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00 여 년 전 중춘 정오, 기러기가 북쪽으로 돌아오고 햇빛이 따스하다. 임욱, 서신 두 형제는 산둥 고향에서 출발하여 북방의 황무지를 따라 직예북으로 올라가 베이징을 우회하여 고북구 밖으로 나가 세외계로 들어가 몇 명의 난민 오두막집에 잠시 머물다가 마침내 이 여행의 목적지에 이르렀는데, 그들이 나중에 황토량이라고 부르는 곳이다. 지난해 초 온 고향 몇 명이 열정적으로 그들을 맞이했지만, 입이 트인 거친 도자기 그릇에는 새로 파낸 소스 나물 몇 개와 청죽미탕 한 자루밖에 없었다.
저녁 식사 후 며칠 동안 한약을 배운 임욱이는 품에서 토포 주머니 하나를 꺼냈다. 열어보니 거친 종이 몇 장이 있었다. 임욱이는 받는 사람의 순서에 따라 주변 사람들에게 한 글자도 빠짐없이 읽어 주었다. 세외의 봄날, 어떤 사람들은 산둥 억양으로 흐느껴 울기 시작했고, 주변 북방의 거친 경치와 잘 어울리지 않았고, 먼 산은 더욱 창백하고, 고요한 한낮에는 더욱 고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잠시 자리를 잡자, 나는 고향 마을을 나서서 짓고 있는 황무지 초원에서 멀지 않은 오두막을 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두 형제는 원래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어민이었다. 몇 달 전, 그들은 여전히 부모와 아직 완전히 자라지 않은 남동생 몇 명을 위해 그물을 수선하고 있었지만, 이때 두 사람은 눈을 마주치고 남루한 바짓가랑이를 걷어 올리고 낯선 농기구를 집어 먼 타향에서 어설프게 집안의 첫 호미를 흔들었다 ...
이것은 청나라 건용 통치 기간 동안 수많은 난민 중 가장 흔한 가정으로, 그들은 북방으로 가서 땅을 개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의 조상에 대한 존중에서 이 장면의 묘사는 온정으로 재구성되었지만, 역사상 이 인구 대이동은 이 장면보다 훨씬 잔인할 수 있다. 정확한 역사 기록이 많다. 강 () 용 () 간년 동안 산둥 () 하남 () 허베이 () 등지에서 메뚜기 재해와 가뭄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 재난이 심할 때, 사람들은 배불리 먹지 못하고 곳곳에 난민이 있었다. 먼 북방에는 수초가 많이 생산되고 개간되지 않은 비옥한 들판이 있다는 소문이 있어 늘 용자가 몰래 빠져나와 출로를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랫동안 보존된 후 청나라 통치자는 조상이 정한 국경 금지령을 풀고' 땅을 빌려 백성을 부양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했다. "오늘날 난민들은 심상치 않다. 검사가 너무 엄격하면 차세대는 빠져나갈 길이 없다. 그들이 너무 엄하지 않게, 약간의 변화를 해서 재난을 돕는다. " (청나라 고종 황제의 기록)? 。 동굴이 열리자 굶주린 이재민들이 빠르게 북방으로 몰려들었다.
청말민 초 관중 농민들의 대거 유입과는 달리, 역사적으로 이 유민들의 목적지는 열하, 지금은 사라진 행정구이다. 그 관할 범위는 일반적으로 만리장성 북쪽, 대흥안령 남쪽, 요하강 서쪽, 도론 동쪽의 광대한 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은 한때 중화문명의 중요한 발원지 중 하나였으며, 홍산문화가 물려받은 용형상은 지금도 중화민족의 중요한 토템이다. 수천 년의 역사, 산룽, 선비, Xi, 거란, 여진, 몽골, 만주족 등 민족이 모두 여기에 자신의 독특한 흔적을 남겼다. 대규모 난민이 북상하면서 이 지역의 독특한 다문화 퍼즐이 기본적으로 완성되면서 안정적인 구조체계가 지금까지 계승되고 있다. 동시에 객관적으로 후세의' 동양화' 이민의 서막을 열었다.
