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이주하는 철새로, 쌍으로 남의 집이나 처마를 드나드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고대인들의 사랑을 받아 고시에 자주 나타나거나, 봄을 아끼고 가을을 다치거나, 슬픔을 과장하거나, 그리움을 기탁하거나, 감상적인 시사, 이미지가 풍부하고 표정이 풍부하고, 다른 것들은 따라잡을 수 없다.
(1) 봄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봄을 소중히 여기는 느낌을 전했다. 제비는 봄에 북쪽으로 오고 가을은 남쪽으로 돌아간다고 전해져 많은 시인들이 그것을 봄의 상징으로 미화하고 찬양한다. 예를 들어, "꽃이 만발한 연무에 깊이 숨어서 신선한 가슴을 휘젓는다" (웨이의' 옛 친구의 수도'), "제비가 왔다, 통신사, 배꽃이 뒤처졌다" (술자리가 비범하다,' 출열'), "꾀꼬리 연춘, 꽃 즉, 이 일), "새가 나무 길이를 울고, 제비가 노란 버드나무 꽃을 들고 있다" (장코긴' 울타리 사람'? 늦은 봄은 \ "일 \"), 남송 시인 석다조는 \ "쌍안? 안용은 이렇게 썼다. "이것은 여전히 대들보를 조각하고, 우물을 파고 우물을 파는 것과 같고, 부드러운 언어로 토론하는 것은 불확실하다. \ "부동 빠른 꽃 팁, 녹색 꼬리 분리 붉은 그림자. 클릭합니다 매우 연구가 있어 모양과 신이 모두 닮았다. 봄빛이 맑고 제비가 작고 귀엽고 문인이 다정하다. 봄이 지날 때 시인은 무한한 슬픔을 느낄 것이다. 그래서 구양수는 "여행객에게 가서 봄빛이 텅 비어 있다고 생각한다" 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커튼이 드리울 때 두 제비가 가랑비 속에서 돌아오자, 조희는 "제비가 봄을 숨기고, 꾀꼬리가 수줍어하며 짝을 찾고, 한태보관 (꿀을 따다), 까마귀가 배고프다" (수선화) 는 슬픔이 있었다.
(2) 사랑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애인에 대한 갈망을 전달하다. 제비는 수컷과 암컷이 있는데, 그것들은 함께 날아서 사랑의 상징이 된다. "두 개의 제비를 생각하고, 너의 집에 진흙을 안고 있다" 와 "제비는 형제처럼 신혼한다" ("시경"? 곡봉 ")," 연연이 날 수 있다. 그녀의 깃털은 남다르다. 그녀의 아들은 다시 야외로 돌아왔다 "("시경? " 이 한 쌍의 제비가 있었기 때문에 제비에 대한 사랑과 나와 함께 날아가는 동경이 생겼다. 그때만' 어두운 거미줄이 걸려 있고 빈 들보가 진흙에 빠졌다' (설도형? \ "어제 사이 소금 \") 빈 내실 외로움, \ "낙화 독립, 제비가 일제히 날아간다 \" (얼굴? "임강선"), "커튼이 가볍고, 제비가 날아간다" (잔치? "파진") 외로움은 서늘하고, "명월은 거위 버드나무 위에 있고, 제비는 먼저 옥루로 돌아간다" (주덕청? "즐거운 봄") 실의에 빠져 푸대접을 받고, "꽃이 피고 멀리 여행하고, 옥이 봄을 줄이고, 동풍초당 비연" (장코구? "청강 음"). 이 모든 것이 다르다.
