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싱즈 교육 사상 논문 1: "타오싱즈? 통합을 가르치고 실천하다? 사상의 교육적 깨달음"
요약:타오싱즈? 가르침과 행함의 통합? 의지의 사상? 무엇을 하라? 교육과 학습의 중심에 두고 강조하는 것은? 무엇을 하라? 교수와 학습의 역할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지식과 행동의 통합, 교수와 수행의 통합을 강조하는가?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의 통합? 이 교육 사상은 현재 질 높은 교육에서 강조하는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요한 영감을 줍니다.
키워드:타오싱즈혁신 정신교수-학습 일체화실용 능력
? 가르침과 행동의 통합? 이것은 도싱지의 생활 교육 이론의 가르치는 부분이자 그의 교육 이론의 핵심이자 뛰어난 창조물입니다. 타오싱즈는 가르치고 행하는 통합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르침과 배움의 통합은 삶의 법칙이자 교육의 법칙입니다. 즉, 가르치는 방법은 배우는 방법을 기반으로 하고 배우는 방법은 행하는 방법을 기반으로 합니다. 행하는 법을 배우면 배우는 법을 가르친다. 가르침과 배움의 중심은 행함입니다. 행함으로써 가르치는 것은 교사이고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은 학생입니다. 동시에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가르침과 배움의 통합은 삶의 현상에 대한 설명이며, 이는 교육 현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인생에서 하는 것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 배우는 것이고, 자신의 영향력을 위해 가르치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은 삶의 세 가지 측면일 뿐이지 상호 배타적인 세 가지 과정이 아닐까요?
타오싱즈의 말이 맞죠?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의 통합? 이 아이디어의 규범적 성격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1. 가르치는 것은 세 가지가 아니라 하나다? 즉, 세 가지해야합니까? 통합?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타오싱즈는 샤오좡의 한 강사가 자신의 활동을 가르치고, 배우고, 행하는 것으로 나누는 것을 보고, 그 강사가 가르침과 행함을 통합하지 않고 분리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안할까요? 가르치는 것은 세 가지가 아니라 하나라고? 사실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은 분리 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르치는 것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배우고, 행하는 것은 행하는 것입니다.2.?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의 통합? 의 필요성 강조 ? 일하기? 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일을 하도록 가르치고 기꺼이 일을 하도록 해야 하며, 학생은 일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무엇일까요? 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가르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르치고 배우는 명확한 목표가 없습니다.3. 가르침과 배움 모두 무엇을 기반으로 해야 하나요? 무엇을 하나요? 중심. 이것은? 행함으로써 배우고, 배움으로써 가르친다. 필요성, 그래서 타오 싱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잘 가르치고 잘 배우려면 잘해야 한다. 무엇을 하라니요? 학습의 중심이 되다 가르침의 중심이 되다? , 가르치고 배우다? 무엇을 하라? 우리가 하나가 된다면 도성지가 말한 것처럼 그러한 가르침이 참된 가르침이고 그러한 배움이 참된 배움입니다.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이 참된 가르침이고,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이 참된 배움이다.