하지만 얼마나 오래 기다려야 할지, 이 굶주린 사람들을 기다리는 것은 먼 길, 질병, 기근, 맹수, 토비, 혼란, 그리고 미지의 미래가 아니다. 수백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는 그 시대의 머나먼 산산조각 난 기억에서 그들의 발걸음이 무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서씨 형제 중에서 형은 나중에 그의 후손에게 이 일을 한 번 이상 묘사했다. 두 형제와 동시에 출발한 10 여 명 중 두 형제만이 우여곡절을 거쳐 목적지에 도착했다. 다른 사람들 중 일부는 원래의 길로 돌아가는 것에 지쳤고, 어떤 사람들은 목적지를 중도에 바꾸었고, 더 많은 것은 천여 킬로미터의 통관 도중에 얇은 몸을 버린 것이다. 형제가 순조롭게 도착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형 임욱이 고향에 있을 때 한동안 한의학을 배웠고 의학 지식이 얕았기 때문이다. 모든 기내식을 다 먹었는데, 그의 주머니에는 동전이 몇 개밖에 남지 않았다. 계속 갈지 말지 망설이고 있을 때 지나가던 말떼가 마음에 들어 목적지에 순조롭게 도착해서야 개막의 장면이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관련 지방지를 찾아보면, 우리는 재미있는 현상을 알아차릴 것이다. 이 지역에서 마을의 이름은 매우 특색이 있다. 이 가운데' 보금자리' 라는 이름의 마을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보금자리' 는 바이두 백과에 의해' 잠자는 오두막' 으로 해석된다. 지금 이런 허름한 초막은 여전히 북방 농촌의 오이밭 주변에서 볼 수 있다. 나무 몇 조각이 성인 모양의 틀을 만들고, 그 위에 나뭇가지를 깔고, 짚이 섞인 흙을 바르고, 그 자리에서 취재한 초가지붕을 덮었다. 매우 허름한 건축 재료는 이미 바람과 햇볕을 가리고, 유랑자들의 생존 욕구를 지탱하고 있다. 마을 이름에 나오는 또 다른 고주파 단어는' 도랑' 으로 지리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 현지 기후는 반건조 대륙성 계절풍으로, 종횡으로 구불한 풍족한 강은 없지만, 사람들은 물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고, 집은 물 위에 세워져야 하며, 샘물은 대부분 도랑에서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도랑에서 물을 채취하는 것은 당시 필요한 생존 수단이다. 우리는 한 마을의 명칭이 왕왕 그 원시 상태의 반영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북방의 다른 지역에서도' 굴 가게',' 도랑' 등을 마을 이름으로 사용하지만, 이렇게 크고 빈도가 높은 것은 극히 드물다. 그 당시 이 땅에서는 통행이 금지된 각종 도랑 깊은 곳에서 누더기 차림의 유민들이 매일 아침 보금자리에서 나와 일찌감치 하루의 일을 시작하여 쉬지 못했음을 회상할 수 있다. 때때로 한 무리의 들새들이 날아가는데, 그들은 하늘을 바라보며 눈에 감동이 흐르고 있다. 나는 그들이 행운인지 향수병인지 모르겠다.
이 난민들이 몰려드는 열하 지역은 사실 전설의 황야가 아니다. 지리와 기후의 특징으로 볼 때, 현지는 몽골 고원, 대흥안령, 화북 평야의 과도지대에 위치해 있다. 지형은 산지와 구릉을 위주로 토양은 대부분 황토와 모래로 지표 유출이 적다. 이 지역은 온대 반건조 대륙성 몬순 기후구에 속하며 겨울은 길고 춥고 봄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고 여름은 짧고 비는 집중되며 가을은 짧고 기온은 빨리 떨어지고 서리는 일찍 온다. 이러한 지리기후 용어들은 전문적인 배경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전통 재배에 이상적인 환경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이 이민자들의 경험도 이 사실을 증명한다. 이 일대의 재해는 빈번하여 가뭄, 황사, 홍수, 우박, 지진은 각종 역사 기록에서 찾을 수 있다.
