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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화와 중국 건축

건축은 인류가 사용하는 날이기 때문에 정치, 사회, 종교, 의식, 인종의 대규모 활동, 집단생활은 모두 건축인문적 가치의 결정 요인을 구성한다. 바로 이런 형식으로 문화역사는 건물에 가장 진실한 기록을 남겼다. 건물의 많은 차원과 모양에 대한 규범은 문화의 구현이다. 중국 역사상 오랫동안 주도적인 유교 문화는 많은 건축물에 흔적을 남겼으며, 심지어 유교 문화 특유의 건축 유형, 스타일 및 패러다임 요구 사항도 형성되었다.

유교 사상의 정수는 중국 건축을 외국 건축과 구별시켰다.

세계 각 민족의 주요 건축물은 대부분 그리스 절, 이슬람 건축, 고딕 교회와 같은 신을 제사하는 절이다. 중국은 주로 궁전 건물, 즉 세계에서 살아 있는 군주를 위해 준비한 곳이다. 신석기시대의 이른바' 큰집' 부터 중국의 신령숭배는 세속 생활에서 벗어나는 특별한 장소가 아니라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계의 중심에 살고 있다.

유가가 종교를 대체한 이후로, 이런 신인이 공존하는 경향은 관념, 감정, 의식에서 진일보한 발전과 시행을 받았다. 따라서 세속생활에서 벗어나 초월한 탄생을 상징하는 고립된 종교 건물이 아니라 WTO 에 가입하여 세계 생존 환경과 연결된 궁전 사당 건물로 중국 건축의 대표가 되었다. 따라서, 그것은 우뚝 솟은 신비한 신의 개념이 아니라, 어떤 두려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비정상적으로 공허한 내부 공간이며,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고 매우 밀접한 내부 공간의 조합이다. 차가운 석두, 따뜻한 나무 등이 아니라 중국 건축의 예술적 특색을 이루고 있다. 중국 건축의 공간의식에서 신비하고 긴장된 영감, 참회, 열정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명확하고 실용적인 관념의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중국화론이 말했듯이 산수화에는' 희망',' 수영 가능',' 살기 좋은' 점이 있지만' 수영 가능',' 살기 좋은' 은' 희망',' 실현 가능' 보다 낫다. 중국 건축도 이런 정신을 구현했다. 강한 자극이나 이해를 중시하지 않고 삶의 정취를 중시하는 감염과 훈도를 중시하는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영혼 세탁을 하는 곳이 아니라 자주 방문하거나 살 수 있는 곳이다. 여기서, 평면건축의 유기집단은 실제로 공간의식을 시간과정으로 바꾸었다. 즉, 고딕 교회와는 달리 사람들은 갑자기 거대한 밀실 공간으로 던져져 보잘것없고 두려움을 느끼며 신의 보호를 빌었다. 반면 중국 건축의 평평한 심도 공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전시관의 연속 과정을 천천히 돌아다니며 생활의 편안함과 환경과의 조화를 느끼게 한다. 순간적으로 직관적으로 파악된 거대한 공간감이 이곳에서 장기 로밍의 시간 여정이 되었다. 현실, 입세, 이성, 역사의 요소가 여기에 뚜렷한 우세를 가지고 있어 이성적인 열광을 거절하는 것은 중국에서 유교 사상의 영향을 분명히 받는 것이다.

중국의 이성적 정신은 유가 사상에서 비롯된다. 유교 사상은 치국평천하를 중시하고 입세하기 때문에, 그 이성도 중국 건축에 이성적인 영혼을 주입하여, 건축의 엄격한 대칭 구조로 엄숙, 정방, 질서 (이성) 를 나타냈다. 따라서 단일 건물의 경우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에 비해 확실히 낮고 소박하며 열등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전체 건축군의 경우, 정사각형이 단정하고, 착오가 있고, 기세가 웅장하다. 단일 건물의 쉐이프가 아니라 전체 건물의 구조 배치 및 조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매우 간단한 기본 단위는 복잡한 집단 구조를 형성하고 여전히 엄격한 대칭에서 변화하며 다양한 가운데 통일된 스타일을 유지한다. 만리장성처럼 엄격한 대칭은 있을 수 없지만, 그 체계의 모든 단락은 똑같다. 그것은 만리를 휘감고 있다. 그것은 높지는 않지만 산꼭대기에 이어져 영원히 춤추는 무궁무진한 용뱀처럼 뻗어 있다. 공간상의 연속성 자체는 시간상의 연속성을 보여 주며 우리 민족의 강한 생명력의 상징이 되었다.

