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에 대한 창조적 운용.
도의 주요 내포
도의 주요 기능
도덕
미덕의 주요 의미
몸, 도, 덕
도는 신선이 될 수 있다.
도법이 자연스럽다.
자연의 내포
하늘을 관찰하는 방법, 하늘 우주론 여행
천지의 창조-역사의 여명
도가 우주 진화론의 형성
천지를 여는 과정
삼십육일
태극음과 양태음과 음이 저승에 있다
공기
무극과 태극
무한
태극과 태극도
음양오행 (1)
음과 양 5 요소 (2) 사회 이상 사회 이상
평화의 이념
머리 속의 모든 욕망과 걱정을 버리다
밍따오 라이더, 남을 돕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이상.
도교 교육은 선을 권하고, 선을 권하고, 선을 권고한다.
음기능이 광범하다
인과 관계와 신비
좋은 행동 수칙
선도법은 학도, 합도, 성도를 목적으로 하고, 문이 기대하는 삶은 도덕적이고 충실한 삶이다. 그러므로 그 도를 분명히 하고 그 덕을 세우는 것은 인생의 기본 취향이다.
목록의 도는 무형이고 만질 수 없고 감각은 직접 파악할 수 없다. 깨달은 사람은 너에게 그의 감정을 알려줄 수 있지만, 그는 너에게 줄 수 없다. 너는 공허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너에게 줄 수는 없다. 도의 이런 특성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전파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소위 밍따오, 학도, 득도는 모두 자기도 모르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명사를 찾아 몇 가지 비밀을 전하고 싶어 한다. 사실 너는 스스로 이해해야 한다. 대사의 지도는 최대 한 가지 대략적인 방향만을 가리킬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약간의 밀기를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네가 깨달은 것은 너 자신에게 달려 있다. 본 문은 예로부터 명사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중시해 왔다. 전문가의 지도가 없다면, 너 자신은 많은 굽은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수도의 미세한 방법 중 일부는 반드시 누군가 지적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이것은 자신의 학습과 실천을 대신할 수 없다. 밍따오 자신은 자기 자신에 있고, 수행은 자기 자신에게 있고, 득도는 자기 자신에게 있다.
학도와 공부는 모두 자신에게 의지해야 하므로, 어떻게 시작하느냐의 문제가 있다. 일반적인 학습은 모두 점차 지식을 얻는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식은 점점 풍부해질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혜의 경지가 점점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도는 볼 수 없고 만질 수 없고,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전승할 수는 없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도는 혼합의 전체로, 정사각형도 핸들도 아니고 불가분의 것도 아니다. 물론, 한 부위, 한 쪽에서 배우고 장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어느 부위에서도 도의전당에 들어갈 수 없다. 따라서 밍따오 여행은 평소 공부와는 크게 다르다. 심지어 평소의 공부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노자는 "공부는 매일 수확을 하기 위한 것이지만, 밍따오 요구는 매일 손실이 있다" 고 말했다. 감손하고 또 감손하여, 이미 무위의 경지에 이르렀다. 무위라고 하면 할 수 없는 일은 없다. " [1] 소위 손실이란 무엇입니까? 원래의 요구는 일반 지식의 간섭을 줄이는 것이다. 일반 지식은 모두 구체적인 것에 관한 것이다. 도는 어떤 구체적인 것과 다르다. 그러나, 사람들은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지식을 추구함으로써 밍따오 과정을 대하는 것에 익숙하다. 항상 어떤 이미지, 어떤 명사 개념을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도에 대한 무지는 명언으로도 파악하지도 논리로도 분석할 수 없다. 노자는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영원한 길이 아니며, 소위 말하는 것은 영원한 이름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다. [2] 문이 추구하는 길은 모든 구체적인 사물과 구체적인 법칙을 초월하는 항상대로이다. 이 큰길은 원래 어디에나 있었고, 원래 사람 속에 있었다. 문제는 사람들이 평소에 외적인 지식을 추구하는 데 습관이 되어 있지만 원래의 길을 숨기고, 물론 방향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소소한 지식의 추구를 줄여야, 특히 사범학교에서 길러진 암기 명사 개념과 구체적인 원리를 없애는 습관을 없애야만 도체를 발명할 수 있다. 요컨대, 학도와 밍따오 모두 자신의 마음을 비우라고 요구했다. 빈 도로, 죄 의 도로 는 자연스럽게 살 수 있습니다. 침묵 속에서 체험해야만 큰길의 참뜻을 느낄 수 있다.
