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도" 는 노자 철학의 중심 개념이다. 그의 전체 철학 체계는 그가 미리 정한 "도" 에서 발전하여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천지가 매일, 하늘이 따라, 도가 자연을 따른다" 는 위대한 법칙 ("노자" 제 25 장) 을 드러낸다. 노자' 의 모든' 도' 글자의 기호 형식은 통일되어 있지만 편장과 문장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다시 말해, 도의 법칙은 모든 것을 포괄하며 자연과 인류 사회의 만물에 적용된다. 어떤 곳에서는' 도' 가 세상 만물을 낳고 결정하는 가장 높은 실상이다. (이런 실재하는' 도' 는 형형적 인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형하의 세계에 속하지 않는다. 정확한 형식과 호칭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감각으로 그 존재를 직접 연락할 수 없다.) 도로가' 본체' 형식으로 나타났을 때, 노인은 그것을' 만물의 종' 이라고 불렀다. "도" 는 사회생활에 작용할 때,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참고와 처사에 대한 규범이 될 수 있는 일정한 법칙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노인이 말하는' 도' 는 주관적인 상상과 조작이 아니라 경험 세계에서 실현된 진리이다. 추상적인 승화를 거쳐 모두 소위 "도" 에 맡겼다. 다른 말로 하자면, 노자의' 도' 는 세계에 대한 그의 깊은 관찰과 사고에서 나온 것이다. 지리적 환경에서 도가의 두 대표는 노자와 장자가 성장하여 주로 하로와 강한 사이의 수택 지역에 살고 있다. 사기 노자 열전 장자 신한' 에서 노자는 "연중에 은연중, 허황된 것 같다", "그는 여전히 용만 가득하다" 며 "헤아릴 수 없는 물을 연상시키기 쉽다" 고 말했다. 장기적으로 물과 교제하는 것, 특히 물의 독특한 형태, 성질, 기능은 아비의 도기를 깊이 계발할 것이다. 자연계에는 어디에나 있고,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생활과 밀접한 문화적 유대를 맺고 있는 물은 아비의 길과 매우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의미에서 노자 철학은 물에 대한 인식과 다른 사회와 자연사물에 대한 터치의 매우 추상적인 지혜의 결정체이다.
"도" 가 만물의 "형식" 으로 나타날 때, 물과는 무관한 것 같지만, 나는 이 "도" 를 설계할 때, 나는 확실히 지각세계의 참조물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누가 객관적인 세계에서 이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까? 노자의 도에 대한 묘사에서 답을 찾아 봅시다. 노인은 이렇게 그의 "도" 를 묘사했다. "그것은 없음, 없음, 없음을 의미한다. 나는 그것을 볼 때 그 머리를 볼 수 없었고, 그 다음에는 볼 수 없었다. " ("노자" 제 14 장) "도는 물건이지만 졸렬하다. 어색하고 코끼리도 있어요. 나는 멍하니 있다, 안에 물건이 있다. 미묘한 점이 있는데, 그중에는 에센스가 있다. 그것의 본질은 사실이다. 안에 편지 한 통이 있다. " ("노자" 제 21 장) "도" 는 충동적이거나 무익하다. 만물의 조상만큼 깊다. "노자 4 장"
만약 당신이 노자의 상술한 글을 자세히 읽는다면, 행간에서 밝혀진 정보로부터 우주의' 도' 로서 그' 모양' 이 예측할 수 없는 강과 호수 바다와 어떤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는 대담한 추측을 할 수 있습니까? 강과 호수 바다의 광활함은 바로 호수 바다의 깊고 광활하며 신비롭다. 고대인의 직관적인 시각에서 호수 바다는 보이지 않는 무생명의 이미지가' 머리를 맞이하고 그 뒤로 사라졌다' 는 것은 그렇게 황홀하고 공허하며 신비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강과 호수 바다의 광활한 수역에는' 코끼리' 가 있다. 강과 호수 바다의 광활함은 그 자체로 비길 데 없는 코끼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강호해명언) "그 안에 있는 것이 있다"-강과 호수, 자원이 풍부하고, 재산이 풍부하다. "그 안에 정숙하다"-강과 호수 바다에는 무수한 생물이 있다. "안에 믿음이 있다"-바다의 조수가 가장 규칙적이고 정직하다. "만물의 조상처럼 깊다"-강과 호수 바다의 깊이는 만물의 요람이다. 과학적 디코딩에 따르면, 인류의 가장 초기의 "집" 은 물 속에 있다.
