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운 (1855 ~ 1925), 남자, 한족, 상해인. 상해의 유명한 장씨 가문에서 태어났다. 명나라 숭정 말 14 조 장준 () 이 유교 () 를 의사로부터 포기한 이래 장씨는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지금까지 그는 300 여 년 동안 의학을 연습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치료한 대부분의 병례는' 수문열론' 에서 이른바' 전장티푸스' 이다.
중국어 이름: 장 Xiangyun.
국적: 중국.
민족: 한족
출생지: 상하이
생년월일: 1855
사망 날짜: 1925
직업: 의사
주요 업적: "장티푸스 치료, 한 난로에 따뜻하게"
대표작: 의사가 수필을 진단하다.
윤곽
기본 정보
장호운 (1855 ~ 1925), 일명 천하 경호원, 본명이 높고 만년 컬링, 상해인, 상해에서 선치장티푸스로 유명하다.
가정 상황
장은 한 의사 가정에서 태어났다. 명나라 숭정 말년, 14 조 장준은 과거, 은거의학을 포기했다. 전 육조 장무는 현재 아들을 데리고 상해현에서 의술을 하고 있으며, 아버지 장옥서는 더욱 유명하다. 장의 아버지는 그 13 살 때 돌아가셨다. 그는 큰형 장효운으로부터 장티푸스를 배웠고, 삼형 위운으로부터 내상잡병을 배웠고, 효운 클리닉을 도왔다. 나중에 그는 자신의 진료소를 개설하고 난민 수용소와 푸유당에서 의사로 일했다. 의술이 너무 강하고, 대우가 좋고, 환자가 바빠서 시간이 없다. 장은 환자의 맥박, 정신, 설태, 발진, 한열, 유연한 약, 신중한 사용, 증후군 분화에 능하다. 고열 후퇴, 정신착란, 설태가 노랗거나 설태가 까맣게 그을린 환자의 경우, 종종 몇 조각을 붙이면 설태가 열을 방출하고 상태를 완화시켜' 약 한 알' 이라고 한다. 중년의 사람들은 중병에 시달려 귀가 먹었다. 그들은' 확성기' 로 청각을 하기 때문에' 장귀머거리' 라고 불리는가? " 명성이 갈수록 높아지다.
의학 윤리
환자는 장의 의술을 믿으며, 특히 그의 의덕을 존중한다. 장창은' 의료는 사람을 구하기 위한 것이지 장사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와' 의료는 빈부를 가리지 않고 착실한 치료만 구하라' 는 신념을 가지고 환자를 빈부에 상관없이 대한다. 늘 가난한 환자에게 무료로 진찰을 해준다. 장병흥은 성실하고 솔직하며 속물은 아니다. 광서 33 년 (1907), 하동은 용천로 (오늘 남경서로) 에 에리원을 짓고 장씨 오조는 정원에 지었다. 하통은 외국인의 영향력에 의지하고, 협박을 하며, 묘지를 사도록 강요했다. 그는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엄한 말로 거절하여 10 여 년 동안 싸워 마침내 이겼다. Sheng xuanhuai 는 Zhang 을 중국 의과 대학 학장으로 고용했습니다. 그는 평생 의사로서 서민 속에 살면서 세인의 칭찬을 받았다. 그는 원고' 의사 진단 자기' 의 저자로, 그가 의술을 행하는 후세 사람들은 늘 그를' 귀머거리' 라고 부른다. " 。
몸소 경험하다
명나라 숭정 말 14 조 장준 () 이 유교 () 를 의사로부터 포기한 이래 장씨는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지금까지 그는 300 여 년 동안 의학을 연습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치료한 대부분의 병례는' 수문열론' 에서 이른바' 전장티푸스' 이다. 이 시기에는 의술이 뛰어나고 의덕이 고상한 7 대 11 명이 있었고, 장상운의 학술사상은 장의학의 대표였다. 운공에게 중년의 농아인, 의술이 뛰어나고, 진단이 무보수이며, 노동인민을 위해 기꺼이 봉사한다. 그래서 그는 대중과의 관계가 매우 좋고 신용도가 높아서 장용붕이라고 불리며,' 장자의약 일강' 으로 불린다. 지금까지, 그는 여전히 끊임없이 일을 말하고, 끝없이 그를 칭찬한다. 장의 후손 등은 모두 당대 명의이다.
