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은 초자연적이고 어디에나 있는 정신이다. 공자가 말했다: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제인 먼가요? 나는 그가 보고 싶어서 그가 왔다. 어떤 종류의 정신입니까?
둘째: 인은 성령이다. 공자가 말했다: 인자란 무엇인가? 그것은 신성해야 한다. 어진 사람은 반드시 성할 것이다. 인은 성의 본질이고, 성은 인의 이름이며, 성과 인은 초자연적인 정신의 이름과 품질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정신의 본질은 인자라고 하고, 이름은 성, 즉 성령이라고 부를 수 있다.
셋: 인으로서, 성인. 아들이 말했다: 중도자, 천하 한 사람. 자비, 즉 성령은 마음 속에 있습니다. 세상에 단 한 사람만이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성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넷: 인은 성인의 길이다. 성인의 인심은 인간의 사욕이 없어 세상과 다르다. 그가 한 일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 그의 사고방식, 언어방식, 행동방식, 약칭이다.
다섯째: 인즉리. 어진 사람의 애인의 원칙. 자애는 세상에서 옳은 일이다. 어진 사람은 도리에 밝다.
6: 인은 천명이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이미 일어서서 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고, 그는 이미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고 말했다. 인에서 인으로의 전환을 마친 인자는 자신을 성취했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도착한 곳으로 갈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자신의 이성과 방식을 그것을 이해하는 사람에게 강요하고, 사람들이 이런 이성과 방식을 따르도록 했다. 왜냐하면 그는 천국을 대표하고, 그의 명령은 운명이기 때문이다.
인은 일종의 초자연적인 정신이다. 우리는 볼 수 없다. 그렇다면 그것을 구현한 이 사람은 누구일까? 공자가 말했다: 성인, 나는 볼 수 없다. 공자는 다시는 성인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만약 네가 듣는다면, 너는 저녁에 죽을 것이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다. 공자가 말한 성인은 누구입니까? 사서 해석: 성인, 예상치 못한 신수. 하느님-예측할 수 없는 이름. 성자의 도리, 대야, 사람은 한눈에 알 수 없다. 성스러운 길은 넓고 심오하여 사람들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공자는 중국이 모르는 성인에 대해 말했고, 일부 중국인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이치를 이야기했다.
공자의 눈에는 "정의"
인과
먼저 인의를 비교해 봅시다. 정의는 형식과 같고, 인은 내용과 맞먹는다. 그래서 인은 내용이고, 의미는 형식이며, 그것들은 내용과 형식의 관계이다. 인은 공자의 가장 높은 도덕 관념이다. 인, 사랑, 인은 일종의 사랑의 감정이며, 가장 높은 도덕이다. 그러나 이런 가장 높은 도덕은 반드시 어떤 형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아름다운 이상을 실현하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어떤 특정한 형식을 취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일을 통해 이런 도덕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형식이나 어떤 방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당신은 불의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그러므로 의는 인인의 실현 형식이며, 미의 도덕 관념의 실현 형식이다.
예기' 도 의분술, 인절이라고 말했다. "의" 는 내가 방금 말한 도덕, 인, 예의라는 뜻이다. "예술" 의 예술은 예술의 예술, 문학예술의 예술이다. 이 예술은 다른 기준을 의미한다. "의분예, 인절도." 그것은 우리가 시행할 때 다른 기준, 상황, 정도에 따라 인심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정의는 구체적인 상황을 보아야 한다. 이 경우, 의리가 이렇게 표현될 수도 있고, 그런 경우 의리가 그렇게 표현될 수도 있다. 다른 상황, 다른 기준, 그 표현은 다르다. 그렇다면 실생활에서 의에는 어떤 특별한 표현이 있을까? 표현인인데, 상황에 따라 인인을 표현해야 하는데, 상황에 따라 어떤 표현이 다른가요? 여기서는 두 가지 상황을 소개한다. 하나는 사람의 신분에 따라 의에 대한 표현이 다르다는 것이다. 둘째, 사물에 따라 의미의 표현도 다르다. 먼저 사람은 신분에 따라 신분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이 신분을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은 그 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물론 다른 직업도 있다. 지금 우리의 직업은 다르기 때문에 당신은 선생님이고, 그는 노동자이기 때문에 신분이 다르고 직업이 다른 사람입니다. 너는 인인의 도덕과 선량한 정신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너의 표현은 다르다. 너는 반드시 달라야 한다. 혼동해서는 안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저는 의사입니다. 저의 선량한 정신의 표현은 환자를 따뜻하게 하고 생명을 구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은 불의이다. 나는 의사이다, 결국 나는 본업을 잘 하지 못하고,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돕는다. 나는 거리로 나가 교통질서를 지키며 교통을 지휘할 것이라고 말해야 하는데, 이것은 불공정한 것이다. 당신의 신분이 당신의 선량한 정신을 결정하기 때문에, 당신은 병을 치료하여 사람을 구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의입니다. 네가 다른 일을 하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한 것은 불의한 것이다.
