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경계는 외부 세계에 입력된 물리적 에너지와 화학 에너지를 직접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는 감각의 에너지 교환을 통해서만 신경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신경 에너지나 신경 충동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우리가 감각 코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느낌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이 있습니다. 저와 함께 보세요!
1. 느낌과 느낌의 의미
느낌? 인간의 뇌는 사물의 개인 속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삶과 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 느낌은 내부 및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느낌은 몸과 환경 사이의 정보 균형을 보장합니다.
(3) 느낌은 모든 고급적이고 복잡한 심리현상의 기초이자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의 기초이다.
감각은 신경계가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다. 모든 심리적 현상처럼, 그것은 반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감각은 수용체의 활동뿐만 아니라 이펙터의 활동도 포함한다.
20 세기 초 미국계 독일 심리학자 코프카는 자극을 근자극과 원자극으로 나누었다. 인근 자극은 망막에 물체가 투사하는 것과 같이 감각 기관에 직접 작용하는 자극을 말한다. 원거리 자극은 물체 자체에서 오는 자극 (예: 일정한 파장의 빛, 일정한 주파수의 공기 진동 등) 을 가리킨다. 원자극은 물체 자체에 속하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근자극은 감각 기관이 직접 받는 자극으로, 시시각각 변한다.
2. 감정의 코딩
[코딩] 한 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변환하거나 한 기호 시스템을 다른 기호 시스템으로 변환합니다.
(1) 감각 인코딩? 우리의 신경계는 외부 세계에 입력된 물리적 에너지와 화학 에너지를 직접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는 감각의 에너지 교환을 통해서만 신경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신경 에너지나 신경 충동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우리가 감각 코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② 독일 생리학자 뮐러는 19 세기에 특수 신경 에너지 이론을 제시했다. 사람들은 각종 감각신경이 모두 자신의 특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들은 성질적으로 서로 다르다고 생각한다. 각 감각 신경은 한 가지 느낌만 생산할 수 있고, 다른 감각은 생산할 수 없다. 감각의 성질이 다르고, 감각신경의 에너지가 다르고, 생기는 느낌도 다르다. 그가 보기에 느낌은 자극의 성질이 아니라 감각신경의 성질에 달려 있다. 그것은 감정이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이라고 부인하는데, 이것은 인식론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3) 감각 코딩에 관한 두 가지 대표적인 이론, 즉 특수화 이론과 패턴 이론이 있다.
A. 특수화 이론: 감각마다 서로 다른 뉴런이 정보를 전달한다.
B. 모드 이론: 코드는 전체 뉴런 세트의 활성화 패턴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일부 뉴런은 활성화될 정도가 크고, 일부 뉴런은 활성화될 정도가 적다.
3. 민감도 및 감각 임계값
(1) 절대 민감도 및 절대 감각 임계값
A. 절대 감각 임계값-이 느낌을 일으킬 수 있는 최소 자극량.
B. 절대감도-인간의 감각 기관이 이런 미약한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
절대감각임계값은 절대감도에 반비례한다!
(2) 차동 감도와 감지 가능한 차이.
A. 눈에 띄는 차이: 서로 다른 감각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 사이의 최소 차이.
B. 차이 민감도: 최소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능력.
미분감도와 방금 감지할 수 있는 차이는 수치적으로도 반비례한다!
웹의 법칙: K=△I/I(I 는 표준 자극이나 원시 자극의 강도입니다. △I 는 차별적 인 감각을 일으키는 자극 증가입니다, 즉 JND;; K 는 상수입니다. 웹의 평점에 따르면 어떤 느낌의 민감성을 판단할 수 있다. 웨버의 점수가 작을수록 더 날카로워진다. 그러나 웹의 법칙은 중간 강도의 자극에만 적용된다.
4. 자극 강도와 감각 크기의 관계
감각 강도와 감각 크기 사이에는 두 가지 관계가 있다: 페시나 대수 법칙과 스티븐스 전력 법칙.
(1) 대수법칙 P=KlogI(P 는 감각량, 즉 감각강도; K 는 웹의 법칙에서 상수입니다. (I 는 자극량을 가리킴)
공식은 자극 강도가 기하급수로 증가할 때 감각 강도가 산수급으로만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리량이 빠르게 상승할 때, 감각량은 점차 변한다. 참고: 페시나 로그 법칙은 웹의 법칙에 기초하여 연구되므로 이 법칙은 중간 강도의 자극에만 적용된다.