문화재 기증
2005 년 6 월 22 일 65438+2005 년 10 월 22 일, 장상운 가족 문화재 기증 표창이 여보에서 열린다. 본 소장가와 장자 후손들의 공동 노력으로 현재 장상운의 중연고방, 처방전, 청첩장, 오래된 사진, 사용한 찻주전자, 부채, 의서 등, 한의당의 편액, 청조 조상, 청말 변발, 도자기, 도자기 병, 편지, 공물, 부채를 수집했다 용화 장씨 종보와 족보: 80 권.
남송철예궁이 용화에 뿌리를 내린 이래 장가는 이미 상해생으로 27 대를 살았다. 명나라 숭정 말년, 세조 장은 유 () 를 의술에서 버리고 대대로 전해져 장 (), 장존균 () 등 세대가 이미 제 12 대에 이르렀다. 300 년 동안 장씨 가문이 많아 명의가 배출되었다. 이 시기에 그의 고조옥 서예 기술은 특히 유명하다.
장호운 (1855 ~ 1925) 은 의 막내아들, 글자는 정사입니다. 장 () 의 의술은 장상운 () 세대에서 유례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위망이든 의술의 두터운 수준이다. 장상운은 장티푸스의 원리를 연구하고, 신드롬 분화에 치중한다. 실천에서 각 가정의 이치를 융합하고, 혁신을 개혁하고, 독특한 장학파를 형성할 수 있다. 장티푸스를 진료하고,' 장청각 한 첩약' 으로 강남을 칭송하다. 청광서 33 년 동안 부동산 상인 하통 (영국계 유대인) 이 샘하마 (현재 상하이 전시관) 에 에리원을 지었다. 장호운의 오조는 정원에 있었고, 하동은 서양인의 세력에 의지하여, 유리한 유혹을 윽박지르며 그에게 묘지를 사도록 강요했다. 장호운은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엄사가 거절하고, 10 여 년 동안 분투하여, 마침내 승리를 거두고, 상해 국민의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상하이는 6000 년 문명사를 지닌 문화 도시이자 중국과 외국의 현대화된 국제 대도시로, 땅 밑에는 모두 풍부한 역사 유물과 현대 물건이 있다. 상해역사박물관은 이 유물과 물품들을 수집하여 장기적으로 보존하고, 그것을 연구하고 합리적으로 이용한다. 장씨네 후손은 자신이 소장한 상해 한방사에 관한 문헌 자료를 상해 역사박물관에 기증하여 의심할 여지 없이 박물관의 한방사 소장품을 풍부하게 하여 상해 도시의학의 역사 발전을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하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학술적 관점
전통적으로 장티푸스파는 추위를 표열로 삼는 논점으로 마 시나몬, 장작, 칡의 신온을 중시하고, 온성파는 열을 표한의 관점으로 삼국화, 은개산의 신량함을 중시한다. 양자간의 다툼은 천고에 쉽지 않다. 장은 장중경, 오우크, 엽 등의 이론과 경험을 물려받았다. 장기간의 임상 연구에서 그는 장티푸스와 온병이 일맥상통하고, 장티푸스 이론은 온병 이론의 기초이며, 온병학파의 이론과 경험은 모두' 열병론' 변증치료에 대한 구체적 응용의 발전과 보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장티푸스와 온병 사이의 싸움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병의 원인에 관해서는, 치료도 달라야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하지만 장티푸스, 열병, 한열 사이의 변화는 종종 뒤섞여 있어 절대적인 경계를 긋기가 어렵다. 반드시 시대의 형세를 살피고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절대로 고무기둥과 고무드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장은 장티푸스와 온병이 합쳐져 난로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장티푸스의 열을 생각하는 것은 단지 외감 사기일 뿐, 내생기정체일 뿐이다. 신감은 비록 한열을 나누지만, 외사침입은 시계와 안에서 발생하며, 치료는 단지 시계와 분산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복기는 새로운 각감으로 인해 발생하며, 안팎에서 치료는 철저히 해야 한다. 양명관증은 내울을 제외하고 기체가 침체되는 새로운 느낌과 출로가 모두 근표에 있기 때문에' 시계' 와' 투투' 는 장티푸스 치료의 중심 부분이다. 새로운 느낌은' 표침' 이고, 기울은' 표침' 으로 외부화를 촉진해야 한다. 또한 콩 두부의 "모양" 과 "투명도" 가 모두 좋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황이 담근 콩은 약간 쓴맛이 나고, 쓴맛과 몸서리가 심하며, 미지근하고 건조하지 않다. 그 모두 좋은 솔루션 테이블 뿐만 아니라, 좋은 침투, 땀 은 음 을 해치지 않고, 우울증, 차가운 단점 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감정을 대하고 정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제품이다.