중국 고대에는 물과 생명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각종 생물의 성장으로 선민들이 물의 신비한 힘에 대한 숭배로 가득 차 있으며,' 수생인, 수생만물' 이라는 관념도 생겨났다. 예를 들어, 봄과 가을 튜브는 "물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응? 만물의 본원, 중생종실. "("파이프 수지편 "). 이런 수생물의 관념은 아비에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아비의 어렴풋하고,' 만물의 조상' 인' 도' 는 물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기 때문에, 깊이를 알 수 없는 물에서 알 수 없는' 도' 를 이해하는 것도 순리적이다.
둘;이;2
"도" 는 "노자" 에서 매우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화생의 본원 외에도 본원의 철학적 색채를 지니고 있으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대립과 모순에 대한 사회인들의 사상에 반영된 것이다. 강, 호수, 바다 등 수역을 노자 모양의' 도' (본체론의 도) 와 비교하면 매우 사별하고, 심지어 억지부회까지 하는 것이라면, 노자의' 도' 가 자연과 사회의 법률 규범에 반영될 때, 그것은 정말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노자의' 도' 의 매우 중요한 상징이 된다
"도" 는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지만, 그것이 만물에 작용할 때, 우리 인간의 행동의 기준이 될 수 있는 법칙을 보여준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노자는 "도를 반대하는 운동가는 약자를 위해 사용한다" 고 지적했다. ("노자 40 회") "반" 은 어떤 사물이 극치로 발전할 때 반드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의 반대, 즉 "물극은 반드시 반대해야 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이 "도"-사물 변화의 법칙이 세계로 확대되어, 노인은 "약한" ("부드러운", "빈", "뒤로", "하") 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약자의 용도' 의 가장 중요한 표현은' 약자가 강자보다 낫다' 는 것이다
노인은 물을 빌려 이렇게 설명했다. "세상은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는 이길 수 없다. 그래서 쉽지 않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노자 "제 78 장)" 천하가 가장 부드럽고 천하가 가장 강하다. " ("노자" 제 43 장) 아비의 눈에는 물보다 더 약한 것이 없다. 그러나 강자를 공격하는 것은 물보다 낫지 않다. 물은 부드럽지만, 그것은 난공불락이다. 속담에 "천하가 부드럽고 강대하며, 강이 호탕하고, 높은 산이 입는다" 는 말이 있고, 민간 속담에는 "물방울이 돌을 뚫고 입는다" 는 말이 있다. 실제로 자연계에는 이런 신기한 현상이 존재한다. 몇 년 후, 작은 빗방울은 거석 하나를 닳을 수 있다. 홍수가 범람할 때, 농경지 집과 도로 교량은 눈사태에 삼켜질 수 있으며, 어떤 견고한 물건도 막을 수 없다. 강유합제는 자연계의 중요한 법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 노자 철학은 바로 이 법칙에 대한 높은 개괄이다. 물론, 라오 츠츠 (Lao Tzu) 의 소위 "약점" 은 일반적인 의미의 약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완고한 성격을 포함합니다. 힘에 대한 연약함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노자는 경험 세계에서 물 이외의 논거를 찾아 자신의 논점을 더욱 설득력있게 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은 약하고, 죽음은 강하다. 초목의 생은 부드럽고 바삭하며, 죽어서 마른다. 군대의 힘으로 소멸되고, 나무의 힘이 꺾인다. " ("노자" 제 76 장) 금방 쉽게 깨지고, 부드러워서 가장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은 강자가 아니라 약자다.