더 불행하게도, 전략적 관점에서 볼 때, 열하 지역의 지리적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국토인후에 위치하여 몽골 고원을 등지고 경기 지역을 내려다보고 있다. 동북 3 성 산해관 외에 또 다른 상경 통로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병가가 반드시 다투는 곳이었고, 민풍이 격렬하여 전쟁은 무수했다. 예로부터 고시 중 요서변방군의 매장지였다. 강 () 용 () 간 () 이후 현지를 전초로 하거나 현지에서 발생한 주요 전쟁은 평정가르단 전쟁, 백령사건, 로사건, 의화단 사건, 직봉전, 열하항전 등이다. 대규모 전쟁 외에 국민에게 더 많은 고난을 초래한 것도 우리 주변의 어디에나 있는 토비들이다. 해방전쟁 시기에만 이 일대에는 450 여 개의 명호가 있는 크기 갱단, 5 만여 명의 토비가 있었다. 이름이 없는 임시 갱단은 더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런 상황에서, 현지 국민의 생활 상황은 상상할 수 있다. 물론 정치적 요인으로 인한 터무니없는 인화도 있다. 일제에 따르면 이곳은 악명 높은 73 1 부대에 의해 페스트세균 무기 실험 구역으로 선정됐다. 1942 년 7 월, 세균을 가지고 벼룩을 투하하는 방법으로 그해 800 여 명이 페스트 감염으로 사망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이 실험균의 잠복기, 오한과 옹우트 지역에서 갑자기 페스트가 발생했다.
이 글의 주인공을 계속 주시하다. 세월이 물처럼 흘러 여러 가지 시련을 겪었지만 생활은 대대로 끈질기게 변했다. 몇 년 후, 시간은 이미 20 세기에 들어섰다. 서씨 형제의 한 후손이 우연히 산둥 출장을 간 후, 갑자기 수백 년이 지났지만 고향의 풍토와 인정은 여전히 천리 떨어진 고향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지역의 문화 내면에서 식습관은 분명 가장 직관적인 대표일 것이다. 남방 사람들은 단 것을 좋아하고, 쓰촨 사람들은 매운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은 그들의 뚜렷한 문화적 표시이다. 거칠고 호방한 몽골 사나이가 작은 접시의 정교한 회만 먹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부드럽고 섬세한 저장녀도 술자리만 차리면 62 도의 초원 백주 세 그릇을 말릴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대부분의 인근 지역에 비해 이 지역 사람들의 식습관에는 지루와 그 주변 지역의 흔적이 뚜렷이 드러난다. 대부분 짜요. 생강을 좋아해요. 마늘을 싫어해요. 양념이 싱싱해요. 한 가지 흥미로운 예는 내몽골, 또 다른 이민자 집단, 서행의 진산 후예, 이 일대의 사람들과 깊이 접촉할 때, 왜 그들은 거의 모든 볶음요리에 간장을 넣어야 하는가? 식초 대신? 만두를 먹을 때 마늘 끝도 간장을 섞어야 한다.