장은 장티푸스의 치료가' 표',' 투명' 을 중심으로 하고, 콩고랑의' 표',' 투명' 기능은 신드롬 분화를 바탕으로 여러 단계에서 서로 다른 호환성을 채택해' 표' 나' 투명' 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악이 방어에 있으면 파 검은콩국을 더하고 빼다. 남방은 촉촉하고, 북방에는 추위가 없고, 마 () 계서 () 의 신온 () 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위분 () 이 차갑기 때문에, 반대로 악열에 도움이 된다. 삼은도 한신해서는 안 되고, 한신공포는 악습을 억제한다. 이때는 파백색만 약간 매워서 딱 좋다. Qiyin 두 가상 사람, 플러스 치 레드 수프 플러스 마이너스 및 마이너스; Camp 또는 혈액에 병원체 들어가면 검은 페이스트에서 빼거나 빼냅니다. 삼방 모두 콩이 있다. 양립성으로 인해 양파 콩은 발한 해시계에서 무겁고, 잎은' 땀을 막을 수 있다' 는 원리가 있다. 적중은 열을 맑게 하고, 겉을 풀고, 야생에서' 기면 맑다' 는 원칙이다. 흑연고는 음생악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 잎은 "진영에 처음 들어와도 숨을 돌릴 수 있고, 피를 흘릴 수도 있고, 피를 흘릴 수도 있고, 피를 흘릴 수도 있다" 는 이치도 있다. 그러나 악은 입기분열에 들어가지 않아, 절대로 경언으로 치자나무를 맑게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악이 진영에 들어가지 않았거나 피를 흘리지 않으면 반드시 진액을 강탈할 것이며, 결코 음양, 생진을 가볍게 주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경지에 들어가면 다른 방법으로 바꿀 수 있다. 콩의' 표' 와' 투명' 이 병정 전체를 관통하며 온파의 땀 금지에 관한 엄격한 틀을 깨뜨렸다.
장은 내상잡병의 치료가 바로 위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정기가 부족하다고 한다. 외감 사기 치료의 전제는 사악함을 없애는 것이고, 이른바 사악한 기성이 성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느낌은 이해하기 어렵고 잠복한 진기는 치유하기 어렵다. 그늘을 구하고, 악을 없애고, 악을 없애면 건하고, 열을 내리면 진액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대신, 소위 임금 돌연변이가 없습니다. 땀을 흘리는 목적은 악을 없애는 것이고,' 시계' 와' 투명' 은 모두 땀을 흘리는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표' 는 발표, 설명, 음양땀 등과 다르다. "투명" 은 청명, 온윤, 건습이 사악한 길을 여는 것과는 다르다. 장티푸스에 대한 광범위한 치료 경로를 열었습니다.
발한법의 구체적 운용에 관해서는, 장은 적당히 파악하는 데 치중하여 표면이나 표면에 흐르지 않는다. 그는 속물 때문에 권세를 위주로 약간의 땀을 흘리는 방법을 취하여, 사악함을 바깥으로 인도하여, 음험한 변화를 피하자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른바 악은 열을 제거하고, 열퇴진액은 제거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반면에 땀원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악열에 화상을 입거나 음상을 입은 사람은 모두 음증액을 증가시켜 본전을 기르고 사악을 없애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명언) 음허진 소모의 증상 (예: 혀가 건조하고, 오줌이 적고, 열로 인한 불면증 등) 에도 불구하고. , 예방해야 한다. 임상 경험은 음흉한 것을 기르고 사악을 없애도 다치지 않는 데 있다.
