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양은 중국과 외국의 유명한 역사 도시이다. 그녀는 역사가 유구하고, 문화가 찬란하며, 문화재가 많다. 손님들이 낙양에 머무는 동안 이 고성의 역사와 문화, 명승고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차를 타고 관광지를 유람하는 도중에 낙양의 역사와 용문석굴의 개요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낙양은 허난성 서부에 위치하고 황하 중류의 남안에 위치해 있다. 낙하 북쪽 해안에 위치하여 낙수의 양을 뜻하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다.
낙양은 역사상 여러 조대의 도성으로' 구조고도' 라고 불렸다. 이 천여 년의 역사 장하 중 낙양은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 문화 경제 중심지였다. 오늘 우리가 참관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용문석굴은 수많은 문화재 중의 하나이다.
용문석굴은 낙양 남교 용문관에 위치해 있으며 시내12.5km 떨어져 있습니다. 그들은 북위태화 19 년 동안 발굴되었으며, 지금으로부터 이미 1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돈황 막고굴 대동운강석굴과 함께 중국 3 대 유명 석굴 예술의 진귀한 보물을 구성하였다.
용문은 춘추전국시대에' 일궐' 이라고 불렸다. 향산 (동산) 과 용문산 (서산) 이 대치하고, 이수가 흘러나와 웅장한 문궐을 형성한다. 나중에 수당 시대의 남방에 있었기 때문에 용문이라고도 불렸다.
소위' 석굴' 이란 석벽산의 절벽에 파낸 직선 구멍이나 음식과 물건을 숨기거나 보관하는 천연 동굴이다. 일찍이 원시 사회에서 사람들은 이미 자연 동굴로 동물의 이미지와 생활 장면을 묘사했다. 그러나 고대 인도 불교가 일어난 이후에야 석굴사는 불교 신도와 승려 배불 수행의 장소로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굴사,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산야가 조용하고 신비하며 동굴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하며, 산야가 파낸 동굴은 벽돌로 지은 사찰보다 더 편리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대 인도에는 건축, 그림, 조각 예술이 일체화된 석굴사가 등장했다. 이런 석굴사 예술은 승려의 선교활동에 따라 중국 국경과 내륙에 도입되어 중국의 민족적 특색과 전통예술기법, 스타일과 어우러져 중국 특유의 조각 회화 공예가 되었다. 우리가 오늘 보러 갈 용문석굴은 중국의 많은 절 중의 진귀한 보물 중의 하나이다.
용문석굴의 조각은 위에서 언급한 우세 외에 무시할 수 없는 자연조건이 있다. 이수양안의 낭떠러지는 고생대 캄브리아기와 오타우계의 석회암층에 속한다. 그것의 석두 단단하고 촘촘하여 풍화와 대면적 박리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예술 조각에 매우 적합하다. 다른 사암에 비해 유리한 보존 조건을 가지고 있다.
낙양용문석굴 발굴은 간쑤 둔황석굴, 산서대동운강석굴에 이어 황실이 발굴한 또 다른 대형 석굴사군이다. 북위 태화년에 건립되어 동위 서위 북제 북주 수당 5 대를 거쳐 청대까지 이어졌다. 전후 400 여 년. 그 중 대규모의 효율적인 건설은 약 150 년으로 북위 시대 (약 40 여 년) 와 수당 시대 (약 1 10 년) 에 나타났다. 용문석굴의 크기 신단과 석상은 용문 동서양산의 절벽에 흩어져 있으며, 이수양안을 따라 남북길이 1 킬로미터이다.
여러분, 용문석굴을 유람하는데 약 1.5-2 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서 우리는 분당 1000 여 개의 크고 작은 불상을 볼 수 있다. 용문문화재보호연구소 1962 통계에 따르면 양산은 현존하는 토굴, 사당장 2 100 여 곳에 있다. 65,438+만존 조각상, 40 개 이상의 보탑과 2,870 개 이상의 비문이 있습니다. 동상은 북위 (동위 북제), 수, 당 시대를 위주로 한다. 북위는 약 30%, 수당은 약 60% 를 차지한다. 용문석굴 중 가장 큰 조각상은 봉선사의 루사나 대불입니다. 용문석굴은 이수 서안의 절벽에 많이 집중되어 총 7 개의 대굴이 있다. 용문동산의 암층이 서산보다 얇기 때문에 대형 조각상을 조각하는 것은 불편하다. 용문석굴 중 고양동, 빈양중동, 연화동은 북위 시대의 대표적인 석굴이다. 수대 작품의 대표는 빈양남동이다. 당대의 대표적인 동굴은 천새사, 빈양북동, 만불동, 봉선사이다.
