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무술은 주로 역도, 승마, 착사, 카빈 등의 기술을 시험했다. 게다가 후보자의 용모에도' 몸집이 웅장하고 장군이 될 수 있다' 는 요구가 있다. 송대는 무공이 용병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전략' 을 요구하며 손무' 손자병법' 이 물었다. 명대는' 전략 1 위, 무공 2 위' 로 바뀌었다. 답안 필기시험에 불합격하면 무시험을 참고할 수 없다. 초시험 필기시험, 세 가지 문제, 두 가지 문제, 또 다른 문제는 네 권의 책에 관한 것이다. 나중에 네 권의 책 제목이 모두' 오경 구술' 으로 바뀌었다. 무술 테스트는 9 화살은 적어도 3 발, 9 화살은 적어도 5 발을 요구한다. 청나라에 도착했을 때, 먼저 말보총을 시험해 보고, 말은 두 번 육화살을 쏘고, 중간 삼화살은 합사했다. 단계에서 9 개의 화살표 중 5 개가 결합됩니다. 이후 힘보다 강궁을 당기고, 칼을 춤추고, 석두 들어 올리는 것을 포함한다. 활은 8 힘, 10 힘, 12 힘으로 나뉜다. 칼은 80, 100,120kg 으로 나뉜다. 석두 200, 250, 300 근으로 나뉜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송대 이전에는' 무장원' 이 없었다. 첫 무술장원은 푸젠의 이설로 송신종에서 태어났다. 나중에 서하와의 작전이 희생되었다. 역사상 무예가 태어난 유명한 무장은 당나라의 곽자이 (당현종 초년 무예가 다름) 등이 있다. ) 와 북송 쑤 (출신 학자, 황후 우 포기, 우 챔피언 부여) 등. 중국 역사의 무술 체계는 당나라에서 창설되었다. 무측천 장안 2 년 (700 년), 무측천은' 천하 각 주에 선무' 를 하며 병부의 주재하에 매년 전체 무사를 위해 시험을 치르고, 시험 합격자는 무직을 수여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중국 과거제도에서' 무주' 나' 우크' 의 정식 도입으로 여겨진다. 그 후, 무술 시험은 대부분의 봉건 왕조에 의해 계승되어 봉건 국가가 군대에서 인원을 모집하는 중요한 제도가 되었다.
당대의 무술은 기교와 담력에 치중하여 단번에 사격술에 중점을 두었지만, 전체 체계는 아직 완전하지 않아 무술의 창조기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 송대부터 무술은 과거제도 전체에 포함돼 외야 무술과 내장 전략 3 조 시험 절차와 시험 방법을 확정해 무술제도를 규범화했다. 원나라 폐무는 안 된다. 무술의 번영은 명청시대, 특히 청대에 있었다.
명대의 무술 창작은 매우 이르지만, 체계는 줄곧 확정되지 않았다. 성화 14 년 (1478) 까지 내시 지망의 건의에 따라 문과를 예로 들어 무학향을 설립하고 시험을 치렀다. 홍치 6 년 (1493) 은 6 년 동안 무술을 시험하기로 결정했고, 전략은 선착순, 후마궁이었다. 전략이 실패한 사람은 시험 말을 허용하지 않는다. 나중에 3 년마다 한 번씩 시험해 보기로 했다. 시험의 내용은 주로 말보 활과 전략 시험이다. 만력말년에 개혁 실시에 관한 토론이 있었다. 일부 조신들은 처음부터' 무장부' 를 설립하여 무예를 시험한다고 주장하는데, 여기에는' 마보' 와 총, 칼, 칼, 창, 주먹, 가시 등의 방법이 포함된다. 두 개의 실험대, 지뢰, 화약, 전차 등. 이 세 게임 각각은 병법, 천문, 지리에 익숙하다. 분명히, 이것은 매우 선견지명이 있는 제안이지만, 아쉽게도 조정의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않고, 단지 말했을 뿐, 그렇지 않으면 깊은 역사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② 숭정 4 년, 무술대회에 참가한 수험생 중 100 근의 큰 칼을 운반할 수 있는 사람은 왕래병과 서연치뿐이다. 