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의 서예: 춘추전국시대에는 각국의 필기차이가 매우 커서 경제문화 발전의 큰 장애물이었다.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후 재상 리스가 전국 문자의 통일을 주재한 것은 중국 문화사의 위대한 업적이다. 진 통일 후, 이런 글은 진 () 현 () 이라고도 불리며, 일명 소전 () 이라고도 불리며, 김문과 석고문 () 을 기초로 단순화되었다. 유명한 서예가 리스가 주관하여' 소전' 을 편찬했다. 이산석조각, 태산석조각, 랑야석조각, 혜제석조각은 이사가 쓴 책이다. 역대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 () 은 계승과 혁신의 변혁의 시기이다. "설문해자서" 는 "서근은 팔체, 즉 대주, 작은 인감, 인감, 벌레, 카이, 예서, 예서" 라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글꼴의 면모를 기본적으로 요약했다. 리의 전서는 가혹하고 쓰기가 불편해서 예서가 나타났다. 예서도 전서의 큰 승리이다. 그 목적은 글쓰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서한 시대에는 예서가 전서에서 예서로 바뀌었고, 구조는 세로에서 가로로 바뀌었고, 선과 파도가 더욱 두드러졌다. 예서의 출현은 중국 문자의 큰 진보로 서예사의 혁명으로 한자를 정사각형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필법상 단일센터를 돌파하여 앞으로 각종 서예유파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위의 서예 대표작 외에도 법령, 무게, 기와, 화폐 등의 필적이 있다. 진나라에 이르러 풍격이 판이하다. 진나라 서예는 중국 서예사에 휘황찬란한 한 페이지를 남겼는데, 이것은 창작이다.
서한과 동한
한나라의 서예는 두 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중국 석각의 주류 체계이다. 하나는 와당인이고, 하나는 죽보 동맹서묵이다. 후한서 운기비' 는 한립이 성숙으로 나아가는 상징이다. 절벽석각 (절벽에 새겨진 글) 에서' 석문송' 으로 가장 유명하며 서예가는 그것을' 걸작' 으로 본다. 동시에 채용의' 가평시경' 은 복고리, 태리의 요구에 도달했다. 비각은 시대와 음운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예술 형식이다. 그중에서도 풍용산, 서사랑기, 공주, 이영, 진석, 장건, 조권 등의 비각은 특히 후세 사람들의 추앙과 모방을 받는다. 모든 기념비는 독특하고 유사점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북서는 웅장하고, 남서는 고풍스럽고 소박하며,' 사' 와' 속속' 계층의 다른 심미 추구를 구현한다. 와당 도장과 간필서는 예술성과 실용성의 결합을 구현했다.
중국 서예에서 한자의 쓰기 법칙은 펜, 펜, 점화, 구조, 풍격을 쥐고 있다.
서예 예술의 번영은 동한 때부터 시작되었다. 서예 이론 저작은 동한 시대에 나타났는데, 최초의 서예 이론 작가는 양한의 교분이었다. 첫 서예 이론 전문 저서는 동한 최원의 초서이다.
한대의 서예가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한대의 서예가이며, 채용을 대표한다. 일류는 초서 작가로 두두 최원 장지를 대표해 후자를' 조성' 이라고 부른다.
제인 서예는 한대 서예의 특징을 가장 잘 대표한다. 동한 시대의 비문이 많다. 이 시기의 비문은 한립이 새긴 것으로, 글씨체가 정사각형이고 법도가 엄격하며 파도가 뚜렷하다. 이때 예서는 이미 절정에 이르렀다.
한대 조창의 창작과 초서의 탄생은 서예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서예가 고도로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서예가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이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초서의 초급 단계는 초서이다. 동한 시기에 초서가 더 발전하여 조창을 형성하였다. 나중에 장지는 현대 서예, 즉 초서를 창설했다.