용문석굴 동상은 역대 노동인민과 예술가의 무한한 지혜와 땀의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외래문화와 중국 문화를 결합한 멋진 꽃이다. 이 조각가들은 신령과 제왕을 위해 조각상을 만드는 사명을 짊어지고 있지만 종교와 윤리의' 의식' 속박을 과감히 돌파하고 있다. 조각 과정에서 대량의 현실 생활이 융합되어 각종 인물의 감동적인 장면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기쁨, 선함, 위엄, 자긍심, 고통, 심지어 부처가 최고 통치자로서의 장엄함, 위협자, 공양자의 경건함과 평온은 모두 예술가의 진실한' 사람' 에 대한 깊은 관찰과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결합의 결과이다. 부처와 사람이 조각 예술에서 남김없이 행동했다고 할 수 있다. 레이아웃의 정체성, 기세의 집중성, 전체적인 견고성, 개성변화의 다양성, 얼굴 표정의 생동감, 의류 라인의 유창함 등. , 모두 수천 년 예술 실천 전통을 바탕으로 대량의 외래문화, 정성껏 창작하고, 대량의 혁신을 통해 전통을 돌파하고, 일부러 경영한 결과이다. 재능이 넘치는 고대 장인과 조각 디자인 예술가들은 벌거숭이 절벽을 마주하고, 간단한 망치와 끌로 이렇게 웅장하고 섬세한 군상을 조각해 냈는데, 당시 생산성과 생산 도구가 매우 낙후된 상황에서 정말 경이로웠다.
용문석굴은 다채롭고 포괄적인 박물관처럼 중국의 역사, 종교, 문화, 예술, 의학을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좋아, 친구들, 우리는 용문석굴에 도착했다. 지금 내리셔서 저와 함께 석굴을 구경하러 가주세요. 석굴을 참관하는 과정에서 용문석굴이 재배한 몇 가지 주요 동굴을 친구들에게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밀레니엄 사원에서)
이것은 천희사입니다. 우리가 용문서산 북단에 들어온 첫 번째 대석굴입니다. 천새사동은 높이 9 미터 이상, 너비 9 미터, 깊이 7 미터에 가깝다. 당초에 건설되어 지금으로부터 약 1300 년 전이다. 동굴을 뚫을 때 지하에서 끊임없이 시냇물이 흘러나와 붙여진 이름이다. 당대에는 이등반이라는 재상이 여기에 별장을 지었다고 한다. 청대동 밖에는 나무 처마 등 건물이 지어져 있어' 복당' 이라고도 불린다. 동굴 꼭대기는 은련화이고, 동굴 안의 주상은 아미타불, 키 7.38 미터, 액면가 가득, 가슴 드럼, 옷이 좌석 앞에 비스듬히 걸려 있고, 몸의 각 부위의 비율이 고르다. 슬기로워 보이는데, 전체 손짓은 사람들에게 침묵과 친절한 느낌을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양쪽에는 제자 두 명, 보살 두 명, 천왕 두 명이 있다. 특히 남벽의 보살은 형체가 풍만하고 온순하며 표정이 고요하며 주불상과 함께 당대의 용문석굴 중 가장 아름다운 두 개의 석각이다. 동굴 안팎의 두 벽에는 호법왕 한 명이 조각되어 있는데, 광대뼈가 높고, 눈이 크고, 체격이 웅장하고, 힘이 강하며, 갑옷을 입고 있어 당대의 고위 무장장의 이미지이다. 네가 밟은 야차도 이미지가 생생하다.