명단이 발표된 후 서연기는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온도 상승에 대해 토론했다. 당시' 중무' 를 결심한 충정 황제는 부정행위가 있다고 생각하고, 투옥하여 많은 주임시험, 검열 등 관원을 파면했고, 명예, 방풍년 재시험을 주재했다. 재시험 후 문장 목록의 예에 따라 100 명을 선정해 연회를 열었다. 숭정은 직접 상위 30 위 답안지를 읽고, 법원은 세 명을 흠점했다. 왕래는 첫 번째 시간, 즉 오장원으로 초빙되어 부사령관의 직위를 수여받았다. 명대 무술에는 궁중 시험도 없고, 하나, 둘, 삼갑의 점수와 삼갑의 이름도 없다. 정식 무술 챔피언이 있는데, 왕래병이 첫 사람이다. (3) 명대 무지의 대부분은 인석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무로 시작한 자는 일종의 보충 형식일 뿐이다. 그래서 명대의 무공은 그리 많지 않다. 언급할 만한 것은 만명 명신 웅정필이 희귀한 문무 전재라는 점이다. "명사" 는 원래 그가 "길이가 7 피트이고, 용감하고 지식이 있고, 잘 쏜다" 고 말했다 아청왕응규에 따르면 웅겸필은 만력의 한 지점인 호광무향에서 1 위를 차지했고, 이후 무예를 포기했다고 한다. 만년 동안 정유수 (25 년, 1597) 호광향시험 1 위, 내년 진사. "그래서 명부는 당에 올랐다: 천하 삼원, 천하에는 두 가지 해결책이 없다." 이것은 확실히 역사상 유일무이한 일이다.
청나라의 상황은 매우 다르다. 제도적으로 볼 때, 기본적으로 명말을 답습하고, 시험 절차와 방법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중시의 정도는 명대보다 훨씬 크다. 청대 무관은 여전히 벼슬아치 출신을' 바른 길' 로 하고, 과거는 이차적이지만, 과거 출신은 점점 많아지면서 군대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봉건국가의 대대적인 제창까지 더해져 제도가 갈수록 엄격해지고, 합격도 비교적 공평하다. 그래서 민간 무술자들은 무술 시험에 대해 매우 서두르고 있다. 청대 무술은 국가에 대량의 인재를 제공하였으며, 그중에서도 많은 걸출한 인물이 생겨났다.
청대 시험은 순위에 따라 4 급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1: 아이들의 테스트는 현 정부에서 진행되며 우승자는 오수재이다. 둘째: 향시험 후 성도에서 거행하고, 시험자는 오 () 이다. 셋째: 시험은 베이징에서 열리고 승자는 무진사이다. 4: 전시, 시험을 거쳐 무진사 자격을 획득한 사람은 전시 (일명 석정) 를 거쳐 3 등급으로 나누어' 상위 3 대' 라고 부른다. 갑옷은 상위 3 위, 1 위는 오장원이다. 두 번째는 우 bangyan 입니다; 세 사람은 모두 무익한 사람이다. 상위 3 위는' 정가' 라고 불리며' 무화화' 자격을 부여받았다. 십여 명은' 무진사에게 무대 뒤' 를 할 자격을 부여받았다. 이갑이하는 상위 3 위에 속하며' 무진사와 동종' 자격을 수여한다. 궁중 시험의 규격이 매우 높다. 일반 황제는 스스로 시험을 본다. 시험 후, 태화전 출석 발표, 서장안문 플러그인 목록, 장원 오갑주 () 를 수여하다. 그런 다음 순영은 무장원을 1 위로 호위해 명예를 과시했다. 다음날 병부에서 성대한' 시연', 무장원의 갑옷, 큰 칼 등이 열렸다. 학자와 은에게 각각 수여되었다. 청대에 이르러 무진사로서의 코갑 등급은 크게 달랐지만 1, 2, 3 갑의 등급과 영예는 크게 달랐다. 자연 장원이 각광을 내다. 3 위에 오른 지 3 일 만에 그는 빨간 옷을 입고 골목길에서 칭찬을 받을 수 있었다. 이것은 정말 이른바 봄바람이라 풍경이 가득하다.
