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내용 요약: 음악 교육은 자질교육에서 다른 학과가 대체할 수 없는 특수교육 기능을 갖추고 있어 청소년 지능의 발전과 도덕정서의 양성에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한다. 그리고는요. 제 생각에는: 1 입니다. 합격한 음악 교사는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하는 관건이다. 둘째, 음악 교재의 선택은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는 보증이다. 셋째,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이용한 음악 교육은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하는 새로운 수단이다. 키워드: 음악을 발휘하는 교육 역할' 전일제 의무교육 음악 교과 과정 기준 (실험원고)' 은 "음악은 인류의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이며 전염성이 있는 예술 형식 중 하나이며, 인류가 특정 음성 구조를 통해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형태이며, 인간의 정신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음악에 대한 인식, 표현, 창작은 인간의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에 대한 반응이다." "음악 수업은 인문학과의 중요한 영역이며 미육을 실시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이며 기초교육 단계의 필수 과목이다." 음악 교육은 자질교육에서 다른 학과가 대체할 수 없는 특수교육 기능을 갖추고 있어 청소년 지능의 발전과 도덕정서의 양성에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가 20 여 년 동안 음악 교육 실천을 하면서, 음악이 학생에 대한 교육 작용을 매우 중시하고, 음악적 영향으로 학생들을 교육하여, 눈에 띄는 효과를 거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첫째, 자격을 갖춘 음악 교사는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하는 관건이다. 청대 초학 왕부지는 "명명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선명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학생을 잘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어야 하는데, 이것이 교사의 근본이다. 현재 타운십 초등 및 중등 학교 음악 교사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는 전임 음악 선생님이 없다. 아르바이트 교사는 음악적 소질이 낮고, 어떤 것은 피아노를 칠 줄 모르고, 어떤 것은 노래 곡조를 부르고, 교학 내용은 단일하며, 교수법은 단조롭다. 학생들은 이런 음악 수업이 무미건조하고, 흥미가 없고, 미적 감각도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음악 교사로서 자신의 음악적 소양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자격을 갖춘 음악 교사는' 오강사미' 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5 강의: (1) 강의헌신: 당의 교육사업에 충성하고 사심 없는 헌신, 기꺼이 천사다리가 된다. (2) 사고: 예리한 머리를 가지고 마르크스주의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로 현재의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올바른 세계관으로 음악작품을 논평해야 한다. (3) 전공: 음악 교수 능력이 강하고, 음악 과외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일정한 과학 연구 능력, 심리 조절 능력, 적응력이 있다. (4) 공부 강조: 교육학, 심리학, 음악예술과 관련된 각종 과학을 열심히 배워라. (5) 혁신: 과감히 선진 지식과 교수법을 교학 실천에 적용한다. 사미: (1) 정신미: 좋은 품격, 감정, 정서, 의지, 지혜를 포함한다. (2) 기질미: 학생들은 음악을 통해 좋은 훈도를 얻을 뿐만 아니라 음악 선생님의 좋은 수양과 기질 표현에서 영양을 섭취한다. (3) 외모미: 교사의 마음, 기질, 문화소양의 외부화이며 학생의 직접적인 심미 대상이다. (4) 교수 태도의 아름다움: 교사의 종합 교수 능력의 이미지 표현이다. 선생님의 말과 행동은 일거수일투족이 학생 앞에 직접 드러났다. 의식이 있든 무의식적이든, 시시각각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감정과 잠재적인 지속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중국은 인재가 부족하지 않고, 성장 인재가 부족한 토양이다." 높은 자질의 학생을 가지려면 우선 높은 자질의 교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의 인격은 자질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 교사들이 제때에 충전하고, 제때에 재교육하고, 교사를 양성하고, 교사를 익히고, 교사의 기술을 다듬고, 교사의 영혼을 주조하고, 사덕이론 학습을 강화하고, 사상예술수양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자신을 합격한 음악 교사로 만들고, 자질교육에 더 잘 봉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음악 교재의 선택은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는 보증이다. 음악이 사람의 도덕, 의지, 성격,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봄비처럼, "바람을 타고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잔잔하다." 고상한 음악을 들으면 사람의 품위가 고상하다. 위엄 있는 목소리를 들으면 의지가 강하고 의기양양해질 수 있다. 물론, 노랑, 저급 분위기, 저속한 음악도 의지의 쇠퇴, 품위 저하, 심지어 환상의 마법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 활동에서 자료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좋은 음악 교재를 선택해야 음악이 적극적인 교육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사는 교재를 창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교재에서 선택한 음악은 대부분 시대의 침전을 경험한 고전이며 음악미의 걸작이다. 왜 학생들은 이 음악에 무감각합니까?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은 환경, 경험, 교육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개선할 수 없는 것이다. 음악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학생들의 음악적 심미적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음악 교사가 음악과 교육에 충분한 능력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기교가 많다. 예를 들면: (1) 교사는 음악의 아름다움에 민감하고, 음악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가장 아름다운 요소를 선택하여 학생들과 공유해야 한다. (2) 음악 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노래, 반주, 지휘, 배급기 등 많은 능력, 언어 표현능력 등. ) 모두 좋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학생에게 생동감 있게 전달해 미감을 불러일으킨다. (3) 교육에서 음악의 심미 배양의 법칙을 따를 수 있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음악부터 우리는 점점 더 깊고 복잡한 아름다움을 지닌 음악으로 접어들고 있다. 