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책 응집력전은 "바오 지아 (Bao Jia) 는 그것을 쓰지 않았다. 신농가가 쓴 것이다. 신농도 없고, 황제도 없고, 요순도 없다. " 이후 많은 사서들이 거의 만장일치로 이런 관점을 채택했다. 얼굴과 황제는 일종의 지속적인 관계이다. 한서' 와' 백호이동' 은 거의 원문에 기재되어 있다.' 부아니오, 신농이 쓴 것이다. 신농도 없고, 황제도 없고, 요순도 없다. " Yuejue Ji shuni nei Jing 은 "yandi 에는 황제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동한 채용 (Cai hong) 은 "독단적" 을 썼다. "이경 (yi Jing) 은 말했다: 황제는 놀라움에서 벗어났다. 지진, 나무도. 안미의 가족은 목덕으로 세상을 통치하기 시작했다. 나무에 불을 피워서 제사가 아니라 신농과 불이 붙었다. 화생토, 신농은 태어나지 않고, 황제는 토덕으로 따라갔다. 황금이 땅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황제는 없었고, 소호 가문은 그것을 따라 금덕을 낳았다. 김생수 () 는 그래서 소호 () 가 적고, 전호 () 는 수덕 () 에 따라온다. 수생목으로 전욱네 집은 없어졌고, 제설네 집은 목덕을 따라갔다. 나무에 불을 피우다. 그래서, 제호의 가문은 없었고, 제요의 가문도 불을 따랐다. 불생토, 제순은 토덕에 따라온다. 금은 흙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노을의 가족은 그것을 따라 함께 금으로 들어갔다. 김생수, 그래서 당인은 물을 덕으로 삼는다. 수생목으로 오주는 그것을 따라 목덕을 따라갔다. 나무는 불을 피우고, 고조는 불덕으로 부터 온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여기서 채용 () 은 오행으로 조대의 교체를 설명하는데, 복희 () 에서 한대 () 까지 설명한다. 여기서도 볼 수 있듯이, 동한 시기에 염황의 계승 관계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