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1. 5 가지 표현과 그 분류를 이해합니다.
2. 다섯 가지 표정의 표현 기능을 익힙니다.
특정 문장 내에서 다양한 표현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교육 초점: 다섯 가지 표현의 표현 기능을 마스터하십시오.
교육의 어려움: 특정 문장 내에서 다양한 표현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교수 과정: 3 시간
제 1 종
새로운 수업에서 이 부분에 대한 요구는 독서에서 서술문, 묘사, 해석, 의론, 서정 등의 표현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시험 설명' 에는' 이해와 평가 표현 (서술, 설명, 토론, 묘사, 서정) 기능' 의 요구 사항이 있으며, 능력 수준 요구 사항은 이해와 종합 분석이다.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방식은 5 가지인데, 각각 서술, 묘사, 의론, 해석, 서정적이다.
조용히 책 한 권을 열고 그것을 보고 있다. 마음이 활짝 핀 꽃처럼 아름답다.
첫째, 서술
서술이라고도 하는 서사는 작가가 인물의 경험, 사건의 발전 변화, 장면과 공간의 전환을 서술하고 설명하는 표현이다. 서사를 주요 표현 형식으로 하는 문체를 서사라고 한다.
서술문의 역할은 ① 인물의 경험과 사적을 소개하고 둘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일이 발생한 시간, 장소, 발전 과정을 설명하십시오. ③ 사실과 사례를 요약하고 문장 논술의 근거를 제공한다. (4) 스토리에 연락해서 문맥을 바꾸는 의미를 걸러낸다.
서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일반 서사이고, 다른 하나는 구체적인 서사이다. 총술, 약술, 개요라고도 하는 것은 간단한 필묵으로 인물, 사건, 환경을 소개하여 독자에게 대략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다. 구체적인 서술은 세부 묘사라고도 하는데, 세밀한 필묵으로 인물의 사적과 환경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다.
서술 방법에는 순차 서사, 역사, 삽입, 보충 서사 네 가지가 있다. 허순은 사건의 발전 과정이나 인물 경험의 자연순서에 따라 서술하는 방법이다.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지습관에 부합하고, 조리가 명확하고, 맥락이 분명하며, 사람과 일을 완벽하게 묘사하기 쉽다. 거꾸로 서술하는 것은 한 사건 (인물) 의 결말이나 발전 과정의 흥미진진한 단편을 앞에 언급한 다음 연대순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세 가지 플래시백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결말을 추진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어떤 장면을 추진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문장 앞에서 추억으로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역설의 장점은 서스펜스를 일으켜 문장 구조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삽입법은 중심 사건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줄거리를 전개하거나 인물을 묘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일시적으로 서술 단서를 끊고 주요 줄거리와 관련된 기억이나 이야기를 삽입하는 서술법이다. 서사의 역할: 주요 줄거리를 보완하고, 돋보이게 하고, 설명하고, 해석하는 역할을 한다. 문장 맥락을 명확하고, 구조가 다양하며, 주제를 두드러지게 한다. 더 나은 두드러진 인물의 성격; 아래에 깔개를 깔다. 보충 서술, 일명 추적 서술은 서너 마디 혹은 짧은 말로 앞서 언급한 사람이나 일에 대해 간단한 보충 설명을 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필요한 줄거리에 필요한 추가 설명을 하여 서사를 더욱 완전하게 하는 것이다.
서술하는 사람은 객관적인 사물이나 인물 활동을 묘사할 때의 출발점과 선택의 각도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레이터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인칭-나와 우리; 두 번째 사람은 말했다-너, 너; 그리고 세 번째 사람-그 사람, 그들.
일인칭 사용에는 세 가지 상황이 있다. 나' 와' 우리' 는 작가 본인, 허구의 예술 이미지, 때로는 작품 속 주인공이나 다른 인물이다. 그 장점은' 나' 와' 우리' 의 체험을 다룬 것으로 작가의 사상 감정, 진실, 친절, 자연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단점은' 나' 와' 우리' 의 관점에서만 쓸 수 있고, 인물을 묘사하고 경물 환경을 묘사할 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는 것이다.
