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유래와 기원. 중국에는 65,438+0,000 여 개의 성이 있는데, 여기에는 그들의 기원, 각 성의 기원사, 민족 분포, 인구 등이 포함된다.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성의 유래와 기원이다. 흥미가 있으면 같이 와서 보자.
성의 기원과 유래 1 1, 성의 기원
일찍이 원시 씨족 시대에는 성이 있었다. 성은 여과에서 기원하고 성은 남과에서 기원한다. 성은 가계를, 성은 관직, 호적, 직업을 나타낸다. 현재 성은 가족을 나타내는 데만 쓰인다. 설문' 은 성에 대해' 사람이 태어나다',' 성은 여자에게서 태어났다' 고 설명했다. " 그래서 가장 오래된 성씨 (예: 희, 강, 요 등) 는 모두 여성과 관련이 있다. 모계 사회, 같은 모계의 후손은 통혼할 수 없다. 서로 다른 결혼 집단을 구별하기 위해 그들은 성을 가지고 있다. 일부 주요 성씨는 4000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동성이 계속 등장하면서 가문의 지위와 출신을 구분하기 위해 성씨가 생겨났고, 가장 먼저 명확한 성씨 기록은 주조에서 시작되었다. 성의 본의는' 가지' 와' 친척' 으로, 후손의 출신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같은 성을 여러 개의 다른 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가지", "제나라" 가 계속 등장하고 늘어남에 따라 성씨도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는 본지나 묘호, 국명 또는 지명, 관직, 동식물, 번호, 위치 등을 근거로 한다. 일부는 작위, 칭호, 관직, 거처, 봉지, 직업 등을 취한다.
고대 야오 디 라는 성 당나라, 당나라 의 자손 이 있었다; 제나라, 루, 진, 김 등의 성씨도 고대의 국명이다. 많은 자손은 각각' 문' 과' 무' 를 성으로 사용한다. 동곽 남문 남궁 등. 지명과 방향을 모두 성으로 취하다. 동물, 식물, 숫자는 소, 말, 양, 용, 곰, 버드나무, 백양, 꽃, 매, 천, 백, 천입니다. 사제, 잘생긴, 위, 왕, 공, 후 등이 있습니다. 누구의 성은 관직, 직함, 직함이다. 우여곡절, 해결책, 상가 등이 있다. 봉지를 씨로 삼다. 도자기, 무, 화, 부 등이 있습니다. 직업을 성으로 하는 사람. 많은 성과 성이 동원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회관계가 모계에서 부계로 바뀌는 것 외에 성과 성의 동원성도 함께 부르는 중요한 원인이다.
둘째, "만가의 성"
성이 뭐예요? 북송 시대에는 백가성 중 468 개의 성이 있었다. 조대의 황제는 조, 조 등이 1 등이기 때문이다. 명나라의 천성 * * * 은 1968 개의 성을 수집했다. 해방 이후 여러 차례 성씨 샘플링 통계가 있었다. 1980 년대 통계에 따르면, * * 총 6363 개의 성이 있는데, 그 중 단일성은 3730 개, 복성은 2633 개, 3 자 성 146 개, 4 자 성은 7 개, 5 자 성은 5 개입니다. 현대한어사전에도 930 여 개의 성이 있다. 최근 소수 민족을 포함한 중국은 총1.30,000 여 개의 성을 가지고 있어 명실상부한' 만성' 으로 나타났다.
왕장 이조만', 1987 년 5 월 2 일 신화통신은 중국과학원 유전연구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이씨가 중국 제 1 성 (또 다른 자료에 따르면 장은 제 1 성) 과 장열 2, 3 위를 차지했다. 3 성은 각각 전체 인구의 7.9%, 7.4%, 7. 1% 를 차지하는데, 이 중 이씨 인구는 이미 1 억을 넘어섰다. 유, 진, 양, 조, 황, 주, 오, 서, 손, 후, 주, 고, 린, 호, 곽, 말 등 16 개 성이 있으며 인구는/를 초과합니다 이 19 개의 성을 합치면 전체 인구의 약 55.6% 를 차지한다. 북방에는 이, 왕, 장, 유 등 여러 성이 있고, 남방에는 황, 량, 임, 오 등의 성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회족 중에는 성마가 많고, 이안 등도 적지 않다. 중국에는 이가예금, 호가채, 펑가돈, 장가충, 장가항과 같은 성이 있는 수천 개의 마을이나 도시가 있다.
성씨는 여러 가지 취향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각종 성씨 외에도 금, 나무, 물, 불, 토오행, 금, 은, 구리, 철, 주석 등 금속,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흰색, 검은색, 녹색, 보라색 등이 있습니다 주목할 만하게도, 성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인구가 매우 적은 작은 성은 소멸될 수 있다.
