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것은 한 단어, 즉 응시 교육과 관련이 있다.
인지의 정제와 승화
응시 교육에 대하여 우리는 모두 한두 가지를 말할지 모르지만, 반드시 깊이 파고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 응시 교육은 깊은 역사적 전승과 현실 조작 변이로 인한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체제가 장기적으로 축적한 병폐의 역사적 관성 때문이다. 따라서 응시 교육의 유래를 이해하고, 그 본질을 통찰하고, 인식을 정리하고, 폐단을 지적하고, 스모그를 없앨 필요가 있다.
먼저 실을 찢고 죽순을 벗기고, 역류하여 근원을 찾다
중국 전통사회에서는 인재 선발 초기에' 징용제' 를 채택하였다. 이른바' 징용' 이란 채용 추천, 왕의' 흠점' 또는 삼공 이하의 관원이 추천한 것을 말한다. 이런 선발 방식은 임의성이 커서 재능 있는 사람을 제대로 추천하지 못할 때가 있다. 수나라 이래 과거제도가 수립되어 과거의 관행을 버리고 인재를 선발하는 범위가 크게 넓어져 상당수의 진재실학을 가진 일반인들이 시험에 합격하여 운명을 완전히 바꿀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바로 이런 재료 선정 방식으로 1300 년 전승에서 중국 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학교는 점차 과거 시험의 종속물이 되어 점차' 학교-시험-관직' 의 진취적인 인생 모델을 형성하였다. \ "재배, 은혜가 안에 있다; 배워라, 루가 그 안에 있다. " 이것이 바로 우리가' 관학우우',' 모든 것이 하품이고 독서만 높다' 는 가치관을 가진 이유이다.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용옥이 있다." 는 독서인의 정신동력의 원천이 되었다.
이런 삶의 가치취향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시험의 앞날 운명에 대해 심상치 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물론 고급과거제의 심리적 누적이 포함돼 있다. ('잉어 점프용문'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일명' 잉어 점프용문' 이라고 불리기도 함). 학생과 학교의 우열에 대한 인지평가는 여전히 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점수의 역할과 매력은 무한히 과장되고 형이상학적으로 진행되며, 모두가 경배하고 고개를 숙일 수 없는 신화의 상징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오늘날 사회의 응시 교육과 이로 탄생한 시험 경제가 전통의식과 부패한 문화의 기형적인 연속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둘째, 못과 쐐기를 그려 본질을 통찰한다
응시 교육은 결국 극단적인 행위라고 한다.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다.
(1) 시험을 볼 때 항상 우수탈락 원칙을 고수한다. 소수의 학생만이 결국 교육의 수혜자가 되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단지 황급히 지나가고, 이로 인해 교육 기회 불평등과 교육 차별을 초래하였다. 이런 사상의 지도하에 선생님의' 가르침' 은 진학할 희망이 없는 학생들을 돌볼 수 없다. 많은 학교들이 속반, 중반, 느린 반으로 나뉘어 이런 사상의 구현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그들은 뛰어난 학생들의 배연이 되어 푸른 잎을 만들고 붉은 꽃을 들고 임무를 완수했다. 따라서 중학교를 졸업한 사람은 그럴듯한 말을 몇 마디 할 수 없고, 유창한 문장 한 편을 쓸 수 없어 크게 놀랄 만한 가치가 없다.