(빈양동)
우리가 밀레니엄사를 지나자 길 오른쪽에 넓은 석당이 있었는데, 주벽에는 송대가 쓴 초서비석이 박혀 있었다. 북송도사 진천이 지은 것이다. 글쎄, 첸 Chuan 은 하나님의 마지막 사람입니다. 그는 벼슬길을 잃고 은거수행으로 황제의 인정을 얻은 전설적인 인물이다. 우당산과 화산에서 연이어 수행하다. 우리는 비석을 보고 한적한 뜰로 들어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나란히 세 개의 석굴, 즉 빈양 삼굴 (속칭 중굴, 북굴, 남굴) 을 나란히 앉아 있었다. 중동을 대표로, 중동 북위 때 영암사라고 불렀고, 명청 이후에야 빈양동으로 이름을 바꿨다. 루동빈의 성격 (동빈) 과 노 (No) 의 마지막 두 글자를 더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춘양), 도교 팔선 중 하나. 이 구멍은 북위 선무제 경명 원년, 즉 기원 500 년에 완공되어 기원 523 년 6 월에 완공되어 24 년 동안 노동자 802366 명을 고용했다. 우리는 또한 빈양 삼공을' 빈양 개은빈을 위해 일출을 구하는 의미' 로 해석할 수 있으며, 오늘 나오거나 맑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빈양동은 이렇게 많은 시간과 돈을 썼지만, 3 대 동천의 전체 공사는 끝나지 않았다. 4 년 연장, 선무제가 5 15 에 무너졌다. 연세가 겨우 7 세인 효명황제 (서원) 가 즉위했고, 정권은 어머니 후태후의 손에 장악되었다. 법원 내란으로 빈양의 조각 작업이 사실상 중단되었다. 그래서 북위 황실이 운영하는 대형 동굴 빈양 삼굴은 실제로 빈양의 중굴 하나만 완성했다. 남북동굴은 수와 당나라 후기에 완성되었다. 빈양의 세 동굴은 세 왕조에 의해 조각되었기 때문에 조각한 불상은 모양과 표정이 모두 다르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저를 따라오세요. 먼저 빈양중동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빈양중동은 3 급 불동이다. Hokkekyo' 의 영향을 받아 북위 () 에서는 석가모니와 도보 () 를 믿는 것 외에 신앙의 대상은 삼세불 () 이다. 용문석굴은 단 한 건밖에 없다. 빈양중동은 높이가 9.8m 이고 깊이와 폭은 각각11..10m 입니다. 정면은 다섯 개의 조각상으로, 주로 싯다르도 조다모이다. 중국은 석가모니매듭 (불교 선종수행자의 좌법, 즉 두 발이 교차하고 발등이 좌우 허벅지에 닿는다) 을 타고 있다. 그는 키가 8.4 미터인 가운을 입고 얼굴이 정교하고 표정이 포만하며 콧대가 큰 눈으로 미소를 지었다. 왼손은 세 손가락을 구부리고 오른손은 앞으로 기울인다. 이 손짓은 돌사자 두 마리가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위풍당당하게 앞에 앉아 있음을 나타낸다. 가슴털이 좌우로 나뉘는데, 이것은 북위 조각 사자의 특징이다. 석가모니 옆에는 제자 두 명과 보살 두 명 (좌문수와 우보현) 이 서 있었다. 두 보살은 얼굴에 미소를 띠고, 배려하고, 온화하고 진실하며, 친근감을 준다. 남북벽에도 조각상이 있는데, 모두 일불양보살로, 몸을 걸치고 연꽃자리에 서 있다. 빈양동 신상의 뒷좌석에는 보살과 제자의 돋을새김이 새겨져 있다. 동굴 꼭대기는 용처럼 생겼고, 동굴 중앙에는 큰 연꽃 한 송이로 구성된 연꽃 보뚜껑이 조각되어 있다. 연꽃 주변에는 예기 여덟 명과 찬미자 두 명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하늘을 떠받치고 사람을 떠난다고 부른다. 천비는 불교예술에서' 향신' 이라고 불리며 노래와 춤을 잘 추고 온몸에서 향기를 풍기는 아름다운 선녀다. Hokkekyo' 에 묘사된' 하늘의 예기들은 모두 기뻐하고, 만신은 허공에서 잠시 바쁘고, 비는 맑다' 는 장면이다. 중동 앞벽의 남북 양쪽에는 위에서 아래로 4 층의 정교한 돋을새김이 있다. 예전에는 관광객들이 들어가 볼 수 있었다. 지금 이 진귀한 유물들이 손상되지 않도록 구멍 앞에 철제 난간을 달았다. 친구들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빈양 중앙동굴의 남쪽에는 절벽에 기념비, 즉 유명한' 추수량비',' 이궐불사비' 가 새겨져 있어 당태종의 네 번째 아들 위왕대를 망모석 (정관 15, 즉 기원 64/Kloc) 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 비문은 이미 심하게 부식되어 그 글자를 분간하기 어렵다.