타오싱지를 보셨나요? 가르치고 실천하는 통합? 생각? 무엇을 하나요? 그것을 가르침의 중심에 두세요. 무엇을 하나요?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학생에게 구현되어야 하는 교수 학습 과정의 초점인가요? 무엇을 하나요? 그렇지 않으면 진정한 가르침이 아닙니다. 그러나 타오는 교수와 학습의 역할을 부정하지 않았고, 단순히 ? 무엇을 하라? 를 가르치고 배우는 대신에 ? 그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두 가지 잘못된 경향에 반대해야 합니다. 하나는 가르침과 배움의 경계를 완전히 없애고 교사의 리더십을 부정하는 잘못된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에게 관심사에 대해 묻지 않고 그들의 질문에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가르치기만하는 잘못된 경향입니다. 전자는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부정하고 필연적으로 자유 방임적인 교실 수업으로 이어지며, 후자는 학생의 주요 역할을 완전히 무시하고 수동적 인 위치에 놓이게합니다. 그렇다면 교육 활동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는 교육, 강의, 실습 및 기타 방법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습니다. 그는 단지 무엇을 목표로합니까? 사용하지 않는 학습, 사용하지 않는 사용? 학습보다 가르침을, 실천보다 지식을 강조하는 전통 교육의 단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방법을 실천으로 통합 할 것을 제안하며 가르침과 학습이 모두 실천과 결합되고 실제 생활과 연결되어야하며 실제에서 참 지식을 추구하고 실제에서 진리를 탐구하고 진리를 시험 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가 말했듯이? 벼를 심는 것이 마르고, 읽는 것이 배우고, 설명하는 것이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벼를 심기 위해 설명하는 것도 설명하는 것입니다. 벼를 재배하기 위해 읽는 것도 하는 것이다. 그는 그보다 더 나아 갔습니까? 알아요? 뭘로? 좋은가요? 관계를 요약하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행하는 것은 아는 것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행하는 것의 성취입니다. 여기서 그가 말한 것을 볼 수 있습니까? 뭘 하라고요? 그것은 실제로 앎과 행함의 일치, 넓은 의미에서 삶의 실천, 사회적 실천 및 과학적 실험 활동입니다. 가르치는 것과 행하는 것의 통일은 또한 교육 분야에서 변증법적 유물론의 구체적인 적용입니다. 이 세 가지는 서로 연관되어 있고 상호 보완적입니다.
전통적 교육 과정의 다양한 공통 문제에 직면하여 국가는 교육 개혁과 양질의 교육 실시를 제시했습니다. 양질의 교육은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 배양을 강조하여 현재 교육자들이 교육 사고를 바꾸고 교육 개념을 업데이트하며 전통 및 현대 교육 아이디어의 새로운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흡수하여 현재의 교육 개혁 속도에 적응하고 현재 교육 대의에 기여하도록 고무합니다.
타오싱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최고의 교육이 효과적이려면 교수와 학습이 통합되어야 합니다. 교수와 학습의 통합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교수와 학습의 통합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의 교육적 사고는 "to"를 강조합니다. 무엇을 하기 위해? 교수와 학습의 중심으로서 가르침과 행함이 연결되지 않으면 교사가 가르칠 수 있습니까? 죽은 책? 그리고 학생들은 읽나요? 죽은 책? 현상. 전통적인 교육 개념의 단점에 대한 대응으로 타오싱즈의 '무엇을? 무엇을 하라? 중심,? 가르치고 통합을 하라?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시된 현재의 양질의 교육을 해결하기위한 왕의 교육 아이디어 :
우선, 교수법은 학습 방법에 따라 교재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어야합니다. 타오싱즈에 따르면? 통합을 가르치고 행하는가? 에 따르면 아이디어와 교수법은 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교사의 책임은 학생들에게 학습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법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학습 방법도 연구해야 합니다. 학습 방법 연구를 바탕으로 교수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법칙을 완전히 이해해야만 진정한 가르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우리는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조화 롭고 즐거운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며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학습의 자유를 돌려주고 학생들의 몸과 마음을 해방시켜야합니다. 그래야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의 법칙을 진정으로 파악하고 적성에 맞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만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이 배양될 수 있습니다. 타오싱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민주주의는 창의성을 위한 최고의 조건입니까?