② 교육 내용 목표가 단일하고 좁다. 진학시험을 가르치고, 시험을 가르치지 않는 사람을 가르치지 않고, 기술을 많이 가르치고, 지식을 적게 가르치며, 도덕적 품질, 심신 건강, 심미적 인식, 노동기술 등 다른 자질의 배양은 말할 것도 없다. 시험이 학교의 모든 것이 되었다.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대학 시험 문제는 수능 문제, 고등학교는 중학교, 중학교는 초등학교로 분산된다. 한 층씩 코드를 더하면, 교실 수업은 교과서 지식을 몇 가지 복잡한 문제로 나누어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3) 학생들의 학업 부담이 크며, 전체 학습 과정은 기계적 중복과 무효 노동으로 가득 차 있다. 훈련할 수 있는 선생님을 다시 공부하고,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성적을 강조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까 봐 일거수일투족을 했다. 처음으로 본문의 새 단어를 배우려면 몇 번 베껴 쓰고, 단원은 몇 번 복습하고, 학기말에 몇 번 더 와야 한다. 중간에 실수를 해서는 안 되고, 잘못을 저지르면 벌을 받아야 한다. 우루무치 12 세 초등학생 이흥서, 선생님께 휴교와 필사 1 10 페이지 본문을 베껴 목을 매어 자살했다. 초등학생은 매일 10 시간 30 분씩 일하는데, 바빠서 대처할 수 없어 과외서를 읽을 시간이 없다.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가요가 한 마디 전해지고 있다. "학교에 다니니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책가방은 허리를 굽히고,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면 숙제를 다 할 수 없다. " 。 다이너마이트 가방을 들고 학교를 폭파시킬 것이다. "대학에 합격한 학생은 고 3 생활을 회상하며 여전히 가슴이 두근거린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고 3 의 날은 책상 앞의 등불처럼 밤새도록 꺼지지 않고 텅 빈 구멍에 빠진 것 같고, 마음은 알 수 없는 공포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밤낮으로 회전하는' 시험기계' 가 어떤 목적지로 돌아갈지 모르겠다. 대학에 갈 가치가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합격했다면요? 이 나이에 부모님이 아직도 내 곁에서 바쁘다는 것을 생각하면, 나는 감히 외출할 수도 없다. ""
(4) 평가 메커니즘의 경직성. 선생님은 점수 앞에서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기계 조작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혁신에 관해서는, 그들은 감히 생각하지 못한다, 공리사상은 매우 뚜렷하다. 경직된 교육 평가 메커니즘이 응시 교육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선생님의 좋고 나쁨을 본다-점수; 부모는 선생님을 봅니다-점수; 학생도 마찬가지다. 점수의 알고리즘은 소수점 두 자리까지 정확하며 선생님의 이름은 점수에 직접 붙어 있습니다. 점수는 교사 심사, 승진, 분가의 중요하고 유일한 참고가 되었다.
⑤ 악순환은 자원 낭비로 이어진다. 많은 학교들이 진학률을 따라잡기 위해 재수율을 높여 불필요한 중복 교육을 초래하고 있다. 승진학률은 학생 모집인원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기반시설 건설이 무분별하게 확대되어 경비가 긴장되고 교사 대우가 낮아질 수 있다.
⑥ 교사와 학생 사이, 지도자와 교사 사이, 교사와 교사 사이에 긴장을 일으킨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소품으로 삼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선생님을 위해 공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학생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선생님은 늘 조롱과 욕설, 심지어 욕설까지 하십니다. 지도자는 선생님을 당나귀로 여기고, 선생님은 지도자가 자신을 원숭이로 여긴다. 말할 필요도 없이, 많은 사람들이 부당하게 경쟁하여 서로 뿔을 파고 있다.
⑦ 교육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기초단계 응시교육의' 제품' 은 가공물로, 불량품이 합격품보다 많고 우등품이 많다. 초등학교는 유치원의 빚을 갚아야 하고, 중학교는 초등학교의 빚을 청산해야 하며, 대학은 고등학교의 부족을 보충해야 한다. 유형적인 지식 결함은 보충할 수 있고, 무형의 허점은 막을 수 없다.
⑧ 학생들의 몸과 마음을 왜곡하여 학생의 인격 기형을 일으킨다. 많은 학생들이 불안, 불면증, 거식, 거식증, 심술, 조울증 정신병, 열등감, 밀실 공포증, 자살까지 시험 증후군을 앓고 있다. 작가 서운은' 추모수능' 에서 한 수험생의 말을 인용했다. "나는 이미 이 세상을 오랫동안 꿰뚫어보았다. 성적이 좋지 않아, 나는 대학에 합격할 희망이 없다. 학교에서 선생님은 나를 비웃고, 학우들은 나를 비웃고, 부모님은 집에서 나를 꾸짖으셨다. 나는 사람이지만 그들은 나의 인격을 존중하지 않고 나에게 웃는 얼굴을 주고 싶지 않다. 나는 매년 매일 매 분마다 열등감 속에서 산다. 생각해 보세요, 이렇게 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베이징시 보건국의 2005 년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 15 세 중 60 만 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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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현실을 직격하여 낡은 잣대의 폐단을 가리킨다.