궁중 시험을 거쳐 보통 즉시 병부에서 관직을 수여한다. 순치 3 년 (1646), 서병사는 청나라 무학 제 1 사단이다. 당시 무술 챔피언은 오른쪽 3 개, 무술 챔피언은 오른쪽 3 개, 무술 유격대는 오른쪽 4 개를 수여한다고 규정했다. 2 급은 5 급 주둔군이고 3 급은 5 급 주둔군이다. 강희년 동안 또 한 차례 변동이 있었는데, 반은 대영직으로, 직접 군대를 이끌고 있는 장교, 나머지 반은 위직으로 황제의 궁위였다. 옹정 5 년 (1727) 은 오장원을 조정 1 급 경호원, 오방언, 담화웨이 2 급 경호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갑에서 상위 10 위를 골라 3 등 호위병을 주었다. 나머지는 모두 병부에 등록하여 주둔군 직위를 수여했다. 옹정 이후 각 왕조가 관원에게 무진사를 수여하는 상황은 다소 변화했지만, 장려급은 기본적으로 강희조의 커스터마이징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큰 변화는 없었다.
청대의 무학 시험은 보통 3 년에 한 번 거행되며, 각 과의 합격자 수도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 과정 외에 소위 코언이라는 것을 늘리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 금액 외에 약간의' 유예' 를 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코언' 과' 은총' 은 황제가 직접 통제한다. 인심을 쟁취하고, 더 용감한 사람을 흡수하여 통치자를 위해 효력을 발휘하는 것 뿐이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시험 방식은 명나라와 비슷해서 1, 2, 3 회로 나뉜다. 하나 또는 두 개의 이닝이 활마의 기교를 시도해 보았는데, 이를' 외야' 라고 부른다. 삼시론 무협 고전은 이른바' 내장' 이다. 시험을 보자마자 바로 화살을 쏘고, 삼마가 세차게 달리고, 아홉 개의 화살을 봉했다. 만약 삼화살이 목표물에 명중한다면 합격이다. 3 화살에 미치지 못한 사람은 두 번째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건륭년 동안 말사' 대지' 가 하나 추가되었는데, 흔히' 모자 따기' 라고 불리는데, 이는 사격의 능력을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두 번의 시험, 걸음걸이와 기교 용기. 9 발 3 중 합격. 이른바' 기술 용기' 라는 것은 사실 주로 힘을 측정하는 것이다. 한 개 * * * 세 개. 머리는 단단한 활을 당기고, 활은 12 힘, 10 힘, 8 힘 3 호, 그리고 12 힘 이상의 나팔을 당긴다. 수험생은 스스로 활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데, 세 번 제한하면 매번 만원이다. 겨울철 두 개의 큰 칼은120kg,100kg, 80kg 의 세 가지 크기로 나뉜다. 큰 칼을 시험해 보는 사람은 먼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칼의 꼭대기를 가로질러 앞뒤로 가슴춤을 추는 등의 동작을 해야 한다. 공구 번호는 선택적이며 한 번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석두 한 조각, 즉 시험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석두 한 조각을 가져가는 것이다. 직사각형으로 양쪽에 손가락으로 파낼 수 있는 곳이 있지만 깊지는 않습니다. 3 번, 1 호 300kg, 2 호 250kg, 3 호 200kg 으로 나뉜다. 시험장에는 아직 300 여 킬로그램의 비석이 있다. 수험생은 돌솥을 가슴속 사이에 들어 올리는 것을 요구하며, 복부의 힘으로 돌솥 밑부분의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한 번 노출해' 제인' 이라고 부르며 한 번 합격한다. 모든 수험생, 활, 칼, 석삼은 반드시 1, 2, 2, 2, 2, 3, 2, 3, 2, 2, 2, 2, 2, 2, 2, ⑤
