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인간 영혼의 교육이지 이성적인 지식과 인식의 축적이 아니다. 교육 자체는 한 나무가 다른 나무를 흔들고, 한 구름이 다른 구름을 밀고, 한 영혼이 다른 영혼을 깨우는 것을 의미한다. "—야스퍼스
교육은 모든 시대의 영원한 문화 교류 수단이다. 교육도 없는 나라와 교육도 없는 나라가 소놀이를 하고 있다.
한 가족에게 교육은 가정의 행복, 안정, 안강의 전제조건이다. 교육이 없으면 틈새에 있는 건초처럼 양분이 부족하여 사방에 꽃이 피기 어렵다.
인간과 교육의 관계는 물고기가 물을 빼놓을 수 없는 것과 같고, 꽃은 흙을 빼놓을 수 없고, 만물은 햇빛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얼마 전 인터넷에는 한 가지 우스갯소리가 나돌았다. 우리가 책을 많이 읽고 교육을 많이 받아야 하는 이유는 한 무리의 새들이 호수를 날아가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석양과 외로움이 일제히 날고, 가을물 * * * 하늘은 같은 색이다' 는 것을 외울 수 있다. 거기서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가겠다, 모든 새들! 우리가 고비로 여행을 가서 말을 타고 질주할 때, 우리는 스스로에게 "세상에, 전부 모래다" 라고 외치는 대신 "사막 독연, 장하 낙엔" 이라고 말했다. 빨리 돌아가! " 이것은 당연히 조롱이지만, 어느새 교육의 핵심 의미를 드러낸다.
교육은 공자가 말한 대로 돌아가야 한다. 맹자가 말했다. 몽전이 말한 것을 포함해서, "교육은 외부에 적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키케로는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을 현실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노예에서 해방시키는 것" 이라고 말했다.
교육은 지식을 전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수양을 향상시키고 삶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자신을 인식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할 수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것은 교육이 부여한 중요한 가치와 의미이자 우리를 인도하는 방향이다.
확장 데이터:
1. 아이는 미성숙한 성인이 아니며 어린 시절에는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
외부 공리적 목적으로 교육을 규제하고 성장 자체의 가치를 무시한다면 가장 직접적인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는 어린 시절의 내적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를 미래의 존재, 미성숙한 성인으로 여길 것이며, 그가 자라기 전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의 미래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된다. 이런 터무니없는 오해는 유래가 오래되어 널리 퍼졌다.
어른이 된다는 생각은 그 자체로 어리석다. 마치 아이가 자라기 전에 사람이 아닌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몬테소리 (Montesoli) 는 먼저 이 개념을 명확하게 비판했고, 아동의 인격적 가치를 확정하는 기초 위에 그의 아동교육 이론을 세웠다. 듀이는 또한 어린 시절에는 고유의 자질과 의미가 있어서 인생의 미성숙한 단계로 여겨서는 안 되며, 단지 빨리 지나가게 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인생의 모든 단계에는 그 자체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특히 어린 시절은 더욱 그렇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어린 시절은 심신 성장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자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여야 한다. 교육이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큰 공덕은 아이들에게 즐겁고 의미 있는 어린 시절을 주어서 즐겁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한 좋은 기초를 만드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오늘날의 일반적인 상황은 성인 세계 전체가 자신의 작은 공리 목표를 아이들에게 부과하여 공리적인 전쟁터에서 싸우게 하는 것이다. 사실, 몇 년 후 사회에서는 어린 시절의 가치를 잔인하게 박탈당한 결과가 끔찍한 방식으로 나타날 것이다.
2. 교육의 목적은 학생을 현실의 노예에서 해방시키는 것이지 현실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키케로의 명언이다. 오늘날의 상황은 정반대이다. 교육은 현실에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학생을 만드는 것이다. 사람이 사회에서 생활하고 현실에 적응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이것이 교육의 주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몽전은 공부는 외부에 적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공자도 공부는 자신을 위한 것이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역대 철학자들은 공부는 자신의 내면의 정신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외부 현실에 직면할 때 자유를 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이것은 마음의 자유일 뿐이다. 하지만 바로 이런 내면의 자유, 이런 독립된 인격과 독립된 사고력, 그 우수한 영혼과 마음만이 인류 사회의 현실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교육은 내면의 자유를 촉진하고 우수한 영혼과 사상을 양성하기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현실에 적응만 한다면, 아이를 동물로 훈련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