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화 관리 자문 - 정보기술은 여러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다.

정보기술은 여러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다.

1. 개발 특징

현대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많은 파격적인 성과를 거두고, 많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많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여 초중고 정보기술 수업의 교육이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갖추게 되었다.

현실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핵심으로 하는 정보기술의 발전 속도가 오늘날 어떤 학과에서도 유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칩의 가격 대비 성능은 18 개월마다 두 배가 된다" 는 것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엔지니어들이 무어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가져왔다. 이런 식으로' 정보기술 과정' 이라는 학과는 오랫동안 고속 고퇴출 발전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초등 및 중등 학교 학생들을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학생들이 가능한 한 정보 기술 및 운영 기술을 배우고 장기적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하는 방법은 정보 기술 과정 강의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실제 조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각지 경제, 교육 발전의 불균형으로 인해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장비, 교사 수준, 학생의 자질 차이가 크다. 현재 초중고등학교는 통일된 교재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교육 내용도 현지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심지어 교사의 정보기술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어떤 교재를 사용하든 학생의 정보 소질을 키우는 관점에서 정보기술 과정의 기초지식과 기술을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의 교육내용으로 선택해야 한다. 기초적인 것이 많을수록 보편성과 이동성을 갖추면 초중고등학교 자질교육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교육 내용을 학생이 몇 년 후에 출근하는 실제 수요와 간단히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

2. 종합 특성

초중고 다른 학과에 비해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의 종합성이 더 강하다. 정보론, 통제론, 시스템론, 철학, 미학, 문학, 수학, 물리학, 기계, 전자, 공학, 광학, 생물학 등 많은 변두리와 기초과학이 관련되어 있다. 즉, 초중고 정보기술 수업에는 엄격한 의미에서 컴퓨터학과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문화수업, 노동기술교육, 직업교육, 학과 과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경우 정보 기술과 기초 교육의 결합은 일반적으로 정보 기술 과정의 교육, 컴퓨터 지원 교육 및 컴퓨터 지원 관리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응시 교육' 의 주요 폐해 중 하나는' 학과화' 이다. 우리의 실제 조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전통적인' 응시 교육' 의 영향으로 세 가지 사이의 경계는 매우 뚜렷하다. 정보기술 수업은 컴퓨터' 학과' 의 내용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일방적으로' 정보기술 수업' 을 강조하는 이른바 학과성은 많은' 정보기술 수업' 교육자들의 사고를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에 이르는 정보기술 과정의 내용은 모두' 컴퓨터 기초, 운영 체제, 워드 프로세싱, 컴퓨터 언어 ...' 인데, 다만 저학년은 한두 가지가 부족하거나 난이도가 낮다. 자질교육을 실시하고, 교육과 교수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학업 부담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학과 경계를 약화시키는 것이다. 현대 교육 기술은 멀티미디어 교육 수단을 도입하여 하이퍼텍스트로 교육 정보를 조직하고, 임무로 교육 과정을 주도하는 사상을 제시하며, 종합 교과 과정의 실시를 위한 이론적 근거와 기술적 수단을 제공한다.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중고 정보기술 발전의 현황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 과정의' 학과성' 을 희석하고 그 포괄성을 강조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주로 컴퓨터를 배우는 대신 컴퓨터를 사용하며, 하나의 도구로 다른 학과나 활동과 융합되어 매우 포괄적이다. 또한 교육에서는 정보 기술 과정, 컴퓨터 지원 교육 및 컴퓨터 지원 관리 사이의 경계를 적절히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보 기술 과정의 교육뿐만 아니라 컴퓨터 지원 교육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컴퓨터 문화의 포괄적인 응용의 영향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의 활용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정보 자질을 높이다.

3. 특성 적용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은 응용학과이다. 정보 기술 과정' 의 교육 과정에서 새로운 교육 분위기를 반영해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수업 내 및 과외)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학생들은 끊임없이 사용하는 과정에서만 컴퓨터를 잘 배울 수 있다.

이론과 실천은 컴퓨터가 교학에서 큰 응용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진, 사운드, 상호 작용 제어,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수단과 점점 늘어나는 원격 통신 기능을 갖춘 컴퓨터가 교육에 점점 더 많이 적용되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어느 정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 방면의 역할은 주로 컴퓨터 보조 교육이 학생들을 더 가깝게 하고 실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이해 장애를 줄이다. 동시에 교학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부 기초교육사와 전기교육청 65438 ~ 0997 이 실시한' 전국 초중고교 현대교육기술실험학교' 프로젝트에서 컴퓨터와 국어문해학 교육의 통합이 매우 성공적인 사례다.

4. 도구 특성

컴퓨터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은 일반적인 도구가 아니라' 인간의 공통된 지능 도구' 다. 따라서 초중고등학교의' 정보기술 과정' 이라는 학과는 도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교사들이' 기초 강화, 언어 담수화, 응용 중시, 실천 강화' 라는 지도사상을 엄격히 관철해야 한다. 즉,' 정보기술 과정' 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컴퓨터라는 현대 도구를 익히고 적용해 현대사회의 정보를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기술 수업의 전통 교육에서 두 가지 오해를 깨야 한다. 하나는 정보기술 수업을 중영어 타자 수업으로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정보기술 과정' 을 간단한 컴퓨터 언어 과정으로 바꾸는 것이다. 정보기술 과정의 중영어 타자 연습과 컴퓨터 언어 교육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육 내용이지만, 한 가지만 중시하고 다른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교사가 교육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에주의를 기울 이도록 요청하십시오.