세 번째 경기는 시험지로 당시' 문성' 이라고도 불렸고,' 내장' 이라고도 불렸는데, 문화시험에 해당했다. 대부분의 군인에게 내장 시험은 외야 시험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시험 방법을 자주 바꿔야 한다. 처음에는 시험 전략으로 문장 토론을 했다. "전략" 은 문제를 제기하는 것과 같고, "이론" 은 문제에 근거하여 의론을 쓰는 것이다. 순지는 각각 전략 두 편과 이론 두 편으로 나뉘는데, 제목은 4 서와 병서에서 뽑혔다. 강희년은 1 품 2 품으로 바뀌었다. 제목은' 손자',' 우즈',' 사마법' 에서 나왔고, 제목은' 논어',' 맹자' 에서만 나왔으며, 시험 난이도가 적었다. 건륭년 동안, 한 가지 질문으로 바꿔서, 모두' 오경 칠서' 에서 뽑혔다. 가경년, 쓸 무인이 너무 많고, 시험에 합격한 전략과 이론이 미달되고, 많은 우수한 외야수들이 내장에 자주 패하고, 아예 전략과 이론을 폐지하고, 필요에 따라 무경 7 서를 묵묵히 썼는데, 보통 100 자 정도밖에 안 된다. 이런 맹목적인 수용은 내장 시험 수준을 점점 낮췄고, 결국에는 거의 형식적인 존재였다. 당시 사회에는 무술인들을 차별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 변화 이후, 무인은 문인들에게 더욱 가느다란 무인으로 여겨졌으며, 무인의 사회적 지위는 청초보다 못하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조익이 무학 내장 시험 사실을 가장 잘 반영하는 서술을 썼고, 당시 문인들이 무인에 대한 경멸을 반영했다.
\ "우 웨이 는 주로 활 말 무술, 내부 정책 작업 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나는 순천 친구 우크 향 테스트를 장악하려고 노력했는데, 그 전략은 매우 우습다. 예를 들어' 일찍이' 라는 단어는 흔히' 뿌리' 라는 단어로 쓰이고,' 피' 라는 단어도' 차이' 라는 단어로 자주 쓰인다. 표지 가장자리에 있는 작은 글씨화는 매우 촘촘해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고, 모사는 옳지 않다. 예를 들어, "국가" 라는 단어는 "국가 다교", "국위" 등과 같은 고금의 지명을 논의하는 모든 장소를 조사할 것이다. 오성은' 천생' 이라고 자칭한다. 약간의 업계 편견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천생',' 생물',' 생명을 위협하는' 이라는 단어도 한쪽에 두었다. 상황이 이렇다. 하지만 외야에서' 쌍호' 사이즈를 선택해서 고를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맷돌의 예는 없지만, 나는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고 싶지 않다. " ⑥
실제로 강희는 문 군 시험 분리가 두 가지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불리하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는 시험에서 전통적인 경계를 깨고 문무 학생 교차 시험을 허용하고 군사시험관이 문과 수석으로, 문과수험생은 무장원을 시험할 것을 요구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과생, 문과수험생, 문과수험생, 문과수험생) 강희는 이렇게 생각한다. "그렇다면 각자 배워야 할 것이 있고, 문무를 겸비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재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⑦ 그러나 청나라 전체에서 수험생은 매우 적다. 문무 분야, 장벽이 삼엄한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문인은 무술이 없고, 군인은 문문이 없고, 문무를 겸비한 인재는 갈수록 적어진다. 문무 시험 제도는 대량의 전문 인재를 양성했지만, 통재를 창출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것은 과거제도의 폐해 중 하나이며 청나라 중후반 정계 인재가 점점 부족해지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시험 방식은 1 급 시험이고, 성 시험과 어린이 시험의 시험 방식은 기본적으로 중간고사와 같지만, 2 회 활칼돌의 무게가 그에 따라 줄고, 말보 한 발이 9 발 2 중으로 줄어 합격한다.
