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무엇을 먹을지 결정하기 전에, 우리는 모든 음식을 맛볼 필요가 없다. 신도시로 가는 것은 반드시 전체 도시 계획을 알아야 거리로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지식 체계를 구축하기를 열망합니까?
이 문제는 이틀 동안 생각했는데, 이 네 글자인' 복잡한 위치' 를 생각해냈다. "
생활에서는 대부분의 문제를' 간단한 위치' 로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길가 과일 노점을 지나 체리를 팔면 사든지 안 사든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일명언) "맛있다" → "사다", "맛이 없다" → "사지 않는다" 는 것은 간단한 포지셔닝이다. 어느 식당이 마음에 드는지 보고 들어가서 먹으면 된다. 이것도 간단한 위치다.
왜 생활 속의 대부분의 사물이' 단순한 위치' 인가?
사실, 당신 뒤에있는 사회 질서가 대부분의 "불확실성" 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되기 때문입니다. 식당이 갑자기 테러를 당할까 봐 걱정할 필요도 없고, 체리 노점상이 너를 속일 수도 있다는 것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우리가 낯선 분야를 탐험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창업했습니까?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합니까? 자신의 홍보를 어떻게 계획합니까? 인생의 의미를 어떻게 찾습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다양한' 불확실성' 으로 가득 차 있으며, 어느 것이든 네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창업, 제품 포지셔닝, 마케팅 방법, 팀 관리, 시장 경쟁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너는 심지어 직원들이 어느 날 기분이 좋지 않아 일이 뒤처질까 봐 걱정할 수도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결합하여 너의 창업의 길을 결정할 수 있다. 이것은 "복잡한 포지셔닝" 입니다. 그런 다음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은 언제나 더 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이다. 지식체계를 지도에 비유하면 일반인은 지도 없이 도시를 누비게 된다. 소수의 사람들은 정글을 탐험하는 것과 같다. 그렇게 상세한 생존 지도는 꼭 필요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지식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습니까? 세 가지 핵심이 있는데,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된다.
| "휴리스틱 지식" 의 광범위한 수집
지식체계를 구축하는 경로는' 미소 곡선' 이어야 한다. 그림과 같이, 먼저 폭에서 지식을 흡수하고, 중간에 일정한 깊이에서 틀을 세우고, 마지막으로 프레임에 따라 전체 지식 트리를 채우고 풍부하게 한다.
왜 첫 번째 단계는 폭에서 지식을 흡수해야 하는가?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지식체계가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충분한 지식점이 없으면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어렵다.
둘째, 지식 포인트는 지속적인 검증이 필요하며 반드시 대량으로 입력해야 한다. 그들 사이에는 연락과 검증만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감성 지능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Golman 의 이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풍부한 심리학과 인지신경학을 배울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계발성 지식' 을 수집하는 것이다. 즉, 지식을 볼 때' 그렇다' 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예를 들어, "사람들은 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한 편의 나집 사고는 이렇게 설명했다.
사실, 감정은 인간의 뇌 시스템의 "지름길"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단 음식을 좋아하고 단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단 음식이 열량이 높아서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는 두려움입니다. 네가 호랑이를 볼 때, 너는 몸을 돌려 도망가서 위험을 피한다. 원시정글이 이렇게 복잡해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많은 뇌의 지름길을 만들어 우리가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이야기" 의 중요성을 이해한다면, 유대인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진리" 가 마을에 와서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고, 모두들 무서워서 똑바로 쳐다보지 못했다.
그 후, 총명한 노인은' 진리' 를 집으로 데려와 옷을 입혔다. 이때 진리는' 이야기' 를 필명으로 한다.
이야기가 마을에 전해지자 모두들 매우 좋아했다.
"계몽 지식" 을 수집할 때, 당신은 매우 즐깁니다.
일반적으로' 계발적 지식' 은' 이론' 과' 사례' 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지식의 이론적 부분은 비교적 계발성이 있다. 예를 들면, "감정은 인간의 뇌로 가는 지름길이다." 위에서 언급한 유대인들이 말하는' 진실' 과' 이야기' 의 차이와 같은 일부 지식의 사례 부분이 더 좋다.
"계발적 지식" 을 수집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나중에 마음대로 호출을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당신이 수천 개의 소식을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은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예를 들어, 내 방법에는 두 단계밖에 없는데, 이는 내가 어떤 메시지라도 생각할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하다.