생활의 작은 세부 사항은 깊은 문화적 문제를 반영한다. 현대 도시에서 개량한 정교한 요리는 제쳐두고, 이곳 대다수 사람들의 집 간장 응용은 헤아릴 수 없다. 요리를 볶을 때 중요한 절차 중 하나는 파와 마늘을 넣은 후 냄비에 적갈색과 맑고 투명한 좋은 술 몇 방울을 붓는 것이다. 또한, 가장 정교한 요리는 슈퍼마켓에서 이미 배합하고 간을 맞춘 각종 간장으로 코디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 작업장에서 방금 양조한 진가의 간장으로 맛을 극대화해야 입맛을 최대한 자극하고 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또 다른 분명한 현상은 이 일대의 많은 가족들이 전해 내려오는 오래된 물건들 중 흔히 오랫동안 보지 못한 주철 망치가 있다는 것이다. 이 거의 실전된 취사도구는 지역적 특색을 지닌 음식인 팬케이크를 만드는 데 쓰인다. 그것의 모양과 용법은 오늘 산둥 된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팬케이크를 먹는 방식조차도 천리 떨어진 지루 대지와 멀리서 호응한다. 황찬찬이 방금 만든 전병, 소스에 담근 대파 하나, 조곡죽 한 그릇을 곁들인 것은 현지 농지에서 하루를 일한 남자들의 가장 편안한 저녁 식사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주식뿐만 아니라, 보기 드문 간식들이 문제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이 지역에는 삼복일 이후에만 나타나는 곤충이 있다. 그것은' 수녀' 라고 불린다. 그것은 검은색이고 긴 수염, 갈색 배와 날개가 있다. 수컷은 비상을 잘하고, 암컷은 기어다니는 것을 잘한다. 이 벌레의 학명은' 큰 이빨천우' 여야 한다. 현지인들에게 붙잡힌 후 날개를 뽑고, 머리를 꼬집고, 뿔을 제거하고, 소금으로 절이고, 튀김으로 튀겼다. 식감은 매우 좋다. 누에번데기 튀김과 비슷하지만 약간 바삭하고, 식감은 말린 쇠고기에 가깝지만, 약간 비린내가 난다. 특히 암컷에게 큰 배에는 충씨 한 알이 싸여 있어 입구가 바로 녹고 냄새가 이상하다. 몇 년 후, 이곳에서 고향을 떠난 한 학생이 어느 날 큰비에 소환되었다. 그가 기숙사에서 이런 대체 음식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자, 그의 산둥 동창들은 이 물건의 이름과 먹는 방법이 그들의 이름과 똑같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다.
오랫동안 언어학자들은 이 지역의 언어 분류에 대해 줄곧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기본 관점은 베이징 관어와 동북관어 사이의 전환이지만, 그것은 지루예관어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문법은 동북관어와 거의 유사하며 어휘와 베이징관화는 비슷하며 어조는 베이징어, 동북어, 산동어, 심지어 몽골어 발음 습관의 혼합이어야 한다.
이 사투리 지역은 현재 허베이 () 성 북부, 서 () 에서 내몽골 도론 (), 북 () 에서 동우주무친기 (), 동 () 에서 랴오닝 () 성 조양 () 과 내몽골 통요 () 시 나이만 (), 카이 루 () 에 이르기까지 인구가 약/Kloc-0 오늘날 후바오, 내몽골 서부, 심대, 랴오닝, 심지어 경진 지역에서는 이런 구분도가 매우 높은 억양을 자주 들을 수 있다.
이 특별한 방언을 관찰할 때, 주목할 만한 재미있는 현상이 있다. 이 사투리 지역에서는 북방 지역에서 극히 보기 드문' 사투리도' 현상이 나타났다. 내몽골 자치구, 허베이성, 랴오닝 () 성의 경계에 있는 적봉시 닝성현 팔리한진 () 은 오랫동안 와인이 많이 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닝성의 오래된 저장고는 한때' 세외 마오타이' 라고 불렸는데, 그 명성은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외부인이 온 것은 술 때문이니, 갈 때 종종 의문이 생긴다. 왜 현지인의 사투리 억양과 인근 지역의 차이가 이렇게 큰가요? 방원 방언 섬은 약 30km 에 불과합니다. 