청나라는 성 시험과 무주 보시험의 합격액에 대해 구체적인 규정이 있다. 강희 26 년 (1687), 무향고시 입학 정원은 문향시험의 절반, 전국 약 840 명이다. 그중 하북성 (직리) 108 개, 다른 지방은 60 개 미만이다. 강희 초년 전, 각 시험에서 합격한 정원은 대략 200 에서 100 사이였다. 강희는 18 년 100 명의 학생 정원을 가졌고, 이후 정원, 특히 각 성에서 배정된 정원은 없다고 규정했다. 시험 성적만 황제에게 보고하고 합격자 수는 황제와 시험관이 임시로 결정한다. 재량할 때는 각 성에 정원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하지만 A, B 는 성적에 따라 정해져 다른 요인의 영향을 배제할 뿐이다. 보통 각 과목마다 1000 명 정도가 시험을 치는데, 때로는 2,000 명에 이른다. 진사 합격자 평균 120 명으로 계산하면 합격률은 거의 10 명 또는 10 여 명 중 한 명이다. 분명히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옹정년 동안, 마지막으로 온 오 리프트 규정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비는 거리에 따라 12 에서 4, 5 까지 다양하다. 무술가의 대부분은 규정에 따라 병부에 등록할 수 있고, 병부는 개인 성적에 따라 무직삼등공을 수여할 것이며, 본성 병영에서 일할 수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무술가의 자질이 있다면, 설령 입체할 기회가 있다 해도, 당신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청나라의 무학 체계는 대청제국과 일치한다. 아편전쟁 이후 잦은 항전에서 군사 인재가 새로운 전쟁에 적응할 수 없다는 사실이 일찌감치 드러났다. 창과 큰 칼, 견선리포의 격차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자질과 군사적 사고의 차이다. 그러나 무학 시험은 계속 이어져 여야가 관례를 고수하고 몇 년 동안 놀았다. 광서 21 년 영록은 처음으로 무관시험 폐지를 제안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화기가 성행하면서 활과 화살은 우세를 잃었고, 배우지 않고, 팔괘진시험의 폐해와 비슷하다. 약한 끝은 여기에 없다. " ⑧ 각 성의 사관학교 건립을 주장하고 서방 군사과정으로 신식 병사들을 훈련시킨다. 그러나, 영록의 제의는 대다수의 조신의 호응을 받지 못했다. 질질 끌면 몇 년, 광서 24 년 전례대로 무술을 거행하여 시도한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마지막 무술이다. 곧 개혁의 목소리가 다시 울렸다. \ "무술 오래된 시스템, 폐기물 활과 화살 돌, 시험 총을 변경하십시오. 클릭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개혁을 실시하지 못했다. ⑨ 광서 27 년 (190 1) 까지 무통은 결국 폐지되었다. 불행히도 이미 늦었다. 불과 10 년 만에 대청제국은 멸망을 선언했다.
둘;이;2
청나라 철마는 천하를 타기 어려워, 초기 몇 명의 황제는 무학의 전수를 매우 중시하며, 줄곧' 문무를 겸비하다' 를 강조하며 만청의 강무전통을 극력 수호하였다. 그러나 중국 문화의 지속적인 침투와' 본문' 정책의 지속적인 시행으로 중문경무풍이 날로 짙어지고 있다. 따라서 관념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제 대우에서도 무술의 지위는 문과보다 훨씬 낮다. 전시문과가 발표된 후, 신진사의 이름, 본관, 등수는' 진사 비문비' 에 장엄하게 새겨야 하는데, 이 비석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베이징 국자감 옛터에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또한, "도서관 지선", "딩가록", "명청진사 발록" 등 공식과 민간에서 출판된 책들도 거의 곳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청대 문과진사의 상황은 분명하다. 무술은 매우 다르다. 체계적인' 비문' 도, 전문적인 책도 없다. 청조 전체의 무학 개황, 무학의 정갑 상황을 포함해서, 왕왕 상세하지 않고, 후대는 말할 것도 없고, 당시에도 그렇다.
다행히 절친한 친구 주붕수가 통계를 좀 해서 우리에게 진귀한 재료를 남겼다. 등의 자료는 우리로 하여금 청대 무술 정갑의 상황에 대해 대체적으로 이해하게 하였다.