경험 처방
파 검은콩국
양파 검은콩국 > 그것은 약간 맵고 미지근한 약제이다. 파백은 비록 맛은 신온이지만, 신온윤하고, 미지근하고 건조하지 않다. 콩은 검은콩으로 쪄서 쓴맛이 이미 약간 따뜻해졌다. 그래서 파백색과 콩고랑의 조화는 매콤하고 온기가 약간 있어 땀을 흘려도 흐트러지지 않고 식힐 염려도 없다. 장티푸스의 시작 부분에서, 만약 악이 위점에 있었다면, 가장 적합한 것, 즉 새로운 감각이 기침체의 증거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악기가 안팎에서 울결되어 가능한 한 빨리 넘어갈 수 있는 기회를 얻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덧셈 및 뺄셈 원칙: 발열, 두통, 뼈 통증, 플러스 Bupleurum, pueraria 와 같은 외부 악. 춘하 교분이라면 풍온증이 발작할 때마다 기침은 역기, 양측 또는 옆쪽 협박부 통증을 동반하며 늑장티푸스라고 한다. 이런 타혈은 폐, 간, 간맥에 머물며, 경맥이 정체되어, 맹약 공격을 해서는 안 된다. 통락으로 멍을 제거하고 열을 제거하는 방법만 채택할 수 있다. 양파, 검은콩 외에도 계서, 신장, 전복화 등의 약이 있습니다.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경락을 소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추가해야 한다.
탱자탕
치자 검은 콩 수프, 주요 가상 성가신. 장치료 장티푸스는 멈추지 않고, 상조막에는 열이 있어, 악열이 방입기 단계를 초과하는 것과 같다. 이 단계에서 장은 여성의 냉응류 처방제의 갑작스러운 사용이나 조기 사용을 주장하지 않는다. 그는 콩 두부가 여전히 깊숙이 스며들어야 하고, 힘줄이 풀리고, 귀뚜라미가 열을 풀어서 그 표상과 표리를 모두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내열이 심한 사람이 황달, 개나리를 더하면 매미 탈락, 서하류, 체리핵에 은은한 피진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검은 풀
흑연고도 > 생지, 콩, 돼지지방, 웅황, 사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발열, 독소, 반점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장은 생지황 () 과 콩 () 을 원료로 하여 냉혈 (), 산혈 (), 소멸 (), 청풍 (), 열 (), 가래 () 를 배합하여 악열이 캠프나 입혈 (), 강도 진음 (), 신혼어 묘미는 음울한 것을 키우고, 사악을 꿰뚫어도 정정하지 않고,' 투명표' 원칙을 관철하는 치료 응용이다. 임상적으로 이 처방을 장악하는 관건은 악열이 진영에 들어가는지, 아니면 입혈인지 구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영양이나 혈액의 증상은 없다. 절대로 일파일파로 던지지 말고, 생지의 음기가 나른하고 더위가 가라앉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영양소나 혈액의 증상이 뚜렷하면 주저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본 측은 자음의 기초 위에 콩 두부를 첨가하여, 바로 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흑고를 사용하는 주요 적응증은 맥범이나 맥수, 설태가 노랗고 굵고, 회색과 굵고, 변홍색, 또는 갈색과 어두움, 건조하고 갈라지고, 진홍색이다. 보통 약 2 ~ 3 일 후, 거칠고 기름진 설태가 껍질을 벗기듯 벗겨져 밝은 누빔 붉은색으로 변하고, 열세가 점차 떨어지고, 의식이 점차 맑아지는 것은 사악한 기운을 이기고 질액의 징조를 회복하는 것이다. 예후는 훨씬 좋다.
장은 설태가 거칠거나 건조한 상황을' 삽미 정체' 라고 자주 묘사한다. 진정으로 노력해야' 삽미 정체' 할 수 있다. 시간이 오지 않아 삽질할 수 없다. 제대로 삽질하면 악, 습기, 가래, 열의 과잉이 제거되고 전환의 원천이 다시 자라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로 생지와 콩고랑을 사용하지만 황수와 단성도 사용한다는 것이다. 장은 담성이 이미 준비되었지만 여전히 약간 씁쓸하다고 생각한다. 이때 유형적인 습악은 대부분 무형의 건열로 바뀌었고, 다량의 음청열이 더위를 억제할 수 있다. 하지만 젖은 악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콩고랑의 침투와 쓴맛의 소심한 별을 조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땅이 없는 부드러움, 주사의 간랭함, 타는 설태는 벗지 못한다. 콩이 없으면 담담성의 쓴맛과 설태의 거칠기는 모두 없앨 수 없다. 경험하지 않으면 진실을 말하기 어렵다.
콩 두부는 땀이 없고, 콩롤은 땀이 나고, 생지에는 열이 있고, Dendrobium 에는 진액상이 있다. 사열 내열, 강도 진, 복지, 돌돌. 각종 검은 반죽에 대한 가감법은 모두 실천 검증을 견딜 수 있다.