셋째, 성의 진화
긴 역사에서 성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춘추전국, 위진 남북조, 수당에서 원명청에 이르기까지 역사상 여러 차례 큰 민족 융합이 일어났다. 많은 소수민족이 한족에 녹아들어 중화민족의 일부가 되었고, 그들의 성씨도 많은 중국 성의 일부가 되었다. 북위 탁발가는 선비인이다. 효문제 탁발홍의 재위 기간 동안 대대적으로 개혁하여 선비인 한화를 가속화하였다. 그는 먼저 성을 바꾸었다. 북위가 분열된 후 서위를 장악하고 있는 우문태는 우문, 독고, 대서, 하패, 하로 등 선비 성을 포함한 36 개 성을 장안인으로 변경하라고 명령했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중원에 녹아들었던 소수민족이 적지 않았다. 장안구에는 여전히 한화의 요대 노 야인의 후예가 있다. 원대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몽골인들은 대부분 한족의 성과 이름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청나라 말년 이후 많은 만주족들도 한족으로 이름을 바꿨다. 현재 베이징의 안, 금, 관 등 성씨 중 많은 사람들이 만주족의 후예이다. 할러, 저명한 역사학자 간버찬의 조상은 서기 13 세기 초 원나라와 싸우는 장군이다. 명초에 주원장은 후계자인' 적대세력 유공 절단' 으로' 모' 라는 성을 지어 호남도원현에 거주하게 했다.
봉건 제왕은 늘 일부 유공자들에게 "성을 주다" 를 주었다. 한 () 초의 루경 () 은 장안 () 을 도성으로 건의하여' 유 ()' 라는 성을 받았다. 한무제의 대신인 김일경은 흉노국휴화 황태자이다. 한무제가 한 () 에 입한한 후, 휴화 () 가 김인 () 을 숭배하기 때문에 일본인에게 김씨 () 를 주었다. 지금 강서성에는 후세 사람들이 있는데, 비슷한 현상이 거의 모든 왕조에 있다. 당나라 초년, 명장 서응이 영국 공작으로 봉쇄되고, 당태종도 그를 이씨로 봉했다. 서진 () 시 흉노 () 인 유연 () 도 유성 () 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많은 공주가 한나라의 흉노 () 와 결혼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그들의 후손이라고 생각했다. 황제는 특히 수양버들, 양명, 재위 황제가 나무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역사상 유일무이하다.
사람들이 성을 바꾸는 경우는 결코 드물지 않다. 어떤 것은 강요당하고, 어떤 것은 자연스럽다. 춘추시대에는 진국이 내란이 발생했고, 아들 진완은 제나라 () 로 도망쳐 성을 바꾸었다. 그때부터 진전다가 가족이 되었다. 흥평 명문족 말은 조나라 귀족으로 진 통일 후 관중으로 이주했다. 당시 명장 조사치는 말의 신하였고, 후손은 말을 씨로 삼았다. 조의 후손도 주부나 성을 가지고 있다. 조무령왕은 퇴위 후' 주부' 라고 자칭했기 때문이다. 그가 죽은 후, 그의 후손 중 일부는 주부를 성으로 삼았고, 나중에는 점차 주성으로 발전했다. 사마천이 세상을 떠난 후 가족들은 연루될까 봐' 스' 와' 말' 이라는 단어를 분리했다. 어떤 사람은' 4' 자 왼쪽에 아포스트로피를 붙이고, 어떤 사람은' 말' 자 왼쪽에 두 점을 추가하여 성을' 풍풍' 으로 바꾸는 것은 중국에서 유일무이하다. 석경근 재위 기간 동안 황제를 기피하기 위해 존성은 어쩔 수 없이 군웅성으로 바뀌었다. 몇 년 전 관련 부서의 비준을 거쳐 허난성 적지 않은 군웅 () 성이 마침내 존칭을 회복하였다.
성씨는 여러 가지 성을 도출해 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성이 갈수록 많아지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번잡함에서 간결해지고, 더 많이 취하는 것, 예를 들면 공손을 공 (), 손 (), 오양 () 을 유럽 (), 양 () 으로 바꾸는 것과 같다. 동곽을' 국가' 로 바꾸는 것과 같은 한 글자만 취하면 됩니다. 성을 바꾸는 또 다른 경우가 있다. 입양된 남자는 여자 성을 바꾸고, 어머니는 의붓아버지의 성을 따르고, 부모는 이혼한 후 자식을 고치고, 여자는 결혼 후 남편의 성을 따르고, 부모 쌍방의 성은 자녀의 성으로 합병한다. 또 업무상 필명 예명을 가명으로 바꿔야 하는 작가 예술가는 개성이 아니다.