응시 교육의 피해 여성과 어린이는 모두 알고 있고 응시 교육의 폐해는 모두가 증오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 토양에서는 응시 교육이 경직되어 죽지 않고 점점 더 향기로워진다. 응시의 고통을 겪은 행정지도자, 응시교육에 탈락하거나 응시교육의 틈새에서 살아남은 학부모, 응시교육의 고통을 먹은 신세대 교사들은 고통을 겪으면서 차세대 응시능력에 대한 요구를 낮추지 않았다. 반대로, 여러 해 동안 그들의 며느리들은 매우 강경하여 응시 연습을 더욱 통쾌하게 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 이유는 상당히 복잡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전통문화의 두터운 심리적 누적은 강력한 관성 작용으로 이미 습관적인 가치 기대와 인생 기대로 축적되었다. 여러 세대의 기대를 거쳐 자동차는 1 시 30 분에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응시교육이 굳어서 죽지 않는 주된 이유는 악순환에 빠져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괴권 중 하나: "평가-시험-평가". 우리는 이것을 선형 루프라고 부릅니다. 평가에는 참고물이 필요하며, 어떤 평가 참조물에도 항상 보이지 않는 것과 명백한 차이가 있다. 변수가 큰 교육체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참조가 때때로 문제를 설명하지 못하고 인위적인 요소가 섞여 불필요한 논란과 번거로움을 초래하기 때문에 명시적 참조가 사랑받고 있다. 그래서 수량시험 성적이 최고이자 유일한 수단이 되었다. 이런 식으로 평가는 테스트 (점수) 에만 달려 있고, 테스트 (점수) 는 평가의' 형평성' 을 거꾸로 검증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피드백할 수 있다. 양자는 서로 비교하고, 서로 클램프하며, 이런 식으로,' 응시' 가 다시 한 번 강화되고, 신화되고, 권위화되었다.
두 번째 이상한 원: "시험" 을 중심으로 분수선을 일정한 길이 반지름으로 하여 닫힌 원을 회전합니다. 진학, 영욕, 관직 (지위), 진로, 가치, 승진, 성패, 가족이익, 복지대우 등 외적 요소가 모여 초점주기라고 부른다. 그림과 같이 (약간)
괴권의 그림자는 지도자, 학부모, 교사, 학생 등 네 가지 사람들을 뒤덮고 있다. * * * 비슷한 것은 모두 괴권에 의해 통제되지만 계층이 다르다는 것이다. 상층부의 지도자는 괴권의 기획자이자 괴권의 통제를 받고 있으며, 시험 점수의 내용은 그와 직접 관련이 있다. 중층에 사는 부모는 괴권 운행에 없어서는 안 될 동력이다. 교사와 학생은 하층에 살면서 서로 감상한다. "우리 둘 다 행복하지 않다. 하늘과 땅이 늙는다."
두 개의 이상한 원은 뚫을 수 없는 두 개의 자기장과 같다. 힘장의 강약은 예측하고 통제할 수 없고, 현재의 진토는 끊임없이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응시 교육회가 대대로 존재한다.
침술 소개
사고를 확장하다
응시 교육을 비판하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의 유행 화제이다. 순전히 인회사상을 주입하여 학자의 장단제 이념을 천명하다. 규탄의 소리가 나고, 소리가 시끌시끌하다. 하지만 승인 후? 전복은 말하기는 쉽지만, 현실의 건설은 오히려 심각하게 그것에서 벗어났다. 피할 수 없는 한 가지 문제는 우리 교육에서 이른바 선진적인 이념들이 때때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실제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개념 게임 판매에 열중하는 많은 사람들이 추상적이고 쓸모없는 설교를 떠든다.