좌전' 에는' 정백이 연희에 있다',' 정백이',' 단락은 그의 형의 삼촌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 세그먼트 아저씨가 형에게 불복하고 또 어머니의 지지가 있어서, 줄곧 왕위를 찬탈하고 싶었다. 그는 왕위를 찬탈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의 형은 그의 신분에 맞지 않는 일을 했다. 그래서 너는 동생이자 부장이다. 혈연관계로 볼 때 너는 정보의 동생이다. 정치적으로, 네 형은 군주이고, 너는 대신이니, 대신의 신분은 대신의 신분과 맞아야 한다. 하지만 동생은 그의 신분에 맞지 않는 일을 했다. 그는 일련의 일을 했다. 예를 들어, 예의의 규정에 따라 자신의 영토 내에 자신을 위해 도시를 건설할 수는 있지만, 너무 큰 도시를 건설할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규정에 따르면, 당신이 지은 대도시는 국가 수도의 최대 3 분의 1 이고, 중등도시는 국가 수도의 5 분의 1 을 초과할 수 없으며, 당신이 지은 소도시는 국가 수도의 9 분의 1 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모두 의식이다. 이것은 시스템이 당신에게 설정하는 척도입니다. 만약 네가 이 제도와 이 부장의 방식을 따른다면, 너는 정의롭다. 하지만 * * * 아저씨가 불복종하는 것은 억울하다. 그래서 당시 신하가 단숙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일찍 막아야 할지, 정백이 나와서 제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정백, 즉 정장공이 이 말을 했다.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나중에 * * * 아저씨는 더 불의하여 자신의 신분에 맞지 않는 일을 더 했다. 또 신하가 정보를 설득하러 와서, 세그먼트 아저씨는 더 이상 이렇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럼 정장공은 그때 뭐라고 했나요? 불의하고 친밀하지 않으면 두터운 것이 반드시 무너질 것이다. 불의한, 그는 정직하지 않고, 친밀하지 않다. 다시 말해서, 그는 남에게 가까이 가지 않을 것이다. 왜요 그는 그의 신분에 맞지 않는 일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불공정해서 사람들이 그에게 접근하지 않을 것이다. 그가 아무리 강해도 더 빨리 붕괴될 것이다. 그 후, * * * 숙단의 야심이 날로 팽창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결국 정장공은 그를 진압하고 반란을 진압했다.
이 이야기에서 의는 두 번 언급되었다. 하나는 "여러 줄의 불의가 자멸할 것" 이고, 다른 하나는 "불의가 친밀하지 않다" 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우리가 앞서 말한 것이다. 너는 너의 신분에 걸맞아야 한다. 너는 너의 신분 안에서 너의 의무를 이행할 수 없다. 이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너의 지위를 초월하면, 네가 하는 것은 불의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미덕을 실천할 때, 너의 신분과 지위에 근거하여 해야 한다.
공자는 의로움이 인성의 정신을 드러냈으니, 우리는 인의가 아닌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거짓말은 불의이지만, 특주 이 일에 있어서, 만약 거짓말을 하는 것이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그것은 의입니까, 불의입니까? 즉, 다른 것에 직면하면 의미의 표현이 변하지 않을까요?