한 사람의 이름은 그의 일생과 함께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동행할 것이다. 성의 다양성은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우리 중화민족이 다민족의 기원, 다문화, 다문화 생활 교류가 융합된 대가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성의 유래와 기원 2. 성의 기원:
1, 희성씨 이후.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는 소전의 아들, 본명 공손이라고 한다. 물긷는 강가에서 살았기 때문에, 이름을 희로 바꾸었고, 그 후예 후희는 주나라 사람들에게 시조로 존경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저우 wenwang 의 아들) 후, 진 왕 에 의해 멸망 한 후, 사람들은 JAC 지역으로 도망 쳤다. 현지인들은' 한' 과' 화' 를 구분하지 않고 왜 그런지 잘못 썼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사용했다.
호 씨, 당나라 zhaowu 아홉 성 중 하나. 수당 시대 암강, 실강 유역의 씨족은 통칭하여' 소무구 성', 즉 강, 돌, 안, 조, 돌, 쌀, 호, 호호, 오디라고 불렀다.
3, 성을 따거나 성을 주세요. 예를 들어, 한나라에는 어떤 묘라는 사람이 있는데, 진짜 이름은 주씨, 성은 호입니다. 북위 효문제가 수도 낙양 () 을 이전한 후 선비 복성 하패 (), 단성 호 () 가 있었다. 5 대 때 토곡혼도 선비의 일원이었다. 원말, 토번 은 소난의 아들 명나라 새겨진, 법원이 호 씨 를 준 후 호 씨 를 주었다.
둘째, 성 카운티 희망:
1, 루강군: 진대구강군, 초한때는 루강군으로 분류했습니다. 안후이 여강 장강 북쪽의 면적과 맞먹는다.
2. 동해군: 진시건현, 치처천성 (현재 산둥 천성북).
3. 진현: 진설현, 서한 () 은 회양주 () 로, 동한 진국 () 은 진현 () 에서 통치한다.
4. 현현: 진시건현. 호조상의 이 지점은 서한 대신인 하무입니다.
5. 부풍군: 한무제 원년, 우부풍은 삼보중 하나입니다. 호 씨 이 분기의 조상은 여음 (오늘 안휘 푸양), 하가 여섯 번째 손호벽간, 평유 (오늘 하남) 한관호.
셋째, 성 당호:
"수부당": 남조 관원 호슨, 유명한 시인, "강부집" 작가.
넷째, 성의 이동과 분포:
서한에서 진대까지 허난, 안후이, 산둥, 강서, 쓰촨, 광동, 호북, 장쑤, 산시, 호남 등의 지방에 분포한다. 서진 말년에 중원 사람들이 푸젠으로 이주했는데, 즉 영가는 민팔족 중의 하나였다. 당대의 중원은 하가가 두 번이나 민경에 들어갔다. 첫째, 광주구시 사람들이 어떻게 민에 들어가 정착할 것인가. 둘째, 당희종에는 왕초와 왕현과 함께 푸젠에 들어온 구시인이 있다. 그 후, 몇 번이나 이주할 것인가. 남송순우 년 동안 그는 낙양에서 온령, 장훈, 은거 청원동으로 이주했다. 송대에 이르러 또 한 집이 여강에서 푸젠 난징 강서로 옮겼다. 송말원초에는 무평경 강서에서 우우 정남 용남에서 광둥 옹원으로, 또 다른 길은 무평에서 광둥 동교령 대보디아 매현으로 들어가 다시 분기해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원, 용남, 용남, 용남, 용남, 용남, 용남, 용남, 용남) 명말에 하빈이 대만성에서 네덜란드인의 사장을 맡은 것도 그가 대만에 처음 들어온 이유다. 청대, 푸젠하가의 많은 사람들이 대만성으로 이주하였고, 어떤 사람들은 동남아시아와 유럽의 일부 국가와 지역으로 진일보 이주했다.
성의 유래와 기원 3. 성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현대한어사전' 은' 성' 을' 가족을 나타내는 한 글자' 로 해석한다. 사실' 성' 과' 성' 의 내포는 다르다. 성' 이라는 글자의 본의는 여자가 낳은 아이이다. 즉 원시 사회에서는 성이 모성을 따르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의 많은 성은 대부분' 여자' 에서 나왔는데, 예를 들면 강, 야오, 사, 희, 와, 시녀, 임신, 비, 선, 승리 등이다.