둘째,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실행(실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타오싱즈에 따르면:교육과 학습의 통합 이론은 또한 ? 무엇을 하느냐? 한마디로 ? 무엇을 하라? 그의 해석에 따르면 ? 단순한 노동, 단순한 노동은 진정한 노동으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진짜 노동은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무엇을요? 노동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 뭐? 무엇을 하나요? 그것은 (1) 행동, (2) 생각, (3) 새로운 가치의 생산이라는 세 가지로 특징지어집니다. 즉. 아이디어는 행동에서 나오고 새로운 가치는 아이디어에서 나옵니다. 이것이 창조의 과정인가요? 발명, 창조, 실험, 건설, 생산, 파괴, 고군분투, 탈출구? 그래서 그는 ? 가장 높은 수준의 행위는 창조라고? 실제로도 마찬가지입니다. 타오싱즈는 주두안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자신이 아는 한 고대와 현대, 국내외에서 발견한 최고 수준의 참된 지식은 모두 행위에서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창조의 서사시 아닌가요? 뭘 하라고요? 나가요. 학생들의 혁신 정신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교수와 학습의 통합이 항상 강조되어야 하며, 교수와 학습 모두 ? 무엇을 하나요? 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가르침을 구현해야 하는가? 여섯 가지 해방? 학생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자극합니다.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에게 숨겨진 거대한 창의적 잠재력이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가르칠 때 마음은 항상 그러한 본선을 통과해야합니다. 즉, 항상주의를 기울여 ? 가르치고 행하는 것?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창의적 잠재력을 활용하고, 혁신과 실천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행동으로 혁신을 시도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전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타오싱즈의 말처럼 모든 곳이 창조의 장소이고, 매일이 창조의 시간이며, 모두가 창조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통적인 교육 개념을 바꿔야 합니다. (1)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마음을 해방시키고, (2) 유능할 수 있도록 손을 해방시키고, (3) 볼 수 있도록 눈을 해방시키고, (4) 말할 수 있도록 입을 해방시키고, (5) 자연이라는 큰 사회에서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공간을 해방시키고, (6) 배운 것을 소화하고,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기꺼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이것이 바로 타오싱지가 가르침이 구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일까요? 여섯 가지 해방?
마지막으로, 교육자는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혁신적인 인재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가르치는 것과 통합하는 것? 분명히 우리의 교육적 사고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는 다릅니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창의적인 가르침, 즉 창의적인 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교사가 창의적으로 학습하거나 창의적으로 행동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이론과 실천의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타오싱즈? 가르침과 행함의 통합? 아이디어는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까지 다양한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자체로 전통적인 교육의 기본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르치고 행동하는 통합? 는 비교적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양질의 교육이 제시하는 현재 목표에 대응하고이 새로운 수준에서 해당 교육 모드, 교육 수단 및 교육 방법을 업데이트해야합니다. 시험 기반 교육과 관련된 시험 양식도 포기해야합니다. 즉, 교육자는 현재 양질의 교육 목표에서 시작하여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을 재검토하고 교육 시스템을 재 설계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좋은 교육 환경을 구축해야합니다.
요약하면, 타오싱즈? 가르치고 통합을 하는가? 센터는 어디에 있습니까? 무엇을 하나요? '라는 교육 개념은 책 중심, 교과서 지식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을 실습 중심, 실생활 중심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학습보다는 가르치는 것에 집중하고, 하는 것보다 아는 것에 집중하며, 학생 주도보다는 교사 주도에 집중하고, 가르침과 학습, 학습과 활용을 분리하는 등 전통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여 교실 수업에서 가르침과 학습, 학습과 활용, 교육과 생산적 노동,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자료:
[1] 타오싱즈 전집 편집위원회. 타오 싱즈 전집 (제 1 권) [C]. 창사: 후난교육출판사, 1985.
[2] 타오싱즈 전집 편집위원회. 타오 싱즈 콴지 콴지 (타오 싱즈 전집) [C]. 창사: 후난교육출판사, 1985.
[3] 타오싱즈 전집 편집위원회. 타오 싱즈 콴지 콴지 (타오 싱즈 전집) [C]. 창사: 후난교육출판사, 1985.
[4] 타오싱즈 전집 편집위원회. 타오 싱즈 콴지 콴지 (타오 싱즈 전집) [C]. 창사: 후난교육출판사, 1985.