이 범위 밖에서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현저히 다르다. 어떤 마을들은 심지어 도로와 작은 산을 사이에 두고 있지만, 억양은 매우 다르다. 주변 지역의 언어가 산둥 방언의 많은 성분의 혼합일 뿐이라면 이런' 외도 방언' 은 산둥 방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언어학자들은 이 방언이 확실히 천리 떨어진 허루관어의 특수한 유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남방의 일부 지역이 지세가 험준하고 교통 장벽으로 형성된' 방언도' 지역과는 달리 이 지역의' 방언도' 현상은 뚜렷한 지리적 요인이 없어 대외 왕래 통혼이 잦다. 그 이유는 수백 년 전 산세관 소수 이민자들의 강한 향수에 귀결될 수밖에 없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인구 이동이 잦아짐에 따라 각 지역의 생활습관 동질화가 뚜렷해지면서 독특한 지역 문화 기호가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적어도 반세기 전만 해도 산둥 및 주변 지역의 독특한 민속은 여전히 이곳에서 찾을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노소의 질서가 있다. 특히 현지 농촌에서는 같은 조상과 부계 가문의 여러 가지에서 유래한 큰 서열의 습관이 있다. 모든 사촌들은 나이순으로 함께 있어야 한다. 동성을 제외하고 이름 안에 한 글자가 있어야 한다. 오랜 시간이 흘렀고, 몇 세대가 내려왔고, 어떤 조카는 백발이 성성했지만, 숙조카는 갓 성년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가정제사, 혼상, 결혼 등 공식 석상에서 누가 거기에 앉아 있고, 누가 건배를 해야 하는지, 그들은 마음속으로 알고 있었다. 결코 장면에서 실수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스승을 존경하고 가르침을 중히 하는 것. 주변 지역에 비해 이 지역은 줄곧 잘 알려진' 교육고지' 로 기초교육 보급, 교육시설 건설, 수능 입학수 등에서 우세하다. 그 이유는 공맹고리의 독특한 문화적 기억으로 이 지역이 교육업계에 대한 보편적인 존중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가난해도 교육을 가난할 수 없고, 아무리 고생해도 학생을 괴롭힐 수 없다' 는 이념은 먼 고향에서 온전하게 이 땅에 이식되어 뿌리를 내리고 싹을 돋우고 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이웃의 본보기와 자랑이 되고,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면 집에서 가장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출생과 죽음. 출산 후 가족의 첫 번째 일은 문 앞에 빨간 천을 걸어 외부인에게 방으로 뛰어들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아기가 순조롭게 살아남았고, 주변의 친척과 친구들도 잇달아 토미를 데리고 올 것이다. 선물은 복잡하지도 비싸지도 않고 계란 몇 근과 국수 몇 묶음만 주세요. 축하와 축복. 젊은이는 결혼하면 저녁 후에' 심주' 의식이 있다. 구경꾼들의 웃음소리와 야유 속에서 부부는 중요한 인생 세례를 마쳤다. 섣달 그믐날, 집안의 남자들은 가족묘지에 가서' 집방당 초대' 를 한 다음 정월 초 2 일에' 집당 보내기' 로 가서 돌아가신 조상을 돌아오게 하고 새해에는 자손들과 함께 즐거워한다. 산둥 교동을 배경으로 한 영화' 붉은 수수' 에서' 우리 할머니' 는 일본군에 의해 살해됐고,' 우리 아빠' 는 그녀를 위해 소리쳤다.' 어머니, 어머니, 남서쪽으로 가세요. 먼 길, 넓은 보선! 엄마, 엄마, 남서쪽으로 가자, 그 난감한 좋은 말, 그리고 돈이 가득 찼어! " 。 이 일대에서 노인은 죽었다. 큰아들은 밀대로 벤치에 서서 남서쪽을 향해 허리를 굽혀 발밑의 벤치에 두드리며 서서 소리쳤다. "어머니-어머니-남서대로, 돈이 충분하고, 화생돈, 수생선."