현묘하고 현묘한 도의 경지는 허무하고, 길의 일실이며, 마음은 텅 비어 있어야 하고, 조용해야 하며, 맑아야 한다. 그러나, 공허성과 적막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생기가 없는 공허성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다. 보통 사람들은 일상적인 경험에 익숙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자신이 아무것도 없는 줄 알았다. 네가 도를 지키고 있다고 말할 때, 너는 네가 공중성을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은 완전히 서로 연결되어 있고, 변증적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유무에 관계없이 한 단계 더 나아가도록 요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대의 도가 이론가 쳉, 이융 등은 현학의 이론을 발전시켜 우리가 존재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노자" 제 1 장: "늘 기이한 것을 보고 싶지 않고, 늘 그 노하우를 보고 싶어한다." 둘 다 이름이 달라서 모두 선이라고 합니다. 신비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사람은 마음속에 욕망이 없어야 길의 오묘함을 알 수 있고, 관도가 있어야 길의 가장자리를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욕망과 무욕은 같은 뿌리의 동원이지만 이름은 다르다. 모두 신비하거나 신비로운 다른 측면입니다. 이에 대해 "현학은 의미가 깊고 집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고 설명했다. 마음가짐에는 미묘함과 기묘한 두 가지가 있는데, 같은 대로에서 유래하여 동족으로 이름이 다르다.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물건에서 유래한 것이 심오하다. 심원한 현학은 원칙적으로 견지하지 않는 것으로 귀결된다. 존재에도 집착하지 않고 허무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둘 다 집착하지 않아 현학이라고 부른다. "[3]
도의 심각성, 우선 존재나 허무에 빠지지 않기 때문에 수행도자들은 당연히 그 본성을 따르고 존재 여부에 관계없이 체험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신비감과 신비감, 즉 신비감을 강조하고' 정체되지 않음' 이나' 견지하지 않는 집착' 을 더욱 해소해야 한다. 쳉 (Cheng) 은 "욕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에만 집착하고, 욕망이 없는 사람도 아무것도 없는 것에 집착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신비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두 가지 집착을 배제했다. " 아마도 학자들은 이' 수수께끼' 에 얽매이게 될 것 같은데, 지금 다시 이야기하여, 다음 문제를 더욱 없앨 것이다. 이렇게 하면 집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집착하지 않는다. 이것은 배달과 배달이라 현묘한 신비라고 합니다. [4] 현학의 경지에 도달해야만 도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힘이 없고 논쟁의 여지가 없는 방식은 원래 힘이 없다. 노인은 "약자는 도를 위해 사용한다" 고 말했는데, 이는 앞약함이 도의 역할이라는 뜻이다. 물론, 길을 걷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약세를 유지하고, 이기지 않고, 일등을 하지 말아야 한다. "운칠정" 권 89 는 "노인은 자연의 법, 만물은 해를 끼치지 않고, 성인의 이치는 오직 자연만 순순하고 다투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때와 다투는 자는 창창하고, 사람과 다투는 자는 망한다. 그래서 군비는 있지만 분쟁이 없어 진형을 하지 않는다. 불길한 것은 사람들이 쟁취하지 않을 것이고, 더럽고 굴욕적인 것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것을 감당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선행을 하는 입장에 근거한 것이다. 노인은 물처럼 가장 많이 요구했다. [5]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며, 이기지 않는다. 한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서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6]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열망하고, 명리를 추구하고, 개인의 이익을 1 위에 두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구학도관도수도는 도의를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도를 따르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운기의 일곱 가지 표지' 는 준수해야 할 9 가지 원칙을 제시하는데, 이를' 9 개 준수' 라고 한다.