도덕경 교육 사상 제2부: 양질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도덕경 교육 사상의 해석
초록: 도덕경의 해석? 세상을 사랑하시나요? 가르치고 통합하기? 학생 자치? 생활 교육? 창의적 교육? 교육적 아이디어, 그의 가치에 경탄? 위대한 민중 교육자? 오늘날에도 타오싱즈의 교육 사상과 이론에 비추어 오늘날의 교육 개혁을 바라보는 것은 여전히 큰 실천적 의미와 지도적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는 시대 정신, 혁신 정신 및 인민 교육 사상 통찰력이 풍부하여 오늘날 양질의 교육의 본질을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 개혁의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이는 교사의 원천이되었습니다.
키워드: 타오싱즈, 전 세계 사랑, 가르침과 행함의 통합, 삶이 곧 교육, 혁신 교육
타오싱즈 교육 저작집은 타오싱즈 선생이 평생 연구하고 실천한 교육과 가르침의 정수를 한데 모은 책입니다. 이 글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세상을 사랑하시나요? 통합을 가르치고 실천하시나요? 학생 자치? 생활 교육? 창의 교육? 등 타오싱즈 선생님의 ? 삶이 교육이다? 그렇다면 무엇? 지식과 행동의 통일? 80여 년이 지난 지금, 그의 독특한 교육 사상은 학문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중국 교육 개혁에 강력한 참고 가치와 지도적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타오싱즈의 교육 사상을 해석하면서 그가 ? 위대한 인민 교육자? 오늘날 우리는 타오싱즈의 교육 사상 이론을 오늘날의 교육 개혁과 연결시키는 것은 여전히 큰 실천적 의미와 지도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는 시대 정신, 혁신 정신 및 인민 교육 사상 통찰력이 풍부하고 오늘날 양질의 교육의 본질을 구현하고 있으며 우리가 계속해서 영양분을 끌어들이는 교육 개혁의 원천이되었습니다.
첫째, ? 세상을 사랑하라? 가 기본입니다
사랑은 헌신을 의미합니다. 예로부터 교육은 이타적인 헌신으로 가득한 신성한 직업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거센 물결 속에서 일부 교육자들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상업화와 공리주의의 관점에서 자신의 직업을 측정하는 데 익숙해져 점차 가장 높은 정신적 영역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무감각, 무관심 또는 위선과 속물이 일부 교사, 학생 및 학부모에게 만연해 있습니까? 풀잎이 아닌 마음으로 오십시오. 타오 선생님은 큰 사랑으로 수많은 아이들의 마음을 키우고 키웠습니다. 이러한 사랑은 오늘날 모든 교육자에게 꼭 필요한 것입니다.
? 사랑이 없으면 교육도 없다? 전 소련 교육자 케를렌코는 타오싱즈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이렇게 말했습니다. 위대한 인민 교육자이자 교육 사상가인 타오싱즈는 현명한 안목과 넓은 마음으로 사랑으로 교육을 옹호하고 실천했습니다. 교사가 학생을 사랑하면 교육이 있고, 학생이 교사를 사랑하면 교육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 교육 창조? 가 본질입니다.
창의적 교육은 타오싱즈 교육 사상의 본질이며, 그의 교육 사상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며, 그의 사상 체계의 주요 내용이기도 합니다. 타오싱즈는 창조가 한 국가의 끝없는 활력이며 한 국가 문화의 본질이라고 믿습니다. 이른바 창조 교육은 국가의 활력을 키우는 교육이자 학생들의 독창성? 독창성? 능력 교육입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조각가 로댕의? 이블 드라이? 라는 말을 통해 교육에 대한 남다른 통찰을 이끌어냈습니다.
그의 신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은 창조의 시간이고, 모든 장소는 창조의 장소이며, 모든 사람은 창조자이다. 타오싱즈 창조 교육의 핵심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 가이드 자율 학습 세션? 이 교육 모델은 새로운 세기의 교실 교육 개혁의 흐름을 파악하고 교실 교육의 연구와 개선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교육 모드의 개념은 타오싱즈의 교육 사상과 일치하나요? 민주적이고 조화로운 교사-학생 관계를 형성하고, 학생이 교실의 주체임을 강조하며, 학생들의 학습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셋째, ? 가르치는 것과 하는 것의 통합?