시간이 지남에 따라 300 년 전 이민한 젊은 후손들은 대부분 조상의 이주 과정을 잊어버렸다. 다만 일부 노인의 기억 속에는 고향에 대한 기억이 있다. 경제 구조의 중대한 변화와 사회 발전에 따라 이 지역은 중국 960 만 평방킬로미터의 다른 곳처럼 활기차고 다채롭다. 가장 외진 마을에서도 고도로 발달한 교통체계와 입체화된 정보 전파 모델은 이곳의 사람들이 현대의 생활방식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의식적으로 많은 문화 파편들을 융합한 후에도, 오늘날에도 우리는 이민자들이 도착한 후에도 지역 경제 사회 발전의 기본 맥락을 만지고 빗질 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 통치자들은 몽한민족의 융합을 막기 위해 변금지 정책을 엄격히 집행했다. 일찍이 순치 12 년 (1655) 에 법원은 대륙 농민들에게 입 밖에서 경작해서는 안 된다고 명령했다. 강희는 7 년 (1668), 동북은 금지됐고, 산해관, 희봉구 등 9 개 옆문에 관문을 설치해 난민 수출을 막았다. 열하 지역은 동북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도 금지되어 있다. 나중에 시국으로 인해' 땅을 빌려 백성을 부양하다' 는 정책을 시행한다 해도, 원래의 의도는 개방금지, 부민이 아니라 민변을 막는 것이다. 게다가, 이 정책의 시행에는 많은 조건이 수반된다. 강희 22 년 (1683) 은 "내지에서 수출하고 몽골 현지에서 경작하는 사람은 몽골 여자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 고 규정했다. 개인 결혼, 확인, 유부녀와의 이혼, 친정에게 돌려준다. 사사로이 결혼한 사람은 현지 규정에 따라 처벌한다. 몽골 사람들은 서로 알고, 결혼하고, 약속하고, 그 가축은 19 를 벌한다. " 。 옹정조는 또한 "농사를 짓는 사람 ... 그들의 아내를 데리고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 추수 후, 매년 농사를 지을 때, 경작을 수출한다" 고 규정했다. 하지만 어쨌든' 땅을 빌려 백성을 키우다' 정책은 결국 순조롭게 시행돼 난민 문제에 시달리는 청나라 통치자들을 안심시켰다. 이 정책은 나중에 여러 차례 흔들렸지만, 역사의 흐름은 이미 막을 수 없어, 결국 오늘날 현지 각 민족이 함께 생활하고 단결하고 우호적인 기본 구도를 형성하였다.
허씨 형제가 외출하여 생계를 꾸려 나갔던 그 시대에 눈길을 돌리다. 한족 유민이 산세관에 도착하여 당시 현지 몽골족 귀족들의 큰 환영을 받았다. 그들은 유휴 토지를 그들에게 임대하여 경작하고 세금을 징수하였는데, 나중에는 또 다른 업종에 속속 진입하여 현지의 경제 형식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였다. 한 가지 직접적이고 분명한 예: 청초에 몽골 지역에는 식량이 없었고 기근이 닥치면 내륙 창고로 운반되어 구제되었다. 그러나 건륭 시대에는 곡물 저장량이 상당했다. 건륭 49 년 (1784) 에 따르면 열하 지역의 카라진 오른쪽 깃발 앞만 4 만 4 천 개의 석두. -응? 청나라 통치자조차도' 땅을 빌려 백성을 키우다' 정책의 적극적인 역할을 의식했다. "지금은 소인이 밀접하여 변관 밖에서 생활하며 경작하는 사람이 많아 전년보다 풍작이다. 인근 도성 사람들은 모두 이 골짜기에 의지하여 큰 유익을 얻는다 "("청성실록 ").
인구의 이동 흐름과 민족 교류 국면의 형성은 객관적으로 도시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건륭 초년, 현지의 정착 형식은 여전히 분산 위주이다. 청제고종' 에 따르면 건륭 초년,' 열하가 광활하고 도랑이 험난하여 멀리서 땅을 개간하러 온 사람들이 흩어져 국경을 넘어 몽골과 실수를 저질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구가 밀집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시골과 시골이 생겨났고, 밥 짓는 연기가 사방으로 퍼져 도시가 점차 형성되었다. 건륭 22 년, 북열하 울란하닷가 (현재 적봉시 홍산구) 는 이미 규모를 갖추어 관외 농업과 상업권이 모이는 곳이 되었다. "9 가 3 시" 가 점차 형성되면서 시장은 매우 번영했다. 적봉에 인접한 바거우 거리 (현 허베이성 평천현) 가 점차 상항이 되어 거리 양옆에 5 선 8 공장, 명상호가 200 여 곳이 되었다. " 무너질 수 없는 하닷은 8 골을 채울 수 없다 "고 말했다.