이런 약한 승강의 법칙이 생활에 적용됨에 따라, 노자는 "그 남자를 알고, 그 딸을 지켜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켜라",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켜라" ("노자" 제 28 장) 를 강조했다. 즉, 강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약한 곳에서 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흰색이지만 어둠 속에서 기꺼이; 비록 나는 그것의 휘황찬란함을 알지만, 나는 굴욕을 받아들이고 싶다. 이런 약한 승강의 법칙이 전쟁에 적용되었을 때, 노인은 "하고 싶은 대로 하려면 반드시 공고히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한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그것을 취하려면 반드시 그것과 견고해야 한다. 그것은 약하고 강하다고 한다. "("노자 제 36 장 ") 적에게 우리는 그것을 수렴시키고, 잠시 그것을 확장시킬 것이다. 그것을 약화시키고, 강하게 만들자. 그것은 파괴될 것이고, 그것이 먼저 일어나게 할 것이다. 만약 그것을 잡고자 한다면, 먼저 그것을 주어 강대한 적을 최대한 빨리 반대쪽으로 나아가게 하여 약승강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이것은 심오한 이치이다.
약함이 강보다 낫다는 명제는 노인이 자연수 등 약물이 강보다 더 생명력이 있다는 계시로 내놓은 중요한 사상이다. 여기에는 사물이 종종 한 쌍의 모순으로 나타나고, 모순된 쌍방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될 수 있다는 심오한 변증 개념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도' 의 원리를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불리한 조건 하에서 유리한 결과, 즉 약한 승강으로 쟁취해야 한다. 유리한 조건 하에서는 불리한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즉, 남보녀를 알아야 한다. 이 변증사상은 우리가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 의심할 여지 없이 보편적인 지도의 의의가 있다.
또한, 노자는 물의 빈 컨테이너와 물 주입의 가득 찬 (잉여) 으로, 사물의 실체와 빈, 만과 빈 사이의 변증관계를 깊이 서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길은 충동적이지만 쓸모가 없다. 심오하고 만물의 조상과 같다. " ("노자 4 장")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보다 꼭 잡는 게 낫다." ("노자 9 장") "대익이 돌진하면 끝이 없다." ("노자" 제 45 장) "도충" ("충", "고" 컵 "자," 설문 "이" 빈 "으로 해석됨) 은 빈, 형태가 없다는 뜻이다. 물을 담는 용기가 비어 있어야' 다 쓸 수 없다' 고 할 수 있다. 노자는 이런 생명현상을 철학의 고도로 올리고,' 기공' 을 그' 도' 의 본질로 삼았다. 그것은 물이 용기에 가득 차면 넘칠 수 있다는 것을 형상적으로 말해 준다. 즉, 사물이 이미 한계와 정점에 이르렀고, 그리고 쇠락이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따라서 용기는 물을 가득 채우는 것보다 비어 있는 것이 낫다. 그래야' 성하고 불만을 품고 무궁무진하다' ('장자 만물론') 무한한 용도를 수용할 수 있다.
이 아이디어에 따르면, Lao Tzu 는 "대성 부족", "대직 불굴의", "코끼리 무형", "큰 똑똑하고 서투른", "큰 논거 둔감", "큰 목소리가 희박하다" 등 일련의 대립 통일의 변증 관계를 발견했다. 이것은 세상에 사물을 변증적으로 바라보고 겸손하고 연약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셋;삼;3