청나라는 순치 3 년 (서병) 부터 광서 24 년 (무술술) 까지 총 1 12 회의 무예시험을 치렀다. 즉, * * * 는 112 개의 무술 챔피언과 112 개의 2 위와 화탐을 만들어 총 336 개의 무술 상위 3 위 (정갑) 를 만들었다. 1 12 년 최고 무학들의 이름을 기재했지만 현재 국적을 알 수 있는 사람은 92 명, 나머지 2 1 사람은 아직 고증해야 한다. 92 명의 무술 챔피언이 하북성에서 가장 많았고, * * * 32 명. 다음은 산둥 13 개, 절강성 8 개, 장쑤 6 개, 하남 산서 5 개, 광동 4 개, 간쑤 푸젠 3 개, 강서 2 개, 쓰촨 산시 1 개입니다. 이 밖에 중국 군기 6 면과 만주족 군기 3 면이 있다.
이 통계는 완전하지도 않고 정확하지도 않지만, 각 성 무술 기초의 차이를 대충 알 수 있다. 소위 무술 기초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하나는 무술 분위기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 교육 수준이다. 허베이 () 성 무술 챔피언이 가장 많고, 무술 챔피언과 탐화 () 가 다른 성보다 많아 허베이 () 성 무술의 번영과 분리될 수 없다. 허베이 () 성 무학 기초가 좋기 때문에 청조 () 는 허베이성 () 에 대해 특별히 중시하고, 향시 () 후 정원은 항상 다른 성 () 보다 훨씬 높다. 산시, 간쑤, 특히 간쑤, 비록 많은 유명한 고 대 장군, 경제 및 문화가 상대적으로 뒤 떨어지고 있지만, 그들은 태어난 "재능, 용기, 승마 정액, 다른 지방 보다 낫다." " ⑵ 강희년 동안' 샌프란시스코의 난' 을 평정하던 장용, 조양동, 왕김보, 손시크가 모두 우우에 있었기 때문에 청나라는 줄곧 섬서성과 간성에 대해 차별적으로 대했다. 순치년 동안 산시 () 와 간쑤 () 의 무향 () 시험 정원은 각각 20 개, 20 개, 강 (), 용 (), 간 () 3 대가 또 증가하여 두 성 모두 50 개로 증가하여 많은 대성보다 정원이 많다. 청대 간쑤 () 에서 무림장원 3 명, 1 위 2 위, 4 개 탐화 () 가 나왔는데, 간쑤 () 의 경제, 문화, 인구에서 모두 작지 않다. 당시 간쑤 () 에는 닝샤 (), 무술 챔피언 장 (), 이도 () 가 닝하 () 에 있었고, 준우승 5 개와 탐화 중 3 개는 닝하 () 에 있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인구가 강남대현의 닝샤보다 적지만 무림 장원 6 명이 나오는 것은 대단한 현상이다.
청대 두 장원의 본적을 비교해 보면 흥미로운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청대 문과 시험도 1 12 과, 장원 1 12 입니다. 이 가운데 장쑤 49 개, 절강 20 개, 안후이 9 개, 산둥 6 개, 허베이 광서 4 개, 강서 푸젠 후베이 광동 3 개, 호남 2 개, 강남 쓰촨 산시 1 집, 산시 간쑤 윈난 () 은 하나도 없다. 전체 비율로 볼 때 무협 장원의 수는 북방에 더 많고 문학 장원의 수는 남방에 있는 것이 분명하다. 하북성에는 32 개의 무술 챔피언이 있고, 단지 4 개의 문학 챔피언이 있다. 이에 비해 장쑤 성에는 문학장원 49 개, 무술장원 6 개가 각각 소장이 있다. 적어도 이 문제는 청나라의 과거시험에서 확실히 존재한다. 산둥 () 과 저장 () 성 () 두 성의 발전이 비교적 균형이 잡혀 있다고 말해야 하는데, 이 두 성의 군민 기반은 모두 비교적 좋고, 처음 두 과의 비율도 비교적 합리적으로 보인다.