물체처럼 생긴 동굴은 원래 북위 시대에 파냈지만, 조정의 내란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그래서 중도에 그만두었다. 이 구멍은 북위부터 당초까지의 과도동이다. 이 동굴은 높이가 9 미터, 너비가 8 미터, 깊이가 9 미터이다. 주상은 아미타불처럼 당대에 성행하였다. 키는 8 미터가 넘고 얼굴은 약간 길고 입술은 두껍고 목에는 가로무늬가 있고 가슴은 부풀어올랐다. 두 제자는 나무 조각상의 양쪽에 서 있었고, 왼쪽의 디예 조각상은 매우 사실적으로 조각되었다. 그는 얼굴에 주름이 가득하고, 곁눈질하지 않고, 엄숙하고 노련하다. 제자 외립을 좌우하는 보살은 두툼한 숄을 걸치고 화환을 쓰고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북위 풍격이 있다. 동굴의 4 벽에는 150 여 개의 사당이 있는데, 그중에는 대업, 당정관 사이의 사당이 많다. 빈양남동에 반영된 예술 풍격은 북위의 웅장함과 당대의 시끌벅적함을 물려받았다.
빈양북동은 초당에서 건설되었다. 동굴 안의 주상은 아미타불, 높이 10 미터로 멍하니 앉아 양손이 하늘과 땅을 동등하게 가리키고 있다. "두려움 없는 인인" 이라고 불리는데, 즉 하늘과 땅 사이에 나만의 존귀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부처님 석가모니가 태어난 후 연꽃 위에 서서 하늘을 가리키며 하늘을 가리키며 "세상에 나 혼자만 있다" 고 말했다. 좌우 남북부조 이왕. 그것의 조형은 위풍당당하고 힘이 있다.
"만불동에 가요"
우리가 빈양 제 3 동을 떠나 계단을 오르면 만불동을 볼 수 있다. 만불동의 모양은 정사각형, 평평한 지붕, 꼭대기에 연조정 한 구가 조각되어 있다. 연조정 주변에는 "당영락 원년 (기원 680 년) 11 월 30 일, 대감 야오신표, 내도장 운선법사, 불단 만 오천 칸에 세워졌다" 는 해서체 큰 글씨가 인쇄되어 있다. 입구 복도 북쪽에는' 샤머니즘 지운, 봉천황태후 군신들이 만 오천 만원을 숭상하는 비문' 이 있다. 이 두 비문은 서로 보완하며, 왜 사람들이 하루가 끝날 때 소원과 조각상을 만들었는지 설명합니다. 영룡은 고종 황제 이지의 칭호이다. 내시는 궁중의 여성 관원이다. 샤머니즘 구름과 내도장 운송장 구분은 비구니 지운의 수를 가리킨다. 이 구멍은 지운의 명령에 따라 지어졌기 때문에' 지운동' 이라고도 불린다. 황제는 당고종을 가리키고, 천후는 무측천을 가리킨다. 동굴 숟가락에는 15000 개의 불상이 새겨져 있어' 만불동' 이라고도 불린다.