지금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 은 사실' 성' 을 가리킨다. 그러나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에는' 성' 과' 성' 이 같은 개념이 아니었고' 성' 이' 성' 보다 먼저 나타났다. 성은 당신이 사는 마을이나 당신이 속한 부족의 이름에서 온다. "사" 는 점차 종법사회로 바뀌면서 군주봉지, 봉작, 관직, 황제, 장관, 귀족이 죽은 후 생전의 사적에 따라 가산된 시호에서 유래했다. 그래서 귀족은 성을 가지고 있고, 이름은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민간인은 성이 유명하고 성이 없다.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할 때까지' 성' 과' 성' 이 하나가 되었다. 서한에 이르러' 성' 과' 성' 은 완전히 하나의 전체가 되었고, 우리의 현재 성의 개념과 같다.
둘째, 성의 출현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오늘날, 우리는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흔히 "500 년 전에는 한 가족이었다" 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성은 초기에 확실히 혈친을 구별하는 중요한 근거였다. 결혼 방면에서 성과 성이 다르면 결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봄과 가을 기간, 제나라 지에 라는 성 생강, 진 지에 라는 성 은 일정한, 결혼 할 수 있습니다. 성과 성이 다르면 결혼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 시절 여권이 점차 쇠퇴했지만 여성의 성은 여전히 혈족을 구분하는 중요한 근거였다. 여자의 성은 이름보다 더 중요하며, 사람들은 종종 여자아이를 시집갈 대열에 올려 차이를 표시하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예를 들어, 우리는 모두 잘 알고 있지만, 사실 맹성이 아니라 강씨, 맹은 그녀의 순위이다. 고대에 한 가정에서 아이의 순위 순서는 일반적으로 맹 (), 종 (), 서 (), 기 (), 즉 맏이 (), 둘째 (), 셋째 (), 넷째 (), 장씨 () 의 장녀 () 였다.
고대인들이 이렇게 한 것은 근친통혼이 후대에 불리하다는 것을 일찍 발견했기 때문이다. 당시 성씨의 출현은 근친 번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인간의 체질과 지능의 진화에 큰 의미가 있었다. 물론 성은 현대로 진화했고,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동성이 반드시 혈연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의미도 점차 희미해졌다.
셋째, 우리 성씨의 기원을 확인한다
성의 출처는 비교적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제후는 봉국을 씨로 하고, 청의사는 봉지나 새집의 지명을 씨로 삼았다. 예를 들면 치 추 연 조 송 루 위 오와 같다.
직함과 관직을 성으로 삼다. 예: 왕, 후, 시마, 사제 등.
조상의 호나 아들을 성으로 삼다. 예: 문, 우, 쳉, 풍경, 조,, 등.
한 가지 기량이나 직업을 성으로 삼다. 점, 요술, 돈, 지아, 도 등.
원배를 성으로 삼다. 용, 말, 소 등.
거주지의 특징을 성으로 삼다. 예: 리, 상, 돌, 양, 유, 동곽, 시몬, 동문.
소수 민족의 음역을 성으로 삼다. 예:, 모용, 후연, 우문 등.
넷째, 백가의 유래
우리가 잘 아는 백가의 성은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3, 돈과 함께' 삼천' 이라고 부르는 것은 중국 고대 어린이들의 계몽 교재이다. 전문가 고증에 따르면 송초 오월 지역 (현재 저장항주) 의 이름 모를 유생 편집장이 제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가 성" 은 "백가 성" 으로 명명되었는데, 사실 100 여 개의 성을 포함하고 있다. 북송 시대 (기원 960 년),' 백가성 * * 집' 은 단성 408 개, 복성 30 개, 438 개 * *. 청말에 이르러 또 한 편의' 백가성' 이 나타나 백가성을 보충하고 444 개의 단성과 60 개의 복성을 기록했다. 사실, 중국의 성은 100 개 성 기록의 수를 훨씬 넘어 나중에 4 100 에 이르렀지만, 일반적으로 쓰이는 것은 1000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고증에 따르면,' 백가성' 의 상위 4 성의 배열은 특히 특별합니다. 1 위는 조입니다.' 백가성' 은 송대 유학생이고, 송대 황제는 조입니다. 그래서 조자연은' 천하 제 1 성' 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편집자가' 왕따'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돈씨가 2 위를 차지한 것은 5 대 10 개국 오월왕의 성이기 때문에' 백가성' 편집자가 오월 출신이다. 손' 이 3 위를 차지한 것은 당시 오월 왕전추의 공주 성손이었기 때문이다. 이' 성이 4 위를 차지한 것은 남당 황실이 이이기 때문이다. 처음 네 개 이후의 순서는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