무정갑의 민족 비율로 볼 때 한족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회족은 소수민족 중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회족은 무용으로 유명하다. 건륭은 "중토회민. 섹시하고 용감하며, 하치 성씨, 매번 나오세요. 클릭합니다 ⑶ 따라서 청나라는 예로부터 귀민 중에서 군사 인재를 선발하는 것을 중시해 왔다. 무술 챔피언, 양 키안, 장쩌민, 우 kangren 우 타운십 테스트 1 위 (시에 위안), 쑤 빙 무술 챔피언, 강희; Gan longding Cisco 챔피언 하북성 ren Qiu ha pan long; 허베이 xianxian 인삼 부문 챔피언 하틴 리앙; 허베이 강 사이 쑤 빙 부문 챔피언 화이트; 딩빅 챔피언 산둥 마임청 조예; 엄마 dianjia, 허난 dengxian 사람들, Jiaqing 천빙 지점 챔피언; Ding dianning, 산둥 Yidu 사람들, 쉬쟈 챔피언; 허베이 Funing Aśvaghoṣa 지도, Xianfeng nonzi 홈 챔피언; 하남 서평 () 과 가수지 장원 () 과 같이 적어도 9 명 () 혹은 그 이상 () 이 더 고증해야 한다. 또 한 무리의 지명과 꽃 탐사가 있다. 예를 들어 옹정딩빅, 안후이와이닝마대용이 2 위를 차지했습니다. Jiajing 은 허난 Qixian 장 wanqing, 간쑤 Guyuan 엄마 weiyan 제어 에 의해 추한 되었습니다; 광서병자과는 하남 서평과 장충상 뒤에 서 있다. 양천가문은 남방 귀민 중의 명문족으로, 그 동생 양카이도 무진사, 관부터 호광지사 () 이다. 하동룡의 아버지 하성원과 아들 하국흥은 모두 무진사 출신이고, 하양정은 하반룡의 동생이다. 그들은 모두 전쟁을 잘하는 지방 장관과 장군이다. "제 3 세계에 도착하면 너는 자랑스러워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13] 건륭은 이른바' 하치씨, 집집마다 많이 심어야 한다' 는 것은 그가 하국흥을 찬양하면서 한 말이다.
청대 오크에는 많은 유명인과 일화가 나타났는데, 그중 일부는 소개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고대 과거 시험의 최고 영예는' 삼원 독주' 였다. 즉 한 사람이 세 가지 1 위를 차지한 것이다. 향시 1 위, 시험 1 위, 전시 1 위. 청나라 200 여 년 동안 문과 수석은 두 명밖에 없었다. 하나는 건륭년 장쑤 상주시의 백전이다. 다른 한 명은 가경년 동안 광서 임계의 진계상이다. 무술은 한 사람만 삼원을 얻었다. 이 사람은 청초 저장인과 왕우입니다. 말하자면 왕우는 3 원이 아니라' 4 원' 을 독점했다. 원래 명나라 숭정 12 년 (1639) 저장무향고해였다. 청청에 입소한 후 신조무학에 참가하여 순치 8 년 (165 1) 은' 연결삼원' 으로 봉쇄되고 순치 9 년은 또 회원으로 봉쇄되었다. 왕우는 위엄 있는 외모와 비길 데 없는 무력으로 순치로부터 깊은 인정을 받아 천진진 중대장으로 임임임했다.