제 3 인칭 사용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신의 시각' 이라고 불리는 서사 대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단점은 객관적인 색채가 짙고 1 인칭 서사의 우세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2 인칭을 사용할 때 두 가지 상황이 있다. 만약 작가가 문장 속에서 다른 사람을 서술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서술한다면, 실제로는 1 인칭 시각인' 호칭' 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작가가 객관적으로 독자에게' 너' 와' 너' 에 대해 알려주고 문장 속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본질적으로 3 인칭 서사이다. 위웨이 씨가 쓴' 나의 선생님' 에서 채선생은 3 인칭으로 지칭했지만, 문장 중 한 마디는 갑자기 2 인칭으로 지칭되었다. 한 아이가 거기에 서 있는 것이 너에게 얼마나 애착이 있는지 깨닫지 못했는지 모르겠다.
주의: ① 단서가 분명합니다. 어떤 단서를 확정해야만 거미줄을 질서 정연하게 조직할 수 있고, 아무리 복잡한 상황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다. (2) 이해. 독자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알리기 위해서는 서사가 서사의 여섯 가지 요소, 즉 시간, 장소, 인물, 일의 원인, 과정, 결과를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독자들이 완전하고 명확한 인상을 받을 수 있다. ③ 상세하고 적절해야 한다. 사물을 묘사할 때, 우리는 그것의 발전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우리의 힘을 골고루 사용할 수 없다. 몇 가지 일을 묘사할 때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문장 상황에 따라 상세하고 잡다한 것이 아니라 상세하고 황량하지 않고 간결하고 거칠지 않다. (4) 기복이 있어야 한다. "글은 관산과 같고, 태평을 좋아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서사 방법을 번갈아 사용하는 데 능숙하고, 억양, 속도, 간헐성, 클러치 등의 수법을 이용하여 서사를 기복하게 해야 한다.
안개가 자욱한 날, 햇빛이 나무 꼭대기를 통과하여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다웠다.
둘째, 설명
묘사는 생생한 언어로 인물이 처한 환경의 상태, 동작, 성격, 특징, 색깔, 레이아웃 등을 묘사하는 것이다. 그것은' 어떻게' 라는 질문에 답했다.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을 표현하여 실감나는 현실감을 준다.
설명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연 경관의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② 인물의 형체, 행동, 말투, 내면세계를 표현한다. ③ 캐릭터 활동의 배경이나 특정 환경을 보여준다. ④ 사람의 심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사람의 감정에 영향을 주며,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아름다움의 느낌을 깊어지게 하여 작품을 매력적으로 만든다.
묘사는 대략 두 가지, 네 가지, 대상으로부터 나뉜다: 인물 묘사와 환경 묘사; 보기의 관점에서: 장면 설명 및 세부 설명; 정면 설명 (직접 설명) 및 측면 설명 (간접 설명) 입니다.
(1) 사람을 설명하는 다섯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외모 묘사는 초상화 묘사라고도 합니다. 목소리, 웃음, 옷차림, 태도, 몸매 등 인물의 외적 특징을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한 것이다. 외모 묘사의 요구 사항은 첫째,' 준' 을 쓰는 것이다. 사람의 생김새는 종종 신분, 직업, 나이, 습관, 생활경험, 가정환경, 신체상태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자세히 관찰하고 정확한 언어로 묘사해야 한다. 둘째,' 정' 이라고 써요. 인물의 외모 특징을 정성껏 선택하고, 필묵 묘사에 집중하며, 모든 것을 다 갖추어서는 안 된다. 중점 부위와 눈에 띄는 중심에 중점을 두어 인물을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야 한다. 셋째,' 깊이' 를 써야 한다. 인물 외모 묘사는 인물의 정신적 자질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형식으로 정신을 전달하고, 외모의 대표적 특징을 파악하고, 인물의 깊이를 써야 한다.
2. 동작 설명, 동작 설명이라고도 합니다. 사람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설명이다. 액션 묘사의 요구 사항은 적절한 동사를 선택하고, 캐릭터의 동작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방식, 방법, 절차를 선택해' 어떻게 하는가' 라는 질문에 원만하게 대답하는 것이다.
3. 언어 묘사는 인물을 형상화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개인화된 언어로 개인화된 인물을 표현하는 것이다. 글은 내면에서 나왔고, 성공적인 언어 묘사는 인물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인물의 사상 감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인물의 내면세계를 깊이 반영하며, 독자들이 "그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언어 묘사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독백 (작품 속 인물들이 혼잣말을 하는 것) 이고, 하나는 대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문답한다) 이다. 좋은 언어로 묘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가 인물의 신분, 상황, 사상, 성격 특성에 맞아야 하며, 사람들이 보고 나면 그 사람이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다고 믿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둘째, 언어는 사상의 껍데기이며, 언어는 인물의 내면적 품질, 사상적 감정, 인격적 특징을 나타낸다.