얕은 교육 과정에서 모든 방면의 지식 교육과 감정 교육은 제때에 따라가야 하며,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정서적 차원에서 더 복잡하고 깊은 음악적 아름다움을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충분한 자질을 가진 교사가 필요하다. (4) 교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음악 경험을 풍부하게 해야지, 시대와 단절되어서는 안 되며, 학생들과 심미 세대 차이를 형성해서는 안 된다. 득의양양하고 고지식해서 항상 자신의 학생을 업신여기고, 심지어 학생에게 접근할 수 있는 음악 선생님도 없는데, 어떻게 학생을 인도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5) 교사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대중음악에서 교재를 찾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문화적 내포가 풍부한 노래를 골라 학생들이 노래 한 곡을 배우고 역사나 배경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 가지 부면에서 소재를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일출 세 개, 캠퍼스 저녁 노래, 졸업곡, 공청단원의 노래 등이 있다. 고전 노래나 상징적인 민요를 고르다. 이 노래들의 선율은 모두 학생들이 외워야 하는 고전적인 선율이다. 예를 들어 환락송, 고향, 고향 친족, 에델바이스, 재스민, 벚꽃 등이 그립다. 진실한 감정을 선택하면 그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감동시켜 그들의 노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감사하는 마음, 세상을 사랑으로 가득 채우는 것, 같은 노래 등등. 선율이 아름답고 유창하며 중학생 나이에 적합하고 캠퍼스 노래 스타일이 있는 노래를 선택하세요. 올리브나무, 동양의 구슬, 원예꽃, 캠퍼스 아침, 파도 타기, 난초 등. 앞으로 나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노래를 골라서 모임이나 단체행사 때 열정적으로 노래한다. "진정한 영웅", "태양은 항상 바람과 비", "바다와 넓은 하늘", "내 미래는 꿈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날개", "100 1 소원" 과 같은 중학생이 부를 수 있는 영어 노래도 고를 수 있어 학생회가 흥미를 가질 것이다. 요컨대 팝 음악 자체도 교재의 보고다. 교사는 혜안이 있어야 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음악 소재를 골라 자신의 교육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현행 교재는 전문가가 통제하는 학과 지식 아키텍처의 완전한 텍스트이다. 하지만 우리는 교과서가 성서가 아니라 우리가 가르치는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도구일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교과 과정 기준을 잘 파악하고 교재 내부의 학과 지식 구조의 틀 체계를 이해하면 교재를 과감하게 처리할 수 있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상황에 따라 그들을 위해 좋은 음악을 골라서 교과서의 음악이 아니라 교실에서 그들과 공유해야 한다. 이것은 중요하지 않다. 교사도 스스로 학교 기반 교재와 지방 교재를 만들어 가르칠 수 있다. 셋째,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이용한 음악 교육은 음악 교육의 역할을 발휘하는 새로운 수단이다. 전통적인 음악 교육 모델은' 입 한 개, 금 한 대, 책 한 권' 이다. 교육 내용이 단일하고, 기법이 단조롭고, 정보량이 적고, 교실 분위기가 답답하여, 이미 현대 사회 예술 분야의 나날이 새로워지는 발전을 따라잡을 수 없다. 현대 언론과의 접촉이 잦아지고, 성격이 반항하고, 심리가 조숙한 현대 중학생들은 이미 전통적인 음악 교육 모델에 불만을 품고 있다. 낡은 교수법과 낙후된 교학 형식은 이미 정보사회 지식의 전파와 학습의 현황에 적응하기 어렵고, 기대한 교학 효과와 음악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의 출현과 응용은 학생들의 청각과 시각, 심지어 감정을 최대한 동원할 수 있는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크게 업데이트했다. 듣기와 읽기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이 현대적인 멀티미디어 교육 모델은 음악 수업에서 더 잘 구현되었다. 노래 교육에서 멀티미디어는 노래가 묘사한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다채로운 활동 장면을 생동감 있고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미육적 요소가 풍부해 음악 교육에서 덕육과 미육을 심화시키는 데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1, 교육 기능. 가사 등에 따르면 음악 교육에서 노래와 음악 감상을 하는 교육은 설교를 통해 학생의 품격과 정서를 도야시키고, 학생의 사상과 감정을 정화하고, 학생의 도덕행위를 규범화할 수 있지만, 멀티미디어 교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아이언 슈즈 아래 가녀' 라는 노래를 감상하면' 아이언 슈즈 아래 가녀' 의 슬라이드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무대 가수' 의 영상도 연출할 수 있다. 사진을 비교해 보면, 학생들은 같은 노래를 부르는 여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사회환경에 따라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상황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학생들에게 강한 민족적 자부심을 주고 애국주의 교육을 받게 하다. 2. 감염 기능. 쾌락감염과 슬픔감염을 포함해 노래의 콘텐츠 채널이 멀티미디어를 통해 장면을 재현한 뒤 학생들의 감정이 자극돼 * * * 가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선생님은' 누가 내 고향이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는 노래를 강의할 때 슬라이드를 만들어 슬라이드에 반영된' 청산, 백운, 강, 계단식 밭, 과수, 송백, 밀랑' 을 배경으로 노래 연주 녹음을 틀어 학생들이 알록달록하고 다정하게 그림, 풍경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3. 심미 기능. 아름다움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소리의 아름다움 외에 형식미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의 감각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안 싱하이 (Xianxinghai) 의 일곱 번째 노래 "황하 방어" 와 황하 코러스를 가르 칠 때 멀티미디어 노래 비디오를 재생하여 학생들이 이미지, 색상, 음악 멜로디 및 기타 시각적 및 청각 측면에서 음악의 웅장한 기세와 중국 국민의 영웅적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멀티미디어 교육은 풍부한 정보 자원과 자주적이고 유연한 교육 방식으로 교육 효율을 크게 높이고 좋은 교육 효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