하나는 수호화입니다: 세상의 만물은 부정적이고 양지합니다. 화목하다고 생각합니다. 성현이 천지를 지키는 법은 저속함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유혹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릭합니다 。 둘째, 수호신: 즉 자신의 정신을 지키며, 그것이 외물을 따라 질주하지 못하게 하고, 지치고,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삼위기: 사람은 혈기를 정으로 한다. 가스가 가득 차면 악이 들어오지 않고, 악이 공격하지 않는다. 사람이 정욕에 묶여 정신적 소모를 초래하고, 내력이 부족하다. 승려는 반드시 금욕을 하고 생명력을 유지해야 한다. 인의를 지키다: 의인은 인의로 그를 감동시킬 수 있지만 무력으로 강요하거나 죽음의 위협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스님은 세상을 빛으로 여기기 때문에 얽매지 않고 모든 것이 자질구레하기 때문에 마음이 어지럽지 않고 생사를 평등으로 여기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고, 변화를 변하지 않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지혜가 있고 현기증이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반 의인보다 더 효성스럽다. 다섯 가지 간단한 규칙: 더러움 제거, 피로 제거, 양생의 길. 음식은 허기를 채우고 활력을 되찾기만 하면 되고, 옷은 추위를 막기만 하면 되며, 절대 탐식하지 마라. 많이 보지 않고, 많이 듣고, 적게 말하고, 적게 생각하고, 똑똑하지 않다면, 당연히 간단할 수 있다. 6 곡 1: 사람이 가난하고 부자가 되는 것은 필연적이지만, 방법이 있는 사람은 환경이 아무리 변해도 원래의 의도는 변하지 않는다. 칠은 청명을 유지한다: 마음은 물처럼 맑고, 부패할 생각은 없고, 정욕에 빠지지 않는다. 팔위영: 해와 달이 차면 어색할 거예요. 사람은 이욕으로 마음을 훈훈할 수는 없지만, 절대 자만해서는 안 된다. 덕행이 날로 완벽해져서 강량일을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9. 부드러움을 유지하다: 연약해야만 소박한 길에 부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무희무노무희무고, 만물이 현묘하고, 무외하고, 정신을 유지하고, 영과 온유하고, 도평해야 한다. 구난에서는 도를 배우기가 쉽지 않고, 밍따오 때는 도를 지키기가 더 어렵다. 노인은 한 번 말했다: "상사는 듣고, 나는 그것을 따르고 싶다. 그것이 중간 수준이라면, 그는 그것을 잊어 버린 것 같습니다. 만약 그가 열등하다면, 그는 큰 소리로 웃는다. 웃지 않으면 사실이 아니다. [7] "도가 일상적인 이해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은 항상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알고, 인도하기 어렵다. 채널은 쉽고 도로는 어렵습니다. 길이 쉽고 길이 어렵다. 말을 얻기는 쉽고, 말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도를 지키는 것은 도가 추구이다. 도를 지키는 데는 아홉 가지 어려움이 있다.
의식걱정 없이 한 어른은 처딸을 막을 수가 없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명리는 그것을 얽히기 어렵다. 눈먼 선생님 (도리를 따지지 않는 선생님) 은 구속하기 어렵다. 실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다. 태만하기 어렵다. 8 년을 낭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아홉 가지 어려움. 9 난의 방해를 배제하고 시련을 이겨내야 우리는 성공할 수 있다.
9 난을 통과하는 것은 단지 주요 장애물일 뿐이다. 사실, 학도길의 장애물은 이것보다 훨씬 더 많다. 청대 용문파 도사 유씨는 학도수도의 장애를 포털이라고 부르며' 통관문' 이라는 책을 저술해 그 해악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들 포털을 통과하는 올바른 방법을 지적했다. 그는 최대 50 개의 통행증을 열거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혜의 문은 곧 닫히고 신앙의 문은 곧 닫힐 것이다.
책 요염무주 관문, 생사관관, 제멋대로의 관문
* * * 근치, 근인과, 근음, 근사.
스스로 즐기고, 부귀, 부귀, 여자, 한서, 빈한함
불륜을 저지르고, 허풍을 떨고, 불을 피우고, 고생을 두려워하고, 술을 탐한다.
관문을 무시하고, 뜻을 철회하고, 어려움을 두려워하고, 수치를 거두다.
높은 점수를 폐쇄하고, 속효가 폐쇄된 추측을 좋아하며, 부주의하게 격차를 닫는다.