(2) 전력 법칙 P=KIn(P 는 감각의 크기입니다. I 는 자극의 물리량을 나타냅니다. K 와 n 은 평가 된 특정 유형의 실험의 일정한 특징입니다)
이 공식은 지각의 크기가 자극의 강도에 비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시각적 생리 메커니즘:
시각: 인간의 눈에 대한 빛의 자극에 의해 생성됩니다.
시각의 생리 메커니즘은 굴광 메커니즘, 감각 메커니즘, 전도 메커니즘, 중추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안구는 안구벽과 안구내용물을 포함한다. 안벽은 세 층으로 나뉜다: 외층은 공막과 각막 (굴광) 이다. 중간층은 홍채, 속눈썹, 맥락막입니다. 내층은 망막 (감광) 과 시신경의 내단이다. 안구의 내용물에는 수정체, 집수, 유리체가 포함된다. 둘 다 굴절 매체입니다. 안구 밖에는 세 쌍의 눈근이 있는데, 각각 눈시경, 미끄럼틀 신경, 전시 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망막은 안구의 감광층이다. 외층은 원뿔 세포와 막대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운데는 양극성 세포가 있습니다. 내층의 신경절 세포.
막대 세포와 원뿔 세포의 차이점:
(1) 형태학적으로 뚜렷한 차이가 있다. 하나는 막대이고, 하나는 원뿔이다.
(2) 망막의 분포도 다르다. 망막의 가장 민감한 영역의 중앙 둥지에는 원뿔 세포만 있고, 막대 세포는 없다. 중앙집을 떠나는 체세포 수가 점차 증가하여 16o-20o 에서 최대치에 이르렀다. 망막 가장자리에는 단지 몇 개의 원뿔 세포만 있다. 중앙 둥지 부근에는 빛에 민감하지 않은 영역이 있는데, 이를 맹점이라고 하는데, 망막 시신경절 세포의 신경섬유가 여기에 모여 시신경이 된다.
(3) 기능이 다르다. 시바 세포는 야시 기관으로, 어두운 조명 조건에서 일하며 주로 물체의 명암을 느낀다. 원뿔 세포는 낮의 시각 기관으로, 중등도 및 강한 조명 조건에서 일하며 주로 물체의 디테일과 색깔을 느낀다.
6. 시각의 기본 현상:
시각의 기본 현상은 시각의 광도, 색상, 공간 요소 및 시간 요소입니다.
색각 이론:
(1) 3 색 이론: 영국 과학자 토마스? 양, 망막에는 세 가지 수용체가 있고 각 수용체는 스펙트럼의 특정 성분에만 민감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서로 다른 파장의 빛에 자극을 받을 때, 서로 다른 색상 체험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이론은 적록색맹을 설명할 수 없다.
(2) 대립과정 이론: 흑림이 4 색 이론을 제시한 것은 대립과정 이론의 전신이다. 해림은 흑백 망막, 빨강 녹색 망막, 노랑 파란 망막의 세 가지 망막이 있다고 생각한다. 빛의 자극 아래, 그들은 일종의 대항 과정, 즉 동화와 이화를 나타냈다. 헬빅과 제이미슨은 심리물리학 방법으로 해림의 대립 과정 이론을 증명했다. 흑백, 빨강, 초록, 노랑-파랑의 세 가지 길항 세포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 흑백세포는 광도와 관련이 있고, 빨강, 녹색, 노랑, 파랑 세포는 색상 코딩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발견에 따르면 망막에는 서로 다른 파장의 빛에 민감한 세 가지 원뿔 세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망막 수준에서 색각은 3 색 이론이 제공하는 원리에 근거하여 발생한다. 한편, 시각 시스템의 높은 수준에는 기능이 반대인 세포가 있어 색상의 정보 처리에 반대 과정을 보이고 있다.
7. 몇 가지 시각 현상:
(1) 어두운 적응: 빛이 멈추거나 밝음에서 어두워질 때 시각적 인식이 높아지는 시간 과정입니다.