언어 묘사를 분석할 때, 우리는 부사어 성분으로서의 암시를 무시할 수 없다. 캐릭터 동작, 표정, 표정을 담은 이런 암시도 캐릭터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했다.
4. 심리묘사, 즉 특정 환경에서 인물의 내면활동을 묘사하는 방법. 그것은 인물의 사상, 감정, 이성, 전체 정신세계에 대한 직접적인 관점으로, 인물의 내면에서 가장 은밀한 것을 더 잘 폭로할 수 있다. 심리적 묘사의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리 분석;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다. 꿈, 환각 등에 나타나다.
5. 표정은 사람의 얼굴 표정의 변화를 의미하며, 변화도 표정도 없다. 일반적으로 외모 묘사와 표정 묘사는 모두 인물 묘사에 속한다. 그러나, 표정의 묘사는 그 독특한 표현 우세를 가지고 있다. 얼굴 표정은 심리학의' 햇빛 따뜻한 책상' 으로, 마음 속에 어떤 느낌이 있는지 보통 얼굴 표정에 나타난다.
(2) 환경묘사는 작품 속 인물이나 작가가 표현한 감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객관적인 외부 조건의 묘사로,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을 포함한다. 자연 환경은 인물 활동의 시간, 장소, 날씨, 계절, 장면 등과 같은 자연 경관을 묘사한다. 그 역할은 ① 인물 활동의 시간, 장소, 공간을 설명하는 것이다. (2) 환경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인물의 감정을 부각시키고, 인물의 운명을 예측하고, 인물의 성격을 표현한다. (3) 이야기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길을 열어 라. ④ 문장 주제를 드러낸다. 사회 환경, 사회 상황이나 사람들의 활동 장면, 주변 (실내) 의 배치와 진열을 묘사하며,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시대배경, 시대적 특징, 사회풍습, 사상관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다. ② 환경 분위기를 렌더링합니다. ③ 인물의 감정을 부각시키고 줄거리 발전을 촉진한다. (4) 주제를 심화하여 인물의 성격과 운명의 원인을 밝혀내다.
(3) 정경묘사는 일정한 시간과 환경 속에서 인물 관계로 형성된 생활화면의 묘사를 일컫는 말로, 인물 묘사의 종합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장면을 묘사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조감도입니다. 즉, 전체 각도에서 장면의 전체 화면과 분위기를 쓰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의 관건은 완전한 예술 화면을 쓰는 것이다. 점상의 미묘함을 추구하지 않고, 면상의 넓이를 구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클로즈업, 즉 장면의 대표성과 특색이 있는 전형적인 장면을 집중적으로 강조하는 것입니다.
장면 설명에는 1 의 두 가지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같은 시간에 같은 환경에서 발생한 사건을 쓰고, 주변을 살피고, 시간과 장소와 인물을 결합해 누군가에게 그림을 그려준다. 2. 사건 과정의 횡단면을 가로채고, 동태와 정적을 써서 인물 간의 관계를 표현한다.
(4) 세부 묘사, 즉 전형적인 의미를 가진 사람, 일, 경, 물건의 묘사와 묘사. 세부 묘사의 역할은 매우 크다: ① 줄거리의 우여곡절을 촉진할 수 있다. (2) 인물의 뚜렷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3) 환경 경관의 독특한 특징을 표현할 수 있다. ④ 주제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설명의 다른 용어: 직접 및 간접 설명은 모두 설명의 관점에서 말합니다. 직접 묘사는 정면 묘사라고도 하며, 사람, 일, 환경을 정면으로 묘사하여 외모가 직접 드러나게 한다. 간접 설명은 개요 설명이라고도 합니다. 대상 자체를 직접 묘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묘사함으로써 묘사된 대상을 간접적으로 돋보이게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방법을' 구름을 구워 달을 안고 있다' 고 부른다. 세밀한 묘사와 선묘는 묘사의 정도에서 세밀한 묘사, 즉 섬세하게 조각한 묘사이다. 스케치, 즉 대충 묘사하고, 간단하게 스케치하는 것이다. 정적 묘사와 동적 묘사는 모두 묘사 대상의 변화에서 비롯된다. 정적 묘사는 평평하고 정적인 인물과 경물의 묘사를 가리킨다. 동적 묘사는 인물이나 경물 발전 변화의 정태에 대한 묘사이다.