쌓인 빚은 헛되이 거두고, 공중에 떠 있고, 교만하게 닫힌다.
거짓된 지식, 장식, 질투, 폭력, 버림, 짜증
증오, 게으름, 나약함, 사람, 번거로움.
이런 관문은 네이단 수련에서 특유한 것이지만, 대부분 일반 학도 수도가 만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유씨는 이러한 장벽을 열면 학습자는 먼저 무병적인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고, 열등감으로 높이 오르고, 가깝고 먼 곳에서, 그리고 한 대사의 지도를 받아 점차 길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적덕에 근거한 각종 장애를 없애는 것은 학도의 한 조건일 뿐이다. 그것은 구난의 시련을 견디어 낼 수 있으며, 도가 사상의 확고한 표현이다. 이렇게 해야만 중도에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도를 배우는 것은 역시 덕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진대 포박자 갈홍은 "옥종경 중편에 따르면 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은 디버깅이다" 고 말했다. 큰길을 걷는 사람은 위난에서 사람을 구하고, 재난에서 사람을 구하고, 질병에서 사람을 구하고, 헛되이 죽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공덕이다. 불로장생하려면 충성, 효, 순, 인심이 중요하다. 덕을 쌓지 않고, 신공만 구하며, 영원히 살 수 없다. [8] 역대 도교도 이런 주장을 했다. 이것은 위에서 말한 권선사상과 완전히 일치한다. 학도수도는 제련기, 음식, 지도 등 각종 처방을 요구한다. 송대 이후 내단술이 가장 중시되었다. 그러나 네가 어떤 수행을 하든 공덕을 많이 쌓는 것은 항상 기초이다. 평소에는 성을 자주 보수하고, 심신을 검사하고, 도덕의 기초를 도야하고, 밍따오 입덕의 길에서 끊임없이 전진해야 한다.
소요도가는 자유를 숭상하고, 모든 외적 명리의 속박을 초월하며, 자신의 본성에 대한 폭로이며, 자신의 인격에 대한 고양이다. 화남 사람들은 정말 소요라고 부르고, 습관은 소요라고 부른다. 화남의 현실은 아는 것이 반해보다 낫다고 생각하는데, 붕새는 만리붕새를 이해하지 못한다. 일반인은 환경과 시야에 한계가 있어 항상 각종 속박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방법이 있는 사람들은 무한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개인생활의 시간과 공간은 정말 작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관원을 맡을 수 있고, 그들의 행동은 한 나라의 풍습을 따를 수 있으며, 그들의 미덕은 군주의 머리에 호소하여 한 나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그들은 자만하고 참새를 좋아한다.
도덕이 고상한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육기의 변화를 파악하고, 무한한 경지를 유람한다. 그는 무엇에 의지해야 합니까? 그러므로 지존자는' 자아' 가 없고, 신인은 성취가 없고, 성인은 명성이 없다. [9]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인은 자신의 시야에 국한되어 항상 명리, 지위, 부를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로 삼는다. 그래서 그들은 득실을 앓고, 곳곳에서 제약을 받고, 늘 고민하고, 늘 자유롭지 못하다. 도리가 있는 사람은 마음에는 잡념이 없고, 부귀를 뜬구름으로 여기고, 명리를 구하지 않고, 세속적인 근심도 없다. 그래서 그들은 정신적으로 천지의 신과 교류할 수 있고, 대외물은 의지하지 않는다. 자연은 인간성의 속박에서 벗어나 근심 걱정 없는 경지를 얻을 수 있다.