"선여수" 는 노자 인생철학의 총강이며, 노자 인생관의 종합적인 표현이다. 노인은 "선은 물과 같고, 수리 만물은 다투지 않고, 사람은 모두 악하기 때문에 몇 가지 물건이다" 고 말했다. ("노자" 제 8 장) 노자는 우리에게 가장 고상한 품격은 물과 같다고 분명히 말했다. 이것은 물에 대한 의인화이며, 물에 대한 존중은 더할 수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원래 노자의 "도" 는 어렴풋하고 보이지 않지만, 물은 부드럽고 흐르지만, 결국은 유형적이다. \ "도로 물, 그래서 도로 몇 가지 \" (왕필 \ "노자 참고 \"). 그러나 물은 다른 것들과 매우 다릅니다. 그것은 만물의 생명을 자양하는 사심없는 미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만물의 이익을 줄 수 있지만, 결코 만물과 이익을 다투지 않는다. 강중에서 손님을 보내고, 유유유유윤전민' 은 이타적인 일을 할 수만 있다면 결코 거절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것은 자리를 다투지만, 그것은 오히려 비천한 위치에서 살기를 원한다. 물의 이런' 불쟁',' 종속' 의 고상한 품성은 바로 노자의' 도' 의 특징에 부합한다 "만물은 처음부터, 처음부터, 공로에 의해 길러지고, 성에 산다" ("노자" 제 2 장) 도 비슷하다. 노인이 물을 "도보다 조금 더 많다" 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노인이 물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후대의 많은 문인들이 물을 존중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한대 유안 편집장의' 화남자 원도훈' 과 같은 책은 물의 특성을 논할 때 물을' 지덕' 으로 본다.' 세상 만물은 물보다 약하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 커서 깊이를 헤아릴 수 없다. 완벽은 무한하고 무한하지 않다. 이익 소비가 이익을 감소시키는 것은 좋지 않다. 하늘은 비와 이슬이고, 땅은 촉촉하다. 모든 일은 태어날 수 없고, 시는 성공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좋은 원한이 없고, 보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싶어한다. 그들은 천하를 부유하지만 둘 다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인민에게 인자하고 지불하지 않는다. 너무 가난해지지 말고 너무 작아져서 잡을 수 없다. 아니 히트, 아니 상처 가시, 끊임없이 잘라, 또는 연소 (굽기); 익사와 탈출, 실수와 오해는 분리 할 수 없습니다. 금석에 정통하여 천하보다 강하다. 보이지 않는 영역을 동적으로 해결하고, 갑작스러운 지역을 날고, 계곡으로 돌아가, 한 번에 야외로 뛰어들다. 넉넉한 여유가 있어 천지에서 취하고 만물에 부여하며 아무런 배경도 없다. 그러므로 사심이 없고, 어지럽고, 늘 천지와 조화를 이루며 ... 그리고 모든 것. 궁극적인 덕이다. " 이 수송에서 물은' 부드럽고 강함',' 약중 강함',' 사심 없는 미덕',' 끝없는 전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곳의 물은 궁극적인 덕목이자 도의 화신이다. 송대 역사학자, 정치인 사마광도 물 짱 입에 침이 마르다. 그는 "물이고, 맑고, 온화하며, 끊임없이 운동하고, 촉촉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단순히 라오 츠츠 (Lao Tzu) 의 "물처럼 선하다" 는 각주입니다.
무쟁' 은 노자의' 도' 의 중요한 특징으로 인생의 원칙을 구현했다. 노자는' 불쟁'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주로 현실 사회에서 사리사욕에 대한 끊임없는 쟁탈이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는다' 는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물의' 다투지 않는다' 정신을 모방하도록 교육했다. 이런' 논쟁의 여지가 없다' 는 것은 자포자기나 사회를 피하고 산을 피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논쟁의 여지가 없다' 는 개념은 인류의 분쟁을 없애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그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할 것" 을 요구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은 물처럼 "만물에 유익" 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랑할 수 없다.