1, 이론적 진술. 예를 들어, 제가 방금 말씀드렸듯이, "감정은 인간의 뇌에 대한 지름길입니다." " 이것은 나에게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알려 준다.
2. 라벨을 붙입니다. 위의 라벨은 반드시' 감정' 이어야 한다. 앞으로 나는' 감정' 과 관련된 모든 화제를 쓰면 한 번에 볼 수 있다.
사실, 영감이 점점 더 많아지면, 당신의 뇌는 여러 가지 지식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 깊이 구축 "지식 프레임 워크"
두 번째 단계는' 미소 곡선' 의 밑부분이다. 즉, 지식을 축적한 후에는 특정 분야에 틀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저는 철학, 심리학 등 인지학과에 관심이 많았고, 애착 메커니즘, 무의식, 스토거주의, 인격이론 등 지식점을 많이 수집했습니다. 이제 저는 심리적 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먼저 지식 포인트를 만든 다음 틀을 세워야 한다. 이 과정은 노래 한 곡을 듣고 문장을 반복해서 익히는 것과 같다. 어느 날 모든 가사를 쉽게 쓸 수 있다.
"지식 틀" 은 매우 높게 들리지만, 실제로는 가장 간단한 원칙을 사용해야 한다. 즉, "오캄 면도기 원칙" 입니다. 같은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버전의 해석을 접하게 된다면 가장 간단하고 실용적인 것을 고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매일 지하철역이나 엘리베이터에서 다양한 포스터를 보는 것은 복잡하다. 한 독자가 그래픽 디자이너가되고 싶다고 말했지만 너무 복잡해서 많은 이론적 설명을 읽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제품을 인쇄하지 않은 수석 디자이너인 원학야는 그래픽 디자인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원래 연구는 "인쇄 광고 디자인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배경, 그래픽, 정보층의 3 층 위에 세워졌다" 고 말했다. 좋은 디자인 작품은 3 층에 그 장점이 있을 것이다. "
예를 들어, 2005 년 일본 엑스포 포스터를 직접 설계했다. 배경 레이어는 연한 회색을 사용하고, 그래픽 레이어는 토끼, 숲, 모양의 조합을 만들고, 정보 레이어는 금색에 가까운 문자 조합을 만듭니다. 이 세 층은 아래, 중, 위의 순서대로 배열되어 걸작을 형성한다.
다음으로' 배경, 그래픽, 정보층' 이라는 개념으로 주변 포스터를 보면 자신이 그래픽 디자인을 접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식 틀' 이 수립될 때, 대량의 지식 비축과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단계의 핵심 원칙은 대량의 지식 포인트를 조합하고 분할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것이 높은 블록을 가지고 노는 과정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구조도를 참고할 수는 있지만, 가능한 스스로 맞추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이전 "사람들과 의사 소통 할 때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 에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나는' 역할',' 경험',' 가치' 를 자기소개의 틀로 맞췄다.
접합된 구조는 간단한 병렬 또는 특정 논리일 수 있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는 서로 다른 구체적인 지식 포인트에 따라 설정될 수 있습니다.
| "지식 체계" 형성
여기서 당신은 이해해야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계발적 지식' 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사실 당신은 다양한 레고 블록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지식 틀' 을 짓는 것이다. 바로 블록으로 작은 집, 다리 같은 작은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지식체계' 를 형성하는 세 번째 단계는 다양한 구조와 지식점을 바탕으로 거대한 레고 도시를 형성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광도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진정으로 지식 체계를 형성한다. 하지만 레고시의 확장은 이전에 건립된' 지식 틀' 에 세워진 것이 가장 좋다. 이 과정도 나무처럼 나무 줄기를 기초로 가지와 잎을 펼친다. 그래서 엘론 머스크 같은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체계를' 지식나무' 라고 부른다.
레고의 도시' 나' 지식나무' 는 어떤 모습일지, 무작위로 진화하며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이 과정에서 중요한 원칙은 일과 삶을 결합하여 "출력" 을 형성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학습 효율성에 대 한 많은 문장 들을 보고, 나는 미국 학자 에드거 데 일 (Edgar Dell) 의 학습 원뿔 이론을 옮겼습니다. 즉, "출력" 은 최고의 학습 효율성입니다. 배운 지식을 수출할 수 있다면 기존 지식의 90% 이상을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