동굴 주인, 이름 아미타불, 둥근 빛 몸 빛. 그는 수염미석에 앉아 연꽃 허리띠를 끼고 한 손은 가슴을 몸에 가까이 하고 다른 한 손은 무릎을 애무하고 있다. 이 제스처는 아미타불이 제자와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말을 할 줄 아는 인도' 라고 부른다. 허리띠 연꽃자리 가운데에는 네 개의 웃통, 근육이 발달하고 계절에 활력이 넘치는 기네스 버팀목이 새겨져 있다. 불백 위의 절벽에는 54 송이의 연꽃이 조각되어 있고, 가지마다 보살 한 명씩 앉아 생동감이 넘치고, 변화무쌍하며, 독특하고 독창적이다. 이 밖에 남북 벽에는 예기 악사가 새겨져 있다. 음악가와 댄서. 음악가들은 금, 대나무, 드럼, 줄기류, 피리, 허리 드럼 등의 악기를 들고 있는데, 이것이 당대의 궁정의' 좌천' 밴드이다. 무용수들은 마치 아름다운 멜로디를 연주하거나 연주하거나 현을 만지작거린다. 장인들이 당나라 궁정의 춤과 음악 장면을 생동감 있게 그릴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원동 밖에는 두 개의 돌사자, 즉 당대의 용문 가는 돋을새김이 있었는데, 1930 년대에 도난당했다. 현재 보스턴 미술관과 캔자스시티에 있는 나윌슨 미술관에 숨어 있습니다.
(연꽃 동굴에서)
이 곳의 끝을 왜' 연화동' 이라고 부르는가? 내가 설명해 줄게: 연꽃동은 빈양중동에 이어 또 다른 대형 북위 석굴이다. 동굴 꼭대기에는 대련조정 도안이 조각되어 사방이 흩날리며 붙여진 이름이다. 연꽃은 불교가 상징하는 명물로, 수렁에서 떠오르지만 더럽혀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불교 석굴 꼭대기의 침몰함은 연꽃으로 장식되어 있지만, 이렇게 큰 연꽃은 이렇게 정교하게 조각되어 용문석굴에서는 드물다. 이 동굴은 북위 효창 시대, 즉 서기 526-528 년경 북위 말기에 팠다. 이 구멍은 높이 6. 10 미터, 깊이 6. 15 미터, 부처님 높이 6 미터 (립불) 입니다. 양쪽에는 두 제자인 가야와 아난이 부처와 보살 사이에 서 있다. 그것의 왼쪽에 있는 가엽은 두꺼운 옷을 입고 고행승의 험난한 발길질과 풍진종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오른손에 장서를 들고 있는데, 이것은 용문석굴 중에서 유일무이하다. 연꽃동 남북벽 위에는 작은 천대불의 돋을새김이 있는데,' Hokkekyo' 가 가리키는 10 면부처와 비슷하며, 각 면의 높이는 약 2cm 에 불과하다. 용문석굴 중 가장 작은 조각 불상이다. 단단한 돌벽에 이렇게 작은 불상을 조각하고, 이렇게 세밀하게 조각하니, 정말 용문이 일품이다. 동굴 북측 위에는' 일궐'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원래는 당대의 달라니 경전에 새겨져 있었고, 이후 명대 하남 순회에 새겨진' 일궐' 이라는 글자가 용문 본명을 설명했다.
(봉선사에 가다)
계단을 수십 계단 오르더니 봉선사에 도착했다. 용문석굴에서 가장 큰 불상이 이 절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바로 조상에게 모시는 것이다. 봉선사는 용문석굴 중 조각이 가장 크고, 예술이 가장 정교하며, 기세가 가장 웅장하고, 가장 대표적인 중요한 석굴이다.
봉선사 동서 깊이는 약 40 미터, 남북폭은 36 미터이다. 루사나불 왼쪽에 있는' 대루사나 동상자기' 에 따르면 대당고종 황제의 건물도 빛났다. 부처님은 키가 85 피트, 이보살은 높이가 70 피트, 가예, 아난, 금강은 각각 50 피트였다. 관련 자료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봉선사는 위용 6 년, 즉 기원 655 년 이후 건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것은 지난 2 년, 즉 기원 675 년 12 월 30 일, 약 2 1 년 동안 완성되었다.