(1)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 수업의 교육은 컴퓨터 조작 기술의 배양과 훈련 및 컴퓨터 지원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기본 기술의 훈련만 중시하고 보조 교육 기능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보조 교육 기능만 강조하여 기본 기술의 훈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첫째, 도서 자료 검색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이 정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컴퓨터 정보 처리 소프트웨어, 웹 브라우저, 인터넷 통신 도구의 유연한 활용을 익히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민감하고 능동적인 정보 의식을 갖추고 있으며, 자신의 학습 목적에 따라 정보를 찾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정보를 검색, 선택, 식별, 사용, 표현 및 출력할 수 있는 능력, 풍부한 정보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식별하는 능력, 자신의 연구 성과를 간단하고 통속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정보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학과 지식을 배우고 연구하다.

(2) 초등 및 중등 학교의 "정보 기술 수업" 교육은 단순한 언어 교육에서 컴퓨터 운영 교육으로 전환되어야하며, 언어 교육을 보완하여 학생들이 사용 중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법을 배워서 향후 추가 학습 및 작업을위한 도구가되도록해야합니다. 그들은 컴퓨터로 쓰기, 산수, 그림, 음악, 수학, 국어, 자연, 영어 등의 과학 문화 지식을 배우고 컴퓨터로 개발할 수 있다.

(3) 정보기술 과정 교수법을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 학생의 현실에서 다양한 형식과 내용이 풍부한 강의실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학생들이' 수영에서 수영하는 법을 배우라' 고 하고,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연습과 운동을 하도록 한다. "정보 얻기, 정보 처리" 과정의 "정보" 는 물론 학생의 각 학과 학습 내용과 관련된 의미 있는 지식이다. 예를 들어, 정보 기술 과정의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교육은 작문 교육과 밀접하게 결합될 수 있습니다. 즉, 교사는 학생들에게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작문을 입력, 편집, 수정하거나 교사가 정성껏 준비한' 병문' 을 통일적으로 수정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교사는 멀티미디어 컴퓨터와 초등학교 작문 교수를 통합하고,' 시나리오 만들기-관찰 안내-부분 제작-통론-컴퓨터 타자 표현-평가 수정' 등 6 개 교육 판으로 구성된 새로운 교육 모델을 채택하여 작문 교수 실험을 진행했다. 그 중에서도 1, 2, 6 코너는 주로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 외에 6 번을 포함한 다른 코너는 학생의 주체 역할을 반영할 수 있다. "시나리오 만들기" 과정에서 서로 다른 교육 내용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육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사용하며, 멀티미디어의 실제 상황을 통해 학생들의 관찰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교과서의 정지 사진 대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사진, 애니메이션, 활동 이미지 등의 시청각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상황에 따라 이야기" 또는 "한 구절 또는 짧은 글 쓰기" 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교과서보다 더 생동감 있고, 진실되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쉬우므로, 학생들이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친숙한 상호 작용 인터페이스와 멀티미디어의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이용하여 교사는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관찰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으며, 표나 안, 얕은 것에서 깊이, 개인에서 일반까지, 구체적, 추상적인 인지법칙에 따라 다양한 관찰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찰과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시에, 교사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적극적으로 계발해야 하며, 상상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먼저' 부분 해설' 과' 전체 해설' 을 하는 방식으로 구두 서술을 연습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간단명료하고 점진적인 교학 원칙을 관철할 수 있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인지 주체에게' 말하기' 나' 쓰기' 를 더 많이 연습할 수 있는 기회, 즉 언어 표현을 적극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타자표현' 에서 학생들이 활동 상황을 보면서 키보드로 화면에 자신이 쓰고 싶은 말이나 짧은 글을 쓰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이런 식으로 모든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타이핑은 사고를 촉진하고 인식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타자를 연습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타자) 심사 과정에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교사의 지도하에 평가와 수정에 참여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인 경우 학생 중에서 우수한 작문이나 전형적인 오류가 있는 작문을 각 학생의 단말기로 보내 반 전체가 감상하고 논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런 인터넷 기반 (특히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반) 평가는 반 전체가 같은 작문을 볼 수 있고, 모든 학생이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높은 참여 열정을 보여 주기 때문에 전통 작문 교수와 비교할 수 없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식으로, 학생은 전통적인 작문 수업 모델을 돌파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 수업의 교학 임무를 즐겁게 완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문 수업의 질과 효율을 효과적으로 높여 일거양득이 되고, 적은 노력으로 두 배의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실험 특성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은 실험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학과이다. 그것의 건립과 발전은 컴퓨터의 조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동시에,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의 교육도 반드시 실험 특색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정보기술 과정의 성질이 컴퓨터 실험과 불가분의 관계를 결정하기 때문에, 컴퓨터 실험 조작은 초등학교 정보기술 과정의 발전 수준과 교수 수준과 직결된다.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의 교육 과정에서 우리나라 선진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예: 도시 초중고등) 는 컴퓨터 실험 운영 수업 수와 교수 수업 수의 비율 1: 1 을 요구한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컴퓨터 과정 지도 개요에는 "컴퓨터가 많은 학교의 경우 학생의 운영 시간이 일반적으로 전체 수업의 절반보다 적다" 고 명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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