경 (시, 책, 의식, 말, 이순신, 춘추 포함), 오경 (무말) 중 하나가 되었다.
시경' 작품과 관련된 지역은 주로 황하 유역으로, 서기산시 간쑤 북하북성 남서부, 동에서 산둥, 남에서 강한분지까지이다.
책을 쓰는 과정
《시경》의 첫 작품은 서주 초년에 쓰여졌다. 사서에 따르면 이 책은 주공희단이 쓴 것이다. 최신 작품은 춘추 중기에 쓰여졌다. 정현의' 시서' 에 따르면 마틴 주린으로 약 600 년 동안 걸쳐 있다.
《 시경 》 의 집인에 관하여, "왕관채시" 와 "공자삭제 시" 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왕관은 시를 수집한다.
\ "한서 식화물지 \" 에 따르면, 주조 조정은 농번기에 특사를 전국 각지에 파견하여 민요를 수집하고, 주조사가가 수집한 후 황제에게 바쳐 민정을 이해하였다.
공자가 시를 삭제하다
이런 견해는 《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고시는 3 천 곡이라고 하는데, 그중 300 곡은 공자가 의리의 기준에 따라 편찬한 것으로,' 시경' 을 편찬했다고 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시경' 은 제후국이 주조정의 도움으로 수집한 다음 역사가와 악사가 정리한 것으로 여겨진다. 공자도 정리 과정에 참여했다.
스타일 분류
《시경》의 시 분류에 관하여, 《사시육의 뜻》이라는 말이 있다. "사시" 는 네 편의 상위권에 오른 시 (폰, 다야, 송송) 를 가리킨다. "육의" 는 "바람, 야, 찬송, 푸, 비, 영광" 을 의미한다. "몸, 야, 짱" 은 "시경" 이 다른 음악의 분류에 따라 "부, 비, 흥" 은 "시경" 의 표현이다.
바람, 우아함, 찬양
"바람", 일명 "국풍", 15 조, "바람" 은 음악의 총칭이다. 15 그룹은 15 국가의 음악이 아니라 10 여 개 지역의 음악이다. 국풍에는,, 이순신, 위, 왕, 정, 치, 위, 당, 진, 돈, 진, 조의 음악 노래가 모두 160 곡이다. 국풍은 당시 유행했던 지방 노래로 현지 색채를 띠고 있다. 내용상 대부분 민가입니다. 작가는 대부분 민요가수이지만 귀족도 있다.
너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 가지 견해는 주조가 직접 지역을 지배하는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고,' 야' 는' 정' 이라는 뜻이다. 이런 음악은' 정음' 으로 간주되는데, 이는 다른 지방 음악과의 차이를 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야' 는' 하' 와 통하고, 여름은 주조가 직접 통치하는 지역명이다. 또 다른 관점은' 야' 는 모두가 알아들을 수 있는 고아한 음악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야 *** 105 편은 야 3 1 편과 74 편으로 나뉜다. 우아한 것은 대부분 궁중 관원과 의사의 작품이고, 적은 부분은 민가이다. 그것의 내용은 거의 모두 정치에 관한 것이고, 어떤 것은 좋은 사람의 좋은 정치를 칭찬하고, 어떤 것은 나쁜 정치를 풍자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시는 몇 곡밖에 없다. 그러나 사랑시는 없다.
송가는 귀족들이 절에서 귀신을 숭배하고 통치자의 공적을 찬양하는 음악 작품이다. 춤과 함께 놀아야 한다. 그것은 또' 주송',' 송로',' 상송' 으로 나뉘어 총 40 편이다. 그중' 주송' 3 1 편은 서주시대의 작품으로 여겨져 주소왕, 이전에 많이 쓰여졌다. "송로" 4 건, 아마도 루희공의 작품일 겁니다. 상송' 은 춘추 전 송국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푸, 비, 흥
"푸, 비, 싱" 은 시의 표현 방법이다. 푸' 는 한 가지 일을 묘사하는 과정이다. "비" 는 비유이고, 한 사물로 다른 사물을 비유한다. 흥은 한 사물에서 다른 사물로의 연상이다.
《돌창》서문
서한 초년에' 시경' 을 가르친 사람은 네 곳이 있다. 하나는 루 신청 주인, 하나는 제나라 강하고 고체, 하나는 연 한 유아 입니다. 하지만 이 세 작품은' 한시전' 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하나는 돌창이다. 즉, 큰 털의 모항과 털이 적은 방주입니다. 현존하는 모든 모시는' 순서' 라는 해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대부분의 저자는 검사를 받을 수 없다. 현재는 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설명문이 믿을 수 없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털의 순서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고대인들은 그들의 시와 문장 속에서 해석을 사용했다.
평가와 영향
《시경》은 중국의 문학사, 정치, 언어, 심지어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시경》에 대한 평가가 높다. 《시경》의 사상 내용에 관하여 그는 "시 300 수, 한 마디로 가리고,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그 특성상' 온량돈후, 시교' (즉' 시경' 을 읽은 후 영혼을 맑게 하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교육의 도구로 상책이다). 공자는 심지어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고 말했는데, "시경" 이 중국 고대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시경' 을 배우면 연상을 키우고, 관찰력을 높이고, 풍자적인 방법을 배우고, 도리로 부모와 군주를 위해 봉사함으로써 가정, 치국, 평천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에도 시경 () 에도 정치적 역할이 있었다. 춘추시대의 나라와 나라 사이의 외교는 종종 노래를 부르거나 시를 치는 방법으로 말하고 싶지 않거나 말할 수 없는 말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의 외교사령과 비슷하다.
《시경》은 중국의 수천 년 문학을 개척했고, 또한 중국의 다년간의 현실주의 문학 작품을 개척했다.
지금의' 시경' 연구는 고금의 음운의 차이를 조사하거나 상고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더 많이 쓰인다. 고금의' 시경' 에 관한 저서는 더욱 무수히 많다.
봄밤에 비가 온다
두보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들길은 어둡고 강선은 밝다.
붉은 젖은 곳을 보니 금관성의 꽃이 무겁다.
황사중로 서강월만.
신 기아
지평선 위의 달이 나무 꼭대기로 올라가 가지 끝에 서식하는 까치를 놀라게 했다. 시원한 저녁 바람이 먼 곳에 있는 매미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벼 꽃향기 속에서 사람들은 1 년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귓가에 개구리가 울려 퍼지는 것이 마치 풍년이 드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옛날 초가점은 숲에 가까웠고, 길은 개울교로 바뀌었다.
천진사추사
마치원
죽은 덩굴, 늙은 나무, 미약한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고도서풍이 홀쭉하다.
해가 지고
가슴 아픈 사람은 세상 끝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