제조 등급 "의식": 엄숙한 아름다움

"의식" 은 중국 문화 윤리 질서와 원칙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다. 유가의 윤리규범은 바로' 의식' 의 질서라고 할 수 있다. "의식" 은 처음에 조상을 존중하고 제사하는 의식, 법률 또는 규칙이었다. 이후 오랜 사회 발전에서 혈연 기반, 등급 위주의 윤리규범으로 발전해 군신, 부자, 부부, 형제 등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 분야에 스며들었다.

"의식" 의 두드러진 특징은 명확하고 엄격한 상하 귀천 등 질서 규정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Xunzi 는 "철학자. 귀천의 구분이 있고, 노소의 구분이 있고, 빈부의 이름이 있다. " ("순자 곽브") "예기 곡례" 도 "남편은 친구를 사귀고, 의심을 품고, 그리고 다른 것을 구별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한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리고' 례' 는 통치질서와 윤리질서로서 전체 질서를 가장 높은 가치취향으로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은 집단에 둘러싸여 있다. 모든 사람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기존의 인간관계 질서에서 최선을 다해 전반적인 이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지만, 개인의 권리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민가 건축은 집의 상징, 즉 가족 내부이며, 유교 문화가 혈연 관계에 대한 중시를 주로 반영하고 있으며, 예의에 부합하는 요구 사항을 내포하고 조화를 바탕으로 한 가족 관계의 이미지이다. 따라서 분리는 종종 가족 질서의 파괴와 가족 관계의 파탄의 결과이다. 대외, 사회관계, 민간, 가족의 영욕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은유입니다.

주택은 가장 건조하고 가장 흔한 건물 유형이다. 민가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수요를 충족시킬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북방의 사합원은 가장 전형적인 사합원이다. 중국 사합원의 배치는 상대에 형성되었다. 안양 은허에서 이런 집 네 채가 발견됐다. 사합원의 집은 유가의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은 가정의 존비 관계, 항렬관계, 성관계, 사회의 영욕 관계를 반영한다. 사합원의 사람들은 모두 남쪽을 향하고 있다. 주실의 양쪽은 귀실과 연결되어 있다. 가정의 어른; 주옥 앞 좌우에는 각각 사랑방이 있다. 그것은 동서익이라고 불린다. 젊은 세대에 살다. 본방과 사랑방에는 선후순이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조화의 아름다움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중국 전통 철학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며 유교 사상의 중요한 특징이다. 유교 철학은 사람과 자연이 "한 몸" 이라고 생각한다. 생활에 대한 태도는' 내면을 중시하는 것' 이다. 우주의 궁극적 온톨로지와 인류의 도덕 원칙이 통일되었다고 생각한다. 이상적인 인격은 모든 사람의 통일을 이루는 사람이다. " 고전 중국어 건조 "는 말했다:" 남편 성인. 사람과 땅과 화목하게 지내다. 태양과 달과 화목하게 지내다. 사계절에 맞다. 귀신은 좋고 나쁘다. 종서를 이해하는' 춘추이야기' 에는' 인도가 하나로, 천인이 하나가 된다' 고 되어 있다. 유가의 이상적인 인격은 천인 관계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표현이기도 하다. 유가의' 하늘' 과' 사람' 의 통일은 유가의 정수이다. " 인문주의' 는 자연현상과 운동 변화 법칙인 인간성을 가리킨다. 사람들이 지켜야 할 사회규범을 가리킨다. 유가사상은 사회의 내부 조화를 실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자연의 조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가의' 천인의 조화' 학설은 중국 고대 건축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다. 양자가 하나임을 강조하다. 건축에서는' 사람-건축-자연 환경' 의 조화로운 통일, 즉 건축과 자연의' 유기' 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건축요건은 주변의 자연환경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전체 환경이 형식과 기능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다. 이런' 천인조화' 의 유기적 이념은 건축에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체현한다.