몽한의 잡거 국면이 점차 현지 몽골 유목민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다. 유목에서 농경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민족 교류가 빈번하고 문화와 생활의 차이가 점차 줄어들면서 청정부가 명백히 금지한 몽한 통혼도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전기적인 객관적 요인으로 인해 이런 결혼은 대부분 은폐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청나라가 2 년 (기원 19 10) 을 선포할 때까지, 청정은 법령을 공포하여' 금지' 를 전면적으로 해제했다 이후 몽골한 민족 통혼의 합법화로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저명한 사회학자, 원베이징대 사회인류학연구소 소장인 마융 씨는 이 지역의 몽한 통혼 현상에 관심을 갖고 세심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성과는 베이징대 학보 철학과 사회과학판 (3 호, 1988) 에 발표되었다. 당시 이 지역 2089 가구에 대한 현장 조사에 따르면 현지 한족 남자 세대주 중 13.2% 는 몽골족 여성과 결혼했고 몽골족 남자 세대주 중 15.2% 는 한족 여성과 결혼했다. 이 가운데 조사대상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족간 통혼이 보편화된다. 광범위한 이족 통혼이 민족 관계의 조화를 촉진시켰는데, 이 지역은 여전히 민족 단결 진보의 모범 지역이다.
시간은 쏜살같이 지나가고, 순식간에 지나가고, 눈 깜짝할 사이에 300 년이 지나갔다. 이 땅에 사는 사람들, 생활 리듬도 시대의 맥박에 가깝고, 고층 빌딩이 우뚝 솟아 있고, 차량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관내객의 후손들은 여러 세대의 혈맥교류와 사상의 끊임없는 흡수 융합을 거쳐 이미 자신의 독특한 문화적 흔적을 가지고 있다. 이곳 사람들은 밀크티를 마시고 고기를 먹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사천요리, 샹채, 노채, 광동요리 등 명요리를 맛보는 것도 잘한다. 여기에는 지루인의 선물과 근면뿐만 아니라 초원인의 후대 분위기도 있다. 지역사회문화실에서는 태극권과 몽골춤을 번갈아 상연했고, 거리심공원의 초원 문화 조각상은 멀지 않은 아치와 처마가 있는 건물과 어우러져 재미를 더했다.
마지막으로, 한 가족의 혈맥을 따라가서 고향을 떠난 사람들을 다시 한 번 추모하자. 이름은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날은 정월대보름으로 사람들이 가족과 재회하는 명절이자 조상을 그리워할 때이다. 어둠이 내린 후, 비록 외진 곳에 있었지만, 세외 소도시도 등불이 환했다. 도시 변두리의 한 마당에서 창밖에서 폭죽 소리가 은은히 들려오기 시작했고, 찬바람은 여전히 가파르지만, 결국 설을 쇨다. 집안의 남자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에도 한 노인은 경건한 표정으로 옛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옆에 있는 젊은 후손들이 핸드폰에 끌렸지만 노인의 말을 잘 듣지 않았다. 타향에서 온 조상들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것은 그들에게 너무 오래된 일이다. 할아버지의 산산조각에서 더 이상 명확하지 않은 개념을 통합하는 것은 아마도 인상일 뿐이다.
300 년 전, 한 쌍의 형제가 몽골의 상단을 따라 북상하는 길에 비틀거렸다. 그들은 남서쪽에 위치한 고북구를 뒤돌아보았다. 그때 그들은 먼 곳의 푸른 담장, 멀리서 볼 수 없는 낡은 어선이 그 순간에 작별을 고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300 년 후, 두 형제 중 맏형의 후손들은 여전히 팬케이크를 먹는 전통과 생강마늘에 대한 자연스러운 사랑을 간직하고 있다. 그들의 혈액 속의 기억은 천리의 현지 이주를 거쳐 수백 년 동안 변했다. 남동생은 난민 토지 분쟁으로 사망하여 고향에서 천 킬로미터가 넘는 타향에 황토만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