나는 거짓말을 하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했다. 이것은 선량하고, 성실하고, 이렇게 평범하고, 비상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거짓말을 하지 말고, 성실하고, 성실하게 해야 한다. 이것은 선량한 표현이다. 성실은 의이다. 그러나 때로는 상황이 긴급하고, 상황이 특별하며, 때로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거짓말은 인성의 정신에 부합하고, 거짓말은 의로움이다. 그러므로, 인의 정신은 네가 이런 긴급한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도록 요구한다. 거짓말은 정의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불의이다. 예를 들어, 어떤 환자는 불치병이고, 정신자제력은 약할 수 있다. 이때, 만약 네가 그에게 진상을 말해야 할 때 갑자기 그에게 진상을 알려주면, 이때는 정당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이때, 그의 안심을 위해, 그의 더 나은 치료를 위해, 그의 더 나은 정신 상태를 위해, 때로는 그에게 진실을 말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노모가 건강이 좋지 않고 아들이 공직으로 순직한다면, 그때 당신은 즉시 그녀에게 진실을 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지 않으면) 노모가 정신적으로 자신을 지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갑자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때 그녀에게 진실을 말하지 않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고, 거짓말을 하는 것이 이치에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의는 상황에 따라 우리의 신분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에도 근거해야 한다.
그러므로 정의는 일종의 형태이며, 신분에 따라 다른 사물에 따라 인자를 실현한다. 공자가 말한 인의관계는 추상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은 복잡하지 않다. 인은 공자 사상의 핵심이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인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사랑을 하는 방법은 의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다. 즉, 사람의 신분과 상황에 따라 인심을 선양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이화리
의와 예의는 무슨 관계입니까? 의는 내용이고, 의식은 형식이다. 그래서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의를 질적으로, 예의를 행동으로 삼는다." 그러면 의란 내용이고, 의는 내포이고, 례는 의를 널리 알리고, 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제가 노국을 공격한 적이 있다. 제나라는 큰 나라이자 강대국이다. 때때로 그것은 약한 나라와 작은 나라를 괴롭힌다. 그중 루는 약자다. 그것은 루를 괴롭히고, 루를 공격한다. 루 웨이 에 대한 지원, 웨이 제나라 를 재생 군대를 보내, 웨이 도 강력한 단일 힘 이지만, 여전히 루 를 지원 하고자 하는, 이 입술 죽음 치아 감기 입니다. 그렇다면 애국군의 지휘관은 누구일까? 손환자는 제나라를 치러 갔지만, 위국은 결코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국의 군대는 곧 제나라에게 패배했다. 패전 후 위군은 철수하고 제군은 추격했다. 웨이 사령관 손도 탈출하기 어려울 것 같다. 제나라 행군이 빠르기 때문에 위군은 후퇴가 느리고, 그의 군대도 느리지 않기 때문이다. 손씨는 도망칠 수 없다. 이때 위라는 귀족이 있었다. 이 일이 있은 후, 위왕은 이 종서옥에게 물었다. 너는 네가 이렇게 큰 공헌을 한 것에 대해 어떤 보상을 원한다고 생각하니? 나는 너에게 땅과 봉지를 줄 수 있다. 이것은 내가 너의 땅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나는 땅을 봉하고 싶지 않다. 그럼 그는 무엇을 원합니까? 그는 내가 총독 전용 악기 세 개를 원한다고 말했는데, 이 세 악기는 총독급 사람 전용이다. 종서어 Xi 도 귀족이지만 그의 귀족 지위는 상대적으로 낮다. 그도 대청 의사다. 그럼 나라를 지키는 군주다. 그는 제후다. 즉, 이 종서어 Xi 가 무엇을 원하는가? 그는 보위국급 귀족들만 사용할 수 있는 이런 악기를 원한다. 그밖의 무엇을 그는 원하는가? 그는 또한 왕자들이 황제 앞에 나타났을 때 그가 탄 그 말의 훈장을 원했다. 이 물건들은 모두' 기물' 에 속하며, 모두' 의식' 과 등급을 반영하고 있다. 당신의 악기는 등급으로만 왕후가 사용할 수 있고, 당신의 말의 이 장식품들은 등급별로 왕후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종서는 Xi 에서 이런 물건들을 원한다. 사실, 종숙옥의 방법은 내가 사양하지 않고, 땅을 원하지 않고, 봉건하지 말고, 나는 현재의 예의를 뛰어넘고, 현재의 예의를 초월하고, 나는 왕후만이 즐길 수 있는 대우를 즐기고 싶다. 예를 들면 악기, 예를 들면 말의 장식, 그래서 당시 나라를 지키는 군주는 실제로 그에게 승낙했다. 왜냐하면 그가 큰 공을 세웠기 때문이다.