(1) 자연에 순응하다

즉, 건물의 배치와 설계는 지형, 녹화 등 자연 환경에 맞게 인공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 4 대 불교 성지: 영은불국, 악기루고사, 남악선림, 강영금산은 모두 자연환경과 건축 풍경이 조화를 이루는' 이중주' 다. 남조 사백팔전, 얼마나 많은 탑연우. 영국 학자 이조셉이 말했듯이, "중국 건축의 전반적인 배치는 이미 최고 수준에 이르렀고, 자연에 대한 겸손한 깊은 감정과 숭고한 시를 결합하여 어떤 문화도 초월할 수 없는 유기적 구도를 형성했다." 。

(2) 자연으로부터 배우다

자연을 모방해 자연의 형태를 교묘하게 흡수해 건물과 자연을 통일시키는 것이다. 이 점은 풍경원림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석두, 나무, 연못은 자연의 산, 숲, 호수, 바다를 상징하며 자연을 병원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자연과 인공환경의 친밀함을 의미한다.

(3) 자연을 차용하다

창문, 파빌리온, 누각 등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소개하다. 성건물, 즉 경경' 경경' 을 빌려 임강 일정,' 석양이 홀로 날아가고, 가을물이 * * * 천일색' 의 아름다운 풍경이 있다. 평범한 초당도' 창에는 서릉설, 오동만리 선포문' 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예컨대 엽소옹의 명언은 "너는 송곳니를 불쌍히 여겨야 하고, 창대를 봉해야 하지만, 땔나무를 오래 유지할 수는 없다" 는 것이다. 춘원은 닫을 수 없고, 살구 한 송이가 벽에서 나온다. " "벌판" 이 말했듯이, 경치를 빌려 "천아르 바다를 거두고 사계절 로맨스를 거둘 수 있다" 고 말했다. 。

"상부 중간": 대칭의 아름다움

유가의' 존중' 사상은 중화와 애정으로 가득 찬 도덕미학 원칙을 만들어 전통 건축의 창작적 사고, 건축 스타일, 전체 구도에 뚜렷한 영향을 미쳤다. 전통 건축 문화의 공간상의 주요 특징은' 중' 공간 의식에 대한 숭배이다. 도성 계획에서 사합원에 이르기까지 질서와 질서를 중시하는 대칭 배치가 있어' 중' 이 특징인 전통 건축 미학 품격을 형성했다.

산둥 곡부 공묘. 그것은 중국 고전 사원의 걸출한 대표이다. 그는 중국 예로부터 많은 공묘의' 교주' 였다. 그것은 웅장하고 질서 정연하며 평평하고 규칙적인 고대 건축물이다. 전체 곡부 공묘의 평면 배치. 그것은 중심 축 대칭성이 매우 강하다. 그것의 주요 건물은 중심축에 배열되어 있다. 반복적인 정원을 형성하다. 중심 축의 양쪽에는 좌우 대칭의 분제 건물이 있다. 윤리질서를 상징하다.

고대 베이징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 궁성을 중심으로 도시 중축선 길이가 7 인 베이징 구심 구도입니다. 영정문에서 종탑까지 8 킬로미터. 바로 이 중축선이 나중에 윤리질서와 제국 예절제도를 반영하는 데 사용되었다. 베이징을 세계 도시 건설 역사상 가장 걸출한 전범 중 하나로 만들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위대한 남북 중축선은 독특한 웅장한 정신으로 도시 전체를 관통한다. 대칭 그래픽과 공간 건물의 분포. 이 중심 축을 기반으로 합니다.

요약:

중국 전통 건축은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줄곧 중국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의 전통 건축물 중 많은 부분이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건설되어 심미와 사용에서 유교 문화를 빼놓을 수 없다. 중국 전통 건축물에서 유교 문화의' 천인합',' 존화',' 의식' 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유교 문화가 중국 전통 건축에 미치는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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