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공손추에서 나왔다.
원문
맹자는 "누구나 남의 마음을 참는다" 고 말했다. 선왕은 사람을 포용하는 마음이 있고, 뒤에는 사람을 포용하는 정책이 있다. 이 마음으로 그는 관용 정책을 실시하여 세계를 통치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사람을 참는 마음이 있다. 언뜻 보면, 지금의 사람들은 모두 사람을 때리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사람을 부모에게 넘겨주는 것도 아니고, 그들에게 동정심을 주는 것이다. "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마음은 비인간적이다. 자비로운 마음도 인자하다. 치욕의 마음, 의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사람은 네 개의 끝이 있지만, 여전히 네 개의 몸이 있다. 네 끝이 있는데, 무능하다고 주장하는 것도 도둑이다. 그 군은 할 수 없고, 그 군주를 훔치는 자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방금 우리에게 온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지식을 확충하여 그것을 채울 것이다. 사람들이 시작하면 봄이 시작됩니다. 당신이 그것을 채울 수 있다면,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합니다. 채우지 않으면 부모에게 충분하지 않다. ""
번역
맹자는 "사람은 모두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을 동정한다" 고 말했다. 전왕은 타인에 대한 동정과 연민에서 인민에 대한 동정과 연민의 정치를 갖게 되었다. 세상을 통치하는 것은 모든 것을 통제하는 것만큼 쉽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과 연민을 느끼는 이유는, 누군가가 오늘 갑자기 한 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보면 기묘한 동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심리-부모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 친구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고 싶어 하는 것도 아니고, 아이가 울면서 이런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구애심리를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동정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수치심이 없다면, 당신은 전혀 사람이 아닙니다. 겸손이 없다면, 당신은 전혀 사람이 아닙니다. 옳고 그름이 없으니, 정말 사람이 아니다. 자비는 자비의 시작이다. 수치심은 정의의 시작이다. 겸손은 의식의 시작이다. 옳고 그름은 지혜의 기원이다. 사람은 팔다리처럼 이 네 가지 근원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이 네 출신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모두 자포자기이다. 그의 군주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군주를 버린 사람이다. 이 네 가지 근원을 가진 사람은 불이 막 타오르기 시작하고 샘물이 막 흐르기 시작한 것처럼 확장하고 풍부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네가 그들을 확대할 수 있다면, 이것은 세상을 해결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만약 그들을 확대할 수 없다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조차 문제가 된다. "
독해력
정치는 인간성의 전제에서 비롯된다. 특히 인정은 모든 사람이' 남의 마음을 참을 수 없는' 인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남의 마음을 차마 참을 수 없다' 는 것은 인류가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인정도 당연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맹자의 생각이다.
맹자의 추연은 여전히 그의 평생의 추구, 즉' 인정' 의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그의 연기 자체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지만, 그가 연기한 전제는'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다' 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이를 바탕으로 제기된' 인의례지' 는 모두 이런' 차마' 의 관점에서 중국 고대 철학의' 성선론' 이 되었다.
공자는 "인성은 비슷하지만 학습 경험은 매우 다르다" 고 말했다. ('논어 양품' 은 인성이 가깝지만 교양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난다는 뜻이다. 그러나 공자는 비슷한 인간성이 무엇인지, 선인지 악인지, 토론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의 이해로 볼 때 공자는 주로 모레 배양의 한 측면을 강조한다.
맹자가 다르다. 그는 비슷한 인간성이 인의례지의' 참을 수 없는 마음' 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생생한 사례를 들어 이런' 참을 수 없는 마음' 이 인간 고유의 것임을 증명했다. 그것 없이는 전혀 사람이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맹자의 인성론은 확실히' 선험적' 과 주관적 유심주의이다. 왜냐하면 그는' 인, 의식, 지혜' 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맹자는 후천적인 역할을 완전히 부정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차마 할 수 없는 마음' 이 네 가지 측면, 즉' 측은심, 염치심, 역순함, 옳고 그름의 마음',' 사심' 을 포함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사심' 은 단지
그래서 이론적으로 맹자는 확실히 성선론 ('사심') 에서 자연도덕론 ('사단') 을 도출해' 참인 정책' (인정) 을 도출했다. 그러나 실제에서 그는 여전히 후천적인 노력의 역할 ('확장') 을 중시한다. 그리고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것에 대한 관념은 유물에 대한 추상적인 토론일 뿐만 아니라 선천적인 도덕을 강조하고 인정을 제창하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사실 맹자의 시대뿐만 아니라 어떤 시대에도 가능합니다. 인간성의 본악을 조장하고, 도덕을 포기하고, 폭정을 실시하는 것보다, 이것들을 강조하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