도에 대한 점진적인 수련은 밍따오 덕성을 초래하고, 궁극의 추구는 도이다. 도를 얻는 과정은 점차 공덕을 쌓고 경지를 높이는 과정이다. 뿌리를 내린 사람은 깨달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뿌리를 내린 사람은 매우 적다. 일반인의 소위 깨달음은 다년간의 추구, 탐구, 이해를 거쳐 갑자기 참뜻을 발견하고, 갑자기 기초가 점차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당대의 사마성진이' 윤전자' 를 썼을 때, 점진적이고 점진적이라고 주장했다. 좌망론' 에서 그는 수도를 7 단계로 나누었다. # 네가 잊어 버리면 네가 길을 얻을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 # 2 인연, 즉 먼지 인연을 끊는 것은 세속적인 피로가 아니다. 속물의 낡은 인연이 점차 끊어지고, 새 인연은 관계가 없다. # 3 너의 마음을 받아라, 너의 마음은 온몸의 주재자이고, 너는 만신의 잘생긴 사람이다. 망각의 관건은 자신의 마음을 받아들이고 이 나라를 떠나는 것이다. # 간단한 네 가지, 주로 일을 할 때는 안심해야 하고, 사물에 지친 것이 아니라 사물에 안주해야 한다. 생사는 분수가 있고, 일을 하지 않으면 분수가 없고, 지사는 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분수가 없다. 사물을 구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생에서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은 떠나야 한다. 생활이 넉넉한 사람들도 포기해야 한다. " 고귀한 지위에 관해서는 마음에 두어서는 안 된다. # 5 대 진리관. 길흉의 경우, 너는 기계 앞에서 관찰할 수 있고 (발생하기 전에), 하루의 결말을 알고, 어느 날 좋은 손해를 볼 수 있다. 조용하고 한가한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 육태정. 즉,' 무심코 정하지 않고 정해지지 않는다' 는 말은 마음이 고정에 집착하지 않고 항상 정해진다는 뜻이다. 모양이 나무와 같아서 내 마음이 곧 죽을 것 같다. 벼락이 터져도 놀라지 않고, 칼날이 맞닥뜨려도 두려워하지 않고, 명리를 격차로 여기고, 생사를 붕괴로 여기다. 이런 상태에서 길은 멀지 않다. # 7 득도자, 득도자, "몸과 도합은 존재하지 않고, 마음은 도합과 합치면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죽지 않고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생사는 자신에게 달려 있고, 우리 사이에는 간격이 없다.
사마가 말한 7 단계는 상청학파의 사각연습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다른 방법은 구체적인 단계에서 반드시 같지는 않지만 정신은 비슷하다. 사마가 제창한 수행은 점진, 청심, 청심 등으로 모든 도승에게 지도적 의의가 있다.
↑ "도덕경": "더 많이 배우려고 할수록 길을 잃는다. 상실과 실실로 무위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 "도덕경": "도도도, 비범도, 이름, 비범한 이름. ↑ 현, 깊은 의미, 정체된 이름도 아니다.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즉, 이심, 정밀함, 출처가 같고, 이름이 다르다. 서로 다른 이름을 함께 두는 것은 큰 영향을 미친다. 심원한 현기, 이성의 귀환은 지체하지 않는다. 정체도, 정체도, 둘 다 정체가 아니기 때문에 현학이라고 부른다. ↑ 욕망이있는 사람들은 거기에 머물러 있습니다. 욕망이 없는 사람은 허무에 빠졌다. 그래서 하나는 현묘하게 이중지연을 보내는 것이다. 나도 학자가 이 현기에 남아 있는 것이 두렵다. 오늘 현기가 나오자마자 병이 나았다. 정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체하지도 않다. 이것은 보내온 것이기 때문에 신비하고 현묘하다. ↑ 물처럼 선하다. ↑ 물은 만물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물은 뭇사람의 악이다. 이렇게 몇 글자뿐이다. 상사는 듣자마자 할 것이다. 상사 는 살아남을 수 있다면, 의심의 여지 없이 죽을 것이라고 들었다. 하사는 이 소식을 듣고 웃었다. 웃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포박자. 내장. 반속 ":"옥종경 "운에 따르면 공을 세우는 것은 두 번째를 제외하고는. 도로로서는 사람을 위난에서 구하고, 사람을 질병에 보양하고, 헛되이 죽지 않고 죽는 것도 공덕이다. 영원히 살고 싶은 사람은 충성, 효도, 순, 인자해야 한다. 덕을 고치지 않고, 마법만 구하고, 장생해서는 안 된다. ↑ "소요여행": "하늘과 땅의 의미로 육기의 변론에 저항하고 끝없는 수영을 하는데 왜 악한가?" 그래서 속담에' 사람은 자아성이 없고, 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는 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