봉선사의 배치를 보십시오: 1 불 2 제자 2 보살 2 천왕 2 위무 2 비호. 불교는 부처가 세 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법신은 부처의 원신이다. 보신은 부처가 장기 수행을 통해 얻은' 불과' 의 몸이다. 몸은 부처가' 중생' 을 위해 나타난 몸이어야 한다. 루세나는 이른바 부처다. 번역하면' 순수한 수치심' 이다. 주상은 중간에 앉아 있는 조시입니다. 조각상은 총 높이 17. 14 미터로 머리 높이가 4 미터, 귀 높이가 1.9 미터로 용문석굴에서 가장 큰 불상 조각품입니다. 그의 얼굴은 풍만하고 우아하며, 눈썹은 초승달이고, 눈빛은 다정하고, 웃음은 살짝 드러나고, 자상하고 자상하다. 그녀의 슬기로운 눈은 살짝 아래를 내려다보았는데, 마침 참배자의 눈빛과 마주치면 사람의 감정적 떨림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디자이너의 장인심과 예술적 매력을 알 수 있다. 양쪽에 서 있는 두 제자, 노인 가예엽의 이미지는 엄밀하고 신중하며, 소년 안안의 이미지는 풍만하고 둥글며 눈썹이 청초하다. 각각 보살 머리에 보관을 쓰고, 머리에 화환을 쓰고, 어깨에 페보를 걸치고, 긴 치마를 벗고, 물이 나오는 기세가 있다. 이 조각상 상점은 엄숙하고 아름답고 감동적인 스타일을 묘사했다. 봉선사의 전체적인 배치는 마치 황제가 벼슬을 부르는 장면처럼 느껴졌다.
일반적으로 불교의 교리에서 부처와 보살은 모두 남성이지만 용문봉선사의 주불은 여성이다. 당대의 무측천의 정치적 욕구가 중년 여성인 루사나버를 처음으로 빚었기 때문이다. 전설에 의하면 무측천은 상술한 미덕을 한데 모아, 거의 루사나버의 이미지와 완전히 일치한다고 한다. 루슈나의 이미지는 어느 정도 무측천이미지의 진실한 묘사임을 알 수 있다.
예술적으로 봉선사의 동상 배치는 조화롭다. 대불조각상의 5 대 특징은 비례적으로 묘사되어 공예가 정교하고 휘황찬란한 성과로 지울 수 없는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당대의 종교예술의 총결산이자 중국 조각사의 전범 중의 하나이다.
(곡양동)
고양동은 북위 태화 16 년, 서기 493 년 수도 낙양을 팠다. 동굴 안의 90% 이상 조각은 북위가 만든 것으로 용문석굴 중 가장 오래되고 풍부한 동굴이다. 전체 구멍의 평면은 말굽 모양이고, 꼭대기는 돔 같다. 이 동굴은 북위 황실 귀족들이 소원을 빌고 가장 집중된 동굴이기 때문이다. 이것으로부터 북위 황실의 배불 풍조를 알 수 있다. 동굴 안의 두 벽은 질서 있게 세 줄의 신당으로 조각되었다. 이 작은 사당들은 매우 섬세하고 화려하며, 장식이 정교하고, 도안이 다채로워 용문석굴의 북위 조각, 그림, 서예, 건축, 도안 조형예술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양동 조각상은 그 스타일과 특성상 북위 후기 수도 낙양 이전 후의 변화를 대표한다. 북위 초기의 거칠고, 두껍고, 견고하고, 정교하고, 미관에 이르기까지, 초반의 풍격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얼굴 표정의 묘사도 엄함에서 온순함으로 바뀌어 친근한 느낌을 준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구양동의 동굴 벽과 동굴 꼭대기가 모두 부처의 동상으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이들 동상은 대부분 조각가의 이름, 년, 월, 그리고 그들의 초기 동상을 기록한 비문이 있다. 이것들은 북위 서예와 조각품을 연구하는 가장 소중한 자료이다. 석각예술에서 유명한' 용문 20 품' 은 고양동에 19 점이 있다. 용문 20 품' 은 위비의 풍격을 대표하고, 규칙적이고 대범하며, 창력이 강하며, 글쓰기 스타일은 예서와 해서체 사이에 있다. 예서가 해서체로 넘어가는 중 성숙하고 독특한 글씨체입니다. 용문 20 품은 용문석굴비각 서예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천백 년 동안 서예가들에게 칭송을 받아왔다.
시간관계로 용문석굴 (서산) 주요 동굴의 해설이 끝났습니다. 이제 사진 찍을 시간을 남겨 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우리는 용문대교를 지나 이강을 건너 강 건너편으로 가서 용문서산의 푸른 얼굴을 보았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