타오싱즈 선생은 "교사가 가르치는 것은 사실이고, 학생은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 즉 실천적 학습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연습과 독립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새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학습 스타일의 변화는 전통적이고 수동적이며 수용적이고 폐쇄적인 학습 스타일에서 자율과 탐구를 옹호하고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 창의성, 실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진정으로 학습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발견적이며 협동적인 학습 스타일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타오싱즈 선생님이 제안한 ? 가르치고 통합하기? 를 제안하며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지적했습니다. 중학교를 하는 것이 진정한 가르침이고, 학생들이 하는 것을 통해 배우는 것이 실제적인 학습이다? 그리고 무엇. 사람을 행하도록 인도 할 수없는 교육은 거짓 교육이고, 사람을 행하도록 인도 할 수없는 학교는 거짓 학교이고, 사람을 행하도록 인도 할 수없는 책은 거짓 책입니까?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제에 대한 기성 솔루션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이 솔루션을 찾는 방법을 조직하고 안내하여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학생들이 유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하고이 경험을 사용하여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지식을 탐구하고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사용 방법만 알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래된 병에 담긴 새 와인? 그러면 새로운 것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교사는 계속 연구해야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배움에 지치지 않아야만 끊임없이 가르칠 수 있습니다.
넷째, ? 삶이 곧 교육이다? 가 핵심입니다
? 삶은 교육이다? 는 타오싱즈 선생의 생활 교육 이론의 핵심이며 매우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교육은 삶이 중심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삶과 분리되고 책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에 반대합니다. 현재 교육과정 개혁의 요구와 관련하여 우리의 교육은 타오싱즈가 주장한 것처럼 사람들이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삶의 모순과 투쟁 속에서 선택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앞으로, 위로? 그것은 무엇입니까? 좋은 삶?
? 평생 교육? 이 이론은 그의 시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교육과 가르침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인생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합리적인 삶을 가꾸는 것? 천 가지를 가르치되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천 가지에서 배우고, 진정한 사람이되는 법을 배우라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고 진리를 배우도록 가르치세요? 사람을 키우는 것이 인생 교육의 근본 목표이므로 합리적인 삶을 키우는 것도 인생 교육의 최고의 각주입니다. 진짜 사람? 구체적인 목표는 (1) 진리를 추구하고 헌신하는 사람이되는 것, (2) 사람이 아닌 사람이되는 것, (3) 도덕적 인 사람이되는 것, (4) 완전한 사람, 즉 건강한 신체, 독립적 인 정신, 독립적 인 직업, 손과 머리, 지혜, 자애, 용기를 가진 사람이되는 것, (5) 자기 집의 주인, 즉 자신의 주인이되고 나라의 주인, 자연의 주인이되는 것, (6)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되는 것, ( 7) 현대인이되는 것. 생활 교육은 합리적인 삶, 전방위적인 발전, 끊임없는 창조와 진보의 삶을 육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교육 개혁 및 발전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초중등학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시험 중심의 교육을 국가의 질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는 궤도로 바꾸고, 모든 학생들을 마주하고, 학생들의 이념과 도덕, 문화와 과학, 노동 기술과 신체적, 정신적 자질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생생하고 생생한 발전을 촉진해야합니까? 비교를 통해 생활 교육 훈련의 목표와 현재 양질의 교육 요구 사항이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일관성이 있음을 알기 어렵지 않습니다.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며 교육의 길은 이제 막 내 발밑에서 시작되었고, 타오 선생의 교육 사상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타오 선생님의 교육 이론을 본격적으로 다시 배워 양질의 혁신 교육의 기치를 높이 들고 나아갑시다. 풀잎이 아닌 마음으로 오시겠습니까? 믿음, 평생 교육이라는 대의를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참고:
후 샤오펑. 타오싱즈 교육 선집. 쓰촨 교육 출판부, 2007-01.
[2]Fang Ming. 교육에 관한 타오싱즈의 유명한 에세이. 교육과학출판사.