무장원 마전, 본명 마탕은 성격이 충직하고 무용이 출중한 영웅이다. 건륭 17 년, (1752) 1 사단 3 위, 오, 푸젠 유격칭호를 수여받았다. 그는 한 동료를 사랑하게 되었고, 그와 한바탕 싸웠다. 어떤 사람은 말권을 막아내지 못하고 관문에서 성문 밖으로 도망쳤다. 말 은 정호 다리 에 타고, 두 사람은 다시 싸우고, 정호 를 함께 내렸다. 이 일 때문에 그는 원로원에 의해 파면되어 어쩔 수 없이 베이징에서 생활해야 했다. 몇 년 후, 그는 마권으로 이름을 바꾸고 건륭 24 년 무향시험에 다시 참가하여 무술가의 자격을 얻었다. 이듬해 (Geng) 무술 및 성전 시험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1 급 무술 수석을 시험했다. 궁시험이 외야에 있을 때 감룡은 뛰어난 기술과 담력으로 신과 목적의 챔피언 마천을 알아보았다. 사실 몇 년 전의 일이다. 말권이 황공하고 불안하고, 사랑이 절실하며, 심지어 지난날의 잘못도 없이, 말권이 다시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나중에 김천 반란을 평정하기 위한 전쟁에 참가했다. 목과목전, 그는 부처의 전후를 거느리고 장렬하게 희생했다. 마천의 경험은 청대의 유행 이야기가 되었다. ⒁
유, 장쑤 태주 사람, 건륭 49 년 갑진과 (1784) 무학장원. 불과 3 년 후, 그의 동생 유국경은 건륭 52 년 동안 무술 수석을 얻었다. 두 형제는 모두 최고급 무학 모두인데, 이것은 청대에서 유일무이하다.
청대의 천진은 곳곳에 무관으로 무술을 배우는 사람이 많다. 오장원은 세 명이지만 모두 청말, 즉 함풍 3 년 (1853), 온창영이다. 광서 3 년, 정추코 (1877) 는 동재당이다. 오국동 (1895). 이 밖에도 두 명의 유명한 무림맹주: 한치, "유인원 팔이 잘 쏜다, 발사할 수 없다." " 무향시험 1 위, 무장시험 1 위, 그리고 중강룡 천빙 오크 2 위. 이자회황, 상의, 공오돌리도 성 시험과 보코 1 위, 중학교 2 위다. 두 사람의 이야기는 마치 걸작 같다. 천진 노인들이 과거에 즐겨 했던 인문학 기문이다. ⑵
청대에는 문과 수험생들이 많았는데, 나이와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외지에 있었고, 줄곧 전진하지 못했고, 80 대가 되어서야 시험장에 진학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청정부는 평소에 이런 사람에게 표창을 했지만, 단지 더 많은 문인들이 일생을 팔주문에 쓰도록 끌어들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러나 무술은 연령 제한이 있어 무생 무장이 60 세 이상, 각지에서 성고시, 중간고사 수속을 하도록 파견해서는 안 된다. 도광 26 년 (1846), 안후이에는 푸라는 오씨가 있는데, 84 세에 무향에 합격했지만, 3 회를 관장했다. 향시를 주재하는 관원은 황제가 작위를 수여하고, 도광은' 위법위선보' 라는 죄명으로 그 관원을 관직에 보고하고, 시험을 보내고, 시험을 받은 모든 진사, 감독관에게' 엄정' 을 명령하였다. 무술의 질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도광의 대우도 불합리한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무술학과에는 336 명의 뛰어난 학생이 있지만, 실제로는 뛰어난 학생 수가 꽉 찼다. 2 위와 꽃 탐사에 빈자리가 있는 사람은 정말 부적절한 사람을 만나면 아마 빈자리를 남기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런 상황은 많지 않다. 주로 도광년 기간이다. 도광 27 년, 딩빅 (1847) 은 허베이 김주 장원 이신과 쓰촨 월권 장원 강만 데리고 꽃을 찾아다녔다. 도광은 30 년 동안 쓰촨 화양의 펑양춘과 허베이정해의 악여충만이 장원 (1850) 으로 뽑혔다. 단 한 가지 경우는 특별한 이유로 정가의 명예를 잃었다는 것이다. 청대에 이르러 궁정 시험을 거쳐 황제는 직접 그가 장원으로 등재되었다고 선언하여' 전' 이라고 불렀다. 가경 24 년, 집무지 장원 쑤 (18 19) 와 탐화매는 모두 전기가 시대에 맞지 않아 제명됐고, 산시 신목상 2 위 진중영은 장원으로 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