공자는 이 일을 비판했다. 공자는 "이름과 장치만 있고 가짜는 없다" 고 생각한다. 작위와 기물은 모두 의식과 등급을 반영한 것으로, 함부로 다른 사람에게 주어서는 안 되고, 더욱이 함부로 승낙해서는 안 된다. 공자의 뜻은 그에게 더 많은 땅과 더 많은 토지와 같은 다른 것을 줄 수 있다는 뜻이지만, 등급, 제도, 규범은 위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물건을 위반하는 것은 정의롭지 않고 위반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당신이 의식을 위반하면, 당신은 의식을 파괴하고, 의식을 파괴하면, 당신은 의식 뒤의 내용, 즉 의를 파괴하고, 의는 당신에 의해 파괴됩니다.
의리관
공자는 예의는 인의를 드러낼 수 있지만, 강의에 이해 충돌이 관련되어 있다면, 돈을 벌면 양심에 어긋나고, 인의는 이익을 잃는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과 도덕이 충돌한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의와 이익의 관계. 공자는 "옳은 것을 보면 옳고, 옳은 것을 보면 틀리고, 부귀는 구름 같고, 군자의 의로움, 소인리" 라고 분명히 말했다. 이 공자는 매우 분명하다. 일부 이익을 위해 인의도덕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좌전' 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는데, 송무의 충절은 아들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곽송, 송모홍이 중병에 걸리다. 송무공은 당시의 군주였다. 그는 상속인을 지명하고 상속인을 확정하는 방면에서 권력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게다가, 그는 어느 정도의 위망을 가지고 있고, 그의 장관들은 그를 지지한다. 그때 그는 두 가지 선택권이 있었다: 한 가지 선택, 그는 아들을 계승시켰다. 또 다른 선택은 그가 그의 아들이 그것을 계승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왜요 송무공은 아버지로부터 송의 황위를 물려받지 않았기 때문에, 누구로부터 물려받았는가? 그는 그의 형 송으로부터 황위를 물려받았다. 송궁현이 죽기 전에 그의 아들은 너무 어려서 군주가 될 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당연히 자신의 아들을 가질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을 가질 수도 있다. 그 당시 송은 아직 자신의 아들이 없었다. 그는 누구 있어요? 그는 동생과 송무공을 세웠다. 그래서 송무공은 도덕적으로, 죽은 이상 황위를 아들에게 양보해서는 안 되고, 동생의 아들, 즉 자신의 조카에게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도덕이다. 하지만 그때 그가 아들을 가졌다면 나쁘지 않았을 것이다. 밑바닥에 있는 많은 대신들이 동의하고 동의했다. 그 자신도 당시 이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는 왕이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공식적으로 결정한다. 그의 형제는 이미 세상을 떠났고, 그는 자신의 아들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런 다음 이익과 정의의 문제입니다. 이때 송무공은 도덕을 떠올렸는데, 그러면 그는 그 대신들에게 무엇을 제기했을까? 아니면 내 형의 아들, 송의 아들, 그는 이것이 정의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내가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나는 불의할 것이다. 나는 정의롭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죽은 형을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그래서 의리 다툼이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송무공이 이익보다는 의리를 선택했다고 말해야 한다. 그도 자신의 흥미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그는 흥미를 선택하지 않았다. 그는 의를 선택했기 때문에 이것이 의와 이익의 관계이다. 양자가 충돌할 때, 물론 가능한 한 통일하고, 유가는 가능한 통일을 중시한다. 공자는 "부귀는 얻을 수 있다. 설령 내가 희생양이라 해도 나는 할 것이다" 고 말했다. 。 바로 내가 부자가 되고 싶고, 실속이 있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나는 다른 사람에게 차를 몰고, 나는 할 것이다. 나는 당연히 부자가 되고 싶어,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지만 공자는 "안 돼, 내 뜻대로 해." 라고 말했다. 즉, 만약 부가 바람직하다면, 나는 가서 지도자가 될 것이다. 나도 이렇게 할 것이다. 만약 바람직하지 않다면, 그것은 무슨 뜻이고, 정의와 도덕에 맞지 않기 때문에, 내가 돈을 구하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그러면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가지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