타오싱즈의 교육사상 제3부: 타오싱즈의 창의적 교육사상
요약: 이 논문은 '여섯 가지 해방'을 바탕으로 타오싱즈의 창의적 교육사상을 분석하고,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예를 제시합니다. 이 논문은 현재 어린이 교육 과정에 존재하는 몇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더욱 정교하게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타오싱즈의 창의성 교육 사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성찰을 통해 현 교육 시스템 하에서 창의성 교육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키워드: 창의성 교육, 유아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교육은 전체 교육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창의적 사고력은 21세기에 가장 가치 있는 인재의 자질입니다. 소련의 교육자 카를로프 델스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부지런한 두뇌 노동자입니다. 모든 어린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창의력의 실험실에서 태어납니다. 그들은 무한한 상상력과 무한한 발달 추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들의 심리 발달 측면에서 볼 때 유치원 시기는 창의력이 싹트는 시기이지만, 이는 잠재력일 뿐입니다. 이 잠재력은 올바른 교육 방법의 지도 아래서만 더욱 발휘될 수 있습니다.
생활 교육 이론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타오싱즈는 창의 교육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어린이는 새로운 시대의 창조자? 어린이의 창의성은 억압하거나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해방하고 키워야 합니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어린이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그는 어린이 창의 교육? 여섯 가지 해방?
1. 어린이의 눈을 해방하라
첫째, 관찰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어린이가 관찰 대상을 결정하도록 도와주며 어린이가 쉽게 대상을 바꾸지 않고 끝까지 집중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둘째, 단계별로 관찰합니다.
셋째, 한 각도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데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각도에서 관찰 한 결과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넷째, 같은 것과 다른 것을 비교하고 미묘한 차이를 찾고 관찰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요컨대, 아이들의 눈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은 눈앞에 있는 현실 세계를 자유롭고 진실되게 보도록 격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아이들의 두뇌를 자유롭게 하기
한 미국인 엄마가 딸에게 이게 뭐냐고 물었습니다. 이미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딸은 이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대답했습니다. ○? 그리고 딸이 1학년이 되기 전에 엄마가 같은 질문을 했을 때 딸이 가지고 있던 원은 무엇이었나요? 태양, 포도, 탁구공 및 기타 모든 종류의 답변입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생각을 가두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러자 어머니는 인내심을 갖고 학교를 법정으로 데려갔고 법원은 학교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생각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라고 말합니다. 생각하지 못하는 것만 있을 뿐, 할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인간의 상상력은 무한합니다. 이 모든 것이 진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의 성장과 성공은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같은 문제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표면만 볼 수 있고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풍부한 상상력을 키우고 돌파구를 찾고 결국 열심히 연습을 통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특별한 사고력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강력하게 옹호하고 배양해야하는 것입니다.