열등감' 은' 불쟁' 의 중요한 표현이다. "상황 처리" 의 장점을 설명하기 위해, 노인은 다시 한 번 상황을 유형적인 물에 비유하여 "도" 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는 "도가 세상에 있으면 강과 바다와 같다" 고 말했다. ("노자" 제 32 장) 즉, "도" 는 세계의 귀의이다. 마치 하천이 강의 흐름인 것처럼. 그는 또한 말했다: "만약 당신이 큰 나라를 통치한다면, 당신이 더러운 곳에 산다면, 당신은 세상에서 최고가 될 것입니다." ("노자" 제 61 장) "강해는 백곡의 왕이 될 수 있고, 그 선을 백곡의 왕으로 삼을 수 있다. 성인들이 민간에 가기 위해서는 말로 말하고, 선인들에게 가려면 뒤를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영원히 세상을 추진하는 것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 ("노자" 제 66 장) 하천의 지세가 낮아 천하의 물이 흘러내렸다. 백천, 기품이 크다. Laozi 는 물에서 위대한 도구가되었고, 많은 강과 바다에서 시작하여 "물 아래" 생활에 좋은 긍정적 인 역할을 설명하고, 사람들이 강과 바다와 같은 포용력을 가져야만 왕의 사업을 성취 할 수 있음을 상기시켜줍니다. 그는 또한 통치자에게 겸손하고 경거망동하지 말고, 자신의 이익을 국민 뒤에 두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해야 전 세계의 지지와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노인이 물의 품성을 추앙한 후, 물을 본받는 철학, 즉 겸손, 포용, 다툼을 제기했다. 그는 "거선, 마음선, 인선, 선언, 선정, 선행을 지적한다" 고 지적했다. 남편도 시끄럽지 않아서 특별한 것도 없어요. "("노자 8 장 ") 즉 한 사람의 행동은 물처럼 행동해야 하고, 거주지에 잘해야 한다. 마음은 물처럼 선하여, 하늘하늘한 것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만강의 깊이이다. 물처럼 사심 없이 자애롭게 행동하다. 말은 물처럼 정확하고 성실하다. 정의와 균형은 정치인의 물과 같다. 일은 물처럼 전지전능하다. 행동은 물처럼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그리고 물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과 정신을 더하면, 다투지 않고, 물건과 다투지 않고, 그러면 너는 영원히 번거롭지 않고, 잘 지내게 될 것이다.
노자는 물의 품격을 천명하고 인생철학의 일련의 행동규범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세계에 입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인지가치와 계시를 가지고 있다.
사
노자' 전문을 자세히 연구하여 오천 자의 편폭에서 노자는 여러 차례 물에서 직접 도교를 표현하는 것 외에도 계곡, 시냇물 등 물과 관련된 이미지로 도교를 묘사하고 설명했다.
\ "계곡 요정, Xuanzang 입니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연속적이라면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노자 육장") "계곡처럼." ("노자" 제 15 장) "남수녀를 아는 것은 세계적 흐름이다. 세계 흐름에 대해서는 상덕이 떠나지 않는다. ...... 그 영광을 알고, 그 치욕을 지키며, 아마게이를 위해. 천개에게는 상덕이 충분하다. " ("노자" 제 28 장) "현자는 광덕이 부족하다." ("노자" 제 41 장)
"골짜기" 는 지형에서 항상 낮은 위치에 있고, 물은 하류로 흐르고, 계곡은 종종 물을 주입하는 곳이기 때문에 "물" 과 "골짜기" 가 일치한다. 그래서 노인이 계곡으로 이야기하면 자연히 물이 생각난다. 노자는 곡유도로, 주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그' 빈' 을 취하여 그의 허무사상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공을 몸으로 삼아야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질 수 있고, 영원히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둘째, 제각기 제자리에 있고, 다투지 않는다. 천곡은 강해와 같고, 낮다. 덕여곡' 과' 선여수' 는 모두 노인의 이상적인 인격의 이미지 표현이다. 또한, 노자의 무위, 소박함, 무욕, 겸손 등 철학 사상은 모두 물의 성격과 정신을 반영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노인에 대한 물의 계시와 계발은 매우 크고 크다. 자연의 물은 언제나 노자의 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수로는 노자 사상의 한 공식이다. 노자의 철학자의 눈에는 광대한 바닷물이 그의' 도' 체구조의 광활한 사유공간으로 유입될 때, 자연의 물은 노자가' 도' 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참조가 된다. 물이 자연과 사회의 법칙을 반영하는 긴 터널로 유입되면 자연의 물은 노인이 제창하는' 철학의 물' 이 된다. 물이 생명의 원칙을 반영하는 넓은 강바닥으로 유입되면 자연의 물은 노자 사상 사회의 물, 생명의 물이 된다. 이로부터 물은 노자 문화사상에서 특별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중요한 상징이며 노자의 적재와 해석도의 중요한 전달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동시에, 물이라는 전달체를 통해 노자의 형이상학 적 길 (정신의 길과 관념의 길) 이' 현현 () 과 현현 ()',' 담담함' 에서 나왔고, 노자의 길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변해 노자, 우리가 노자 학설의 깊은 내포를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감성 편리의 문을 열었다.
원활하다. 。 。 。 그것에 관해서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