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정의를 입에 달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나라의 보물이다. 입으로는 의리를 말하지 않지만, 자기가 의리를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국기이다. 입으로는 의리를 말할 수 있지만 자신은 의리를 추구할 수 없는 사람은 국가의 도구일 뿐이다. 잘 말하면, 그들 자신도 나쁜 짓을 하는데, 이런 사람은 그야말로 국가의 우월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 나라를 공경하는 보물, 나라를 아끼는 기구, 나라의 기구로, 나라의 악을 제외한다.
둘째, 원문
말은 말할 수 있고, 행동은 할 수 있다. 이것은 국보이다. 입으로는 말할 수 없고, 몸은 할 수 있고, 국의도 할 수 있다. 말은 몸이 안 되고 나라가 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말은 선하고, 행동은 악하며, 국마도 마찬가지다. 통치자는 그 보물을 존경하고, 그 기구를 사랑하며, 그 용법을 마음대로 하고, 그 악마를 제외한다.
셋째, 출처
《견자 요강》에서 발췌하다
확장 데이터
첫째, 창조적 배경
순자는 모든 학파를 비판했지만 공자의 사상을 최고의 치국 이념으로 추앙하였다. 순자는 자칭 공자의 후계자, 특히 공자의' 외국 왕설' 을 물려받았다.
그는 인식론의 입장에서 제자백가의 이론적 관점을 비판적으로 총결하고 흡수하여 독특한 자연관, 도덕관, 사회사관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진 철학을 총결하였다.
둘째, 작품 감상
견자의 사상은 각종 사상에 대한 비판 총결산과 흡수로 종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성, 천인, 사회도덕, 정치, 교육 등에서 유교 학파에서 독보적이고 독보적이다.
견권 zizun 왕, 또한 주님; 의리를 숭상하고 법치를 강구하다. 동시에' 법후왕' 을 주장하다. 맹자는 창조성 선론을 창설하여 수양을 강조했다. 순자의 성악론은 후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직접적인 유가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사람이 하늘을 이기고, 숙명론에 반대하며, 모든 것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변하는 등 소박한 유물주의적 관점을 제시했다. -응?
"순자" 는 현재 32 편이 있는데, 개별 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가 직접 쓴 것이다. 그의 문장, 조리, 조리가 분명하고, 분석이 투철하고, 예시를 잘하며, 종종 비교구를 사용하여 토론의 기세를 높인다. 언어는 경고성이 풍부하고 강한 설득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셋. 저자 소개
순자 (기원전 365438 년경+기원전 03-238 년경), 본명경, 화하족 (한족), 전국말기 조인 [1-7]? 。 유명한 사상가, 작가, 정치가는' 순경' 이라고 불린다.
서한 () 시대에도 불렀는데, 한고조 () 의 기피 () 를 기피했기 때문이고,' 견권 ()' 과' 손 ()' 이라는 두 글자가 동음 고음 () 이기 때문이다. 그는 제나라에서 하희공설의 음주례를 세 번 맡았고, 추란릉 (산둥 란릉현에 위치) 에 의해 명을 받았다.
바이두 백과-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