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는 나날이 앞으로 항해한다. 텔레비전의 보급에서 광대역 인터넷 접속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집을 나서지 않고 영화를 볼 수 있다. 노천 영화는 사람들의 시선에서 점점 멀어져 사람들의 생활과는 점점 멀어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오늘날 도시와 시골에서 노천 영화를 상영하는 것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당시 마을의 노천 영화 장소는 모두 마을 초등학교 운동장에 있었다. 흰색 사창포 한 개가 밧줄로 두 나무에 묶여 있고, 두 개의 초대형 스피커가 나무에 고정되어 완성되었다. 마지막 단계에서 영사기가 영사기를 켰고, 눈부신 하얀 빛이 흰색 화면에 직사했다. 기적적으로, 이 빛은 화면 천 전체에 퍼질 때까지 빠르게 확대되고, 확대되고, 확대됩니다. 이때, 몇 명의 개구쟁이 친구들이 몸을 똑바로 세우고 투사된 하얀 빛을 막자, 그들의 춤추는 그림자가 즉시 화면에 나타났다! 모두를 계속 웃게 하다. ...
어릴 때 마을에서 본 노천 영화는 판장강 주연의' 손을 들어라' 였다. 이런 느낌은 정말 농촌에 오는 맛을 느끼게 해준다. 이런 맛은 소박하고, 어떤 호세도 없고, 마을 사람들이 농번한 후의 작은 여가이기도 하다! 지금도 순회공연이 있지만, 드물고, 있어도 보러 가는 사람이 거의 없다. 현대인의 행복은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것일 수도 있고, 이전의 사람들의 행복은 현대인들이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판장강 주연의 한 장면은 그의 바지가 떨어졌고, 그 후에 그의 몸에 붉은 천을 덮었다. 소 한 마리가 투우를 시작할 줄은 생각지도 못해 웃음을 자아냈다. 영화 속의 두 아이도 재치가 있다. 영화에서 이렇게 어린 아이가 항일 사상을 갖기 시작하면서 우리에게 모범을 보였다.
하루의 지능과 용기의 겨루기를 거쳐 다음날 아침, 유일하게 요행으로 마을을 빠져나왔고, 이미 이성을 잃은 귀신병' 활다리' (판장장 분) 가 산꼭대기에 올랐을 때' 손' 하는 고함소리가 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