양단탕
양단탕은 계지탕에 황달을 더한 것이다. 장은 그의 건의를 받아들여' 온중 설사를 멈추는 방법' 을 창설했다. 그는 계가지로 황달을 볶아 향두와 소경으로 한열을 치료하고, 맥이 느리고, 혀가 희고 느끼하며, 추위로 증세를 가중시켰다. 또는 아코 나이트, 아살리, 이두끝과 함께 냉기, 화화, 도탁을 분산시키고, 성교 후 유정이나 감기에 의한 발열, 오한, 맥침, 사지가 미지근하고 복통이 적으며, 흔히' 장티푸스' 라고 불린다.
옥설이 고환을 구하다
설구고단은 주로 장티푸스 역병, 한열두통, 흉민 관절통, 체열 현기증, 성조가 불리하고 가래침침, 인후 비상, 소아여드름, 발진, 급천경풍, 부기, 부기, 무명종기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전체 처방은 48 가지 약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알의 바닷물은 무게가 1 원 5 점이고, 말리면 무게가 1 위안이다. 이 환은 소합향환, 지보단환, 우황환, 자설단환, 좋은' 설사 해소' 에 따뜻하지 않다. 장티푸스가 발병할 때, 사악하고, 습기를 억제하고, 열을 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실열은 땀이 없고, 흉민, 맥이 빡빡하고, 혀가 두껍고 느끼하다. 스와 hexiang 알약, 너무 따뜻한, 장작 화재 를 수행 두려워, 열병 만연 을 조장했다; 만약 지보단 () 에게 준다면, 그 마을을 의심하고, 그 악습을 걱정하다. 옥우황환과 자설단은 너무 추워서 비적을 입실시켜 심도마비를 일으킬까 봐 걱정이다. 이때 옥설이 고약을 구할 때가 아니다. 가벼운 것은 반대 1 이고, 무거운 것은 2 이다. 정말' 몸이 코크스라면 땀이 흩어진다' 는 정신적인 효과가 있다. 장용구고단의 경험에 따르면 처음에는 열이 나고, 땀이 없거나 땀이 적고, 맥현의 수가 빡빡하고, 설태백느끼하거나, 황백혼탁하고, 체질이 견고하고, 젖은 가래가 많은 사람이 가장 증상이 있다. 그' 통비' 효능은 선폐경혈에 중점을 두고 경락중의 습탁을 해소하고 경혈을 소통시키고 습화탁을 제거하며 자연스럽게 땀을 흘려 사악함을 발산하고 마음을 맑게 한다. 예를 들어, 젖은 것은 열을 억제하는 데 사용되며, 화화의 가장자리에 있다. 때로는 보단 치료 및 열 제거, 바람 끄기, 음침한 제품과 함께 쓰인다. 실제 열이 땀을 흘리는 경우, 설태가 누렇게 마르고, 악열이 이미 건조해지거나, 늙고 허약하고, 음허불이 왕성하여, 결코 옥설이 고환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옥설로 고환을 구하기 위한 전제는 우선 열세, 맥박, 설태, 체질 등 네 가지 기본 조건을 파악해야 하지만, 그 주된 관건은' 땀' 과 불화가 땀을 흘리지 않는 것에 달려 있고, 효과가 있든 없든 간에 달려 있다. 복용량의 균형에 관해서는, 몸이 강한 사람은 1 환으로 2 ~ 4 회 복용하고, 몸이 약한 사람은 2 ~ 3 회 복용하여 약이 병위를 통과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두 알의 약을 먹었는데도 병세가 호전되지 않거나 약을 먹은 후 습사가 더위에서 변하면 치료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부록
장 씨 가문은 명나라 숭정 말년에 의술을 시작했다. 시조 장은 유교를 포기하고 의에서 존자 세대가 제 1 12 세대로 전해졌다. 300 년 동안 장 가문이 번식하여 명의가 배출되었다. 8 세대에서는 특히 유명하며, 9 세대 장상운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장상운의 의술은 강남을 유명하게 하고,' 황마자' 라는 작은 이야기도 있다. 당시 베이징 서로 온주로 장씨네 아파트에서는 유명한 환자가 매일 줄을 서야 자기 차례가 되자 가짜 환자들이 줄을 서서' 위치 판매' 를 도왔다. 먼저 온 환자가 제때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장씨네는 어쩔 수 없이 첫 시간에 환자에게 노란 조끼를 발급해 증빙을 받아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