3. 자녀의 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요즘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린아이이고 온 가족이 자녀를 중심으로 생활합니다. 작은 황제? 인생. 그러나 어르신들이 모든 식사를 준비하고 모든 옷을 세탁하는 것처럼 아이들은 운동 할 기회를 계속해서 잃습니다. 따라서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학생들은 대학에 갈 수 있지만 독립적으로 살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성적은 높고 능력은 낮은 현상은 중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업 성적은 우수하지만 실험실 운영 경험이 부족하고 실무 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 학생들의 손을 자유롭게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며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인생의 실용적인 능력에 대해 타오 싱지는 퉁명스럽게 말했다 ? 학생이 아니라 야채를 재배 할 수 없습니까? 실제 교육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할 수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직사각형 몸을 이해하도록 가르 칠 때 스스로 그림을 그리고 자르고 철자를 쓰게하고 두뇌를 촉진하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이해 효과는 더 심오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들의 입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실제 저를 포함한 많은 어른들은 아이들의 횡설수설하는 질문에 지쳐 있습니다. 아이들의 질문을 대할 때 가끔은 정중하게 ? 지금은 어리니까 나중에 이해하겠지? 그리고 많은 경우 우리는 아이들의 질문을 자비 없이 거절합니다. 어린 나이에 왜 그렇게 많은 질문을 하나요? 행동하고 경청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뿐입니다. 이제 아이들에게는 우리가 얼마나 무자비하게 아이들의 탐구 욕구를 억누르는지 알 것 같습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하려면 우리 자신부터 시작하여 아이들이 마음을 열고 자신을 표현하고 스스로 질문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어쩌면 무심코 던진 질문이 몇 년 후에는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아이들을 위한 공간 만들기
아이들을 집에만 가두지 말고 자연과 사회로 나가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하세요. 자유로운 공간은 학생들의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타고난 창의력을 이끌어냅니다. 자연은 최고의 교사입니다. 자연은 모든 것을 아우르며 끝없는 신비를 품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연 속에서 느끼고, 이해하고, 탐구하고, 사회 속에서 부딪히게 하는 것은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학생들에게 봄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교를 벗어나 자연으로 나가서 직접 경험하게하는 것입니다. 이 느낌 효과는 어떤 화려한 언어도 도달 할 수없고 지루한 설명은 학생들이이 수업에 점점 더 흥미를 잃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창의성에 대해 논의 할 때 매슬로우는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의 창의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기 창의성은 종종 무의식적 인 상태에있어 인간의 발견과 발명을 촉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발전하고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아이들을 해방시키는 시간
아이들의 시간표를 숙제로 채우지 말고, 아이들이 지식을 소화하고,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을 주세요. 학생들은 지금 어디에 있나요? 엘리트 교육이 시험대에 올랐나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전례 없는 압박과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 청소년 연구센터의 부소장 쑨윈샤오(孫云小)는 1993년 '여름 캠프 대회'에서 7~17세 중국 남녀 학생의 평균 키, 체중, 가슴둘레, 근육, 폐활량, 지구력이 일본 학생보다 떨어진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관련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80% 이상이 하루에 2시간 정도의 숙제를 하고, 중국 초등학생의 하루 평균 운동 시간은 30분이 넘지 않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46.9%가 국가 수면 기준(9시간)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생의 3분의 1이 수면 부족을 느끼고, 765,438+0%의 고등학생이 근시이며, 학생의 3분의 2가 시험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만 지르고 있을까요? 부담을 줄일 수 있을까요? 초중고생들의 학업 부담은 줄어들지 않고, 다양한 특기적성 수업이 학생들의 일요일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만 위의 사항을 정말 할 수 있을까요? 6대 해방? 자녀의 창의 교육을 달성하고 자녀의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결론
타오싱즈 선생님의 교육 철학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저는 창의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지만, 그 실행과 실행의 복잡성도 깊이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아이들이 창의적이라는 것을 발견했고, 아이들이 창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아이들의 창의성을 더욱 해방시켜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당신의 채찍 아래에는 와트가 있고, 차가운 눈빛에는 뉴턴이 있으며, 배고픈 미소에는 에디슨이 있습니다. 너무 바빠서 그들을 몰아내려 하지 마세요. 증기선을 타고, 램프를 켜고, 미적분을 배우기 전까지는 그들을 제자로 알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참고자료:
타오싱즈. 인생은 교육이다(타오싱즈의 교육적 걸작). 교육과학출판사, 2006.
Tao Xingzhi. 타오싱즈 선집. 장쑤성: 교육출판사, 2001.
장촨샹. 중국 교육의 역사. 베이징: 고등교육출판사, 2010.
주요 내용:
1.타오싱즈의 교육사상 에세이 분석
2.타오싱즈의 교육사상 연구 논문
3.타오싱즈의 교육사상 및 교육 관련 논문
4.타오싱즈의 교육 연구 논문
5.타오싱즈의 유치원 교육사상 논문
6.타오싱즈의 교육사상 연구 논문
7.타오싱즈의 유아교육 사상 논문
8.타오싱즈의 유아교육 사상 연구 논문
9.타오싱즈의 유아학문론 연구 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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