(2) 조명 적응: 조명이 시작되거나 어두운 곳이 밝은 곳으로 옮겨질 때 시각적 감도가 떨어지는 시간 과정.
(3) 포켄노 현상: 사람이 시견시각에서 시견시각으로 바뀌면 스펙트럼에 대한 인간의 눈의 최대 민감도가 단파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다른 밝기 변화를 포켄노 현상이라고 합니다.
(4) 마혁대: 명암 변화의 경계선에서 밝은 영역에 밝은 광대가 있고 어두운 영역에 어두운 선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것이 바로 마혁대 현상으로, 에너지 분포를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망이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다.
(5) 후상 (After-image): 자극이 수용체에 작용하는 것을 멈춘 후, 감각 현상은 즉시 사라지지 않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후상이라고 한다.
(6) 플래시 융합: 간헐적인 플래시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융합의 느낌을 얻는다. 이런 현상을 플래시 융합이라고 한다.
(7) 시각적 마스킹: 특정 시간 조건에서 한 플래시가 다른 플래시 뒤에 나타날 때 이 플래시는 이전 플래시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시각적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8) 시력: 시각 시스템이 가장 작은 물체나 물체의 세부 사항을 분별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8. 기본 청각 현상:
(1) 음조와 주파수의 관계: 음조는 심리적 양이며 음파의 물리적 특성과 주파수의 변화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 1000 Hz 이상, 주파수와 음조는 거의 선형이며, 음조의 상승 폭은 주파수의 상승 폭보다 낮다. 그러나 1000 Hz 이하에서는 주파수와 음조의 관계가 선형이 아니며 음조의 변화는 주파수의 변화보다 빠르다.
(2) 소리와 주파수의 관계: 같은 음압 수준에서 주파수마다 소리가 다릅니다. 그러나 음압 수준에 따라 같은 소리가 날 수 있다.
(3) 사람의 청각 주파수 범위는 16 Hz -20000 Hz 이며, 여기서 1000 Hz -4000 Hz 는 사람의 귀에 가장 민감한 지역이다.
(4) 소리 마스킹: 한 소리가 동시에 다른 소리에 방해를 받아 청각 임계값이 높아진다.
9. 청각 이론
(1) 주파수 이론: 전화 이론이라고도 합니다. 1886, 물리학자? 필 제안 했다. 내이의 기저막과 스트럽 뼈는 같은 주파수로 움직이고, 진동의 크기는 소리의 원래 주파수와 맞는다고 생각한다. 주파수 이론은 사람의 귀가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다. 사람의 귀의 기저막은 초당 1000 회 이상의 운동을 할 수 없다.
(2)*** 명론: 위치론이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헬름홀츠가 제안한 것이다. 기막의 가로섬유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주파수가 다른 * * * 음을 낼 수 있다. 나중에 기저막에서 가로섬유의 길이가 주파수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3) 진행파 이론: 생리학자 폰? 베이커시는 * * * 이론을 발전시켜 새로운 위치 이론인 진행파 이론을 제시했다. 음파가 사람의 귀에 닿으면 전체 기저막이 진동하고, 진동은 달팽이관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달팽이관 꼭대기까지 조금씩 추진되고, 진동의 폭이 점차 커져 다양한 주파수의 분석을 실현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팽이관, 달팽이관, 달팽이관, 달팽이관, 달팽이관, 달팽이관, 달팽이관) 진행파 이론은 500 Hz 이하의 소리가 기저막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어렵다 (그러나 주파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음).
(4) 신경 균질 촬영 이론: 웨빌에 의해 제안 됨. 소리 주파수가 400 Hz 이하일 때 청각신경의 개별 섬유 주파수는 소리 주파수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사운드 주파수가 증가하면 개별 신경 섬유는 개별적으로 반응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경섬유는 일제히 쏘는 원칙에 따라 행동할 것이다. 그러나 5000 Hz 이상의 주파수에 대해서는 신경제사 이론을 해석할 수 없다.
10. 기타 느낌
(1) 피부 감각: 촉각, 냉각, 따뜻한 느낌, 통각.
(2) 후각과 미각
(3) 내부감각: 운동감, 균형감, 내장감각.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