삼국 시대
삼국시대에 예서는 한대의 최고 지위에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여 해서체로 발전하여 서예예술의 또 다른 제재가 되었는데, 해서서는 예서 진물이라고도 불리며 종삼이 창작한 것이다. 해서체로 석각사에 들어간 것은 삼국 시대였다. 삼국 (위) 시대의' 추천 계절표' 와' 신고서' 가 역대 전세의 보물이 되었다.
서진 동진
진대는 생활상의' 야' 와' 품' 을 숭상하고, 예술적으로 중용의 아름다움과 담백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많은 서예가들이 배출되고, 죽간은 더욱 이왕 (왕희지) 이다. 왕헌지) 안방의 뛰어난 예술적 품위가 문인의 요구에 영합하여, 사람들은 글쓰기가 심미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왕희지는 서예사에서 위진 정신을 가장 대표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서예가로' 서성' 으로 불린다. 왕희지의 행서' 난정서' 는' 천하 제일행서' 로 불리는데, 평론가들은 그의 문필이 뜬구름처럼 영리하다고 말한다. 그의 아들 왕 시안 (Wang Xianzhi) 은 "깨진 몸" 과 강한 서예 스타일의 "펜" 을 만들어 서예 역사에 큰 공헌을했습니다. 육기, 위진, 왕도, 셰안, 양건 등 서예 세가의 지원으로 남파 서예가 상당히 번영하였다. 남송의 양신, 제나라, 양지의 소자운, 진 등은 모두 그의 발걸음을 따랐다.
진나라 서예의 절정기에는 주로 행서에 표현되는데, 행서는 초서와 해서체 사이에 있는 서체이다. 그의 대표작' 삼계' 는' 원보 넥타이',' 빠른 눈 속의 햇빛 넥타이',' 추석 넥타이' 다.
남북조 시대
남북조 시대에는 중국 서예 예술이' 베이비남첩' 시대에 들어섰다.
북조비각 서예는 북위 동위가 가장 정교하고 스타일도 다채롭다. 대표 작품으로는' 장몽룡비',' 스정군비' 가 있다. 비문의 대표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한 잔디 천 단어. 북조는 선인을 표창하고 가업을 폭로하며 북비남첩, 북개남투어, 북웅남수 등 많은 석두 (예: 북비남첩, 북개남투어, 북웅남수) 를 새겼다. 예를 들어' 남북' 의 대표작은 남조량의' 이' 이다. 북위의' 정문공비' 는 남북 쌍성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북방 작가들은 서민인데, 이 책은 익명이다. 따라서 서예는' 책 성인' 으로 선정되었고, 북방 작가는 왕우군이었다.
수나라
수나라는 남북조의 혼란을 끝내고 중국을 통일했다. 수나라와 후당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시기다. 남첩과 북비의 발전은 수나라와 함께 본격적으로 해서체의 형태를 완성하여 도서 역사에서 승전 후 지위를 차지하였다. 수이 카이 (sui kai) 는 진 남북조의 진화를 물려 받았다. 당나라는 새로운 표준화국을 설립했다. 수대에 비첩이 남아 있는데, 대부분 진본이며, 네 가지 스타일로 나뉜다.
1, 평화 여정도호의 제법사비 등.
2. 측은' 동동의 묘비명' 으로 불린다.
3, "xinxing 잭슨 taming" 과 같은 깊고 둥근.
4. 수랑은' 용장사비' 만큼 정교하다.
당나라
당대의 문화는 심오하고 찬란하여 중국 봉건 문화의 정점에 이르렀으며, "책이 초당에서 성대하다" 고 할 수 있다. 당대의 잉크 자국은 전대보다 많아 대량의 비각으로 귀중한 서예 작품을 남겼다.
당대 전체의 서예는 모두 전대에 대한 계승과 혁신이다. 해서체 행서 초서는 당대에 모두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어 두드러진 시대적 특징을 지녔으며 후세에 미치는 영향도 그 어느 시대보다 훨씬 컸다.