응시 교육의' 개념 내포' 에 대한 논쟁은 이미 여러 해 동안 계속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계속 논쟁할 가능성이 있다. 주류 시각은 응시 교육이 민족을 해치는 교육이고, 근익에 급급한 편협한 교육이며, 한 세대나 여러 세대를 희생하고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교육이라고 주장한다. 반드시 철저히 청소하고 매장해야 하며, 대신 새로운 이념인 자질교육을 대체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순조로운 항해와 순조로운 항해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 개혁은 여기서 끝난다. 가치 인정과 평가 메커니즘을 포함하여' 응시' 의 심층부에 닿는 어떤 것도 변하지 않았다. 그 기초를 움직이지 않고, 아궁이를 삽질하지 않고, 성토하는 바람이 휙휙 소리를 내며,' 응시' 는 여전히 움직이지 않는다. 그중에서도 교육부문의 일부 지도자들이 가장 환영을 받았고, 유행에 따라 제때에 유행을 따라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교육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교육명언) 천하가 혼비백산하고 나 혼자만 취하고, 모두가 나 혼자만 취한다' 는 초월이 있다. 혹은 여러 해 동안 혼란을 겪으며 깨어난 깨달음과 지혜가 마침내' 깨우쳐' 무지한 사람을 떠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지만, 몰래 응시한' 마법 무기' 를 되찾지 못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개념 교환만 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다. 실천 차원에서 말은 반드시 "질" 이라고 부르고, 행은 반드시 "질" 을 기초로 해야 한다. 한동안 곰팡이가 핀 이호, 피리, 농구 등 검은 분홍색이 나타났고, 은은한 노랫소리가 낭랑한 책소리에 잠기고, 그림자가 사색에서 날아갔다. 선생님은 수업만 하면 수업을 한다. 지식을 전수하는 것은 그들의 의무이지만, 패션적으로는 그들을' 자질교육 시범반, 실험반' 이라고 불러야 한다. 이 교실은 화려하고 실속이 없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경솔한 정신이 착실한 작풍을 대신하고, 학과의 내적 함양이 약화되어 제 1 차 세계대전에서 자질교육을 완성할 가능성이 있다. 한 반이' 질' 의 모든 요새를 함락시킬 수 있다. 자질교육은 시스템 공학으로 전체 교육에 중점을 두었지만, 한동안 개가죽 고약이 되어 곳곳에 붙여져 유행을 타지 않았지만, 때론 선진 교육 이념과 맞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자질교육 성적' 이 많은데 학생 성적이 또 떨어졌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그래서 지류관이 생겨났다. 응시 교육도 자질교육의 일부이며 응시 교육도 일종의 자질이라고 한다. 합격률이 없는 자질교육은 실패한 교육이고, 자질교육은 수험생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이다. 이 이론이 나오자마자 즉시 주류에 의해 교살되었다. 그러나 현실은 그 입을 우회하지 않았다. 장쑤 남경을 예로 들다. 남경은 줄곧 높은 수준의 자질교육을 고수해 왔다. 2004 년 수능 패배. 양자석간 신문은' 난징 수능의 고통' 이라는 제목의 토론 칼럼을 전문적으로 열었다. 어디가 아픕니까? " ",주류는 말할 수 없고, 흥일파, 남의 불행을 이야기하며, 정말 남경을 한 번 난처하게 했다. 사회 전체의 비난에서 난감한 남경은 토요일에 수업해야 하고, 저녁 자습은 결코 멈추지 않지만, 그 이름은 여전히 아름답다. 보과목이 아니라' 자질교육의 날' 이다.
자질의 배양과 지식의 전수를 완전히 대립하여 양쪽이 서로 호환되지 않고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는 것은 여러 해 동안 교육하는 습관이다. 이런 점에서 학력의 폐해는 시험의 한쪽 끝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응시 교육, 무슨 저주, 무슨 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