(3) 시사변화를 표현하고, 과거 비바람, 인사 신진대사, 망국멸종, 가파인의 죽음에 대한 감정과 분노를 표현한다. 제비가 가을에 봄이 오면 낡은 둥지를 잊지 않는다. 시인은 이 특징을 붙잡고 분노를 마음껏 토로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유우석의' 우이향' 이다.' 주작교에는 잡초가 무성하고 석양은 우이향구에 있다. 구사회에서 왕세당은 평범한 백성의 집으로 날아갔다. " 또한, "꽃이 떨어지고, 본 것 같고, 제비가 돌아오고, 작은 정원이 혼자 배회한다" ("라쿤계사"), 리의 "제비가 돌아오면, 수놓은 커튼이 낡은 둥지를 찾을 곳이 없다" ("금문"? 임신 이전 거주지), 장쩌민 퀘 \ "연의 부주의, 구름 과 함께 태호 서해안에 갔다. 몇 봉우리가 씁쓸하고, 상략비가 흐릿하다. "(강립), 장염의" 그해 제비가 어디에 있는지, 이끼가 짙고 풀이 어두웠는지 "(고베란다), 문천상의" 산과 강 풍경이 같다. 도시 사람들은 반으로 간다. 사방에 갈대꽃이 나와 함께 늙어간다. 누가 늙은 제비 옆으로 날아갈 것인가? 클릭합니다 ("금릉포스트"). 제비는 무심코 시사의 변천을 목격하고, 국가의 파멸과 죽음의 고통을 참으며, 시인의 이별의 슬픔을 표현했다. 부하는 무거운 것으로 형용할 수 있다.
(4) 대인이 책을 전하고 사랑의 아픔을 가볍게 하소연하다. 당대에 이르자 곽소란의 연조시가 남편 인종에게 전해졌다. Renzong 집 jiahu, 몇 년 동안 반환하지 않습니다. 소란의 시는 안조가 쓴 것이다. 당시 경주에 살았는데, 얼굴이 갑자기 그의 어깨에 기대어 발에 책 한 권을 묶고 있는 것을 보고, 이것이 아내가 보내온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눈물을 머금고 돌아왔다. 그의 시' 배달부' 는 이렇게 말한다. "남편은 중호에 가고, 나는 창문 앞에서 피를 흘린다. 나는 부지런하고, yiyan 은 나에게 얇은 애인을 주었다. 클릭합니다 누가 "양간비연이 너무 무정하다" (조설근? 홍루몽'), 바로 제비의 호감 때문에 남편이 마음을 바꿔 부부가 만났다. 곽소란은 운이 좋다. 일부 불행한 여자들은 안전의 책을 빌렸지만, "슬픈 안조가 붉은 선을 남기고, 루안 영이 한가한 팬을 귀찮게 한다" 는 소식이 묘연하다. \ "사이 치우 무지개? 봄 사랑 ")," 눈물은 종종 혼자 바닥 에 의존, 이중 연의 올 때, 낯선 사람 을 만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펭 얀 바바? "죽은 화련"), 그 슬픔과 사랑에 대한 갈망은 감동을 주고 눈물을 흘렸다.
(5) 방랑의 느낌을 표현하고 방랑의 고난을 묘사한다. "신성함, 직감, 비유는 한민족의 주요 사고방식" (장대년? "중국 사고의 편차"), 꽃과 새 벌레는 모두 문인들이 쓴 것으로, 새와 짐승은 시인의 재능을 보여준다. 거위 슬픈 외침 가을, 원숭이 상 음, 매미 높은 거리 를 보냅니다. 제비 서식지의 불확실성은 시인에게 풍부한 상상력 공간을 남기거나 방랑을 하며, "해마다 새 제비처럼 망망대해를 헤엄쳐 서까래를 수리한다" (주방언? 만방정); 또는 인생 경험의 기복, "장안을 바라보니 앞날이 얼룩져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기가 어렵다" (장코구궁 앞); 아니면 만나서 작별 인사를 하거나, "사교적인 제비와 홍비, 만남이 불안정하면 서로 보내라" (스시? 첸을 탄 주에 보내라. 또는 때때로 "자석이 날고, 운모가 물을 오고, 토룡이 비를 가져오고, 기러기가 날아간다" (유안? 화이난자). 제비는 더 이상 제비 한 마리가 아니다.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 되어 모든 화하 자손의 핏줄에 녹아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