당 초 국력이 강성하여 서예가 육조 유풍에서 벗어났다. 구양문의, 여사남, 추수량, 설기는 서예의 주류이다. 전반적인 특징은 구조가 치밀하고 가지런하기 때문에 후세의 소품문은 모두' 당대의 서예의 관' 으로 한때' 서예의 관' 으로 여겨져 성당의 가무까지 존귀하게 여겨졌다. 유도 결합, 이영개우군, 유일무이하다. 장욱 () 와이소 () 는 광취로 초서 () 를 극치로 밀고, 손초서 () 는 찰랑거리는 것으로, 호 () 등도 큰 힘을 들여 진실을 창조했다. 유공권은 또 시범법을 바꾸었다. 자신의 날씬함과 강함을 폭로하다. 그것은 더욱 풍부한 방법으로 5 대에 이르러 동시에 얼굴과 유씨를 이용했다. 두 왕이 왕위에 올랐을 때, 옆쪽은 자세를 취하고 주먹을 크게 펼쳤다. 그래서 그들이 난세를 떠날 때, 모두 승평의 이미지로 고군분투하는 것도 당서의 빛이다. 5 대를 즈음하여 광선은 그 길을 널리 알리고 서예권에도 영향을 미쳤다. 광선 서예' 는 5 대에는 대규모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송대에서는 서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서예 예술은 초당, 중당, 만당의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당은 전승 위주, 존법도, 일부러 김서예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중당 시대에는 혁신이 끊이지 않고 매우 번영했다. 만당 서예도 진보했다.
당나라에는 국자감, 태학, 사학교, 법, 책, 수등 여섯 가지 고등 학부가 있다. 그중 서예가와 서예 이론가의 서예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것은 당대의 창작이다. 역대 명가가 배출되어 별빛이 번쩍인다. 초당의 구양문의, 여사남, 추 수량; 중당 유공권 등. 모두 위대한 서예가이다. 만당 시대에는 왕문병의 전서, 이새의 해서체, 양응식의' 이왕 유연' 이 있었다.
안진경 조각상
류공권은 "마음은 똑바로 쓰고 펜은 글씨를 잘 쓰고 있다" 고 말했다.
수당 5 대 서예 개요.
(1) 수나라에서 초당까지.
은 중국을 통일하고 남북조의 문화와 예술을 받아들였다. 당초가 되자 정치가 흥성하면서 서예 예술은 점차 육조 유풍에서 새로운 자세로 두각을 나타냈다. 초당은 해서체로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전반적인 특징은 구조가 치밀하고 질서 정연하다는 것이다.
(2) 성당 중기.
성당의 서예는 당시의 사회 형태와 마찬가지로 낭만적인 까닭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장대취소' (장욱, 와이소), 이영의 행서. 중당 시대에는 해서체로 또 새로운 돌파구가 생겼다.
송대 서예 예술화는 주가 이학을 제창한 결과이다. 예술적 개념의 내포는 네 가지를 포함한다. 하나는 철리성, 둘째는 책권기, 셋째는 스타일화, 넷은 예술적 표현성이다. 이는 서예 창작에서 개성과 독창성을 중재하는 점이기도 하다. 이것들은 모두 서예에 반영되어 있다. 당오대의 숭법이' 작품' 을 구하는 구현이라면 송대에 이르러 서예가 서정적인 새로운 모습으로 세상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서예가는' 자연' 과' 노력' 의 두 가지 수준뿐만 아니라' 학문' 즉' 서화' 도 있어야 송사집 북부가 당카이의 면모를 바꿀 수 있다. 직접 보급과 서예의 유산.
천부적인 재능과 혁신정신을 지닌 채향이든 소동포든 고대인을 추앙하는 황정견, 미염은 모두 자신의 서예 스타일을 과시하는 동시에, 진부하지 않은 자세를 강조하여 학술적인 분위기를 필묵 사이에 침울하게 하여 새로운 심미적 경지, 남송의 오기, 육유, 범성대,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송대 서예가는 수 황 미터 채로 대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