등산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물을 마주하면 의미가 충만하다.
셋째, 서정
서정, 즉 작가는 문장 속에서 자신의 주관적 감정과 사상적 감정을 표현한다. 그 역할은: ① 사랑으로 사람을 감동시켜 문장 전염력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② 예술적 개념을 개발하고 주제를 표현하고 심화시킨다. (3)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문풍을 과시하며 문장 의미를 관통한다. 서정적 방식:
(a)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며, 직설적으로 억측이라고도 한다. 즉 작가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토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① 호출의 욕망: 당신이 사랑에 빠졌을 때, 당신은 종종 자신을 도울 수 없습니다. 당신은 도울 수 없지만 큰 소리로 외칠 것입니다: "조국, 어머니! 클릭합니다 "나는 너를 사랑해! 클릭합니다 (2) 깨달음: 학교 가는 길에 프랑스 작가 도드의' 마지막 수업' 은 시청의 게시판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았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교실에 들어서서야 그는 점점 조국이 함락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때 작가는 이렇게 썼다. "아, 그 나쁜 놈들아, 그들이 시청의 게시판에 붙였는데, 원래 이런 일이었구나!" 나의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 "-깨달음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다. ③ 반복: "오, 북경대학교, 북경대학교, 당신은 나에게 너무 많은 것을 맡겼다. "반복되는 문장으로 북경대학교 들에 대한 나의 사랑을 표현한다.
(2) 사건 서정은 서정적 서정이라고도 하며, 작가가 사건으로 감정을 얻고 감정을 서사에 융합하는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우리 선생님' 에서 위위는 채가 수업시간에 시를 읽고, 수업이 끝난 후 우리에게 춤을 가르치고, 꿀벌을 관찰하는 등의 사례를 묘사함으로써 선생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3) 경서정, 일명 경서정 또는 묘사서정이라고도 하며, 작가가 자신의 감정을 경물의 묘사에 넣고 경물의 모양, 색채농도, 스타일에서 감정을 표현하며, 묘사수법에서' 물서정' 이라고 부르는 것을 말한다. 속담에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사랑의 말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 작가 모포산의' 나의 삼촌 울러' 는 두 가지 장면을 통해 인물의 심정을 표현했다. "우리는 배를 타고 잔교를 떠나 잔잔한 바다 위를 멀리 항해했다. 마치 녹색 대리석 탁자와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캐릭터의 명랑하고 흥분된 심정을 표현하다. "우리 앞에는 멀리서 보라색 그림자가 바다에서 튀어나오는 것 같다." 인물의 실망과 좌절을 표현하다.
(4) 서정을 이야기하는 것도 이치로 정을 전하는 것이다. 즉 감정을 도리에 넣고 도리로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글은 "물" 을 일반적인 경물이 아닌 주요 대상으로 쓴다. 작가는 종종 강렬한 색채를 띤 무언가를 쓰려고 시도하며, 몇 가지 상징적인 의미와 풍부한 내포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종경의' 등나무 등나무' 가 끝나면 꽃과 사람은 모두 여러 가지 불행을 당하지만, 생명의 긴 강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생명의 포도주로 가득 찬 작은 보라색 오두막을 만졌다. 그것은 돛으로 가득 차서 꽃이 만발한 강을 항해했다. 그것은 만꽃밭 중의 한 송이이자 또 한 송이의 꽃으로 장려한 유동폭포를 형성했다. 작가는 인생이 꽃과 같고, 재난은 항상 행복으로 이겨내고, 시대의 급류는 항상 떠내려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속도를 높이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야만 그 찬란한 폭포 속의 물보라가 될 것이다. 빙심의' 종이배 엄마' 가 좋은 예입니다.
천재일우로 좋은 책 한 권과 좋은 친구 한 명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넷째, 토론
토론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분석과 논평을 하고 자신의 관점과 태도를 표현하는 것이다. 논증을 주요 표현 방식으로 하는 문체를 의론논문이라고 한다.
토론의 역할은: 1. 문장 표현 효과를 높이고 전투성을 높이다. 문장 주제를 명확히하고 이데올로기 적 중요성을 밝힙니다. 문맥을 관통하는 컴팩트 한 텍스트 구조.
일반적인 토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말씀하세요. 이야기를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먼저 토론할 수도 있고, 먼저 토론하고 토론할 수도 있다. 토론과 서술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자기 서술을 토론하고, 간단명료하고, 유연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예를 들어 노신의' 후지노 씨' 는 청나라 유학의 변발이 목을 삐는 추악한 상태를 묘사하고,' 정말 예쁘다' 는 말로 끝나는 것은 비판적인 논술이다. 작가는 청대 학생들의 무지와 예술을 날카로운 언어로 풍자했다. 이런 토론은 매우 표적이 된다.
2. 사정으로 말하자면 논거를 서정에 녹여 서정으로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종경의' 등나무 폭포' 가 끝난다.
3. 결말을 빌려 토론하는 것은 묘사한 것을 연결시켜 토론하는 것이다. 이런 토론은 반드시 묘사된 사물과 내재적인 연관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대상 자체와도 연관되어야 한다. "고향" 의 끝에서 노신 선생은 "희망은 상관없다, 상관없다" 라고 썼다. 이것은 마치 지면의 길과 같다. 사실 땅에는 길이 없어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함축적이고 의미심장하여 기억에 남는다.
4. 문장 밖에서 토론하는 것, 즉 문장 시작 또는 끝에 독립적이고 문장 내용과 관련된 토론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흐릿하고 외롭고, 그림자가 창문 앞에 오고, 계좌가 열리고, 다음달에 내 품에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설명
사물의 모양, 성격, 특성, 원인, 관계, 역할, 제작 방법, 발전 과정 등을 간결한 문자로 명확하게 해석하다. 인물 경험의 특징을 분명하게 표현하다. 해석을 주요 표현 방식으로 하는 문체를 설명문이라고 합니다.
설명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논증을 설명하기 위해 논증에서 사용합니다. (2) 내러티브에서 주석으로 사용한다. ③ 뉴스에서 배경 자료를 소개하고 내용 표현을 강화하는 데 사용한다. ④ 과학 보고서나 교과서에서 과학 지식이나 사물을 표현하는 데 사용한다.
설명문을 해석하는 10 가지 방법이 있다.
1 예를 들어 사물의 상황이나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사람들은 때때로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통속적이고 대표적인 예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국의 돌아치교는 고대 조주교와 노구교를 대표하는 것으로, 중국이 돌아치교를 건설한 오랜 역사와 탁월한 업적을 보여준다. 기능: 예제를 나열하여 설명합니다
분류는 사물의 특성이나 사건을 설명해서는 안됩니다. 종종 일방적으로 명확하게 말하기가 쉽지 않다. 사물이나 사건이 형태, 성격, 원인, 작용 등에 있어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사물이나 사건을 여러 범주로 나누고 범주별로 하나씩 해석할 수 있다. 기능: 나눗셈 ... X 종류로 나누고 사물의 ××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하다.
3. 데이터와 숫자를 열거하는 것은 사물의 특성이나 원인을 정량적으로 설명하는 가장 정확하고 과학적이며 설득력 있는 근거이다. 예를 들어,' 사해불사' 라는 문장, 사해의 부력이 이렇게 큰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를 사용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 역할: 이 물건의 xx 특징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해석하여 해석을 더욱 설득력있게 한다.
4. 비교사물이나 사물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때때로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감성적 인식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에서 익숙한 사물이나 사물을 비교함으로써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깊은 인상을 받을 수 있다. 기능: 비교. 함께. 그리고 ××× 특징 (지위, 영향 등) 을 강조합니다. ) 의 해석 대상입니다.
5. 정의사물이나 사물의 주요 내용이나 문제를 강조하기 위해 종종 간결한 언어로 사물을 정의한다. 이것은 사물이나 사물을 해석하고 사물이나 사물의 본질을 해석하는 방법이다. 기능: 간결한 과학적 언어로 해석 대상과 과학적 사실을 밝혀서 더 과학적이고, 더 본질적이며, 더 개괄적으로 사물의 특징을 드러낸다.
은유는 수사학적인 방법의 은유입니다. 설명문에 비유를 사용하면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사물이나 사물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들 수 있다. 기능: 비교
7. 그림을 그립니다. 어떤 것은 비교적 추상적이고 복잡합니다. 독자가 문자로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도식을 첨부하거나 제품 설계도, 군사 행동 로드맵 등과 같은 도표를 비례적으로 정확하게 그려야 한다. 때로는 설명할 것이 많을 때도 있고, 통계표를 지정해서 관련 수치를 각각 표에 채워 한눈에 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통계명언) 역할: 독자를 한눈에, 시각적으로 사물의 xx 특징을 설명합니다.
8. 인용은 해석을 더욱 충실하게 하기 위해 문헌, 시, 속담, 명언을 인용해 설명을 더욱 설득력있게 할 수 있다. 인용한 자료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전 저작, 명언 경구, 공식 법칙, 전고 전설, 속담속어, 시사문 등이 될 수 있다. 해석의 내용이나 근거로 사물을 설명하고 소개하다. 예를 들어' 중국석아치교' 라는 글은 당대의 장을 인용한 것으로, 디자인과 건설은 독창적인 것이다. 이점: 이미지, 전형적, 더 설득력이 있고, 더 재미있다.
기능:
A. 구체적인 데이터를 인용하여 이 물건의 xx 특징을 정확하게 해석하여 해석을 더욱 구체적이고 설득력있게 한다.
B. 명언 (속담, 격언) 을 인용해 이 물건의 특징을 설명하여 해석을 더욱 설득력있게 한다.
C. 신화 전설 (뉴스 보도 수수께끼 일화 등) 을 인용함으로써. ), 이 물건의 특징을 설명하고 설명의 재미를 높였다.
D. 참조 설명은 문장 시작 부분에서 설명 개체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9. 모방은 구체적인 묘사를 통해 사물의 특징을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의 대상을 더욱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10, 해석하는 것은 사물을 해석하는 방식이다. 정의와는 달리 정의는 언어의 정확성과 무결성을 요구하지만 해석은 무결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개념의 일부 내용만 해석하면 됩니다.
서술문은 주로 서술과 묘사를 통해 표현되지만, 서술문에서는 논증과 서정을 자주 사용한다. 서술문을 읽을 때, 작가가 어떻게 서술문을 기초로 감정을 토론하고 표현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꽃이 피면 어수선하고, 우강은 단풍이 울린다.
서술문에서 작가는 종종 엄격한 논리적 추리와 치밀한 토론을 거치지 않고 대량의 생동감 있는 전형적인 서사 자료에 대해 간결하고 정교한 논평을 하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는 경우가 많다. 서사의 토론은 인물을 평가하고 경험의 의미를 다듬고 이해와 수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때때로 논술은 서술 앞에서 문장 내용을 제시하고 중심 사상을 지적하는 역할을 한다. 뒤에는 야망, 승화 주제, 문장 사상 내용 강화를 위한 많은 기능이 있다. 조단펜' 우리 어머니': "우리 어머니는 평범한 어머니일 뿐이지만, 나는 그녀의 귀여운 성격, 그녀의 근면한 정신, 그녀의 유능한 재능은 봉건 사회에서 모두 한 가정에 묻혀 무의미한 일에 묻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녀는 반드시 사회에서 더 공헌하는 일원이 될 것입니다." 이 말은 어머니의 성격, 정신, 재능에 대해 적절한 평가를 하고, 동시에 그녀의 봉건제도를 파괴한 것에 대한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서사의 서정은 사람, 일, 경, 물건 등에 붙어 있을 수 있다. 서술과 묘사의 행간에는 작가의 감정이 배어 있다.
때때로 작가는 독자의 사상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문장 감화력을 높이기 위해 억측을 직설적으로 표현한다. 때때로 작가는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독자로 하여금 은은하게 깊은 의미를 느끼고, 생각을 깨우치고, 중심을 심화하게 한다. 모회척의' 가' 는 한 마디로 끝난다. "우리 엄마는 키가 크지만 날씬해서 자연히 무겁지 않다. 아들은 뚱뚱하지만,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천성적으로 가볍다. 하지만 아내와 나는 천천히, 안정되고, 조심스러웠다. 마치 내 등에 있는 물건과 그녀의 등에 있는 것을 합치면 전 세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행간은 모두 생명에 대한 사랑과 생명에 대한 소중함이다.
서사는 의론과 서정적인 기초이며 서정은 작가의 내면의 감정의 형성이며, 의론은 작가의 사상 축적의 폭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